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카카오게임즈 '엘리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많이 찾는 질문 한방 정리

작성일 : 2020.12.13

 

카카오게임즈가 선보인 신작 '엘리온'은 그간 등장한 바 있는 PC MMORPG 작품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다양한 신규 요소와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그에 따라 오랫동안 PC MMORPG를 즐겨온 게이머에게도 낯선 부분이 있다.

또, 엘리온은 오랜만에 등장한 PC MMORPG임에 따라서 그간 모바일 게임 위주로만 플레이해온 게이머에게도 조작법과 시스템에 있어서 어느정도 학습이 필요하다.

물론 엘리온은 입문자를 위해서 조작법이나 시스템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이머는 매우 많은 부분을 학습해야함에 따라 당연히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또한 일부 콘텐츠의 경우에는 튜토리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헤매는 경우도 있다.

엘리온을 플레이하다보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지만, 그 시간 동안에 이용자는 성장에 있어서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고 큰 불편함을 감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최대한 빠르게 학습하는 것이 엘리온을 불편함 없이, 그리고 재미있게 즐기는 지름길이다.

이에 게임조선은 많은 이용자가 헤매는 부분, 그리고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 FAQ 형식으로 정리해봤다.

Q. 마우스 커서와 세부 메뉴는 어떻게 불러오나요?

캐릭터 조작 중에 마우스는 캐릭터의 시점을 자유로이 조정할 수 있는 컨트롤러로 사용된다. 하지만 때로는 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시스템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메뉴를 불러오고 선택하기 위해서 마우스 커서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물론 각 시스템에는 단축키가 존재해 키보드의 특정 단축키만 누르면 쉽게 불러올 수 있지만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간혹 사용하는 메뉴의 경우에는 메뉴를 불러와 마우스 커서로 선택하는 것이 훨씬 편할 때가 많다. 또, 게임 화면 우측의 퀘스트 및 임무 목록을 확인하거나 자동 이동할 때에도 마우스 커서가 필요하기도 하다. 

마우스 커서를 소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알트 (Alt)' 키를 단 한 차례만 눌러주면 마우스 커서를 손쉽게 불러올 수 있다. 이를 통해서 퀘스트창을 휠로 조정해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채팅창의 탭을 변경할 수도 있다. 

또, 'ESC' 키를 누를 경우에는 세부 메뉴를 불러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단축키를 모르더라도 다양한 시스템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마우스 커서와 세부 메뉴는 '알트' 및 'ESC'키를 통해서 쉽게 불러올 수 있다.

Q. 엘리온은 자동 이동이 없나요?

엘리온은 이용자 편의성을 위해 당연히 자동 길찾기 및 퀘스트 자동 이동 등의 기능을 마련해놨다. 우선 이용자가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에는 'M' 키를 눌러서 지도를 불러오고, 이동하고 싶은 지점에 마우스의 우클릭 버튼을 사용하면 "여기로 자동이동"이라는 선택지가 등장한다. 해당 자동이동 선택지를 누를 경우 선택한 지점으로 조작없이 간편하게 이동 가능하다. 만약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미리 탈것에 탑승한 후에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에서 특정 목표로 이동하라고 했는데 길을 헤매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때는 키보드의 'End' 키를 활용하면 자동으로 퀘스트 목표물 혹은 목표지점까지 자동으로 안내해주고 이동한다. 

'End' 키 외에도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가 아니라, 다른 퀘스트 혹은 임무의 목표물 및 지점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해당 퀘스트에 표시되는 달려가는 사람의 형상을 가진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해주면 된다.

Q. 장비 상인과 잡화 상인 등, 상인 NPC는 어디 있나요?

강화를 할 때, 그리고 물약이 부족할 때, 장비를 수리해야할 때 등, NPC를 찾아가야만 한다. 하지만 해당 NPC가 어디있는지 몰라서 헤매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M' 키로 지도를 열고 주변 마을을 찾은 후, 휠을 밀면 지도가 확대되면서 상인 NPC의 세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NPC가 위치한 곳은 크게 '대거점'과 '요새', '마을', '야영지'로 분류되는데, 각 진영마다 2지점 씩 존재하는 '대거점'의 경우에는 모든 상인 NPC가 위치해 있는 곳이다. 다음으로 '요새'에는 장비 상인과 잡화 상인, 룬스톤 슬롯 재부여사, 요새 상점 퀘스트 접수원 등이 존재한다. '마을'은 요새보다 작은 거점으로, 장비 상인과 잡화 상인, 퀘스트 접수원이 위치해 있다. 이외에도 대거점과 요새는 '이동석'이 존재하며, 일정 골드를 지불하면 즉시 이동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야영지'는 사냥터 주변에 있는 분포해 있는데, 사냥을 하다가 방문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요 NPC로는 '퀘스트 접수원'과 '떠돌이 상인'이 있다. 장비 수리와 회복제 판매는 떠돌이 상인을 통해서 가능한데, 대거점과 요새, 마을과 달리 떠돌이 상인에게서 장비 수리 및 회복제 구입 시 약 20% 비싸다. 따라서 급하지 않다면 대거점과 요새, 마을을 방문해 이용하는 것이 골드를 아끼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Q. 도전 과제로 '움 바르투'를 처치하라고 하는데, 어디 있는지 모르겠어요

'움 바르투'는 메인 퀘스트 진행 시에 처치하게 되는데, 이때 '도전과제' 중 '성장의 시작 I'의 '움 바르투 처치하기'가 활성화돼 있지 않다면 추후에 도전과제 클리어를 위해서 다시 한 번 방문해서 처치해야 한다. 

하지만 자동 길찾기 및 도전과제 지도 표시가 이뤄지지 않는 만큼 움 바르투의 위치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온타리' 진영의 경우 '연꽃덩굴 습지' 지역의 '도깨비 언덕'에서 등장하며, '벌핀' 진영의 경우에는 '푸른아가미 연안'의 '도깨비 구릉'에서 등장한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도록 하자.

Q. 윙슈트 조작법이 어떻게 되나요?

윙슈트는 고지대에서 저지대로 이동할 때, 그리고 공중에서 추락 도중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다. 지면에서 캐릭터를 조작할 때와 다른 조작법을 가지고 있기에 다소 조작법에 대해 어렵다고 느끼는 이용자가 있다.

가장 먼저, 윙슈트는 공중에 캐릭터가 위치해 있을 때 키보드의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펼칠 수 있다. 또, 제자리에서도 윙슈트를 펼칠 수 있는데, '컨트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F' 키 혹은 '스페이스 바'를 누를 경우 일반 점프보다 좀 더 높이 도약할 수 있으며 (로켓 점프) 화면 상에 '스페이스 바 - 활강 전환' 문구가 등장하면 '스페이스 바'를 눌러 윙슈트 이용이 가능하다.

좀 더 자세한 윙슈트 조작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윙슈트는 고지대에서 점프해 저지대로 활강해서 이동할 때 활용된다. 위에서 소개한 제자리에서 윙슈트를 펼치는 방법을 활용하면 좀 더 높은 위치에서 활강이 가능해지며, 타이밍에 맞춰서 'F' 키를 -누르면 한 번 더 높게 도약할 수 있다.

또, 'F' 키를 눌러 도약하는 타이밍에 화면 우측에 게이지가 생성되는데, 해당 게이지 특정 지점에 맞춰 'F'키를 얼마나 정확하게 맞추느냐에 따라 도약 높이가 달라진다.

위의 방법으로 활강하면서 지면에서 캐릭터의 방향을 조작하는 'A', 'D' 키로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또, 'W'를 누를 경우 빠르게 활강하며, 'S' 키를 누르면 감속한다. 활강 중에 'A'키 또는 'D'키를 두 번 연타하면 좌, 우로 빠르게 회전하면서 비행하며 공중에서 윙슈트를 접을 때에는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된다.

윙슈트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30초인 점도 기억하면 좋다. 

Q. 낚시는 어떻게 하나요? 그리고 어디서 할 수 있나요?

엘리온은 다양한 생활 콘텐츠가 준비돼 있는데, '낚시'도 그 중 하나다. 낚시를 위해서는 '낚싯대'가 필요하며,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입수 가능하다. 낚싯대만 있으면 언제든 자유롭게 낚시가 가능.

단, 낚시가 가능한 지점은 정해져 있는데, 이는 맵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다. 'M' 키를 눌러 확인하면 물가에 '물고기' 모양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위치에서 낚시를 진행하면 된다. 각 낚시터는 낚을 수 있는 물고기 종류와 낚시터 등급이 다르다는 점도 미리 체크하도록 하자. 만약 자신의 낚시 숙련도 등급이 낮다면 상위 등급의 낚시터에 물고기를 낚을 수 없다.

낚시가 가능한 지점으로 이동해 물가에서 'F'키가 활성화되면 낚시를 진행하면 되는데, 낚싯대의 미끼를 물에 담근 후 일정 시간 동안 기다리다보면, "무언가 걸렸습니다. 스페이스바키를 눌러 낚시를 시작하세요." 메세지가 등장하면 '스페이스바'를 눌러 본격적인 낚시를 시작하면 된다. 

본격적인 낚시가 시작되면, 다시 한번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스페이스바를 누른 채로 유지해야한다는 점이다.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면 캐릭터 화면 우측에 게이지가 상승하게 되고, 물고기 표시가 있는 지점에 맞춰서 스페이스바를 놓으면 된다. 만약 정해진 게이지바 구역에 못미치거나 넘어서면 물고기를 놓친다.

Q. 보물찾기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보물찾기의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특정 아이템이 필요하다. 바로 사냥을 통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는 '보물지도 단서'다. 보물지도 단서 아이템을 얻었다면  잡화 상인을 방문하면 되며, 잡화 상인에게 보물지도 단서를 건네주고 해당 거점의 '보물지도'로 교환하면 된다.

보물지도가 준비되었다면 잡화 상인으로부터 '탐색 도구'를 구입해 본격적으로 보물찾기에 돌입하면 된다. 보물지도 아이템을 사용하면 지도에 보물의 위치가 'X'로 표시되는데, 해당 지점으로 이동해서 사운드에 귀기울이면 레이더 소리가 들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게임 화면 우측 상단의 미니맵이 레이더 형태로 변하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

우선 지도상에서 X자로 표시된 대략적인 위치로 이동하게 되면 '뚜-뚜-뚜'를 연상시키는 사운드음이 들리는 곳을 찾아다녀야 한다. 보물에 가까워지면 사운드음의 간격이 점차 좁아지며, 가장 간격이 빠르게 들리는 곳에 위치해 '보물찾기 탐색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정확한 위치에서 탐색도구를 사용하게 될 경우 보물상자를 찾았다는 메세지가 등장하며, 보물상자를 개봉하면 다양한 보상 입수가 가능하다.

Q. '숨결'은 어디서 얻나요?

필드 보스를 소환할 수 있는 '숨결'은 사냥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소환하고자 하는 필드 보스 몬스터의 소환비 주변 몬스터를 처치하다보면, 낮은 확률로 '숨결'을 획득하게 되고, 이를 지정된 장소의 소환비에 투입하면 굳어있던 필드 보스가 깨어난다.

또, 일부 일반 퀘스트의 경우 특정 필드 보스를 처치하라고 하는데, 이때에는 자신이 숨결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소환된 필드 보스를 함께 공격하기만 해도 되므로 해당 필드 보스 공략의 파티 혹은 공격대에 가입해 협력해서 처치하면 된다. 물론 공격대 및 파티에 가입돼 있지 않더라도 필드 보스를 공격만해도 클리어 가능하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

  • nlv17 홍성기
  • 2020-12-13 23:45:22
  • 엘리온은 게작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