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원석충? 웰던으로 구워드립니다! 명일방주 마법 청년 5성 가드 '브로카'

작성일 : 2020.07.22

 

요스타가 서비스하는 캐릭터 MMORPG '명일방주'의 5성 가드 '브로카'는 마법 광역 공격이 가능해 지상의 캐스터로 불리는 오퍼레이터다.

브로카는 최고 등급인 6성에 비해 한 등급 낮은 5성 오퍼레이터지만 함께 등장한 5성 뱅가드 '리드'보다 훨씬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 미소녀 캐릭터가 가득한 명일방주 내에서도 수준 높은 일러스트를 자랑하는 리드를 누르고 남성 캐릭터인 브로카가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어모은 이유는 바로 광역 공격과 마법 공격을 동시에 해내는 독특한 역할 때문이다. 두 명뿐이지만 마법 공격과 다중 공격이 가능한 '라플란드'가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점을 생각해보면 브로카 역시 굉장히 유용한 오퍼레이터라는 점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마법+광역의 유용성은 이미 라플란드로 입증됐다 = 게임조선 촬영

명일방주에서 가드라는 오퍼레이터의 역할은 디펜더와 함께 지상으로 몰려오는 적을 막고, 높은 대미지로 적을 처리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브로카같이 세 명의 적을 저지하고, 저지한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광역 가드'는 수많은 적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어 높은 범용성을 자랑한다.

브로카의 재능은 적 두 명 이상 저지 시 공격력과 방어력이 12% 상승하는 효과로 광역 가드에게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하다. 기본 저지 가능 숫자가 두 명이라서 별다른 육성 없이 특성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단일 적을 상대로는 재능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 지역 마지막 스테이지 보스전에서는 다소 힘이 빠진다.


상대하는 적이 두 명 이상의 적 상대 시 더 강해지는 유용한 특성 = 게임조선 촬영

브로카의 두 스킬은 가드로서 범용성에 힘을 실어준다. 우선 두 스킬 모두 공격력 상승효과가 있기 때문에 스킬을 발동하는 순간 빠르게 적을 정리할 수 있으며, 마법 공격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방어력이 높은 적들도 쉽게 상대 가능하다. 물론 상황에 따라 효과가 떨어지는 부분도 있지만, 다른 광역 가드에 비해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두 스킬 모두 마법 공격 효과가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첫 번째 스킬 '에너자이즈'는 공격력 상승과 함께 마법 공격 효과를 가지고 있어 중갑기병같이 방어력이 높은 적을 상대로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1레벨에 지속시간이 25초로 매우 길고 두 번째 스킬 '고압전류'와 다르게 별다른 페널티가 없는 것도 장점이다.

다만,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SP가 모든 레벨에서 50으로 고정이라 '프틸롭시스'처럼 SP 회복 속도 상승효과가 있는 오퍼레이터의 도움이 없다면 자주 사용하기 어렵다.


중갑기병을 말 그대로 갈아버리는 브로카 = 게임조선 촬영

고압전류는 브로카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이다. 사용 시 공격 속도가 줄어들지만, 사정거리가 전방 세 칸으로 늘어나며, 공격력 상승에 마법 공격, 10레벨 기준으로 적을 1초 간 정지시키는 우수한 성능을 두루 갖췄다. 에너자이즈와 달리 레벨을 높일수록 발동에 필요한 SP가 줄어들어 빠른 재사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물론 단점이 없는 것도 아니다. 우선 사용 후 브로카가 일정 시간 동안 기절 상태에 놓인다는 것. 다수의 적을 저지해야 하는 브로카의 특성상 기절 시 많은 적을 그냥 흘려보내고, 무방비 상태에 놓이기 때문에 스킬 사용 타이밍을 잘못 계산할 경우 방어선의 구멍이 되기도 한다. 

화려한 이펙트와 다르게 한 번에 공격하는 적이 두 명에 그친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이다. 적과 근접해 전투할 경우 한꺼번에 세 명의 적을 상대할 수 있는 브로카의 능력을 다소 낭비하는 느낌도 든다. 일부 구간에선 공격 속도 하락과 맞물려 적의 물량을 막지 못하는 모습도 보인다.


화려한 이펙트에 속지 말자! 두 명 공격이 끝이다 = 게임조선 촬영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브로카는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 범용 광역 가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용한 스킬 덕분에 적의 방어 유형과 상관없이 쉽게 적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그래서 별도의 운용법이 필요한 다른 오퍼레이터와 다르게 어떤 방식으로 사용해도 제값을 한다.

또한 가드 특성상 지상에 배치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테이지, 특히 '위기협약'처럼 오퍼레이터 제약이 심한 지역에서 라플란드와 함께 만능 가드로 활약한다. 낮은 코스트로 빠르게 전장에 배치해 초반부터 적들을 저지하는 것도 장점이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