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지스타20] 카카오게임즈 엘리온 28일-29일 깜짝 사전 테스트 예정

작성일 : 2020.11.21

 



카카오게임즈는 21일 '지스타2020'을 통해 신작 MMORPG '엘리온' 공방전 영상을 공개했다.

엘리온 공방전은 이용자와 개발자 간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용자 대표로는 크리에이터 타요와 재성, 김성회가 참가했으며, 개발자 대표로는 김선욱 CD가 참여했다.

첫 번째 주제로는 '스킬 커스터마이징'이 언급됐다. 스킬 커스터마이징은 결국 효율이 좋은 정형화된 '국민 트리' 문제가 제기될 수밖에 없고, 결국 다양성이 사라진다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해 김선욱 CD는 "국민 트리는 결국 나올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도 자신만의 선택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작은 선택이 큰 차이를 불러오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스킬 커스터마이징에 사용되는 재료 수급에 관해선 기존엔 강화를 위해 여러 과정을 거쳤지만, 이젠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재료를 수급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선 중이라고 한다.


스킬 커스터마이징은 더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바뀐다 = 지스타 공식 채널 갈무리

다양한 전투 모드를 지원하는 '투기장'에 대한 개선점도 공개됐다. 이용자는 어떤 투기장을 이용하더라도 '명예 훈장'을 얻을 수 있다. 이용자들은 사냥과 투기장에서 각각 PvP 장비와 PvE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두 장비 간의 격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양쪽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기존에는 스킬 이펙트를 알아보기 힘들어 시인성과 직관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관해 캐릭터 머리 위에 상태를 표시하거나 피아식별이 가능하도록 색상을 조정하는 등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엘리온은 AI의 학습을 통해 밸런스를 조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투기장에선 물약을 금지해 경기 시간을 줄이고, 이동 스킬의 이동 거리를 줄여 전투 템포를 높였다. 다만 캐릭터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이동기 사용 자체는 가능하다. 일부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었던 '탭스킬'도 모든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부족했던 딜링이나 이동 역할을 탭스킬이 보충해 줄 것이다.

엘리온의 대표 콘텐츠인 RvR, '진영전'에 대한 개발 정보도 공개됐다. 대규모 전장인 진영전은 인구 불균형에 대비해 소수 진영에 버프 부여, AI 참가 등 다양한 방식을 모색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AI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진 않으며, 한쪽 진영을 선택하게 만들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한다고 전했다. 밸런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구 제한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한다.


인원이 부족한 진영은 NPC가 전장에 참가하는 방식으로 보완 = 지스타 공식 채널 갈무리

그래픽에 대한 문제도 지적됐다. 테스트 당시 엘리온은 플레이를 위해 큰 사양이 요구됐다. 특히 RvR 콘텐츠에선 저사양 PC 이용자는 전혀 게임을 즐기지 못했을 정도다. RvR을 전면적으로 내세운 만큼 최적화 작업을 계속할 예정이며,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것으로 밝혔다.

엘리온의 엔진인 '언리얼 3'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개발진은 '언리얼 4' 엔진으로 개발을 고민했지만, 새로운 엔진으로 만들기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RvR 같이 부하가 큰 콘텐츠에선 오히려 언리얼 3을 사용한 것이 장점이 됐고, 계속 언리얼 3로 개발 중이라고 한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엘리온 게릴라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제한 시간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별도의 신청 없이 선착순 접속으로 진행된다. 


선착순 접속으로 제한 시간 없이 즐길 수 있는 게릴라 테스트 = 지스타 공식 채널 갈무리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

  • nlv15 홍성기
  • 2020-11-21 19:06:24
  • 엘리온은 게작은 아닌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