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장비 가치 보존이 리니지2M의 핵심. '리니지2M 상아탑의 현자들' QnA

작성일 : 2020.01.09

 

엔씨소프트는 1월 9일 리니지2M '상아탑의 현자들' 업데이트 설명회를 본사 사옥에서 진행했다. 

'상아탑의 현자들'은 차기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하는 설명회로 신규 지역 '오렌'과 신규 던전 '상아탑' 등의 새로운 사냥터와 함께 신규 장비, 신규 클래스, 신규 보스 '오르펜'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상아탐의 현자들' 행사에서 향후 업데이트와 관련된 QnA도 진행됐다. QnA에는 리니지2M 전반을 총괄하고 있는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와 백승욱 개발실장 등 6명이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아래는 '상아탑의 현자들'에서 진행된 QnA의 전문이다.


왼쪽부터 김환 개발실 TD, 김남준 개발실 PD, 이성구 총괄 프로듀서, 백승욱 개발실장, 이지구 퍼블리싱 1 부센터장, 차봉섭 개발실 AD
= 게임조선 촬영

 

Q. 리니지2M 리모트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달라

A. 말 그대로 리모트 스트리밍이다. 현재는 모바일과 퍼플의 사양차이로 그래픽의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리모트 스트리밍을 이용하면 모바일 사양과 상관없이 누구나 고사양의 게임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걸로 새로운 과금이 되는 것은 아니고 리니지2M을 즐기는 유저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될 것이다.

Q. 퍼플의 기능 중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은 콘텐츠는 언제쯤 나올 것인가?

A. 퍼플은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고, 많은 분들이 이용 중이다. 향후에는 단순한 게임 제공 툴이 아닌 모든 것을 통합하는 콘텐츠가 될 것이다. 길지 않은 시간 내에 공개할 예정이다.

Q.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구체적인 재미요소는?

A. 현재 유저들의 콘텐츠 소모속도가 아주 빠르다. 그래서 빠르게 지루해질 수 있다고 판단해 추가 지역과 콘텐츠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는 스펙을 올리기 위한 콘텐츠였다면 이제는 장비 및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 재미를 제공할 것이다.

Q. 잦은 패키지 출시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 리니지2M은 다른 리니지 IP를 플레이하지 않았던 분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왔고, 지금도 이 분들이 핵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우리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그래서 적응이 쉽도록 다양한 업데이트로 보조해드리려하고 있다. 패키지도 그 일환 중 하나여서 패키지가 일주일만에 나온 것도 있는 것이다.

Q. 리니지2M이 원작 리니지2와는 많이 다른 게임이다. 리니지2M이 이렇게 개발된 이유는?

A. 리니지2M 개발단계에서 리니지2를 계승할 것인지, 재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우리는 원작 PC가 훌륭한 게임인 것은 맞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좋은점은 계승하고 나머지를 재해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Q. 신규 클래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준다면?

A. 클래스 시스템은 범용성과 전문성을 염두해서 만들었다. 그 중에서 선호되고 있는 클래스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기존과 다른 형태의 클래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반응을 보고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이기도 하다.

Q. 새로운 클래스는 존재하나?

A. 많은 분들이 기다렸던 여성 드워프가 출시된다. 기대 부탁드린다.

Q. 이번 업데이트로 어느정도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는지?

A. 대형 업데이트에 따른 매출 상승과 하락은 업데이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게다가 매출에 관련된건 업데이트를 해봐야 아는 부분이라 지금 답변드리기 어렵다.

Q. 공성전은 언제 공개되는지?

A. 지금 열심히 개발 중이지만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다. 확실한 일정을 말씀드리긴 어렵고, 더울때 쯤 즐기실 수 있을거라 말씀드릴순 있다.

Q. 오르펜 보스의 AI는 어느정도인지?

A. 강한 유저를 속박하고, 죽은 유저를 하수인으로 쓰는 것이 대표적이다. 가장 중요한 AI는 위협적인 유저를 픽하고 공격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공략과 관련된 부분이니 공개해드릴 순 없다. 직접 체험해주시면 좋겠다.

Q. 스트리밍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LTE 유저들이 사용할텐데 이에 대한 대책은 잘되고 있나?

A. LTE로 가능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하면서 개발 중이다. LTE로 아무 이상없이 구동될 것이다..

Q. 오브 클래스가 자동힐을 지원하지 않았다가 이번에 업데이트된 이유는?

A. 원래라면 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동을 권장했었다. 하지만 실제 쟁 상황을 보니 오브 유저들이 해야할 것이 너무 많았고, 이를 보조해주기 위해 적용한 것이다. 앞으로도 상황에 따라 이런 편의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다.

Q. 엔씨의 차기 신작 일정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는지?

A. 우리는 리니지2M 유닛이라 정확한 일정은 모른다. 하지만 옆에서 열심히 개발하고 있는 것을 지켜고 있다. 시기가 되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Q. 오렌 지역의 권장 레벨 및 장비는 어느정도인가?

A. 기란이 60레벨까지이고, 오렌은 61~80레벨이다. 즉 기란의 상위 지역이다. 오렌 초반 지역은 허들이 낮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안타라스 동굴에서 사냥하는 분들이라면 오렌지역 중반 지역까지 사냥할 수 있는 수준이다.

Q. 리모트 플레이는 퍼플을 경유해야 하는데 완전한 클라우딩 서비스는 고려중인가?

A. 당연히 고려중이다. 클라우드 시장은 게임계에 중요한 시장이고, 우리도 주시하고 있다. 이 부분은 향후 다시 말씀드릴 자리가 있을 것이다.

Q. 신규 장비가 등장하면 기존 장비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는지?

A. 리니지2M은 아이템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이는 게임의 수명과 직결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새로운 아이템이 나와도 단순히 기존 아이템의 상위호환으로 나오진 않을 것이다. 신 장비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나올 것이다.

Q. 리모트 스트리밍 서비스는 언제부터 이용 가능한가?

A. 내부에서 활발하게 개발 중이다. 충분한 퍼포먼스가 나올 때 공개 및 서비스할 예정이다. 

Q. 과금 유도가 심하다는 리뷰가 많았는데 내부적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

A. 우리는 다양한 내부 자료를 체크하고 있는데 유저의 상당부분은 무과금으로도 할만하다는 의견을 받고 있다. 물론 과금을 했을 때 유리한 것도 사실이고, 이 갭에 대한 부분은 늘 고민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저 의견을 경청하면서 진행할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유저분들에게 한마디 해달라

A. 원래 이번 업데이트는 1월 예정이 아니었다.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고 열심히 즐겨주셔서 빠르게 업데이트하게 됐다. 이는 오렌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향후 업데이트들도 일정이 당겨진다는 의미다. 자만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 모든 유저분들에게 항상 감사드린다.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