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V4 개발진, 인터 서버 & 커맨더 모드는 우리만 구현할 수 있는 특별한 콘텐츠

작성일 : 2019.09.27

 


참석자들의 Q&A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답변했다. = 게임조선 촬영

넥슨은 27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르 메르디앙에서 11월 7일 정식 출시 예정인 모바일 MMORPG 'V4'의 프리미엄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V4는 박용현 넷게임즈 대표를 필두로 히트, 오버히트를 개발한 제작진이 뭉쳐 개발한 신작 타이틀로 지금까지의 모바일 환경을 초월하는 인터 서버 월드를 통해 PC에 버금가는 대규모 전투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모든 플레이어는 거점에 해당하는 고유 서버 '실루나스'와 교류의 장인 인터 서버 '루나트라'를 자유롭게 오가며 한정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때로는 대립하고 때로는 협력하게 되는데 V4는 길드와 서버의 이름을 걸고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사운드로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커맨더 모드와 같은 다양한 전략전술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행사 현장에서는 넷게임즈 손면석 PD, 이선호 디렉터와 넥슨 최성욱 그룹장이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V4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답변 중인 넥슨 최성욱 그룹장 = 게임조선 촬영

Q. 과금 구조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지?

최성욱 그룹장: MMORPG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필드 드랍을 통한 성취감이다. 따라서 장비를 사고 팔 수도 있지만 필드에서 대부분 수급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BM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항이 없다. 다만 소중한 자산을 보존하는 쪽에 중점을 두고 있다.

Q. 상점에서 장비 판매를 할 수 있는지?

손면석 PD: 아직 협의 중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고민하고 있는 단계다. 그래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필드 드랍인만큼 그 부분에 주목해주셨으면 좋겠다.

Q. 아이템 획득에 영향을 주는 부스터 상품이 존재하는가?

이선호 디렉터: 앞서 말했듯이 BM 상품이 확정되지 않아 자세히 설명할 수 없지만 무소과금 유저라도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도록 방향을 잡고 있다.

Q. 커스터마이징이 비교적 정형화되어 있는 것 같다

이선호 디렉터: 커스터마이징에 있어 성별, 체형, 외형은 직업에 맞게 프리셋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성별의 경우 신규 클래스 추가를 통해 성전환이 가능할 예정이다.

Q. 길드원은 최대 몇 명까지 모집이 가능한가?

이선호 디렉터: 50여명 이상의 길드원이 함께 플레이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Q. 공개된 영상을 보니 V4의 타격감이 약간 부족해보인다.

이선호 디렉터: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만큼 우리도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다. 오늘 테스트 다대다 전투를 중시하는만큼 1대 1의 타격감은 약간 보수적이라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정식 빌드에서는 고유 피격 모션을 모두 적용하여 기대에 부응할 생각이다.

Q. 커맨더 모드에서 지시를 받는 전투원은 어떻게 명령을 이해할 수 있는가?

손면석 PD: 전투원은 기본 화면에서 지시(오더)를 이행하기 쉽도록 화면에 별도의 UI가 출력된다. 음성과 함께 이를 따라가면 보다 원활한 전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Q. PvP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이선호 디렉터: 어디든 전장이 될 수 있도록 프리 PK를 내세우고 있다. 다만 초반 게임에 적응하는 단계 유저들이 무차별 PK에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두었다.

그 밖에도 성향치라고 해서 저항하지 않는 유저를 일방적으로 학살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나쁜 사람' 태그가 따라 붙는데 그 상황에서 죽으면 페널티가 있을 예정이다.


넷게임즈 손면석 PD = 게임조선 촬영

Q. 추후 공개될 콘텐츠 중 V4만이 내세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면?

손면석 PD: 앞서 소개한 인터 서버와 커맨더 모드가  V4만이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것만으로 모든 플레이어를 만족시킬 순 없겠지만 앞으로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재미있고 멋진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Q. 일부 게임은 앱스토어 정책 때문에 경매장 시스템이 구현되지 못한다

최성욱 그룹장: 최근 IOS에서 해당 제약이 풀려난 것으로 알고 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마켓 정책을 최대한 따라갈 생각이다.

Q. 필드 드랍을 굉장히 강조하고 있는데 최소의 과금과 노력으로 상급장비들을 얻을 수 있는지?

이선호 디렉터: 상급, 최상급 장비도 모두 필드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충분히 가능하다.

Q. 그래픽과 사운드가 상당히 좋은만큼 최적화와 발열문제가 걱정된다

손면석 PD: 개발자들이 언리얼 엔진을 쭉 다뤄온 베테랑들이다. 다른 어떤 회사보다 노하우가 많기 때문에 최상옵에서 핸드폰이 시원하다는 거짓말까지는 하지 않더라도 다른 게임보다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평가는 받지 않도록 하겠다.

Q. 최근 모바일MMORPG가 기술력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하는데 V4는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를 두었는가

손면석 PD: 같은 기기와 같은 엔진이라면 한계는 명확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인터 서버 월드는 우리 V4만이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환경이다.

Q. 기기별 최소 권장 사양이 궁금하다

손면석 PD: 갤럭시 S7, 아이폰 7이 마지노선이 될 것이다. 사전 등록도 해당 기기를 기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지속적으로 그보다 낮은 사양의 기기에 대해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안정성이 확보된다면 이 커버리지는 점차 내려갈 수 있다.

Q. 장비 강화 콘텐츠가 없다고 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이선호 디렉터: 승급, 합성, 강화 콘텐츠가 없다고 답했는데 이는 획득한 장비의 가치가 쉽게 변하지 않도록 하여 최대한 보존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유료 상품에 대한 부분은 아직까지 정해진 바가 없다.

Q. 8월 간담회에서는 전투와 생활 콘텐츠를 취사선택할 수 있다고 했는데 오늘은 해당 이야기가 없었다. 이유가 있는가?

이선호 디렉터: 오늘은 시간 관계상 생활 콘텐츠를 다 보여주지 못한 것이다. V4는 여전히 양쪽의 가능성을 모두 열어두고 있다.

Q. 넷게임즈가 V4에 걸고 있는 목표치는 어느 정도인가?

최성욱 그룹장: 우리와 비슷한 시기에 다른 좋은 게임들이 론칭 예정이지만 우리는 이런 게임과의 경쟁과 관계 없이 시장에 내놓았을 때 부끄럽지 않은 평가를 받는 것이 최우선목표다.

Q. 커맨더 모드가 인상적이다. 개발하게 된 계기와 목표가 궁금하다

최성욱 그룹장: 길드 간의 대립, 커뮤니티의 소속감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길드장이 구심점이 될 수 밖에 없는데 이 길드장을 가장 밫나게 할 수 있는 것이 고민하던 끝에 나온 결과가 커맨더 모드다.

Q. 출시일을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서버가 준비될 예정인가

손면석 PD: 실제로는 오픈일에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50개의 서버를 생각하고 있다. 1개 고유 서버에 5천명 내외, 인터서버는 1만 5천명 정도의 동시접속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

Q. 최근 넥슨 모바일 대작들의 결과가 썩 좋진 않았다. V4는 어떤 결과를 내놓길 바라고 있는가?

최성욱 그룹장: 넥슨의 대작이라기보다는 모바일 대작이라고 생각해주면 좋겠다. 다른 모바일 대작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오래 사랑받을 수 있는 게임이 되길 원한다.


넷게임즈 이선호 디렉터 = 게임조선 촬영

Q. 유저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고 있는데 솔로 플레이 유저들을 위한 배려는 따로 없는 것인지?

이선호 디렉터: 플레이어의 동반자 개념으로 동료 시스템이 있다. 동료 NPC들이 메인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 만큼 V4는 솔로잉에서도 내러티브가 굉장히 강한 게임이 될 것이다.

Q. 인터 서버의 보너스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이선호 디렉터: 아직 정확하게 수치를 정해둔 것은 아니다. 딱 잘라서 언급헀다가는 너무 인터서버에 사람이 몰리거나 아예 안가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론칭 빌드까지 가야 이를 정확하게 알려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글로벌 진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최성욱 그룹장: 현재로서는 한국 론칭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다만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는 조직은 따로 마련되어 있다.

Q. 전작인 히트, 오버히트의 팬들이 V4에 거는 기대가 많다. 이들을 위한 팬서비스가 있는가?

최성욱 그룹장: 콜라보레이션 같은 것을 따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많은 유저들이 원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

Q. 인터 서버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손면석 PD: 오늘 공개한 맵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제곱킬로미터 단위로 심리스에 가까운 땅을 준비할 것이므로 두 발로 뛰어다니기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다.

Q. 대규모 PVP를 강조하고 있는데 화면 내에 얼마나 많은 인원수가 들어올 수 있는지?

손면석 PD: 마지막 내부 테스트에서는 100명 정도의 인원이 무리 없이 대규모 전투를 할 수 있었다. 물론 최적화를 위해 대체할 수 있는 리소스는 최대한 절약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할 것이다.

Q. PC 버전 발매와 크로스 플레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최성욱 그룹장: 당연히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려하고 있는 부분이다. PC 버전에서는 지금까지 쌓아온 수많은 온라인 게임의 운영 노하우를 반영할 수 있을 것이고 반대로 모바일 버전에서는 빠른 이슈 대응과 같은 장점을 발휘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유저 Q&A 이후 별도의 미디어 대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 게임조선 촬영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신호현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