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뷰] 오투잼과 EZ2AC, PC 플랫폼에서 대결합! '벨루시티'

작성일 : 2020.06.17

 

VR리듬게임 'sCATter'의 개발사 시드게임즈가 이번엔 정통적인 건반형 리듬게임으로 돌아왔다. 시드게임즈의 두 번째 리듬 게임 'VELUCITY(벨루시티)'가 16일, 스팀을 통해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로 출시됐다.

출시 전부터 EZ2AC의 디렉터 FOX-B가 트위터를 통해 벨루시티에 O2JAM, EZ2AC(EZ2DJ)의 곡들이 수록될 것이라 밝혀 양대 게임의 팬들이 큰 관심을 가졌던 바 있다.


벨루시티에 EZ2AC의 곡이 정식으로 제공됐음을 알리는 EZ2AC 디렉터 = FOX-B 트위터

특히, 프리뷰로 공개된 곡 중 BOF 2015 우승곡인 'DataErr0r'가 포함되어 있어 그동안 PC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없던 명곡들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리듬게임 유저들은 출시 날짜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다.

이러한 명곡을 PC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기에 벨루시티는 무난한 게임성을 보여주기만 해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게임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많은 팬들이 예상했다.


VELUCITY(벨루시티) : DataErr0r + INFINITY 플레이 영상

'벨루시티'는 6개의 라인에 대응하는 키와 1개의 추가조작 키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론 6개의 라인에 노트가 내려오고 이를 타이밍에 맞춰 입력하면 되지만 가끔 중앙의 두개라인을 넘게 차지할 정도로 가로로 긴 노트가 내려오는데 이를 스페이스 바를 눌러 처리해야 한다.

배속조절은 0.25배속 단위로 언제든지 조절할 수 있으며 특히, 실제로 노트가 내려올 스크롤 속도를 표시해줘 곡마다 배속을 어느 정도 다르게 잡아야 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점은 벨루시티의 큰 장점이다.

또한, 플레이할 수 있는 모든 곡에는 빠짐없이 'Easy - Normal - Hard - Extreme' 네 가지 난이도 채보가 구현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장점이다. 많은 리듬액션 게임이 곡마다 난이도가 정해져 있어 도전하고 싶더라도 플레이어의 실력과 난이도가 맞지 않아 도전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자신이 원하는 곡을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로 취사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여러모로 강점이다.


곡을 선택하고 속도와 노트, 키음을 조절할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다만, 얼리 액세스인 만큼 여러 부분에서 아쉬움도 눈에 띄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특수 노트와 키음, 채보가 있다.

벨루시티는 기본적으로 키음이 존재하지 않으며, 특수 노트만이 전용 키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이에 따라 게임 자체가 다소 밋밋해지는 경향이 있다. 키음은 사실 유저마다 호불호 요소로 나누어질 수는 있지만, 선택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은 분명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특수 노트는 개별 라인에 내려오는 노트를 대응하는 키로 받아친다는 기본 요소에 '특수 기믹'을 첨부한 요소로 다른 리듬액션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잘 짜인 특수 노트는 게임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연주의 재미를 더한다. 이를 통해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요소가 된다.


색상이 유사하면서 겹쳐있으니 가독성이 심각하게 떨어진다. = 게임조선 촬영

하지만 현재 벨루시티의 특수 노트는 기존 노트와 겹쳐서 나오는 점을 간과했는지 특수 노트와 일반 노트가 겹쳐 나올 경우 가독성이 떨어진다. 여기에 더해 특수 노트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강렬한 이펙트와 함께 기어가 흔들리는 효과는 리듬 게임에 다소 어울리지 않는 효과였다.

물론 이러한 특수 노트나 효과를 염두에 둔 짜임새 있는 채보라면 별 문제가 없을 수 있겠지만, 현재 벨루시티의 채보는 다소 지루하고 반복적인 채보가 많아 스팀 평가 부분에서도 벨루시티의 채보는 좀 더 보강이 필요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추가로 EZ2AC의 기존 PC 이식작 이었던 EZ2ON이나 PC 리듬액션 게임인 오투잼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대전 기능이 없다는 점은 기존의 두 게임을 추억하며 플레이하고자 하는 유저에겐 큰 단점으로 다가온다. 현재 온라인 기능은 오로지 랭킹만 제공되며 1:1 대전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얼리 액세스인 벨루시티의 특성 상 향후 개선될 여지가 충분한 부분이기도 하다.


어찌됐든 얼리 액세스이니 향후 발전 가능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종합해보면 현재 벨루시티는 곡의 구성은 수많은 리듬 게이머들을 끌어모을 잠재력이 충분히 있지만, 얼리 액세스인 만큼 그 매력을 풀어내는 게임 내 요소들이 부족하다. 향후 이러한 불편 요소들을 수정하고 좀 더 다양한 콘텐츠의 추가가 필수적으로 여겨진다.

벨루시티가 그저 다른 리듬 게임 IP들의 유명세에 기댄 게임으로 남을지, EZ2AC(EZ2DJ), O2JAM 등 국내의 유명한 게임의 곡들을 스팀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는 명작으로 남을지는 시드게임즈의 앞으로 행보에 달려 있는 셈이다.

한편, 벨루시티는 현재 플레이할 수 있는 곡은 게임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시드게임즈의 전작 'sCATter'의 곡 20과 'EZ2AC'의 곡 13곡이 있으며 'VELUCITY'고유의 오리지널 곡 3곡, 별도의 라이센스 곡 7곡이 있다. 여기에 DLC로 'O2JAM'의 곡 20곡을 추가할 수 있다. 전체 곡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VELUCITY 오리지날 곡

- Escape Now / 작곡 : Demitigo
- Over the Wheel / 작곡 : Demitigo
- Sunshine / 작곡 : Melonian(Vocal. Leehwa)

■ O2JAM 출신 곡

- ASHITA NO ASHIOTO / 작곡 : makou
- Black Dragon / 작곡 : Memme
- Cross Time / 작곡 : Brandy
- Ever + More / 작곡 : Max
- Hyperion / 작곡 : M2U(Vocal. Vin)
- Jump To Summer / 작곡 : M2U
- Polaris / 작곡 : HiTaZ
- Revival On / 작곡 : Warak
- Super Stylin' / 작곡 : Warak
- Temptation / 작곡 : M2U
- The Power Of Light / 작곡 : Max
- The Queen / 작곡 : M2U
- V3 / 작곡 : BeautifulDay
- Visual Dream !! / 작곡 : Brandy
- 바람의 날개 / 작곡 : FE
- 비행 / 작곡 : Warak
- 애인을 내려주세요 / 작곡 : Warak
- 유령의 축제 2 (Sneak) / 작곡 : Brandy
- 이루어지지 않는 건 / 작곡 : Warak
- 철거예정 / 작곡 : Warak

■ EZ2AC 출신 곡

- A Site De La Rue / 작곡 : STREME REVERIE
- ASTERIOS REENTRY / 작곡 : ATAS
- BEDLAM / 작곡 : SANY-ON
- Diamond Shore / 작곡 : KIEN
- Entire / 작곡 : KIEN
- Far Away / 작곡 : P4koo
- Gothique Resonance / 작곡 : P4koo
- Houseplan / 작곡 : Houseplan
- INFINITY / 작곡 : Lunatic Sounds
- Lazy Days / 작곡 : Lunatic Sounds
- Le Grand Bleu / 작곡 : KIEN
- LIGHTFALL / 작곡 : ATAS
- Starlight Factory / 작곡 : ATAS

■ sCATter 출신 곡

- Adios Dream Travel / 작곡 : progressive knowledge
- BlueBlack / 작곡 : progressive knowledge
- Canon Kim / 작곡 : DB. KIM.
- Dinner Time / 작곡 : Demitigo
- Hip Hop Carnival / 작곡 : progressive knowledge
- Klear / 작곡 : DB. KIM.
- Love Forever / 작곡 : Melonian (Vocal. Woohihit)
- New Wind / 작곡 : empleh (Feat. Uhn Yonn Joung)
- NG10 / 작곡 : DB. KIM.
- One Day Dreaming / 작곡 : Kaleido macchiato (Vocal. Woohihit) (P. K. Style Remix)
- Point Driver / 작곡 : DB. KIM.
- Pumpkin Jumpin / 작곡 : Demitigo
- Raindrops after Sorrow / 작곡 : Cherry works
- Rockampanella / 작곡 : Demitigo
- Sister Bounce / 작곡 : Demitigo
- Stay / 작곡 : Demitigo
- Still Alive / 작곡 : progressive knowledge
- Summer skyscraper without You / 작곡 : progressive knowledge
- Walk Alone / 작곡 : Demitigo
- 만월의 랑데부 / 작곡 : Cherry works

■ 기타 라이센스 곡

- Absolute Death / 작곡 : LeCiel
- Chartreuse Green / 작곡 : †+pazolite
- DataErr0r / 작곡 : Lunatic Sounds
- Dogbite / 작곡 : †+pazolite
- Psyched Fevereiro / 작곡 : †+pazolite
- Rising In my Heart / 작곡 : Nato
- ULTIMATUM / 작곡 : Cosmograph

[오승민 수습기자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오승민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