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세나2DB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레볼루션, 단검 클래스도 활을 챙겨야 하는 시대! 어드벤처러 고수 '브라부스'를 만나다

작성일 : 2020.10.20

 

리니지2레볼루션에는 6개 종족의 30가지 클래스를 육성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정 방면에서 두각을 드러내거나 높은 랭킹을 기록하는 유저들을 우리는 장인 또는 랭커라고 부른다.

게임조선에서는 이러한 장인, 랭커 유저들을 만나 해당 직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효율적인 활용법을 묻고 있는 '용사를 만나다' 코너를 연재하고 있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화면 =  브라부스19 제공

Q.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발라카스 서버 척살혈맹에서 어드벤처러를 육성하고 있는 brabus19(브라부스19) 입니다. 육성 기간은 3년이 조금 안되고 전투력은 1875만입니다. 남들보다 1년 정도 게임을 늦게 시작해서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는 느낌입니다.

어드벤처러는 PC판 리니지2에서 플레이했던 경험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레볼루션에서의 느낌은 원작과 많이 다르고 육성도 쉽지 않아 중간에 포기할까 싶은 순간도 있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애정을 가지고 육성 중입니다.

Q. 레볼루션의 어드벤처러를 플레이하면서 PC판하고는 어떤 부분에서 차이를 크게 느끼셨나요?

일단 온라인게임이었던 리니지2는 많은 스킬을 최대한 활용해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수를 만들 수 있었지만 리니지2레볼루션은 소수의 스킬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원작에서는 상대 캐릭터를 강제로 등돌리게 하는 블러프와 이동관련 유틸기를 활용하여 백스텝 기회를 노려 1:1에서 매우 강력한 암살자였지만 레볼루션에서는 소수전에서 상대의 포커싱을 흐리고 지속적으로 화력을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는 트릭스터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레볼루션 내에서 어드벤처러를 다른 종족 단검 캐릭터와 구분할 수 있는 특별한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다른 종족의 단검 클래스인 고스트 헌터, 바운티 헌터, 윈드 라이더와 비교하면 월등한 생존력이 강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헤이스트로 도주각을 보고 확정 은신이 보장되는 궁극기 덕분에 위기모면에 탁월하며 임팩트 배리어 등 수비적인 레어 스킬들이 가미된다면 작정하고 사지에 꼬라박지 않는 이상 죽기가 더 어려운 캐릭터가 됩니다.

Q. 어드벤처러를 주력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은 무엇이 있나요?

어드벤처러라는 직업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큰 불만은 없습니다. 오히려 굉장히 만족스러워요. 다만 레볼루션의 밸런스 자체가 원거리 딜러들에게 꽤나 후한 방향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에 좋다고 보긴 힘듭니다.

육성이든 아데나벌이든 단검 클래스임에도 불구하고 활을 들고 하는 쪽이 훨씬 효율적이죠. 그래도 지속적으로 직업과 무기 밸런스에 신경을 써주고 있어 차이가 많이 좁혀지긴 했지만 여전히 갈 길은 멀다고 생각합니다.

Q. 가장 최근에 있던 직업 밸런스 패치에서 어드벤처러는 샌드 클라우드, 헤이스트, 스니크가 전부 상향조정됐습니다. 이 패치로 인한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헤이스트의 침묵 효과는 지속시간이 짧지만 제법 상대를 곤혹스럽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특히 콤보 캐릭터는 사이클이 완전히 망가져서 타격이 커요. 샌드 클라우드의 효과도 스턴에서 넉다운으로 교체한 것을 매우 좋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지난 패치에서 가장 큰 상향점은 스니크의 재조정인데요. 2차 전직 패시브인 익사이팅 어드벤처러와 마찬가지로 회피가 발동 조건인데 쿨타임이 늘어난 것은 지속시간 또한 함께 늘어나면서 큰 타격이 없고 오히려 발동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면서 기동성과 DPS 기대값이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Q. 배틀 마스터리는 포인트를 어떻게 투자하고 계신가요


스니크, 익사이팅 어드벤처 발동 확률 보정을 위한 회피 외에는 대부분 공격 스탯에 투자 =  브라부스19 제공

배틀 휴먼 위주로 포인트를 투자했습니다. 

잔여 HP가 적을 때 자동으로 은신되는 배틀 로그 쪽도 나름의 효용성이 있지만 이미 조건부가 아닌 확정 은신을 보유하고 있고 그 쿨타임도 다른 직업의 2차 전직 액티브 스킬에 비하면 짧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윈드 라이더, 고스트 헌터보다 부족한 화력을 보충하는 게 좋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Q. 어드벤처러가 특히 활약하기 좋은 콘텐츠와 해당 콘텐츠에서 어떤 식으로 플레이하면 좋을지를 알려주세요

모든 캐릭은 활약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 차이가 있지만 어드벤처러는 오직 누가 어떻게 플레이하는지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높은 이해도를 갖추고 있다면 어디서든 활약할 수 있는 특이한 케이스라 볼 수 있습니다.

전투 덱 구성에서는 모탈 블로우, 어설트 슬래쉬, 샌드 클라우드, 백스텝 등 군중 제어 효과를 동반한 기술로 상대의 발을 묶는데 힘써주시고 교전 상황에서 확실한 킬찬스가 잡히면 헤이스트와 윈드 드라이브로 부스팅을 걸어 몰아치는 기회주의적인 플레이를 하는 것이 기본 패턴이라 보시면 됩니다.

Q. PvP에서 상대하기 쉬운 캐릭터와 어려운 캐릭터는 무엇이 있나요?

엘더가 힐러 치고는 화력이 전반적으로 강하고 여차해서 홀리 파이어가 찍히면 단숨에 포커싱당해 죽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팰러딘도 배틀 마스터리로 실드 어택을 찍는 빌드가 상용화 된 이후로는 한번 진입각을 실수하면 치명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 밖에는 근캐 주제에 원거리에서 선타를 잡고 시작할 수 있는 소드 뮤즈가 최근 상향으로 만만하게 보기 힘든 상대입니다.

하지만 상대를 잘 이해하고 스킬 쿨타임 게산을 철저히 하여 진입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어떻게든 상대할 수는 있는 수준입니다. 딱히 하드카운터다라고 콕 찝어 말할 클래스는 없는 것 같아요.

Q. 지금까지 알려주신 것들 외에도 어드벤처러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 같은게 있나요

단검 클래스 대부분이 암살자라는 메인 프레임이 씌워져 있어 1:1 상황에서 선타를 치기만 하면 상대를 잡아낼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한데요. 어드벤처러가 생각보다 상대를 손쉽게 잡아낼 수 있는 클래스는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킬을 따내는 것 보다는 상대의 멘탈을 흔들어서 구멍을 내는 방식이 좋습니다.


은신 후 활로 스왑하여 가하는 첫 평타는 깜짝 킬각을 볼 때 아주 유용하다고 =  브라부스19 제공

그리고 사냥뿐만 아니라 대인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을 꼭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궁극기 쉐도우 하이드가 단검으로 시전한 뒤 활로 무기를 스왑하면 은신 효과와 첫 공격시 추가 피해 효과가 유지되고 그 상태에서 원거리에서 평타를 때리면 안전한 위치에서 제대로 한방 먹여줄 수 있습니다.

어드벤처러의 베이스가 단검 클래스여서 활을 장비 강화, 특성 강화, LR작까지 모두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적어도 PvP에서 활용도가 높은 희귀 장비 '유피테르'는 꼭 가져가시길 추천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다른 유저나 개발진에게 남기고 싶은신 말씀 있으신가요?

일반적인 유저가 비정상적인 행동을 한적도 없고 할리도 없는데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로 게임이 종료되는 것을 두고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접속이 종료됩니다'라는 문구가 제 입장에서는 좀 불쾌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네트워크 상태가 매우 양호한데 '네트워크가 불안정하다'고 게임이 셧다운 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그 밖에도 명예의 전당에서 HP 버프 표식을 먼저 점거했음에도 제 시간에 효과가 들어오지 않아 뒤늦게 쫓아온 상대가 효과를 가져가는 등 말도 안되는 버그나 오류들을 좀 빨리 잡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런저런 유료 상품 개발에는 꽤나 힘을 쏟는 모양새라 이런 발적화가 유저 입장에서는 굉장히 불만스러운 부분입니다. 유저들에게 고마움을 가진다면, 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이라면 고객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마인드로 게임을 안정화시키고 불편함을 줄이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브라부스19였습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