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원신DB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최강 소환사를 가려라, SWC 2020 월드 파이널 진행, 'MR.CHUNG' 최종 우승

작성일 : 2020.11.21

 

컴투스의 인기 모바일 RPG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의 최강자를 가리는 글로벌 대회 '서머너즈워 월드 아레나 챔피언십 2020 (이하 SWC 2020)'의 결승전이 21일 펼쳐졌다.

지난해까지의 SWC 대회는 오프라인 무대에서 선수와 관람객이 한 공간에서 뜨거운 열기를 발산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 대회 최초로 온라인을 통해 각국의 선수들이 경기를 진행했다.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대회가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정적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가 병행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특히 선수들은 국가 및 지역을 대표로 출전하는 만큼, 각국의 자존심이 걸려 있으며 무려 총상금 14만 달러가 주어짐에 따라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치열한 대결이 펼쳐진다.

SWC 2020의월드 파이널 무대에는 핀란드의 'VIILIPYTTY' 선수와 캐나다의 'JMAK' 선수, 그리고 미국의 'TROKAMOO' 선수, 대만의 'GAIA' 선수, 중국의 'L'EST' 선수, 프랑스의 'ROSITH' 선수, 홍콩의 'MR.CHUNG' 선수,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CHARMI (이하 악귀참)' 선수가 이름을 올렸다. 한국의 'CHARMI' 선수는 쿼터 파이널 매치3에서 중국의 'L'EST' 선수와 세미 파이널 진출을 놓고 격돌했다.

우리나라의 SWC 2020에는 '허준' 캐스터와 '심양홍(byunja)' 해설위원, 그리고 '야비(Yabbi)' 해설위원이 방송을 담당했다. 또, 이벤트 매치에서는 '스키트 (Skit)' 선수가 깜짝 해설위원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SWC 2020의 본격적인 경기가 진행되기 전, 세계 각지의 해설자 및 캐스터 간에 대결을 펼치는 '캐스터 x 캐스터 이벤트 매치'가 진행됐다. 한국 캐스터 대표로는 '심양홍' 해설위원, 'Byunja'가 참가했다.

캐스터 이벤트 매치는 팀 LIGHT와 팀 DARK로 나뉘며, 팀 LIGHT에는 우리나라와 미국, 대만의 캐스터로 구성되었다. 또, 팀 DARK에는 프랑스와 일본, 태국으로 구성됐다. 첫 경기에서는 프랑스와 미국이 맞붙었으며, 프랑스 캐스터가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승리하면서 팀 DARK가 1승을 가져갔다.

이어서 한국 대표로 참여한 심양홍 해설위원이 2경기에 출전했으나, 일본의 캐스터에게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이어서 펼쳐진 대만과 태국 캐스터 맞대결에서 팀 LIGHT가 승리하면서 완패의 수모는 막아냈다. 결국 팀 DARK가 팀 LIGHT를 2:1로 승리하면서 이벤트 매치를 마무리 지었다.

본격적인 SWC 2020의 월드 파이널 경기가 펼쳐지기 전, 2017년부터 진행돼온 SWC 무대를 하나하나 살펴보는 영상이 공개됐다. 해당 영상에서는 2017년과 2018, 그리고 2019년 SWC 우승자를 조명했으며, SWC 2020의 지역 대회의 발자취를 담아내면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또, 월드 파이널 무대에 진출한 선수를 기준으로 SWC 2020 최종 우승자를 예측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는데, 가장 많은 표를 받은 선수는 대만의 '가이아' 선수이며, 그 뒤를 이어 SWC 2019의 우승자 중국의 '레스트' 선수가 꼽혔다. 한국의 '악귀참' 선수는 8명의 선수 중 7위로 다소 낮은 표를 받았다.

쿼터 파이널 첫 경기는 유럽 컵 우승자인 핀란드의 '빌리피티' 선수와 아메리카 컵 우승자인 캐나다의 '제이맥' 선수가 격돌했다. 1세트에서는 빌리피티 선수가 다소 불리하게 시작하는듯 했으나,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뚝심으로 승리를 따냈다. 하지만 이어진 2세트에서는 '제이맥' 선수가 선턴을 잡고 우월한 덱 조합으로 가볍게 승리를 거뒀다.

마지막 3세트에서는 '빌리피티'가 예상치 못한 숨겨놨던 카드를 꺼내들면서, 압도적인 경기를 보였다. 빌리피티는 선턴을 잡으면서 맹공을 퍼부었으며 단숨에 경기를 끝내버렸다. 결국 빌리피티가 먼저 2승을 따내면서 세미 파이널에 가장 먼저 진출했다.

쿼터 파이널 2경기에서는 아메리카 컵 준우승을 거둔 미국의 '트로카무' 선수와 아시안 컵에서 3위를 기록한 대만의 '가이아' 선수가 격돌했다. 1세트에서는 둘 모두 빛머메이드를 밴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가이아 선수는 '비스트 라이더' 2마리를 꺼내들었다. 반면에 트로카무 선수는 '빛 하피'로 변수를 만들어냈다. 가이아 선수는 '풍 비스트 라이더'로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며 손쉽게 1세트를 따냈다. 

이어서 2세트에서는 치열한 밴픽을 보여줬다. 트로카무 선수는 '암 오라클'을 활용해 유리하게 경기를 이끌어갔으며 가이아 선수는 다소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결국 가이아 선수는 1세트를 따냈으나 2세트에서 패배하면서 트로카무 선수와 스코어 1:1이 됐다.

하지만 마지막 3세트는 또다시 가이아 선수의 무대였다. 가이아 선수는 수면을 통해 자신의 턴을 유리하게 이끌어갔으며, 방어력 감소 또한 활용하면서 트로카무 선수를 무기력하게 만들었다. 가이아 선수는 3세트에서 승리하면서 세미 파이널에 진출했다.

쿼터 파이널 3경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악귀참' 선수와 2019년 SWC 우승자이자 디펜딩 챔피언 '레스트' 선수가 맞붙었다. 첫 세트에서 악귀참 선수는 다소 불리하게 게임을 풀어나갔다. 하지만 암 마샬캣으로 그 누구도 예상치 못한 역전승을 만들어내면서 1승을 가져왔다. 

2세트에서도 치열한 전투가 펼쳐졌다. 레스트 선수는 불 오라클로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나갔다. 게다가 악귀참 선수의 암 뱀파이어마저도 빠르게 처치했다. 반면에 악귀참 선수는 불 키메라로 반격했으나, 레스트 선수가 당황하지 않고 경기를 풀어나가면서 1:1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마지막 3세트에서도 레스트 선수의 차분한 경기력이 돋보였다. 초반부터 버프로 유리하게 경기를 이끌어가려고 했다. 하지만 악귀참 선수는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악귀참 선수는 레스트 선수의 버프를 지워나가면서 자신의 페이스로 경기를 이끌어갔다. 특히 '암 뱀파이어'를 통한 변수 창출은 시청자를 깜짝 놀라게 했다.

결국 악귀참 선수는 디펜딩 챔피언 레스트 선수를 간발의 차로 누르고 세미 파이널에 진출하게 됐다.

세미 파이널의 마지막 진출권을 놓고 프랑스의 '로지스' 선수와 홍콩의 '미스터 청' 선수가 쿼터 파이널 4경기를 펼쳤다. 미스터 청 선수는 무한 CC를 통해 유리하게 경기를 운용했으며, 로지스 선수는 단 한 번의 실수로 경기를 계속 끌려갔다. 로지스 선수는 미스터 청 선수의 사막여왕을 잡아내면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는 듯 했으나, 미스터 청 선수는 침착하게 경기를 마무리하면서 첫 승을 가져왔다.

2세트의 픽에서는 로지스 선수가 좀 더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모습이었다. 로지스 선수는 시작과 동시에 사막여왕을 잡아내면서 4:3으로 경기를 풀어나갔다. 미스터 청 선수는 불 아크엔젤로 변수를 만들어내면서 치열한 2세트 경기를 만들어갔다. 결국 2세트 마저도 미스터 청 선수가 가져가면서 세미 파이널에 진출했다. 이에 한국의 악귀참 선수는 홍콩의 미스터 청 선수와 4강 경기를 펼치게 됐다.

세미 파이널에는 핀란드의 '빌리피티' 선수와 대만의 '가이아' 선수, 그리고 우리나라의 '차미 (악귀참)' 선수, 마지막으로 홍콩의 '미스터 청' 선수가 올랐다.

세미 파이널 첫 경기는 빌리피티 선수와 가이아 선수가 만났다. 1세트에서는 픽에서부터 치열한 접전을 펼쳤는데, 두 선수는 서로의 주력 몬스터를 뺏어오면서 마치 덱을 바꿔서 플레이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 빌리피티 선수는 빛 드래곤으로 유리한 고지를 잡으려 했으나, 가이아는 당황하지 않고 빌리피티 선수의 몬스터 둘을 동시에 잡아내면서 손쉽게 1세트를 가져왔다.

2세트에서는 치열한 접전이 펼쳐졌다. 빌리피티 선수는 불 사막여왕과 불 해왕을 잘 활용하면서 점차 자신의 페이스로 경기를 가져왔고, 침착하게 경기를 풀어나가면서 가이아 선수를 압박했다. 가이아 선수는 불리한 상황을 타개하려 했으나 여의치 않았고 결국 빌리피티 선수에게 2세트를 내줬다. 

마지막 3세트도 빌리피티 선수가 좀 더 유리한 모습을 보여줬다. 빌리피티 선수는 픽에서부터 가이아 선수를 압도했다. 가이아 선수는 헬 레이디를 선제 처리하면서 변수를 만들어내려는데에 집중했다. 반대로 빌리피티 선수는 단숨에 가이아 선수의 몬스터를 처치하면서 유리함을 이어갔다. 이로써 빌리피티 선수가 2승의 고지를 먼저 점했다.

4세트에서는 난타전이 일어났다. 가이아 선수는 헬레이디를 먼저 잡아냈으며, 이에 빌리피티 선수는 발키리를 잡아내면서 맞대응했다. 가이아 선수는 불 오공과 빛 머메이드로 빌리피티 선수를 압도했으며, 침착하게 경기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2:2 스코어를 만들어냈다.

결국 두 선수는 5세트에서 결승 진출자를 가리게 됐다. 빌리피티 선수는 빛 키메라로 유리하게 경기를 이끌어가려 했으나, 가이아 선수가 반격으로 턴을 빼앗고, 빛 키메라를 단숨에 처리해버린다. 결국 빌리피티 선수의 덱은 순식간에 무너졌고 가이아 선수는 예상치 못하게 선턴을 빼앗겼음에도 불구하고 승리를 따냈다. 이에 결승 진출 무대에 오르게 됐다.

세미 파이널 2경기에서는 우리나라의 '악귀참' 선수와 홍콩의 '미스터 청' 선수가 결승 진출을 놓고 경기를 펼쳤다. 픽에서는 악귀참 선수가 유리한 모습이었다. 미스터 청의 불 아크엔젤을 가져오면서 허를 찔렀다. 하지만 경기에서는 악귀참 선수가 불리하게 흘러갔다. 악귀참 선수는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서 아크엔젤이 잡혔으며, 이어서 미스터 청 선수에게 유리하게 흘러가면서 첫 경기를 내줬다.

두 경기에서도 미스터 청 선수에게 운이 따라줬다. 악귀참 선수는 폭탄을 걸려고 했으나 첫 판과 마찬가지로 또다시 실패하면서 악귀참 선수에게 불리하게 흘러갔다. 여기에 불 여왕 또한 활용하지 못하면서 2세트도 미스터 청 선수에게 내줬다.

3세트도 미스터 청 선수의 저항 퍼레이드가 이어졌다. 악귀참 선수는 선턴을 이용해 단숨에 미스터 청 덱을 압도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여의치 않았고 미스터 청이 물 오라클을 이용해 유리한 플레이를 이끌어가면서 악귀참 선수의 반격을 제지했다. 결국 악귀참 선수는 경기를 포기했고, 미스터 청 선수가 결선에 올랐다.

이로써 결선 무대에서는 대만의 가이아 선수와 홍콩의 미스터 청 선수가 만나게 됐고, 1등 우승 상금 10만 달러와 SWC 2020 우승컵을 놓고 최종 결전을 벌이게 됐다.

최종 결선을 앞두고, '스킷' 선수가 깜짝 해설위원으로 등장해 쿼터 파이널과 세미 파이널 경기에 대한 상세 분석을 들려줬으며, 이어서 결승에서 만나는 '가이아' 선수와 '미스터 청' 선수의 특징을 분석하고 관전 포인트를 짚어줬다.

대망의 결승전. 가이아 선수와 미스터 청 선수는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펼쳤다. 1세트는 처음부터 미스터 청 선수에게 유리하게 돌아갔다. 미스터 청 선수는 불 아크엔젤과 불 뱀파이어, 늑대 인간을 잘 활용하면서 가이아 선수를 압도했다. 가이아 선수 또한 카우걸을 통해 변수를 주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았고 결국 미스터 청 선수가 승리를 거뒀다.

2세트는 두 선수 모두 안정적인 운영에 중점을 뒀다. 최대한 탄탄하게 구성하는 모습이었다. 미스터 청 선수는 딜러가 밴 당하면서 불리하게 이끌어가는 듯했다. 하지만 광역 수면을 통해 노련하게 경기를 풀어나갔다. 두 선수는 불 아크엔젤과 빛 발키리의 후반 활약을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방의 기회는 가이아 선수에게 먼저 찾아왔다. 그리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으면서 승리를 거뒀고, 스코어 1:1을 만들었다.

3세트 경기에서도 가이아 선수는 기세를 이어갔다. 광역 수면을 활용해 미스터 청 선수의 몬스터를 먼저 잡아냈다. 하지만 미스터 청 선수도 만만치 않았다. 불 아크엔젤과 빛 오공으로 위기를 넘겨낸 미스터 청 선수는 반격에 나섰고, 점차 경기를 불리하게 풀어나갔다. 여기에 가이아 선수가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면서 3세트를 내주게 됐다. 이에 미스터 청 선수가 승점 2점으로 다시금 앞서갔다.

4세트에서 가이아 선수는 불 뱀파이어를 빼들었고, 미스터 청 선수는 빛 오공을 뽑아들었다. 이에 가이아 선수는 미스터 청 선수의 빛 오공을 밴하면서 자신에게 좀 더 유리한 밴픽을 보였다. 그리고 오라클을 잘 활용하면서 경기를 매우 유리하게 이끌었다. 이에 미스터 청 선수는 승리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 패배 선언을 했다. 

승부는 다시 원점이 됐고, 5세트에 접어들었다. 가이아 선수는 미스터 청 선수에게 선턴을 내주면서 위기에 빠졌다. 미스터 청 선수는 물 늑대 인간부터 공략에 나섰으며, 불 뱀파이어에게 폭탄을 걸어주면서 승리 공식을 풀어나갔다. 하지만 가이아 선수도 만만치 않았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미스터 청 선수의 맹공을 버텨냈으며, 비스트 라이더가 수면에서 깨어나면서 반격에 나섰다. 두 선수의 공방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또다시 한 번 미스터 청 선수는 불 아크엔젤로 역전극을 보여줬으며 승리 공식의 답을 내렸다. 

이에 미스터 청 선수는 가이아 선수를 스코어 3:2로 꺾어내고, SWC 2020의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10만 달러의 우승 상금도 미스터 청에게 돌아갔다. 

미스터 청 선수는 우승 인터뷰에서 "우승을 예상할 수 없었다. 첫 경기만 이겨도 기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우승해서 너무 기쁘다"고 승리의 기쁨을 거침없이 표현했다. "가이아 선수가 매우 강했기 때문에, 가이아 선수를 이겨서 기쁘다"고 전하면서, 밴픽을 잘하는 노하우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상대방의 몬스터와 조합을 본 후에, 밴을 했다."고 설명했다. 

또 독특한 헤어 스타일 덕분에 이긴 것이냐는 질문에는 "맞다. 독특한 헤어 스타일 덕분에 이길 수 있었다"고 답하면서 큰 웃음을 줬다. 끝으로 미스터 청 선수는 "여러분의 응원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SWC 2020은 올해 갑작스레 일어난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슈로 기존 계획에 없던 방식으로 진행됐다. 바로 비대면 온라인 대회로 치뤄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우 매끄러우면서도 다채로운 이벤트로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또, SWC 2020 결선 무대의 시청자는 30만 명을 넘어서면서 그 뜨거운 열기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철저한 위생 괸라와 본인 확인과 함께 현지 상황에 맞는 온라인 운영 시스템으로 대회 진행이 이뤄지면서 대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e스포츠 대회 운영을 보여줬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