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M, 잉여 장비를 이용해 공격력, 방어력을 컬렉션을 완성해보자

작성일 : 2019.12.10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은 클래스, 아가시온 콜렉션 말고도 아이템을 활요한 콜렉션도 존재한다. 이 역시 캐릭터의 능력치를 영구적으로 올려준다는 것도 동일하다. 

이 중에는 필드에서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일반(흰색), 고급(녹색) 장비들을 활용하는 콜렉션들도 있다. 개별 능력 상승은 크지 않은 편이지만 워낙 많은 수의 콜렉션을 지원하고 있어 꾸준히 상승시키면 제법 높은 수치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중 직접적인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대미지, 방어력, 명중 3가지 옵션은 가장 인기있는 콜렉션이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완료 난이도가 낮은 것들도 있음에도 고수만을 위한 시스템으로 착각하는 게이머들이나 콜렉션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도 몰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게이머도 있다.  게임조선에서는 콜렉션 시스템이 무엇인지, 그리고 추천할만한 콜렉션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봤다.

◆ 콜렉션이란?

콜렉션은 크게 클래스/아가시온 콜렉션과 아이템 콜렉션이 있다. 

이 중 클래스/아가시온 콜렉션은 뽑기를 통한 랜덤 습득인데다가 자동으로 등록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아이템 콜렉션은 특정 장비 혹은 마법서를 직접 게이머가 직접 등록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등록 가능한 모든 콜렉션은 '메뉴 → 컬렉션'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메뉴 → 콜렉션을 통해 전체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장비와 마법서는 하나 이상의 콜렉션에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장비가 여러군데 등록되는 경우도 있고, 종류에 따라 일정 수치의 강화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다. 일부 마법서는 같은 것을 4개 연속으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어 조건을 잘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장비와 마법서를 등록하면 해당 아이템이 없어지므로 사용중인 아이템을 등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장비들 중에는 일정 이상의 강화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NPC 상점에서 구입한 장비와 마법서는 등록할 수 없고, 퀘스트 보상인 각인 장비와 경매장에서 구입한 아이템은 등록 가능하다.

아이템 콜렉션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이템을 길게 클릭해 콜렉션 창을 열어보는 것. 해당 아이템으로 등록 가능한 콜렉션 리스트만 확인할 수 있다. 


장비를 길게 클릭 후 콜렉션을 누르면 해당 장비의 콜렉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 초보도 할 수 있다! 실전 추천 콜렉션

콜렉션의 종류는 370종류가 넘고, 이를 통해 올릴 수 있는 능력치는 종류도 수치도 어마어마하다. 등급과 강화수치가 높을 수록 더 좋은 능력치를 주지만 종종 아주 얻기 쉬운 아이템만으로도 좋은 능력치를 주는 것들이 있어 이를 최우선으로 등록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노릴만한 것은 일반, 고급 등급 중 강화를 요구하지 않는 콜렉션이 1순위, 여기에 6강4셋이라 불리는 안전 강화 수준까지는 약간의 노력만으로 등록할 수 있다. 이 중 스탯, 대미지, 명중, 방어력을 올려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올리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모으기 쉬우면서 효과가 좋은 콜렉션이 꽤 많다.

◆ 혹 스타터패키지를 샀다면? 장비 교체 후 그대로 콜렉션으로 

스타터패키지는 그다지 좋은 아이템이 아니라서 중반 이후 대부분 사용하지 않게 된다. 그렇다고 해당 아이템들을 강화하거나 창고에 썩히지 말자. 스타터패키지의 아이템들은 그대로 콜렉션에 등록할 수 있다.

옵션도 상당히 좋은 편. 명중 혹은 대미지를 올릴 수 있으니 꼭 콜렉션에 등록해 마지막까지 혜택을 받도록 하자. 물론 굳이 패키지를 구입하지 않았어도 사냥과 구매를 통해 전 직업 콜렉션을 등록할 수 있으니 구입하지 않은 게이머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냉정하게 말해서 스타터 패키지는 리니지2M 패키지 상품 중 가장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이라 구입을 추천하지 않는다.


스타터패키지를 구입했던 아니던 꼭 완료시키길 권하는 콜렉션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2

  • nlv28 나쵸보이
  • 2019-12-11 11:00:50
  • 꿀팁 ㄳㄳ 린투엠 흥하자~
  • nlv19 겜돌2
  • 2019-12-11 14:47:16
  • 크 이런게 개꿀팁 아니냐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