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게임에서 UCC 만들기? 검은달에선 가능! 기담 및 몽경 콘텐츠 미리보기

작성일 : 2020.03.16

 

라인콩코리아가 준비 중인 모바일 무협 MMORPG '검은달'은 '기담'과 '몽경'으로 퀘스트부터 인게임 영상까지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검은달의 메인 시나리오는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결말이 바뀌는 파격적인 자유도를 선사하지만, 이런 결잘조차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을 위해 자신만의 무협 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담과 몽경을 마련했다. 만약 메인 퀘스트에서 악인을 처단하는 결말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기담으로 새롭게 퀘스트를 만들고, 몽경으로 마지막 컷신을 제작해 새로운 결말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들 콘텐츠에서 사용할 수 있는 NPC나 몬스터, 모션, 배경 등은 이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만큼 추가된다. 즉, 검은달 세계에 빠지면 빠질수록 더 많은 퀘스트와 시나리오, 영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 그 외에는 어떠한 제약도 없기 때문에 MMORPG에서 샌드박스 게임을 즐기는 듯한 자유도를 느낄 수 있다.

'기담'은 이용자가 직접 퀘스트를 제작하는 콘텐츠다. 적을 상대하거나 특정 아이템을 채집하는 일반적인 퀘스트는 물론 NPC와 대화로 시나리오를 풀어가는 방식의 퀘스트까지 만들 수 있다. 물론 메인 시나리오와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원한다면 수많은 결말을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원하는 NPC를 마음대로 배치하는 것은 기본 = 라인콩코리아 제공


몬스터나 채집 재료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 = 라인콩코리아 제공


퀘스트의 명칭이나 부가 설명, 날씨까지 다양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 라인콩코리아 제공

NPC나 퀘스트 방식뿐만 아니라 퀘스트가 진행되는 지형과 던전을 정하는 것도 자유롭다. 이같이 인물이나 방식뿐만 아니라 게임 속 세계를 직접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기담을 통해 단순한 퀘스트 제작을 넘어 자신만의 무협 세계를 구축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만든 기담은 등록을 통해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즉, 다른 이용자가 느끼는 검은달 세계, 혹은 그들만의 무협 세계를 체험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또한 기담을 공유하게 되면 일주일에 한 번씩 축기점수와 함께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아 캐릭터 육성에 보탤 수 있다.


퀘스트 목적에 따라 다양한 지도를 선택 = 라인콩코리아 제공


이렇게 만든 기담은 다른 이용자와 공유 가능 = 라인콩코리아 제공

게임 내 컷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몽경으로 자신만의 영상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용자는 몽경에서 다른 NPC로 변신해 그들의 움직임을 재현하거나, 카메라를 이리저리 움직여 사건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할 수 있다. 즉, 기담이 다양한 요소를 이용해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면, 몽경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식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카메라를 움직이는 것 외에도 필터와 자막을 이용해 다양한 효과를 주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같은 시간 다른 장소에서 벌어진 일을 표현하기 위해 배경을 바꿀 때 자막으로 장소 이름을 명시하는 식으로 시청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거나, 경공술로 이동할 때 점점 날씨가 변하게 만들어 속도감을 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방물케하는 몽경 = 라인콩코리아 제공


하늘을 누비는 것은 기본 = 라인콩코리아 제공


강가를 물수제비처럼 날렵하게 차오를 수도 있다 = 라인콩코리아 제공

이용자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몽경은 기담과 마찬가지로 다른 이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유튜브나 트위치 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아도 게임 내에서 손쉽게 제작과 공유가 가능하다는 부분과 자신이 보고 싶은 몽경을 쉽게 검색해서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몽경 콘텐츠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처럼 검은달에는 메인 시나리오나 던전, 레이드 같은 일반적인 MMORPG 콘텐츠 외에도 이용자가 직접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수단이 마련돼 있어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하다. RTS의 맵 에디터에서 시작된 AOS가 하나의 장르가 된 것처럼 자유롭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검은달의 기담과 몽경에서 어떤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질 것인지 기대해보자.


멋드러진 영상의 필수품 배경음악도 다양하게 마련 = 라인콩코리아 제공


자유롭게 자신만의 세계를 나타내보자 = 라인콩코리아 제공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