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조 이벤트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V4, 이용자 의견 적극 반영! 사냥 난이도 하향 및 경험치 상향 등 개선 진행

작성일 : 2019.11.11

 

넥슨의 모바일 MMORPG 'V4'가 출시와 동시에 양대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면서 2019년 하반기 기대작이었던 이유를 증명하고 있다.

이처럼 V4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데에는 게임 자체의 높은 완성도가 가장 큰 이유겠지만, 여기에 이용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친유저 성향의 운영도 한몫하고 있다.

V4의 개발팀은 지난 9일 공식 카페의 소통 채널 코너를 통해서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개선 사항을 공개했다. V4 개발팀은 "이용자 모두가 게임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는, 그리고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했으나 아직 부족함이 많은 것 같아 마음이 무겁다"면서 입장을 밝혔으며, "공식 카페와 다양한 채널을 통해 V4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수렴, 앞으로 계속해서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소통 채널을 통해 공개한 이번 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게임 초반 구간에서 플레이 중 어려움을 겪는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하면서 "사냥 난이도를 하향하고 획득하는 경험치를 증가시켰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희귀 등급 장비 획득 기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의 개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사냥 난이도가 하향된 곳은 '오든 평야', '델라노르 숲'이며 이곳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체력을 하향하는 한편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 조정했다. 또한, '델라노르 숲'에서 '희귀' 등급 장비를 드랍하도록 했는데,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역 추가된 드랍 장비
솔바람 길목  희귀 신발 부위
햇살 오솔길  희귀 갑옷 부위 및 장갑 부위
생명의 기둥 정원  희귀 무기 부위 및 보조무기 부위
메아리 비탈  희귀 목걸이 부위 및 귀걸이 부위

또, 레이드 콘텐츠의 필드 보스 몬스터 체력도 하향했다. V4개발팀은 "예상했던 것과 달리 이용자들께서 보스의 체력이 너무 높다는 의견을 주셨다"면서 필드 보스 몬스터 체력 하향의 이유를 밝혔다. 체력 능력치가 하향된 대상은 V4 전 지역에 출현하는 필드 보스 몬스터다.

몽환의 틈 콘텐츠의 경우는 '소녀의 악몽'에서 플레이할 때 '지역 토벌' 콘텐츠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지역 토벌 수행 가능 조건을 하향했다. 소녀의 악몽 II 불패 성채는 기존 62레벨에서 60레벨로 변경했으며 소녀의 악몽 III 바트라 성채는 기존 73레벨에서 68레벨로 필요 레벨을 대폭 하향했다.

길드 공헌도 어뷰징에 대한 대책도 마련했다. 길드원을 가입시킨 후, 해당 길드원이 공헌도를 일정 이상 쌓으면 추방시키고 새로운 길드원을 받아 반복적으로, 그리고 악의적으로 길드 공헌도를 쌓는 행위를 방지하고자 길드원 추방 시 해당 길드는 추방 시점부터 24시간 동안 신규 길드원을 받을 수 없는 패널티를 추가했다.

또, 이와 더불어 장기 미접속 유저 및 비매너 유저 등을 길드장이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로 모색 중에 있으며 이를 곧 보완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외에도 "UI의 텍스트 크기가 다소 작아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하는 한편, "이를 해결하기 위해 채팅 텍스트의 크기를 키우는 것을 시작으로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으며 "자유로운 시점을 제공하는 V4에서 더 높은 품질로 캐릭터 및 배경을 만나실 수 있도록 기본 카메라 시점을 쿼터뷰에서 노멀 뷰로 변경"했음을 밝혔다.

끝으로 V4 개발팀은 "앞으로도 이용자분들이 즐겁게 V4를 플레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소통 채널을 통해 개발팀 편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해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