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신뢰? 결속? 나에게 적합한 장비는? V4 장비 선택 가이드

작성일 : 2019.11.26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V4'의 장비는 다양한 접두사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고유 효과를 지니고 있다.

V4의 장비는 일반부터 전설 등급까지 총 다섯 개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중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장비는 희귀 등급과 영웅 등급 아이템이다. 각각의 장비는 다시 네 종류의 장비로 나누어지는데 접두사마다 장비에 붙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이용 콘텐츠에 따라 성능의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어 같은 전투 망치라고 해도 '명예의 전투 망치'는 치명타 피해 증가 효과를 가지며, '신뢰의 전투 망치'는 악마형 몬스터와 정령형 몬스터 추가 공격력 효과를 가진다. 무기뿐만 아니라 갑옷과 장갑, 신발 같은 방어구나 목걸이와 귀걸이, 벨트 등의 장신구 또한 접두사에 따라서 고유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사냥 목적과 플레이 방식에 따라 장비를 선택하는 판단이 필요하다.

'영광' 접두사가 붙은 아이템은 소위 말하는 '골드 노가다'에 특화된 장비들이다. 거래소 시세가 대체로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마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생명력 물약 및 정신력 물약 효과 증가뿐만 아니라 골드 획득 상승, 가방 최대 무게 증가, 정신력 재생 속도 증가 등의 효과로 회복 물약 효율을 높여 지출을 줄이고, 많은 골드와 아이템을 확보할 수 있다. 강화에 따라 효과가 증가하지만, 어디까지나 다음 장비로 넘어가기 위한 징검다리 역할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안전 강화 이상의 강화 시도는 추천하지 않는다.

'브렐란'의 장비는 영웅 장비 중에 유일하게 제작으로 획득할 수 있어 가장 얻기 쉬운 영웅 장비라는 장점이 있다. 다른 영웅 장비에 비해 기본 능력치가 낮게 책정돼 있지만 영웅 등급에 걸맞게 희귀 등급보다 월등히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영혼석을 두 개 장착할 수 있어 높은 전투력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노가다 최적화 효과를 가진 영광의 장비들 = 게임조선 촬영


낮은 습득 난도에 비해 높은 능력치를 보유한 브렐란 장비 = 게임조선 촬영

'신뢰' 장비와 '판덴' 장비는 주 장비로 쓰기에 알맞은 장비다. 모든 장비에 특정 유형의 몬스터 추가 공격력과 방어력 옵션이 있어 일부 장비의 경우 기본 능력치가 더 높은 결속 및 슈리온 장비보다 나은 효율을 보여주기도 한다.

레벨업 과정에서 가장 쓸만한 부위는 단연 주 무기다. 주 무기는 악마형 몬스터와 정령형 몬스터 추가 공격력 효과가 있어 악마형 몬스터가 등장하는 '루나트라'와 정령형 몬스터가 등장하는 '몽환의 틈'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특히 이 두 가지 던전의 경우 경험치 효율이 매우 높아 레벨업에 적합한 콘텐츠로 신뢰의 무기를 착용할 경우 빠른 초반 레벨업 속도를 맛볼 수 있다.


사냥 특화 신뢰의 장비 = 게임조선 촬영


슈리온과 지쿠스보다 능력치가 낮지만 추가 효과로 높은 사냥 효율을 보여준다 = 게임조선 촬영

'결속' 장비와 '슈리온' 장비는 PVP 콘텐츠에 특화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목걸이와 장갑, 벨트의 경우 각각 PVP 추가 공격력과 방어력 상승효과가 있으며, 무기와 귀걸이에는 PVP 추가 넘어짐 효과 증가 및 행동 불가 저항 옵션을 가지고 있다. 현재 루나트라 지역을 제외한 일반 필드에서는 PVP를 즐기는 이용자가 적어 결속 장비에 대한 인기는 다소 낮은 편이지만, 향후 '영지 쟁탈전' 등 PVP 중심 콘텐츠가 나올 경우 가장 주목받는 옵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결속 장비는 희귀 무기 중 '명예' 장비와 함께 가장 높은 기본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일부 장비의 경우 사냥 특화 장비 대신 사용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결속의 보조 무기는 모든 무기 중 유일하게 자체 옵션으로 명중 상승효과를 가지고 있어 사냥 장비로 사용할만하다.

슈리온 장비는 결속 장비와 비슷하게 영웅 등급 장비 중 가장 높은 능력치 및 PVP에 특화된 옵션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로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와 공격 속도 증가, 명중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 모든 부위에 PVP 관련 옵션이 있어 PVP에 매우 유리한 아이템으로, 높은 기본 능력치와 유용한 옵션을 통해 PVP뿐만 아니라 사냥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VP에 특화된 결속의 장비, 일부 장비는 높은 능력치로 사냥에 사용된다 = 게임조선 촬영


스킬 재사용시간 감소 및 공격 속도 증가로 PVP 종결 장비로 물리는 슈리온 = 게임조선 촬영

높은 강화가 가능한 재력을 가진 이용자라면 '명예' 장비와 '지쿠스' 장비에 눈을 돌려보자. 두 장비는 가장 높은 기본 능력치를 가지며, 사냥뿐만 아니라 PVP에도 도움이 되는 치명타 및 회피, 공격 속도 등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명예의 장갑은 공격 속도 상승을 고유 옵션으로 가지고 있으며, 강화에 따라 해당 효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V4에서 공격 속도를 올리는 방법은 장갑 마법 부여와 탈것으로 매우 제한적이라 PVP는 물론 사냥에서도 매우 유용한 명예의 장갑은 많은 이용자가 선호하는 아이템이다.

또한 명예의 무기와 명예의 목걸이는 각각 치명타 피해 증가 효과 및 치명타 확률 상승효과를 가지고 있어 높은 강화도를 통해 대미지를 극단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낮은 강화도에서도 높은 기본 능력치로 여러 콘텐츠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줘 모든 장비 중 가장 높은 평균 거래 가격이 형성돼 있다.

지쿠스 장비는 슈리온 장비와 마찬가지로 높은 기본 능력치 및 스킬 재사용 감소, 공격 속도, 명중 증가 등 사냥과 PVP에 두루 사용되는 주요 옵션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명예 장비와 비슷하게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이 있어 강화를 통해 종결급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가장 높은 능력치를 가진 명예의 장비들 = 게임조선 촬영


슈리온과 마찬가지로 꿀옵션과 높은 능력치로 종결 장비로 등극한 지쿠스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