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신규 남자 캐릭터는 여름! 전장의 엘리트 재판매 계획 중! 마비노기영웅전 개발자 문답

작성일 : 2020.01.11

 

넥슨은 온라인 RPG '마비노기영웅전'의 10주년을 기념해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SJ쿤스트할레에서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신규 콘텐츠 '인연 스킬'을 비롯해 마비노기영웅전의 인기 캐릭터 네반과 델리아 피규어, 10주년 기념 일러스트 등이 공개돼 이용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마비노기영웅전에 관한 다양한 퀴즈를 통해 캐릭터 상품과 넥슨 캐쉬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했으며, 모든 캐릭터 성우들이 만든 축하 영상을 통해 10년 동안 함께한 이용자들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

마비노기영웅전 10주년 기념행사 프로그램에는 신규 콘텐츠 및 상품 공개 외에도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됐다. 질의응답에는 마비노기영웅전 주요 개발자 조창희 리더와 이재도 리더, 한용섭 리더, 박일호 리더가 참석해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줬다.

이하는 마비노기영웅전 10주년 행사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캐릭터를 만들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조창희 리더 역시나 얼굴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예전에는 좋은 얼굴이 나왔다고 만족했는데 빛 구도가 이상한 맵에서 이상하게 나와서 좌절한 적이 있다. 지금은 먼저 그런 장소에서 먼저 만들곤 한다.

Q. 요즘 여성 캐릭터 아바타 노출이 심한데 다른 스타일로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조창희 리더 캐릭터 아바타를 제작할 때 우선 고려하는 기준이 실제 이용자분들이 어떤 아바타를 제일 많이 착용하는가를 고려한다. 다른 형태 아바타를 만들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남자 캐릭터도 2020년 내 이용자분들이 만족할만한 아바타를 제작하려고 한다.


조창희 리더 = 게임조선 촬영

Q. 지난 만우절에 공개된 캐릭터는 출시될 가능성이 있는가?

박일호 리더 안 만든다고 말씀드리진 않겠다. 우선 개발해야 하는 것부터 개발한 후 개발할 예정이다. 상황에 맞춘 콘텐츠 추가가 먼저기 때문에 고민을 거듭한 후 캐릭터 출시 시기가 다가오면 캐릭터를 출시하겠다.

Q. 프레임 제한이 상향이 필요하다.

이재도 리더 144Mhz의 경우 60프레임 제한 때문에 이 질문이 나온 것 같다. 여러 시도를 했지만, 현재 게임의 중요한 요소가 정밀한 타격인데 이 과정에서 연산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다. 60프레임 이용자와 144프레임 이용자가 만나면 타격 판정 시간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내부적으로 계속 프레임을 상향시켜봤지만,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보급형 컴퓨터에 맞는 60프레임을 제공하고 있다.  


이재도 리더 = 게임조선 촬영

Q. 글로벌 메모리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이재도 리더 글로벌 메모리 버그의 경우 예전부터 계속 겪고 계신 것을 알고 있다. 계속 개선 패치와 완화 패치를 내고 있지만, 저희도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인데 운영체제 32비트 당시 개발된 게임이고 따라서 메모리 4기가 사용이 한계다. 업데이트에 따라 고퀄리티 그래픽을 선보이고 있는데 메모리 때문에 타협점을 찾으며 개발하는 상황이다.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 교체할 필요가 있어 개발에 차질이 생기는 중. 64비트 클라이언트를 제공해 메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서드 파티 라이브러리 호환에 관한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 향후 64비트로 교체하면 해당 버그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전투 외 다른 콘텐츠를 원한다.

한용섭 리더 마영전은 전투가 중심이고, 핵심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반복해서 플레이하면 지루하고 피곤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전투 콘텐츠로 인한 피로감을 쉬어가면 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전부터 스크린샷이나 길드 하우스, 드레스룸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했다. 숙제처럼 느껴지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용섭 리더 = 게임조선 촬영

Q. 밀레시안이 등장했다. 마비노기와 연결되는 부분이 생긴 것인가?

박일호 리더 밀레시안이라는 것이 왕이 되면서 함께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겠다. 구시대가 종료되고 새시대가 된 것을 말하고 있으며 새시대 사람들의 명칭으로 밀레시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Q. 105레벨과 110레벨 추가 간격은?

한용섭 리더 계속 최고 레벨을 확장해왔다. 그 텀을 1년 반에서 2년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데 다음 레벨 확장도 비슷한 시기 내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Q. 캐주얼 아바타 추가는 언제?

조창희 리더 캐주얼 마바타라는 것이 기존 후디 스타일 같은 디자인을 얘기하시는 것 같다. 올해 안에 이용자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바타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박일호 리더 = 게임조선 촬영

Q. 신규 남자 캐릭터는 언제 출시되는가?

박일호 리더 올해 여름으로 계획 중이다. 

Q. 고급 포션을 넘는 상위 포션이 필요하다

박일호 리더 상위 포션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 하고 있다. 내부에서는 신규 포션을 만들지, 기존 포션을 상향할지 고민 중이다. 

Q. 전장의 엘리트 키트 재판매는 언제인가?

한용섭 리더 재판매 아바타를 계속 추진하고 있는데 짧은 텀으로 판매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많은 분이 원하시는 아바타를 다시 판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질의응답 중인 개발자 4인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