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A3 : 스틸얼라이브, 스킬이 너무 많아서 고민? 클래스별 스킬 세팅 총정리

작성일 : 2020.03.24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A3 : 스틸얼라이브'가 구글 매출 순위에서 3위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흥행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A3 : 스틸얼라이브는 MMORPG 장르와 배틀로얄 장르를 융합한 작품으로 많은 게이머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배틀로얄 콘텐츠의 경우, 공식 영상을 통해 많은 정보가 제공되었고 더 나아가 지스타 2019 행사에서는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배틀로얄에 대한 완성도와 재미는 출시 전부터 입증되었던 것.

한편으로는 배틀로얄에 대한 정보가 집중적으로 공개되었기 때문에 MMORPG로써의 A3 : 스틸얼라이브는 다소 빈약한 것이 아니냐는 기우도 있었다. 하지만 실제로 뚜껑을 열고보니 MMORPG로써의 A3 : 스틸얼라이브도 어디 하나 흠잡을 데 없는 완성도를 보여줬다.

특히 A3 : 스틸얼라이브에 등장하는 5개 클래스는 모두 '딜러' 포지션인데, 이처럼 모든 클래스를 딜러 포지션으로 구성함에 따라 어떤 클래스를 선택했든 간에 몬스터를 단숨에 쓰러뜨리는 쾌감을 느낄 수 있다. 기존 MMORPG에서 탱커와 힐러, 서포터는 몬스터를 사냥하는데에 있어서 불리하다는 공식을 깨트려버린 것이다. 물론 전투를 펼치는 스타일에는 차이가 있으나 특정 클래스가 몬스터 사냥에서 더 우위에 있다고 단정짓기에는 어렵다.

또, 각 클래스는 평타 외에도 총 8개의 스킬을 장착할 수 있는데, 어떤 스킬을 구성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전투 운용법이 달라지게 된다. 특정 스킬 구성의 경우에는 보스전에서, 또 어떤 스킬 세트는 PvP에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처럼 이용자가 직접 스킬 콤보를 구성하고 전투 운용법을 결정하도록 자유도를 부여했다.

자동 전투 모드를 사용할 시에도 스킬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스킬은 1번 탭과 2번 탭에 각 4개 씩 총 8개를 배치할 수 있는데, 1번 탭 좌측 아래에서부터 차례대로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먼저 발동시키느냐를 염두에 두고 배치해야 한다.

이에 게임조선은 각 클래스의 추천 스킬 구성을 한 자리에 모아서 소개한다.

■ 광전사

광전사는 자신의 방어력은 낮추고 공격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클래스다. 단, 스킬 사용 후 딜레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단점이며 방어력을 낮추고 공격력에 집중하기에 생존에 신경을 써야하기도 한다.

PvE 스킬 세팅부터 살펴보자. 앞서 말했듯이 방어력을 낮추는 대신에 공격력을 극대화시키는 스킬을 사용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내면의 분노'가 있겠다. 공격력을 높인 후에 '휩쓸기'를 통해 다수의 몬스터를 타격해 끌어모으고, '침식하는 고통' 스킬로 적의 물리 방어력을 낮춘다. 단, 해당 스킬의 경우 자신의 방어력도 낮아진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다음 스킬로는 '휘몰아치기' 혹은 '후려갈기기', '격돌'을 추천한다. 휘몰아치기의 경우 물리 명중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후려갈기기는 물리 관통을 높여준다. 격돌은 물리 치명타 확률이 증가한다. 이때 휘몰아치기와 후려갈기기, 격돌 순으로 스킬 재사용 시간이 짧으므로 취향에 맞게 선택, 혹은 차례를 정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몬스터와 전투를 하다보면 광전사가 앞으로 전진하면서 공격하기에 몬스터가 점차 흩어지게 된다. 이에 '광기의 흡수'를 사용해 몬스터를 다시 모아주는 한편,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켜준다. 마무리 일격을 위해 '공포스런 섬멸'이나 '두드려 다지기', '약골 부수기'를 배치하면 된다. 

PvE 스킬 구성의 핵심은 적의 방어력을 낮추는 것과 자신의 물리 명중과 관통, 치명타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또, '광기의 흡수'를 통해 몬스터를 다시 한 곳에 모아주는 것이 좋다.

- 광전사 PvE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내면의 분노 휩쓸기 침식하는 고통 후려갈기기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격돌 광기의 흡수 두드려 다지기 약골 부수기

보스전도 PvE 스킬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단, 보스 몬스터의 범위 공격을 피하기 위해 사용 후 딜레이가 짧은 스킬 위주로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면의 분노'를 먼저 사용해 공격력을 높이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휩쓸기'나 '휘몰아치기' 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공포스런 섬멸', '쓸어내기'와 '무자비한 학살' 등으로 공격하면 된다. 보스 몬스터의 경우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뒤로 밀쳐지지 않기에 이런 전진형 스킬을 사용해 많은 데미지를 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두드려다지기'와 '후려갈기기' 등을 사용하면 된다. 단, '두드려다지기'의 경우 사용 후 딜레이가 꽤 기므로 패턴을 파악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 광전사 BOSS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내면의 분노 휘몰아치기 휩쓸기 무자비한 학살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쓸어내기 공포스런 섬멸 후려갈기기 두드려 다지기

 

■ 수호기사

수호기사는 다른 클래스들에 비해 공격력은 다소 낮은 편에 속하나, 높은 방어력으로 뛰어난 생존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그 어떤 클래스보다도 안정적인 전투 운용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 또, 도발 스킬을 가지고 있어 적들을 강제로 공격하게 하는 등, 파티 콘텐츠에서도 큰 힘을 발휘한다.

PvE에서는 광전사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능력치부터 올리는 것이 좋다. '집결의 함성' 기술을 사용해 공격력을 높이고 적의 공격을 반사하고 자신의 방어력을 높이는 '철벽'을 사용한다. '철벽' 대신에는 '수호자의 영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이후에 몬스터를 끌어오는 '구속'이나 적을 도발하는 '축복받은 투사'를 써서 몬스터를 모아준다.

몬스터를 한 곳에 모은 후, '응징자의 영역'을 시전해 몬스터에게 피해를 주는 한편, 공격 피해량을 높인다. 이제부터는 주력 데미지 스킬을 쓸 차례다. '정의로운 공세', '명예로운 용사', '심판', '정화의 망치' 등을 배치하면 되는데, 이중에서 '명예로운 용사'가 가장 재사용 시간이 기므로, 가장 앞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 수호기사 PvE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집결의 함성 수호자의 영역 응징자의 영역 구속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정의로운 공세 명예로운 용사 심판 정화의 망치

보스 몬스터 사냥 시에도 크게 차이는 없다. 우선 '집결의 함성'으로 공격력을 높인 후에 '응징자의 영역'으로 적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준다. '축복받은 투사'를 사용하면 적을 도발해 아군을 보호할 수 있다. 또, '불굴의 결사대'를 사용해 적의 마법 방어를 낮추고 이후에는 '정의로운 공세'와 '심판', '정화의 망치'와 같은 스킬로 데미지를 준다.

만약 적이 사용하는 범위 공격을 피할 수 없다면, '복수의 날개'를 사용해서 무적 상태에 돌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수호기사 BOSS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집결의 함성 응징자의 영역 축복받은 투사 불굴의 결사대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정의로운 공세 심판 정화의 망치 복수의 날개

■ 마법사

마법사는 다수의 타겟에게 마법 공격을 구사하는 클래스다. 하지만 방어력과 체력이 매우 낮으므로 생존에 큰 신경을 써야하는 양날의 검과도 같은 클래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해, 그 어떤 클래스보다도 몬스터 사냥, 즉 PvE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직업이기도 하다.

PvE에서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은 '주문극대화'다. 주문극대화를 사용하면 15초 간 마법 공격력이 증가함과 동시에 스킬 쿨타임이 12% 감소한다. 다음으로 '화염 돌풍'으로 몬스터를 모은 후, '파괴 광선'을 사용해 적의 마법 치명타 방어력을 감소시킨다. 

여기서부터는 이용자마다 조금씩 스킬 사용 순서가 갈리는데, '유성낙하'를 사용 후, '지각균열'을 을 쓰는 경우와 '정신감전' 후 '지각균열' 스킬을 발동하는 경우다. 유성 낙하는 높은 데미지와 함께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발동 시간이 꽤 걸리므로 호불호가 갈린다. 반면에 정신감전은 유성 낙하에 비해 발동 시간이 빠르지만 범위와 데미지가 다소 아쉬운 편. 지각균열은 자신 주변의 적에게 2차에 걸쳐 타격하는 기술.

지각균열 다음으로는 '전류방출'과 '회전톱니', '집중분해', '운석폭우' 등을 사용하는데, 운석폭우는 앞서 설명한 유성낙하와 비슷하게 시전 시간이 매우 기므로 호불호가 갈린다. 

- 마법사 PvE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주문극대화 화염돌풍 파괴광선 유성낙하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지각균열 전류방출 집중분해 운석폭우

보스와의 전투 시에도 가장 먼저 스타트를 끊는 것은 '주문극대화'다. 주문극대화로 마법 공격력을 높인 후, '파괴광선'을 사용해 보스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을 낮춘다. 다음으로 '유성낙하'와 '회전톱니', '전류방출', '집중분해' 등으로 데미지를 주고 '운석폭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히면 된다.

또한, '냉기결정'을 배치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냉기결정은 사용 중에 무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존기로 매우 적합하다. 

- 마법사 BOSS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주문극대화 파괴광선 유성낙하 회전톱니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전류방출 집중분해 운석폭우 냉기결정

■ 암살자

암살자는 근접 전투에 특화된 클래스로, 높은 물리 치명타 성공률과 물리 관통 능력을 가졌다. 또, 단일 상대에게 매우 효과적인 직업이다. 현재 물리 치명타 성공률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은 편임에 따라 물리 치명타를 기대하기보다는 물리 공격력과 물리 관통을 높이는 쪽으로 선회하는 추세다.

공격이 근간이 되는 것은 역시 자신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것이다. '섬뜩한 준비' 기술을 통해서 물리 공격력과 물리 관통, 물리 치명타 성공률을 높이고 '순간 난무'를 사용해 적의 물리 회피를 감소시킨다. 다음으로 지속 데미지를 주는 스킬인 '추적 사냥'을 사용하고 '정면 돌파', '매복 습격'으로 적의 물리 치명타 방어력을 낮추면서 높은 데미지를 준다. 

이후에는 '집중 공세'와 '연막 척살', '악몽 유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여기에 '포위 탈출'을 사용하면 몬스터를 모을 수 있기에 몰이 사냥에 좀 더 도움이 된다.

- 암살자 PvE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섬뜩한 준비 순간 암살 매복 습격 확인 사살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포위 탈출 집중 공세 연막 척살 악몽 유발

보스 몬스터 공략 시에는 위에서 소개한 '포위 탈출'과 '악몽 유발', '연막 척살', '매복 습격' 등은 무적 효과가 있으므로 다른 클래스에 비해서 보스 몬스터의 범위 공격으로부터 피할 수 있는 수단이 좀 더 많다. 

먼저 '섬뜩한 준비'로 공격력을 높이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은 '순간 암살'을 사용한다. 이어서 '정면 돌파'를 사용해 보스 몬스터의 물리 치명타 방어를 감소시키는 한편, '매복 습격'으로 공격력도 감소시킨다. 여기에 '확인 사살'까지 사용하면 적의 물리 방어력도 낮출 수 있으며 '집중 공세', '순간 난무' 등으로 데미지를 준다.

- 암살자 BOSS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섬뜩한 준비 순간 암살 정면 돌파 매복 습격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악몽 유발 확인 사살 집중 공세 순간 난무

■ 궁수

궁수는 원거리에서 물리 피해를 입히는 한편, 각종 함정을 설치하거나 지속 공격을 감행하는 오브젝트를 소환하는 등의 변칙적인 공격을 선보이는 클래스다. 또, 자신의 공격력과 명중을 높이거나 상대방의 발을 묶는 등의 스킬도 보유하고 있다.

궁수 또한 가장 먼저 사용하는 스킬은 자신의 능력치를 높이는 버프 스킬이다. '매의 눈'으로 물리 공격력 및 명중을 높이고 '소나기'를 사용해 공격하면서 상대방의 명중을 낮춘다. 몬스터를 모으는 효과도 있다. 이후에 '퍼져가는 가시밭'을 사용하면 적의 발을 묶음과 동시에 '피어나는 불꽃'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송곳니 함정'은 함정 스킬로, 적을 기절시키므로 다시 한 번 발을 묶을 수 있다. 특히 무적 효과도 갖추고 있기에 생존용으로도 적합하다. 기절인 상태의 적에게 '낙화', '높새바람', '폭우'로 마무리하면 된다. 일부 이용자는 '자동 석궁 설치'를 통해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경우도 있다.

- 궁수 PvE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매의 눈 소나기 퍼져가는 가시밭 피어나는 불꽃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송곳니 함정 낙화 높새바람 폭우

보스전에서는 '매의 눈'을 사용한 뒤, 뒤로 빠지면서 공격할 수 있는 '신기루'를 발동시킨다. 이어서 '높새바람'과 '폭우'로 높은 데미지를 주고, '자동 석궁 설치'를 사용해 지속적인 데미지를 준다. '전염성 맹독' 또한 적에게 지속 데미지를 주기 좋은 스킬. 이후에 '갈래살'과 '피어나는 불꽃' 등을 사용하면 된다. 생존기가 필요할 경우 '송곳니 함정'을 배치하는 것도 추천한다.

- 궁수 BOSS 추천 스킬

스킬 탭 1
순서 1 2 3 4
스킬명 매의 눈 신기루 높새바람 폭우
스킬 탭 2
순서 5 6 7 8
스킬명 자동 석궁 설치 전염성 맹독 갈래살 피어나는 불꽃

 

여기까지가 5개 클래스에 대한 대략적인 스킬 세팅 소개글이다. 본 글은 어디까지나 참고를 위한 것으로,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다. 또한, A3 : 스틸얼라이브가 출시한지 약 2주 채 되지 않았기에 아직까지 스킬이 정형화되지 않았다는 점도 감안해주길 바란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