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넷마블 'A3: 스틸얼라이브', 개요부터 강화까지...소울링커의 모든 것

작성일 : 2020.03.13

 

넷마블의 신작 MMORPG 'A3: 스틸얼라이브(이하 A3)'가 지난 3월 12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A3는 MMORPG와 배틀로얄를 융합한 독특한 시도로 많은 이목을 끌었던 것이 특징. 그래서인지 오픈 하루만에 일부 서버의 경우 접속 대기 1000명이 넘는 등 많은 이용자들이 몰리고 있어 대세 게임 면모를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A3의 배틀로얄 외에도 '소울링커'라는 독특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소울링커'란 일종의 동반자 시스템으로 캐릭터와 함께 전투를 치루는 보조 AI 캐릭터를 말한다. 다만 그 지원 능력이 여타 MMORPG의 펫같은 보조 전투원 개념보다 훨씬 강력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잘 육성된 소울링커는 캐릭터보다 더 강력한 경우도 있다.

즉 소울링커는 A3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 공격, 방어, 지원... 특성은 셋. 퀵슬롯 등록도 3개까지

소울링커는 능력과 스킬에 따라 '공격형', '방어형', '지원형'으로 나뉜다. 공격형은 주로 적에게 큰 대미지를 주는 스킬, 방어형은 주로 캐릭터의 방어력을 올리고 소울링커 자신을 공격하게 하는 스킬, 지원형은 캐릭터의 능력을 올리거나 적의 능력을 깍는 다양한 버프형 스킬을 주로 가지고 있다.

동행 가능한 소울링커는 하나만 가능하니 평소에는 가장 강력한 소울링커와 함께 전투하는 것이 좋다. 다만 던전 보스의 경우 특정 타입의 소울링커에게 약한 면모를 보이니 약점에 따라 강한 소울링커로 바꾸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소울링커는 배치를 통해 최대 3개까지 퀵슬록에 등록할 수 있으니 각 타입별로 하나씩 등록하면 편하게 변경할 수 있다.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소울링커 = 게임조선 촬영

◆ 강함의 척도인 등급과 별.

모든 소울링커는 등급을 나타내는 별(★)을 최소 1개(★1)에서 최대 7개(★7)까지 가지고 있다. 이 별의 수는 희귀도에 따라 최대치가 정해지는데 3성(★3), 5성(★5), 7성(★7)의 경우 희귀도만 다른 경우도 있다. 별(★) 수가 같아도 희귀도가 높으면 훨씬 높은 전투력을 가지므로 최대한 높은 희귀도, 많은 별(★)을 가진 소울링커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 소울링커 강화와 장비 

소울링커는 전투 경험치가 아닌 다른 소울링커를 소모해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최대 '★의 수  X 10'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즉 4성 소울링커는 40레벨까지 강화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소울링커는 퀘스트와 각종 보상을 통해 넉넉하게 들어오는 편이니 주력으로 사용할 소울링커가 정해졌으면 최대 레벨까지 강화하는 것이 좋다.

이후 설명할 합성과 승급을 하기 위해선 최대 레벨의 소울링커가 반드시 필요하다.

소울링커는 캐릭터의 레벨이 일정 이상 오르면 전용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소울링커 장비는 물리/마법 관련 능력이 뚜렷하게 정해져 있으니 소울링커의 특성에 맞게 착용해줘야 한다. 소울링커 전용 장비도 다른 전용 장비를 소모해 레벨을 올릴 수 있는데, 레벨에 따른 상승폭이 상당히 큰 편이니 알맞은 장비를 얻었다면 적극적으로 강화하자.


장비는 소울링커의 특징에 따라 채워줘야 한다. = 게임조선 촬영

◆ 성장 3요소 합성 / 승급 / 조합

성장 3요소인 합성, 승급, 조합은 소울링커의 희귀도와 별(★)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다. 소울링커는 희귀도와 별에 따라 엄청난 전투력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소울링커가 강해질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고 궁극적으로 고대 7성(★7) 소울링커를 육성하는 것이 A3를 즐기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성장 3요소로 얻은 소울링커는 메인 재료와 동일한 타입(공격, 방어, 지원)만 나오니 원하는 타입을 잘 선택해야 한다.

합성 : 소울링커의 ★을 하나 늘릴 수 있다. 결과는 무작위.
승급 : 소울링커의 ★을 하나 늘릴 수 있다. 메인 소재의 소울링커가 그대로 유지된다.
조합 : 희귀도별 최대 ★을 가진 소울링커를 조합해 다음 등급으로 올릴 수 있다.


각 타입별 최고 등급을 모으는 것이 최종 목표 = 게임조선 촬영

합성은 '최대 레벨까지 강화된 소울링커 하나와 동일 희귀도, 동일 ★을 가진 소울링커 둘을 조합'하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희귀 4성 소울링커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40레벨 희귀 4성 소울링커 1개(메인) + 레벨 상관없는 4성 소울링커 2개(재료)'가 필요하다. 합성의 성공확률은 100%, 성공하면 메일 소울링커와 희귀도는 같지만 별(★)이 하나 더 많은 무작위 소울링커를 하나 받을 수 있다.

합성은 소울링커의 희귀도를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일반 3성, 희귀 5성, 영웅 7성 소울링커는 합성 시스템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승급보다 쉽지만 어떤 결과물이 무작위로 나온다. = 게임조선 촬영

승급은 '최대 레벨까지 강화된 소울링커 하나와 동일한 소울링커 둘을 조합'하면 가능하다. 승급역시 성공확률은 100%, 재료 부분에서 메인 소울링커와 완전히 동일한 소울링커여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합성에 비해 재료를 구하는 것이 어렵지만 현재 쓰고 있는 소울링커와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 즉 현재 자신이 소유한 소울링커가 마음에 들어 오래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승급은 소울링커의 희귀도를 올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일반 3성, 희귀 5성, 영웅 7성 소울링커는 합성 시스템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조건은 까다롭지만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승급 = 게임조선 촬영

조합은 소울링커의 희귀도를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각 희귀도별 최고★을 가진 소울링커를 상위 희귀도 최저★ 등급으로 올리 때 사용할 수 있다. 조합은 합성, 승급과 달리 소울링커 1레벨도 조합할 수 있다. 레벨이 높아진다고 조합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니 조합 예정인 소울링커가 있다면 굳이 레벨을 올릴 필요는 없다.

기본적으로 조합의 성공 확률은 30%이다. 성공하면 상위 희귀도 최저★ 소울링커가, 실패하면 조합했을 때와 동일한 소울링커가 랜덤 지급된다. 단, 일반은 몇 번을 실패하든 30% 고정이지만, 희귀 등급 이상부터는 실패할 때마다 성공 확률이 상승한다.


희귀도의 벽을 돌파하기 위해선 30% 확률을 뚫어야 한다. = 게임조선 촬영

◆ 현 시점에서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하는 것은? 소울링커!

A3를 열심히 플레이한 이용자들들은 캐릭터 레벨이 높아질 수록 소울링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소울링커는 희귀 등급정도만 되도 왠만한 캐릭터보다 강한 전투력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게임 초반부의 경우 어설프게 캐릭터에 투자하는 것보다 소울링커에 투자하는 것이 전투력을 훨씬 빠르게 올릴 수 있다.

소울링커는 각종 퀘스트와 이벤트를 통해 가장 많이 제공되는 것 중 하나. 마냥 창고에 쌓아놓기보다 적극적인 성장을 통해 전투력 상승을 꾀하자. 어짜피 소울링커의 최종 목표는 고대 7성(★) 하나로 압축된다. 쌓아 놓는 것은 무의미하니 적극적으로 성장 시키자.


공격, 방어, 지원형 고대 7성 하나씩 얻는 것을 목표로 하자 = 게임조선 촬영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