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세븐나이츠2, 조합 잘하면 대박! 생존을 향상시켜주는 버프/디버프 총정리

작성일 : 2021.01.04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2에는 여러 시너지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현재 보스전에서 가장 사랑받는 디버프 '방어력 감소' 효과를 들 수 있다. 방어력 감소는 적 보스의 방어력을 대폭 하락시켜 파티의 딜량을 대폭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고단계의 성장던전이나 8인 레이드, 무한의 탑 등에서 강력한 효율을 보여준다. 

이와는 반대로 아군을 보호할 수 있는 버프/디버프 역시 존재한다. 예컨대 기간테우스 고단계에서 별다른 방어 스킬이 없는 만능형 영웅 길라한이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도 길라한의 '주는 피해 감소' 디버프와 카린의 '공격력 감소' 디버프의 연계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대표적인 생존용 버프/디버프로는 '공격력 감소'와 '주는 피해 감소', '받는 피해 감소'가 존재한다. 추가적으로 절대 수호자만이 가지고 있는 막기 확률 증가와 링크 역시 생존을 위한 하나의 버프이다. 이하는 스킬 레벨 11 기준의 효과를 토대로 작성됐다.

◆ 공격력 감소

등급 영웅 쿨타임 지속시간 효과
전설 빛의 성녀 카린 20초 20초 28%
희귀+ 네스트라의 사도 챙첸 27초 20초 23%
희귀 야성의 포효 이오타 29초 20초 21%
희귀 천상의 목소리 세레나 34초 10초 14.8%
고급 악마 사냥꾼 스콧 28초 20초 18%

공격력 감소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생존을 위한 '디버프'이다. 빛의 성녀 카린이 대부분의 콘텐츠에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당연하게 유지되는 디버프 중 하나로 손꼽힌다. 공격력 감소는 말 그대로 적의 공격력을 대폭 감소시켜 아군에게 들어오는 피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보유한 영웅으로는 빛의 성녀 카린과 네스트라의 사도 챙첸, 야성의 포효 이오타, 천상의 목소리 세레나, 악마 사냥꾼 스콧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카린으로,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같아 무한 유지가 가능하면서 공격력 감소량도 전 영웅 중 가장 높기 때문이다.


예언자의 맹세 세트로 쿨타임이 줄어들어 유지가 더욱 간편해졌다. = 게임조선 촬영

샤이+세레나 조합의 한 축을 담당하는 세레나 역시 공격력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가장 효율이 나쁘다는 점은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도 궁극기를 통해 해당 스킬 역시 빠르게 쿨타임을 당길 수 있어 괜찮은 유지력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다.

◆ 주는 피해 감소

등급 영웅 쿨타임 지속시간 효과
전설 하얀 이리 에반 31초 10초 33.5%
희귀+ 엘레나의 검 케이드 28초 20초 42%
고급 마도 공학자 길라한 27초 20초 30%
고급 연금술사 이안 28초 20초 30%

공격력 감소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이 옵션은 공격력이 아닌 최종 피해량을 줄여주는 효과다. 대표적으로 길라한과 이안이 해당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어 4인 레이드에서 파티 전체의 생존력을 캐리한다. 현재 주는 피해 감소 디버프를 보유한 영웅으로는 하얀 이리 에반과 엘레나의 검 케이드, 마도 공학자 길라한, 연금술사 이안이 있다.


엘리자베스 어퍼컷으로 탱킹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캔슬 나지 않도록 주의하자 = 게임조선 촬영

효율면에서는 엘레나의 검 케이드가 가장 좋은 편인데, 길라한과 이안은 필수 영웅이기 때문에 해당 영웅이 좀 더 활약하는 편이다. 특히, 길라한과 이안은 초월자의 맹세를 입어 스킬 레벨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효율이 더욱 상승한다.

전설 영웅인 에반도 주는 피해 감소를 가지고 있지만, 지속시간이 짧아 효율이 가장 나쁘다.

◆ 받는 피해 감소

등급 영웅 쿨타임 지속시간 효과
희귀 모험가 샤이 48초 15초 14%
희귀 혁명의 수인 테온 궁극기 게이지 99 15초 7.5%
고급 로얄 블러드 아델 궁극기 게이지 79 10초 17.7%

앞서 소개한 것이 '적에게 거는 디버프' 였다면, 받는 피해 감소는 아군에게 거는 버프로 최종적인 피해량을 감소시켜 준다.

현재 해당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영웅은 모험가 샤이와 혁명의 수인 테온, 로얄 블러드 아델 등이다. 모험가 샤이는 유일하게 액티브 스킬로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고, 테온과 아델은 궁극기로 이 버프를 가지고 있다.

샤이는 힐 스킬에 부가적으로 붙어 있는 효과로 쿨타임이 무려 48초나 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운용하기는 다소 어려운 편이다. 대신 샤이+세레나 조합으로 스킬 쿨타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가장 유지력이 좋은 편이다.


쿨타임이 긴 편이지만, 쿨타임 감소기를 가진 세레나와 찰떡 궁합. 세레나는 공격력 감소도 가지고 있어 연계가 더욱 좋다. = 게임조선 촬영

아델은 4인 레이드 필수 영웅이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된다. 지속시간은 짧지만, 테온에 비해 효과가 2배 이상이며, 궁극기 게이지도 적게 소모하며 초월자의 맹세를 입어 여러모로 효율이 좋다. 반대로 테온은 해로운 효과 제거 기능이 있지만, 현재 뚜렷한 사용처가 없고, 효과가 다른 두 영웅에 비해 미비해 체감은 어려운 편이다.

◆ 막기 확률 증가, 링크

막기 확률 증가와 링크를 통해 파티의 생존력을 올리는 영웅도 존재한다.


파티원 전체를 탱커로 만들어주는 신뢰의 고리 = 게임조선 촬영

등급 영웅 쿨타임 지속시간 효과
전설 절대 수호자 루디 38초 15초 39%

절대 수호자 루디는 파티 전원의 막기 확률을 15초간 대폭 상승시킨다. 대체로 카린+루디는 함께 엮어 파티 전체를 단단하게 만드는데, 그 축을 담당하는 셈. 해당 스킬에는 링크 효과도 함께 있는데, 파티 전원이 링크 효과를 보게 돼 한 명이 크게 받을 피해를 파티 전원이 나눠 받아 생존을 대폭 향상시킨다. 주로 함께 사용하는 카린의 경우 모든 회복 스킬이 광역이기 때문에 한 명이 큰 피해를 받는 것보다 나눠받는 소소한 피해를 복구하는 편이 훨씬 유리하기에 효율이 급상승한다.

등급 영웅 쿨타임 지속시간 효과
전설 절대 수호자 루디 38초 15초 13.8%
희귀 최후의 기사 발데르 34초 25초 15.6%

링크의 경우 절대 수호자 루디 외에도 최후의 기사 발데르가 가지고 있는데, 루디와는 다르게 가장 가까운 딜러 1명만을 걸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는다. 탱커에게서 가장 가까운 세인이나 미스 벨벳 등이 링크의 대상이 되는데, 루디와 다르게 둘이서 피해를 나눠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딜러의 부담이 커지는 악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때문에 현재 발데르는 PvE에서 메리트가 있고 없고를 떠나 트롤픽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대신 2탱커를 기용하는 수비 진형 등에서 탱커끼리 링크해 피해를 감소시키는 전략이 가능하긴 하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