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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소프트,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과 산학협력 통해 인재 양성 실시

작성일 : 2020.10.06

 

[자료제공 = 세시소프트]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는 2020년부터 게임 콘텐츠 응용기술 R&D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통해 차세대 융합기술 응용 게임 인재 육성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한 인재 양성에 나선다.

문화기술 선도 대학원 사업은 첨단기술을 응용한 기술개발 및 교육 운영을 통한 석·박사급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우수한 산·학·연 역량을 가진 대학원을 선정하여 3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과정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 인력양성(문화기술 선도 대학원) 사업을 통해 27.5억 원의 정부 예산을 지원받으며, 참여 기관 및 기업의 예산을 더해 3년간 총 29.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 과정은 특히, 한국 게임 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인력인 실감형 콘텐츠 SW 필요인력 약 20,000명 중 전문 인력 배출은 1,120명에 그칠 현실을 반영해 인문(스토리), 기술(프로그램), 예술(그래픽, 사운드)을 융합한 전문 인력 배출을 목표로 한다.

2018년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1,783억 6,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 수준으로 이는 2017년의 13조 1,423억 원 대비 8.7% 증가한 규모이다.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전체 게임 시장을 주도하며 약 10%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게임 산업은 전통적인 게임의 구성을 벗어나 사용자의 특징을 찾아 자동으로 구성되는 인공지능 기반의 게임과 AR/VR 게임 산업의 확장을 통해 새로운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사업 실무를 맡은 김정윤 교수(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즉시 필요한 기술과 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을 자체 수요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요조사기반 인력양성의 목표는 ▲정규과목 54학점 운영, 30명 이상 전문 인재 양성 ▲비정규과목 7건 운영 100명 이상 양성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기술개발의 목표는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게임 응용기술 개발 △3년간 총 9개의 산학협력 기술개발, 3개 시범콘텐츠 서비스로 주관/참여 공동 교육 및 기술개발을 통하여 전문 R&D 인력 양성으로 사업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주관기관인 가천대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창원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세시소프트, 딜리셔스게임즈, 넥스텝스튜디오와 연계, 협업하는 사업단을 구성하여 ▲서브컬처 모바일게임 빌드 최적화 서비스 기술 개발, 미들웨어 솔루션 응용기술 개발 등 클라우드 기반 응용기술개발(가천대학교, 세시소프트) ▲게임 난이도 분석 지능형 에이전트 훈련 기술 개발, 사용자 맞춤형 스테이지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하이퍼 캐주얼 모바일 게임 개발, AI 기반 게임 콘텐츠 생성 응용기술(가천대학교, 딜리셔스게임즈) ▲AR/VR 인터페이스 햅틱 컨트롤러 기술 개발 및 AR/VR 사용자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연구, PC용 가상현실 게임 시범 콘텐츠 개발, AR/VR 기반 게임 개발 응용기술(가천대학교, 넥스텝스튜디오)을 주관/참여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콘텐츠 산업과 융합한 차세대 전문 R&D 인력 육성을 지향한다.

참여기업인 세시소프트는 2009년에 설립한 회사로 "꿈왕국과 100명의 왕자님" 등 서브컬처 장르 게임을 직접 출시/제작하여 게임 콘텐츠 강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며, 딜리셔스게임즈는 2020년 8억 명의 MAU와 전 세계 15개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뉴욕 증시에 상장한 퍼블리셔와 계약 체결을 완료한 글로벌 지향 캐주얼 모바일 게임 개발사이다. 넥스텝스튜디오는 2004년에 설립한 영상, 체험형 게임콘텐츠 개발사로 VR 테마파크인 "판타 VR 동대문"에 서비스한 "다운 폴(Down Fall)", 가상현실 수중체험 "씨워킹", 전시콘텐츠 "K-Art" 등이 대표작이다.

콘텐츠 제작 응용기술과 다양한 산업이 집적되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부족한 전문 인력의 양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수요에 기여하며, 국내 실감 콘텐츠 업체의 인력난 해소와 기술 개발 및 프로젝트를 통한 새로운 콘텐츠 - AR/VR 게임 프로젝트 및 시범콘텐츠 서비스, IP를 활용한 모마일 플랫폼 게임 프로젝트 개발 및 시범콘텐츠 서비스 - 응용기술 개발 및 서비스의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연구책임을 맡은 황보택근 교수(가천대학교 연구산학 부총장)는 "게임 콘텐츠 응용기술은 ICT 융합 콘텐츠 분야로 게임엔진, 게임 제작 프로세스 지원 도구, 네트워크 기술, 영상기술 등 다양한 첨단기술과 마케팅, 시나리오 등 인문학적 요소가 결합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기획자,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마케터 등 분야의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장르이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AR/VR 기술을 활용하며 발전해왔기 때문에 다양한 응용을 통해 전문 인력 배출이 가능하다"며 "가천대학교의 경우 ▲게임대학원(2016 개원) ▲일반대학원(2016 전공 개설) ▲게임·영상학과(조기취업형계약학과 2021 학과 신규개설) 게임 학위 과정을 운영하며 박사3명, 석사 5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배출한 게임 학계의 명문으로서 지금껏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게임 R&D 전문 인력의 배출 및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한국 게임 산업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가천대학교 문화콘텐츠 R&D 전문 인력 양성은 참여 연구원 지원자를 모집 중에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가천대학교 게임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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