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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 스펙업의 핵심 부위별 제련 옵션 총정리

작성일 : 2020.02.20

 


19일 추가된 아인하사드 티셔츠 = 게임조선 촬영

리니지2M에는 기본적인 강화 외에도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제련'이 존재한다. 

제련은 강화 아이템을 이용해 아이템에 특별한 옵션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아이템의 등급과 부위에 따라 각기 정해진 옵션 내에서 랜덤하게 등장한다.

무기와 방어구의 경우 '생명의 돌' 또는 '축복받은 생명의 돌'을 이용해 제련을 시도할 수 있으며, 장신구는 '정령의 돌' 또는 축복받은 정령의 돌'을 이용해 제련할 수 있다. 축복받은 재료를 사용할 경우 최대치는 동일하지만 최소치의 제한이 올라 좀 더 안정적인 제련을 시도할 수 있다.


제련에 사용되는 생명의 돌과 정령의 돌 = 게임조선 촬영

제련은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옵션 개수가 달라진다. 제련을 할 수 있는 일반 등급에는 1단계만, 희귀 등급에는 1단계와 2단계에서 1개씩, 영웅 등급에는 1단계와 2단계, 3단계에서 각각 1개의 옵션이 선택적으로 등장한다. 단순 옵션뿐만 아니라 옵션의 수치 역시 랜덤하게 등장하므로 원하는 능력치를 얻기 위해서는 꽤 많은 시도를 해야 한다.

추가로 다이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귀걸이와 팔찌, 인장, 티셔츠의 경우 일반적인 아이템 등급이 아닌 주황색의 별도 등급으로 분류되는데, 각기 다르게 적용된다. 19일에 새로 추가된 아인하사드 티셔츠의 경우 영웅 등급과 동일하게 3단계 옵션까지 적용되며, 그 외 화룡의 귀걸이, 지룡의 귀걸이, 위세의 팔찌, 가호의 팔찌, 에바의 인장은 희귀 등급과 동일한 2단계 옵션까지 적용된다.

한편, 제련은 부위에 따라 다른 옵션이 적용된다.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반지, 팔찌), 장신구(목걸이, 귀걸이, 벨트, 인장)가 각각 카테고리 분류, 동일하게 적용된다.

◆ 무기

무기
1단계 무기 대미지 1~5
명중 1~3
치명타 1%~5%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1~10
더블 확률 1%~5%
최대 HP 40~80
최대 MP 40 ~80
2단계 물 속성 대미지 1~5
불 속성 대미지 1~5
바람 속성 대미지 1~5
땅 속성 대미지 1~5
신성 속성 대미지 1~5
암흑 속성 대미지 1~5
3단계 무기 대미지 증폭 5%~25%
명중 1~4
추가 대미지 1~4

무기 제련에서는 공격과 관련된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얻는 것이 좋다.

1단계에서는 무기 대미지나 명중이 무난한 선택지가 되며, 치명타가 높은 클래스라면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가 유용할 수 있다. 2단계에서는 속성 대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현재 자신이 주력으로 돌고 있는 사냥터에 맞추는 것이 좋다. 용계 쪽이라면 신성 속성 대미지가 유용할 수 있고, 크루마 탑이라면 바람, 레토 리자드맨이라면 불, 티막 오크라면 물, 이후 오렌지역을 노린다면 땅 속성이 무난하다. 3단계는 능력치 자체가 다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높게 붙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방어구

방어구
1단계 최대 HP 10~50
최대 MP 10~50
HP 회복(틱) 1~3
MP 회복(틱) 1~3
근거리 치명타 저항 1%~5%
원거리 치명타 저항 1%~5%
마법 치명타 저항 1%~5%
방어력 1~2
2단계 방어력 1~2
스킬 저항 1~5
대미지 리덕션 1~2
근거리 회피 1~2
원거리 회피 1~2
마법 회피 1~2
최대 소지 무게 40~80
3단계 STR 1~2
DEX 1~2
INT 1~2
CON 1~2
AGI 1~2
WIS 1~2

방어구에서는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1단계에서는 방어력이 가장 좋은 옵션이며, 자신의 스펙이나 클래스에 따라서 MP 회복(틱)이 유용할 수도 있다. 2단계에서는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이 가장 좋은 옵션이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자신의 클래스에게 필요 없는 능력만 아니라면 만족하는 것이 대체로 유용한 편, 물론 주스탯(STR, DEX, INT)가 클래스에 맞게 붙는 것이 유용하다. 

◆ 장신구(반지, 팔찌)

반지, 팔찌
1단계 최대 HP 10~50
최대 MP 10~50
HP 회복(틱) 1~3
MP 회복(틱) 1~3
치명타 저항 1%~4%
스킬 저항 1~4
2단계 물 속성 대미지 1~4
불 속성 대미지 1~4
바람 속성 대미지 1~4
땅 속성 대미지 1~4
신성 속성 대미지 1~4
암흑 속성 대미지 1~4
명중 1~2
3단계 스킬 대미지 증폭 2%~8%
명중 1~3
모든 대미지 1~4

반지와 팔찌는 좀 더 공격적인 옵션이 붙는 장신구다. 

1단계에서는 MP 회복(틱)이나 스킬 저항이 무난하며 PvP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치명타 저항도 유용할 수 있다. 2단계에서는 명중 옵션이 가장 뛰어나며, 자신의 주력 사냥터에서 명중이 부족하지 않다면 사냥터에 맞는 속성 대미지가 붙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스킬 대미지 증폭이 효율이 좋고, 그 이외의 직업이라면 명중이나 모든 대미지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장신구(목걸이, 귀걸이, 벨트, 인장)

귀걸이, 목걸이, 벨트, 인장
1단계 최대 HP 10~50
최대 MP 10~50
HP 회복(틱) 1~3
MP 회복(틱) 1~3
치명타 저항 1%~4%
스킬 저항 1~4
2단계 방어력 1
스킬 저항 1~4
대미지 리덕션 1
근거리 회피 1
원거리 회피 1
마법 회피 1
최대 소지 무게 40~80
3단계 STR 1~2
DEX 1~2
INT 1~2
CON 1~2
AGI 1~2
WIS 1~2
방어력 1~2

귀걸이와 목걸이, 벨트, 인장은 방어적입 옵션이 붙는 장신구다.

1단계는 반지/팔찌와 동일하지만, 2단계에서는 방어력과 대미지 리덕션이 붙을 수 있어 효율이 높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방어구와 능력치 또는 방어력이 추가로 붙어 효율이 좋은 편이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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