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창간21] 시너지의 극대화? 게임과 놀이의 융합

작성일 : 2020.09.20

 

공부와 놀이의 결합은 이전부터 꾸준히 내려오던 과업과도 같은 주제였다. 지루하다고 여겨지는 공부와 즐거운 놀이를 결합해 공부를 좀 더 재미있게 하거나 혹은 게임을 하면서도 얻어가는 것이 있도록 만든다면 효과 측면에서 굉장한 시너지를 낼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교과서적인 공부와 놀이의 일종인 게임이 성공적으로 융화된 모습은 지금으로서도 보기 힘들지만, 각자의 가치를 가진 다양한 기능성 게임이 등장하면서 게임과 놀이의 융합이 먼 미래가 아님을 반증하고 있다.

◆ 코딩 교육과 게임


넥슨이 진행한 청소년 코딩 멘토링 프로그램 ‘NYPC 토크콘서트’

게임과 교육의 융합 중 가장 익숙한 것을 손꼽아보라면 단연 코딩 교육을 들 수 있다. 2018년부터 의무교육에 편성된 코딩은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리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중심적으로 배운다면 단순 컴퓨터 과목 1개가 더 생기는 것이지만, 실제 추가된 코딩 교육은 논리적인 문제해결, 피드백 등을 경험하며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덕분에 코딩 교육은 단순한 컴퓨터 언어로써의 접근이 아닌 새로운 접근을 위해 놀이라는 문화와 많은 부분이 교차하고 있다. 굳이 게임이 아니더라도 놀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레고 블록과 같은 여러 놀이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도전, 흥미유지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에는 코딩 교육을 접목시킨 여러 게임이나 기기 등이 등장하면서 코딩 교육을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꾸준히 도전할 수 있도록 흥미를 자극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 체험형 게임


올해 초까지 품귀 현상을 일으킨 링 피트 어드벤처

단순히 재미를 위한 게임이 아닌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 대한 시뮬레이션 혹은 신체를 직접 움직이며 흥미를 유발하는 게임 역시 다수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의 특징은 '평소 직접 접할 수 없는 것'을 새롭게 경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히 싸우거나 퍼즐을 푸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여러 직업의 특징을 체험해볼 수 있는 직업 시뮬레이터부터 운전, 중장비 조작, 방송 스트리밍, 수술, 농장 재배, 카레이싱 등 평소 접해볼 수 없는 여러 요소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VR 기기와의 결합을 통해 단순히 의자에 앉아 플레이하는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직접 몸을 써가며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게임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운동을 돕는 여러 게임도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홈트레이닝을 돕는 가벼운 앱부터 운동과 대결, RPG 요소를 결합한 게임도 다수 등장하며 게이머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게임 UI의 도입


영어 교육을 게임과 잘 융화시킨 캐치잇 잉글리시

굳이 게임이 아니더라도 여러 앱에서는 게임 UI를 차용해 유저의 편의성과 관심도를 환기시키고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앱을 통해 공부하는 것은 이제 흔한 일상이 됐다.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 관련된 앱을 다운받아 언제든지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선택의 폭이 너무 넓기 때문에 마치 게임불감증처럼 교육 앱 역시 불감증에 걸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교육용 앱은 유저의 집중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게임 UI를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출석 체크와 업적과 랭킹, 아바타 도입을 통한 수집 콘텐츠 추가 등이 있다.

출석 체크를 통해 유료 재화를 지급하거나 유료 콘텐츠를 맛배기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가 하면 플레이어간에 업적 공유와 랭킹 시스템을 도입해 경쟁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SNS 요소를 섞어 아바타 기능을 도입하고 아바타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템을 수집하도록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는 실질적으로 게임이라 보기는 어렵지만, 게임과 상관없는 앱도 꾸준히 플레이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 UI를 삽입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

  • nlv221_0151 guinness
  • 2020-09-20 18:41:42
  • 링피트같이 직접 움직이면서 하는 게임이 색다른 것 같네요
  • nlv27 딱밤개때리기
  • 2020-09-20 18:59:05
  • 닌텐도사고싶다
  • nlv237_0257 천룡파미s
  • 2020-09-20 19:24:46
  • 게임과 놀이 융합만 잘이루어진다면 최고의 효과를 낼듯 게임은 이제 문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