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M, 상위 사냥터를 위한 필수 요소 '명중'을 올려보자!

작성일 : 2020.03.09

 

리니지2M에는 다양한 능력치가 존재한다. 대미지부터 치명타, 더블 확률,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등등 자신의 캐릭터를 결정짓는 다양한 숫자가 있다. 어떤 능력이든 전투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하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능력치를 꼽으라고 한다면 '명중'을 들 수 있다.

적당하게 명중만 챙기면 동 레벨대에서 공격이 죄다 박히는 타 RPG와 다르게 리니지2M은 명중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상위 사냥터에서 사냥 자체가 성립이 되지 않을 정도로 핵심적인 능력치다. 물론 방어력이나 대미지 리덕션이 낮으면 사냥 유지력이 떨어져 사냥이 힘들어질 수 있지만, 명중 자체가 낮다면 사냥터에 대한 도전조차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사냥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는 '명중'이 답해준다. = 게임조선 촬영

명중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각 클래스의 주력 스탯(STR, DEX, INT) 3당 1의 명중을 얻을 수 있으며, AGI 6당 1의 명중을 챙길 수 있다. 또한, 등급이 높은 무기로 갈수록 무기 자체에 명중이 높게 붙어 있으며, 무기나 반지 강화 시 강화 수치 1당 1씩 명중을 챙길 수 있다. 덕분에 명중을 올리기 위해서 등급이 낮은 반지를 고강화 한다거나, 높은 등급의 무기가 있지만 낮은 등급의 무기를 9~10강화 해서 사용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명중을 올리고 있다.

리니지2M에서 명중을 대폭 올릴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컬렉션 명중

  명중 근거리 명중 원거리 명중 마법 명중
클래스 20 5 4 4
아가시온 7 1 1 1
아이템 18 13 13 13
이벤트 12      

클래스 컬렉션을 통해서 명중 20, 근거리 명중 5, 원거리와 마법 명중을 4씩 획득할 수 있다. 영웅 클래스 이상 컬렉션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수집 자체는 어려운 편이지만, 꾸준히 합성을 해왔다면 클래스 컬렉션을 통해 5~10 정도 노려볼 수 있다. 아가시온은 클래스와 다르게 명중 옵션 자체가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다.


컬렉션에서 명중을 많이 땡길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아이템에서는 명중 외 근거리, 원거리, 마법 명중을 별도로 올릴 수 있다. 희귀 등급 컬렉션보다 일반, 고급 컬렉션에 더 많이 몰려있는 만큼 명중을 챙길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이벤트 컬렉션의 경우 6일 기준 모든 컬렉션 참여시 12를 얻을 수 있으며, 그중 영구 컬렉션은 6이 된다. 무소과금의 유저의 경우 다이아를 꾸준히 모아 영구 이벤트 컬렉션을 노려보는 것이 유리하다.

◆ 강화, 제련을 통한 명중 획득

강화와 제련을 통해서도 명중 획득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무기와 반지의 경우 1강화 당 1의 명중을 획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낮은 강화의 희귀 무기보다는 9~10강화 이상의 고급 무기를 쓰는 경우도 있다. 오렌 이후 지역에서는 속성 저항이 중요한 만큼 속성 저항 반지를 쌍으로 끼게 되는데, 일반 등급 속성 반지는 가격이 저렴해 3~5강 이상 강화를 기본으로 해 명중을 끌어올릴 수 있다.


희귀가 많이 풀려도 고강화 고급 아이템이 명중 덕분에 인기가 많다. = 게임조선 촬영

제련을 통해서도 명중을 챙길 수 있다. 무기 제련을 통해 명중 옵션을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단, 2번째 명중 옵션은 영웅 등급 이상에서만 나온다. 희귀 이하 등급에서는 최대 3까지 명중을 노릴 수 있으며, 영웅 등급이라면 최대 3, 최대 4 두 개 옵션을 노려 7까지 획득할 수 있다. 반지와 팔찌의 경우 희귀 등급 이상에서 명중이 2까지 붙으며, 영웅 등급 이상에서 무기와 마찬가지로 추가 제련 옵션이 붙어 최대 2, 최대 4를 받아 6까지 획득할 수 있다.

[관련기사: 리니지2M, 스펙업의 핵심 부위별 제련 옵션 총정리]

이론 상 제련을 통해 무기에서 7, 반지 2부위와 팔찌 2부위로 24를 챙겨 31까지 얻을 수 있는 형태다. 물론 이런 옵션 자체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적당히 타협하는 것이 좋다. 특히, 팔찌의 경우 영웅 등급 팔찌가 아니라 위세의 팔찌와 가호의 팔찌를 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옵션 3개를 붙이기도 힘든 편이다.


강화로 명중 3이 붙은 반지와, 제련으로 명중 1이 증가한 팔찌 = 게임조선 촬영

◆ 클래스 별 명중 스킬

한편, 위의 옵션이 동일한 수치를 올릴 수 있다면, 클래스 별 명중 스킬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클래스 별로 명중을 올려주는 스킬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손검 클래스는 '워 크라이'와 '어택 오라'를 통해 기본적으로 명중을 6 확보할 수 있으며, 마스터 오브 컴뱃 효과로 STR과 AGI이  3씩 상승해 명중 1이 확정적으로 오르며, AGI 3을 추가 분배하면 1을 더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영웅 스킬인 '더블 쇼크' 획득 시 스턴인 대상에 대해 명중률이 향상되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단검 클래스는 '마이트 모탈'과 '포커스 어큐러시'로 근거리 명중 6을 챙기며, 그랜드 대거 마스터리로 AGI이 5 올라 AGI 1투자로 명중 1을 챙길 수 있다. 또한, 희귀 클래스 이상에서 '각성 : 포커스 어큐러시'를 가지고 있다면 추가로 2를 올릴 수 있다.

활 클래스는 가장 많은 명중을 챙길 수 있는 클래스다. '이글 아이'와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라스트 샷'을 통해 명중을 올릴 수 있으며, 하이어 아크로뱃을 통해 DEX를 3 얻어 1을 추가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각성 :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로 추가 명중을, '각성 : 하이어 아크로뱃'으로 AGI 3을 획득해 AGI 3을 추가하면 명중 1을 확보할 수 있다. HP를 33% 이하로 낮게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명중을 24 획득할 수 있다. 


각성 스킬 중에 명중이 붙는 경우도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오브 클래스는 오렌 지역 업데이트 후 등장한 신규 영웅 스킬 '디바인 엑스큐션'으로 마법 명중 3만을 챙길 수 있다.

결론적으로 활 클래스가 압도적으로 높은 명중을 챙길 수 있으며, 그 뒤를 이어 한손검과 단검이, 그다음은 오브가 미미하게 올릴 수 있으며, 이도류와 지팡이 클래스는 명중 옵션 자체가 없다.

  한손검 단검 오브 이도류 / 지팡이
스킬1 워 크라이
(명중 +1)
마이트 모탈
(명중 +3)
이글 아이
(명중 +3)
디바인 엑스큐션
(명중 +3)
 
스킬2 어택 오라
(명중 +5)
포커스 어큐러시
(명중 +3)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명중 +5)
   
스킬3   각성 : 포커스 어큐러시
(명중 +2)
각성 :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명중 +5)
   
스킬4     라스트 샷
(명중 +3~10)
   
총합 6 8 16~23 3 0

다만, 리니지2M은 기본 공격과 별도로 스킬 자체에 추가 적중률이 적용되기 때문에 스킬 위주로 사냥하는 클래스는 명시된 명중보다 더 높은 명중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팡이 클래스의 템페스트나 어스 보텍션 등으로 적중 보정을 어느 정도 받아 MP 회복이 즉 명중과 직결되기도 한다. 이도류 클래스 역시 소닉 슬래시를 주력으로 사용해 적중 보정을 받아야 할 것으로 보이나 유저 사이에서 소닉 슬래시의 위력 자체가 너무 낮아 효율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편, 리니지2M에서 명중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은 아래와 같다.

- 한손검, 이도류, 단검이라면 STR 3당 1 증가
- 활이라면 DEX 3당 1 증가
- 오브, 지팡이라면 INT 3당 1 증가
- AGI 6당 1증가
- 장비 기본 옵션(명중, 근거리 명중, 원거리 명중, 마법 명중)
- 무기 1강화당 1 증가
- 반지 1강화당 1 증가
- 무기 제련 (1~3 옵션 / 1~4옵션)
- 희귀 이상 반지, 팔찌 제련 (1~2 옵션)
- 클래스 컬렉션
- 아가시온 컬렉션
- 아이템 컬렉션
- 각 클래스별 스킬

- 스킬 보정(미표기)
- 레벨 보정(미표기)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

  • nlv31 나쵸보이
  • 2020-03-09 14:52:03
  • 이번 이벤트로 주는 100일 떡 덕분에 명중 챙기기도 수월해진듯 싶네여 오렌 사냥 못했었는데 꾸준히 돌린다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