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V4, 무궁무진한 캐릭터 육성 루트! 전투력 상승 방법 총정리

작성일 : 2019.11.10

 

넥슨의 하반기 대작 모바일 MMORPG 'V4'가 출시 하루 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3위에 오르면서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V4의 흥행은 화려한 그래픽과 서버의 경계를 허문 '인터서버', 모바일 환경에 편의성을 제공하는 '커맨더 시스템', 이용자가 시세를 만들어가는 '완전 자율 경제 기반 거래소' 등을 내세운 결과로, 많은 이용자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V4는 MMORPG 장르임에 따라 이용자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것은 역시 캐릭터 육성이라 할 수 있는데, 여타 게임에서처럼 기본적인 캐릭터 육성 방법과 더불어 V4만의 새로운 육성 루트가 존재한다. 특히 육성 정도는 '전투력'으로 환산돼 표기되기 때문에 자신의 캐릭터의 강함 정도, 그리고 경쟁자의 강함 정도를 쉽게 확인 가능하다.

따라서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전투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그리고 얼만 다양한 육성 루트를 고르게 투자했느냐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

이에 V4에서 캐릭터의 전투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요소들을 하나 하나 짚어보고자 한다. V4에서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레벨업', '장비 착용 및 강화', '마석 각인', '잠재력 개방', '영혼석', '특화', '동료', '소환수', '탈것',  '업적 레벨 달성', '몬스터 흔적', '채집과 제작', '길드 헤택', '음식' 등이 있겠다.

■ 레벨업 / 채집 및 제작 / 업적 레벨 달성 

MMORPG에서 캐릭터의 능력, 즉 전투력을 높이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역시 레벨업이라할 수 있겠다. 메인 퀘스트와 의뢰를 수행하면 가장 많은 경험치를 입수할 수 있으며, 퀘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사냥을 병행하는 것이 레벨업을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

특히 보다 빠른 사냥을 위해서 '음식'을 섭취하면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받아 일정 시간 동안 약간의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것도 팁이라면 팁. 여기에 길드에 속해있고, 해당 길드의 레벨이 3 이상이라면 방어력과 생명력, 공격력 등의 부가적인 능력치를 얻기 때문에 전투력이 상승한다.

레벨업 외에도 채집 및 제작 레벨을 상승시킬 때에도 전투력은 상승한다. 전투에 치중함에 따라 채집과 제작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으나, 채집 및 제작 레벨이 오를 때도 전투력이 소량 상승하기 때문에, 사냥을 하면서 채집물이 보이면 꼭 채집을 하는 것이 전투력 상승에 도움이 된다. 특히 채집 및 제작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능력치 상승폭이 커지므로 티끌모아 태산이라 할 수 있겠다.

업적 레벨 달성도 빼놓을 수 없다. 업적은 모험과 육성, 생활, 협동 등 4개 부문으로 나눠져 있는데, 각 분야의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공격력과 방어력, 정신력, 생명력 등의 능력치가 주어져 전투력을 높일 수 있다. 물론 업적은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자연스레 달성되므로 조급하게 올릴 필요가 없으며, V4 내에 준비된 다양한 콘텐츠를 부지런히 즐겨주면 된다.

 

■ 장비 착용 및 강화 / 영혼석

V4에서 전투력을 단 시간에, 그리고 가장 많이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은 역시 높은 등급의 장비 착용과 높은 단계의 강화 레벨이다. 캐릭터는 총 12개 부위에 장비를 착용할 수 있으며, 각 주무기와 보조무기, 갑옷, 장갑, 망토, 목걸이, 벨트, 귀걸이, 반지다. 이 중에서 귀걸이와 반지는 각 1쌍 씩 착용 가능.

보다 높은 등급의 장비를 얻기 위해서는 일부 과금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이는 반지에 해당한다. V4 상점에서는 '영광의 회복 반지'와 '신뢰의 방어 반지', '명예의 저항 반지' 등 3종을 판매 중이며 추가로 '현인의 반지 강화 주문서'를 지급하므로 이를 이용해 강화해 더욱 높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단, 목걸이와 벨트, 귀걸이, 반지를 포함한 장신구 종류는 강화 2단계부터 강화 실패 혹은 장비 파괴가 이뤄지므로 위험 부담이 큰 편이다. 반면에 다른 이용자보다 장신구의 강화 단계를 높일 수 있다면 가장 큰 경쟁력이 되겠다. 

망토의 경우에는 획득 방법이 조금 특이하다. 다른 장비 부위와 달리 망토는 사냥을 통해서는 획득하지 못하며, 길드 가입 시에 보상으로 주어진다. 일반 등급의 망토는 길드 가입 업적 달성으로 획득 가능하며, 길드 상점에서는 숙련 망토 상자를 구입 가능하다. (길드 1레벨 기준) 길드 상점(아름드리 안식처, 하블 등)은 큰 마을의 길드 상인을 찾아가면 된다.

망토의 경우는 강화 주문서가 별도로 준비돼 있으며, 이를 통해서만 강화를 할 수 있다. 망토 강화 주문서 또한 길드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길드 가입 업적 달성 시에 10개의 초보자의 망토 강화 주문서가 주어진다. 길드 레벨이 높아지면 상위 등급의 망토 상자를 구입할 수 있다.

이외의 장비들의 경우는 어떻게 상위 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을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몬스터의 드랍이다. 높은 전투력을 요구하는 사냥터로 점차 나아갈수록 높은 등급의 장비를 드랍한다. 또, 매일 20시부터 22시에 등장하는 필드보스에게서는 무려 영웅등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기에 기회의 땅이다. 악마토벌 콘텐츠에서도 높은 등급 장비를 얻을 수 있으니 도전해보도록 하자.

일단 높은 등급 장비를 얻었다면 강화를 통해서 장비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단, 희귀 등급 장비는 일정 단계 이상에서 강화에 실패할 시에 장비가 파괴되어 증발할 수 있으니 결단이 필요할 수도 있겠다. 다행히도 메인 퀘스트 보상으로 입수한 희귀 등급 장비는 강화에 실패하더라도 파괴되지 않으니 위험 부담이 적다.

망토 강화 주문서를 제외한 모든 강화 주문서는 V4 상점에서 각 종류별로 하루 5장 씩 골드를 소모해 구매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모아놓는 것이 좋으며, 몽환의 틈 콘텐츠 기사의 후회 2단계부터 사냥을 통해 강화 주문서를 얻을 수 있다.

강화 외에도 장비에 더 높은 능력치와 부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마력 부여와 장비 특성이 대표적인데, 마력 부여는 장비에 마력이 깃든 고서를 사용해서 장비에 새로운 능력치를 부여 가능하다. 또 61레벨부터 이용 가능한 장비 특성은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에 시도할 수 있으며 성공 시에 재료로 사용한 특성석의 고유한 효과가 부여돼 전투 시에 발동된다.

영혼석은 장비에 보석을 박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각 영혼석은 고유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장비에 장착시킬 경우 장비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또, 해당 영혼석의 성장도 가능한데, 몽환의 틈 등에서 획득 가능한 '영혼의 파편'을 모아서 재료로 사용하면 영혼석의 경험치를 쌓을 수 있고 점차 단계가 올라간다.

 

■ 마석 각인 / 몬스터 흔적 / 잠재력 개방 / 특화

부가적으로 캐릭터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살펴보자. 

마석 각인은 각인석을 이용해 각 단계별 마석판의 12개 부문의 레벨을 높일 수 있으며, 각 마석판마다 10레벨을 모두 달성하면 다음 마석판이 열리는 방식. 또, 테두리에는 4개의 마석을 장착할 수 있는데, 마석에는 장비와 비슷하게 등급이 존재하므로 최대한 높은 등급의 마석을 장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석의 경우는 초반 퀘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V4상점에서 마석 패키지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당연히 V4 상점에서 마석 패키지를 구매한다면 높은 등급의 마석을 얻을 수 있다. 각인석 또한 V4 상점에서 얻을 수 있음과 동시에 각 사냥터의 '지역 토벌'을 통해서도 획득 가능하다. 따라서 지역 토벌을 틈틈히 하면서 최대한 각인석을 확보하는 것이 빠른 전투력 상승의 비결이 될 수도 있겠다.

몬스터 흔적은 지역 토벌과 병행해서 진행하기 딱 좋은 전투력 상승 방법이다. 사냥 시에 몬스터는 흔적을 드랍하는데, 해당 흔적을 일정 개수 이상 모아서  '흔적 분석'할 경우 각 몬스터 별로 각기 다른 능력치를 보상으로 입수 가능하다. 각 몬스터 흔적은 5단계까지 존재하며, 첫 번째와 네 번째, 다섯 번째에 캐릭터 능력치 보상이 존재한다. 특히 각 몬스터마다 올려주는 능력치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치부터 우선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잠재력 개방의 경우는 필요없는 장비를 재료로 소모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투지와 인내, 통찰 세 가지 종류의 잠재력 개방이 존재하며, 투지는 각 몬스터 유형별로 추가 공격력을 높여준다. 인내는 추가 방어력을 제공하며 통찰은 생명력과 막기, 치명타 능력치를 높여준다.

마지막으로 특화는 51레벨부터 개방되는 콘텐츠다. 특화 점수는 51레벨 이후 1레벨 상승 시 1포인트씩 지급되는데, 이를 이용해 원하는 특화를 개방하거나 특화 레벨을 상승시킨다. 

 

■ 동료 / 소환수 / 탈것

가장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동료와 소환수, 탈것이다. 이 3종은 수집의 성향이 강하다.

우선 동료는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영구적으로 능력치를 상승시켜준다. 각 동료마다 보유한 효과가 다를 뿐만 아니라, 추가로 지역 토벌, 채집, 사냥, 네임드 토벌 등을 보낼 수도 있다. 만약 중복된 동료가 존재한다면 합성을 통해서 새로운 동료로 뽑을 수도 있다.

동료는 일반적으로 서브 퀘스트 완료와 V4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데, 하루에 한 번 10만 골드에 '화려한 동료 계약서'를 구입하는 것은 꼭해야할 하루 일과 중 하나다. 또, 동료는 수집해서 도감을 채울 경우 특정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도감을 완성하면 추가적인 영구 능력치가 주어진다.

소환수는 전투 시에 소환해서 부가적인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 존재다. 각 소환수 별로 보유한 능력치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그리고 가장 높은 능력치를 가진 소환수를 소환하는 것이 필수. 동료와 마찬가지로 중복된 소환수는 합성을 통해서 새로이 뽑는 것이 가능하다.

소환수의 획득 방법은 V4 상점에서 레드 잼 또는 골드를 소모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골드로 구매하는 소환수는 일일 구매 제한이 있으며 눈부신 소환수, 빛나는 소환수, 화려한 소환수 부화가 있다.

탈것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자 전투력을 높여주는 고마운 존재다. 각 탈것마다 이동 속도와 질주 속도, 질주 유지 시간이 다르며, 소환하기 위해 등록한 탈것마다 부여되는 능력치도 천차만별이다. 당연히 높은 등급일수록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료 및 소환수와 동일하게 중복된 탈것은 합성이 가능하다.

탈것 또한 소환수와 동일하게 V4 상점에서 레드 잼 또는 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골드 상품의 경우는 일일 구매 제한 횟수가 존재한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