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플래닛 엔터테인먼트 '쿠킹 마마: 쿡스타' 무단 출시, "게임 출시 위한 권리 충분"

작성일 : 2020.04.16

 

지난 31일 출시된 '쿠킹 마마: 쿡스타(이하 쿡스타)'가 게임사인 '플래닛 엔터테인먼트'가 무단으로 출시로 인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쿠킹 마마'의 IP를 소유하고 있는 '오피스 크리에이트'는 15일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SNS를 통해 쿡스타에 대한 신규 공지를 게재했다. 오피스 크리에이트 측은 "플래닛 사와 2018년 8월 미국, 유럽 등을 대상으로 '닌텐도 스위치 쿠킹 마마' 라이센스를 체결하고, 계약에 따라 플래닛 사가 쿡스타 제작에 착수했다. 그러나 게임의 품질이 낮아 플래닛사에 게임 수정을 요청했으나, 플래닛 사는 이를 따르지 않고 무단으로 쿡스타를 제작, 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당사의 조사에 따르면 플래닛 사와 유럽 대리점이 PS4판 쿡스타 출시, 홍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물론 오피스 크리에이트는 PS4 버전 쿠킹 마마 제작을 허락한 바 없다. 플래닛 사의 위반 사실을 인식하고, 30일 플래닛 사에 라이센스 해제를 통보했다. 그러나 플래닛 사는 쿡스타의 판매 홍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당사의 주요 자산인 '쿠킹 마마' 시리즈를 보호하고, 고객을 위해 플래닛 사에 법적 조치를 검토 중이다"라고 전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입장을 밝힌 IP 소유사 오피스 크리에이트 = 오피스 크리에이트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퀄리티를 위해 수정을 요청했지만, 플래닛 사가 이를 무시하고 무단 출시했다고 밝혔다 = 오피스 크리에이트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이에 게임사인 플래닛 엔터테인먼트는 "오피스 크리에이트와 게임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었다. 계약에 따르면 플래닛 엔터테인먼트는 게임을 출시할 수 있는 충분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쿡스타의 출시를 저지할만한 법적 소송이나 근거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 플래닛 엔터테인먼트는 쿡스타 홈페이지 및 SNS, 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쿡스타 홈페이지 및 홈페이지에 게재 중인 권리 조항에는 쿠킹 마마 IP의 원래 권리자인 오피스 크리에이트에 대해 명시되지 않았다. 또한 홈페이지에는 닌텐도 스위치 버전 쿡스타 판매 페이지가 개설돼 있으나 상품은 품절(SOLD OUT)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플래닛 사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 쿡스타 SNS 갈무리


쿡스타 홈페이지에는 오피스 크리에이트가 빠져있다 = 쿡스타 홈페이지 갈무리


라이센스 조항에도 오피스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내용은 없다 = 쿡스타 홈페이지 갈무리

한편, 쿠킹 마마 시리즈는 2006년 처음 등장한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닌텐도 DS 및 Wii,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됐다. 시리즈 최신작인 쿡스타는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닌텐도 온라인 샵에서 사라지고, 예정에 없었던 PS4 버전이 공개되면서 많은 이용자가 의구심을 표했다.

게임 리뷰 집계 사이트인 메타크리틱에서 시리즈 최하점인 45점을 기록하는 가운데 플래닛 사가 무단 출시한 사실이 밝혀지자 이용자들은 출시 지연 및 게임 품질 저하 등 일련의 사건이 무단 출시 문제에 의해 일어난 사태로 추측하고 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