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웹젠 신작 'R2M' 삼인삼색 직업! 나이트-아처-위저드, 추천 직업 무엇?

작성일 : 2020.08.25

 

웹젠이 25일 선보인 신작 MMORPG 'R2M'에는 3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얼핏보면 힘 캐릭터인 나이트, 민첩 캐릭터인 아처, 지능 캐릭터인 위저드로 파악이 되지만, 캐릭터마다 의외의 능력이나 변수가 있는데다, 하이브리드 캐릭터도 존재해 자신이 생각한 캐릭터성과는 전혀 다른 캐릭터를 체험할 수 있다.

유일하게 길드 창설이 가능한 나이트, 회복 감소 능력을 가진 아처, 힘이나 지능 하이브리드 육성이 가능한 근접 위저드 등 근래의 MMORPG에 익숙한 게이머에게는 의외의 포인트, 매력이 있을 수 있다.

때문에 R2M을 본격적으로 플레이하기 전에 각 직업의 특징과 스킬에 대해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유일한 길드 창설 가능! 근접 물리 캐릭터 '나이트'

나이트는 R2M에서 여러모로 눈길을 끄는 캐릭터다. 이 캐릭터는 모든 직업 중 유일하게 길드 창설이 가능한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강함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길드에 1명 이상 반드시 참여가 되야 하는 특징이 있다.

이 캐릭터는 현재 R2M에서 힘과 관련된 근접 캐릭터로, 타 클래스와 차별화된 단단한 방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시에, 방어 능력을 일정량 포기하는 대신 순간적으로 공격적인 옵션을 올리는 스킬도 가지고 있다.

또한, 일시적으로 모든 스킬 공격과 마법 효과를 무효화 시키는 '매직 이뮤니티'와 적에게 큰 대미지를 부여하고 45%의 확률로 3초간 기절시키는 '아머 크러쉬'를 보유하고 있어 PvP에서도 강력한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강력한 스킬인 만큼 쿨타임도 길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스킬은 자동으로 돌려도 상관이 없지만, 핵심 스킬인 아머 크러쉬와 최후의 저항은 수동 플레이가 요구될 수 있다. 일시적인 효과인데 반해 쿨타임이 10초 이상 되기 때문이다.

- 하드히트(액티브): 명중 시 치명타로 1회 공격한다. 쿨타임 10초.
- 아머 크러쉬(액티브): 적에게 큰 대미지를 부여하고 45%의 확률로 3초간 기절 상태로 만든다. 쿨타임 20초.

- 파워 브레이크(버프): 3분 동안 힘 스탯이 +3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페인 킬러(버프): 5분 동안 모든 방어력이 +3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버서크(버프): 2분 동안 자신의 모든 방어력과 피해감소량이 -2 줄어드는 대신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6% 증가된다. 쿨타임 5초.
- 매직 이뮤니티(버프): 30초 동안 자신에게 적용되는 모든 스킬 공격과 마법 효과를 무효화시킨다. 쿨타임 120초.
- 앤듀랜스(버프): 5분 동안 자신의 최대 HP가 +50%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최후의 저항(버프): 시전 즉시 자신에게 적용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한다. 쿨타임 10초.

나이트는 길드를 운영할 계획이 있거나, 단단한 근접전투를 원하는 플레이어가 선택하기 좋은 직업이다.

◆ 회복력 감소 스킬 주목! 원거리 물리 캐릭터 아처

아처는 원거리 물리 대미지를 입히는 캐릭터다. 민첩과 관련된 원거리 물리 캐릭터로, 액티브 스킬과 버프 스킬이 균등하게 배치돼 있다.

기본 공격이 유일하게 원거리인 직업으로 사냥터 등에서 긴 사정거리로 몹 선점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냥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기 쉽다. 또한, 공격 속도나 치명타 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사냥에서 득을 보기 쉽다.

추가적으로 체력 포션 회복량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아머 브레이크를 보유하고 있어 PvP에서도 아처만의 뚜렷한 역할이 있으며, 트리플 어택을 통해 딜링 능력도 훌륭한 편이다. 스킬도 이그나이트 샷을 제외하면 쿨타임이 짧아 다루기 쉽지만, 그만큼 MP소모가 심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스킬을 온오프할 필요성이 있다.

- 에임드 샷(액티브): 명중 시 치명타로 1회 공격한다. 쿨타임 10초.
- 이그나이트 샷(액티브): 12초 동안 3초마다 대상의 HP를 -50 감소시킨 후 100만큼 추가 폭발 피해를 입힌다. 쿨타임 20초.
- 아머 브레이크(액티브): 10초 동안 대상은 피해감소가 -2 감소하고, 체력 포션 회복량이 -30% 감소한다. 쿨타임 3초.
- 트리플 어택(액티브): 시전 시 3개의 발사체를 빠르게 발사하여 일반 공격 3회만큼 피해를 입힌다. 쿨타임 4초.

- 소닉 베리어(버프): 3분 동안 민첩 스탯이 +3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웨폰 마스터리(버프): 5분 동안 활 착용 시 물리 공격력이 +3 증가한다. 5분 동안 총 착용 시 물리 공격력이 +3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부스트(버프): 5분 동안 자신의 공격 속도가 +6% 증가한다.
- 포지션 락(버프): 5분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과 물리 명중력이 +10 증가한다. (단, 이동 시 해당 효과는 사라짐). 쿨타임 10초.

아처는 긴 사정거리로 사냥터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적재적소에 강력한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직업을 원하는 플레이어에게 제격이다.

◆ 힘이냐 지능이냐 그것이 문제! 하이브리드 마법 캐릭터 '위저드'

위저드는 현재 R2M에서 유일하게 하이브리드형 캐릭터다. 기본 스탯이 힘이나 민첩으로 특화된 나이트, 아처와 다르게 위저드는 초기 캐릭터 생성 시부터 힘과 민첩, 지능이 12로 균등하게 배분돼 있다.

또한, 마법사의 이미지 때문에 원거리 공격을 예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사냥에 들어서면 지팡이로 적을 때려잡는 모습을 보면 일반적인 후방에서 강력한 공격마법을 날리는 마법사의 이미지를 완전히 깨부순다.

위저드는 기본적으로 각종 보조마법을 사용한다. 공격 스킬로는 근접해서 치명타를 발휘하는 소울 스트라이크와 15초 동안 서서히 대미지를 주는 포이즌 클라우드가 전부고 실제는 나이트와 마찬가지로 근접전을 주로 펼치게 된다. 대신 위저드는 추후 스킬트리에서 마법과 마검을 선택할 수 있다.

- 소울 스트라이크(액티브): 명중 시 치명타로 1회 공격한다. 쿨타임 10초.
- 포이즌 클라우드(액티브): 15초 동안 대상 주변을 중독시켜 3초 마다 범위 내 대상의 HP가 -50 감소한다. 쿨타임 20초.
- 웹(액티브): 거미줄을 뿌려 5초 동안 대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쿨타임 5초.
- 디스펠 매직(액티브): 시전 즉시 대상에 적용중인 이로운 상태이상을 모두 제거한다. (단, 지속 시간이 존재하는 것에 한함) 쿨타임 10초.

- 멘탈 포스(버프): 10분 동안 지능 스탯이 +1 증가한다.
- 파티 힐(버프): 자신의 HP를 +300 즉시 회복하고, 주변 파티원의 HP도 +100 즉시 회복한다. 쿨타임 15초.
- 익스체인지 블러드(버프): 자신의 HP를 -300 소모하여 MP가 +100 회복한다. 쿨타임 10초.
- 마나 실드(버프): 30초 동안 자신과 주변 파티원의 피해 감소량이 +1 증가한다. 쿨타임 3초.

마법 계열을 탈 경우에는 전형적인 마법사의 스킬을 익히게 된다. 강력한 광역 마법 3종을 얻으며, 그에 따른 상태이상도 있어 몰이 사냥에서 뛰어난 화력을 보여준다. 쿨타임도 5초기 때문에 돌려막는다면 지속적으로 마법 난사가 가능하다.

다만, R2M 특성상 MP를 즉시 회복해주는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마법을 난사하는 것은 힘들다. 체력을 깍아 MP를 회복하는 익스체인지 블러드가 있지만, 쿨타임이 제법 길기 때문에 완벽하게 커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아이스 스톰(액티브): 얼음 폭풍을 일으켜 지정한 적과 주변에 마법 대미지를 부여하고 10초 동안 이동 속도를 저하시킨다. 쿨타임 5초
- 라이트닝 콜(액티브): 번개 폭풍을 일으켜 지정한 적과 주변에 마법 대미지를 부여하고 3초 동안 순간 경직시킨다. 쿨타임 5초.
- 플레임 스트라이크(액티브): 거대한 화염 덩어리를 떨어뜨려 지정한 적과 주변에 마법 대미지를 부여하고 대상의 체력 회복 관련 포션을 파괴한다. 쿨타임 5초.

- 마나 게더(버프): 10분 동안 무게 패널티와 관계 없이 마나 회복량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받는다. 쿨타임 3초.
- 블레스(버프): 10분 동안 자신의 마법 명중력이 +1 증가한다.
- 커버링(버프): 자신 또는 지정한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부여하여 5초 동안 받는 모든 대미지가 -50% 감소한다. 쿨타임 10초.

마검 계열은 마법 계열과는 다르게 근접전에 특화된 위저드다. 공격 마법은 전혀 없고, 물리 공격력과 명중력, 공격 속도, 이동 속도 등을 증가하는 버프를 둘둘 말고 나이트처럼 근접전을 펼치는 형태다. 적의 명중과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는 액티브 스킬도 보유하고 있고, 자신의 최대 MP만큼 HP를 증가시키는 버프도 있어 근접전에서 나이트와는 다른 매력을 선보일 수 있다.

- 둠 터치(액티브): 10초 동안 적의 모든 명중력이 -3 감소한다. 쿨타임 3초.
- 커즈(액티브): 10초 동안 적의 공격 속도가 8% 감소한다. 쿨타임 5초.

- 블레스[마검](버프): 10분 동안 자신의 물리 명중력이 +1 증가한다. 쿨타임 3초.
- 소드마스터(버프): 30분 동안 자신의 물리 공격력이 +1 증가한다. 쿨타임 5초.
- 마나 컨버전(버프): 30분 동안 자신의 최대 MP량을 최대 HP량으로 변환한다. 쿨타임 5초.
- 데스퍼레이드(버프): 30분 동안 자신의 공격 속도 +8%, 이동 속도 8% 증가한다. 쿨타임 10초.

위저드는 공격 능력도 보유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보조 마법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아군을 서포트 하는 것을 즐기는 플레이어가 선택하기 좋다. 화려한 마법과 폭발적인 딜링을 기대하기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