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검은달, 평범했던 내가 강호에선 대협? '직업'으로 느끼는 강호의 삶

작성일 : 2019.09.19

 

라인콩코리아의 모바일 무협 RPG '검은달'에는 캐릭터의 전투 스타일을 결정하는 6개 문파 외에도 무협지에 등장할법한 5종의 직업이 존재한다.

검은달의 직업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던전과 필드 사냥, PVP를 반복하는 정형화된 MMORPG를 벗어났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살수의 현상수배와 의인의 죄인 토벌의 경우 다른 이용자를 상대하는 PVP 콘텐츠지만 살수는 현상금을 받아 자신의 이득을 챙기고, 의인은 명성을 높여 편의를 받는 등 무협이라는 배경을 독창적으로 녹여냈다. 이처럼 직업 콘텐츠는 각 직업의 고유 콘텐츠로 이용자들이 게임이 아니라 무협지 속 삶을 체험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각 직업이 공통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직업 던전은 일반적인 인스턴트 던전의 구성에서 벗어난 진행 방식으로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준다. '격자세계'의 경우 보드게임처럼 주사위를 굴려 던전을 진행하며, '죄수구출'은 구출 과정에서 의인과 악인을 선택해야 하는 등 단순하게 전투 임무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다. 

각 직업마다 고유의 역할을 부여받고 해당 역할에 따라 전혀 다른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것. 진정한 강호의 삶이 어떤 것인지 체험하게 해준다. 이것이 끝이 아니다. 각 직업은 장비 부위별 제작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높은 성능의 장비를 생산 가능하다.

직업에 따라서 고유의 역할을 부여함과 동시에 높은 수준의 장비 제작을 통해서 전투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해놓은 것이다.

직업 콘텐츠는 34레벨에 활성화되며, 직업 메뉴를 통해 고유 임무와 아이템 제작용 '특기', 능력치를 시키는 '배원'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변경을 통해 다른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단 직업을 변경할 경우 일주일 동안 타 직업 변경이 불가능하다.

■ 은밀히 적을 처치하는 살수

살수는 다른 이용자를 추격하는 '현상수배'를 통해 대량의 은냥을 획득한다. 수배 횟수는 3회로 시작하지만, 살수 단계가 오를수록 수배 임무 진행 횟수가 증가한다. 살수를 선택할 경우 추격에 도움을 주는 은신과 독 부여, 목표 추적 등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직업보다 '공개수배' 임무 수행에 유리하다. 특기로 메인 무기와 보조 무기 제작에 사용되는 병인 도안을 생산할 수 있다.

■ 인생 한방! 추가 보상을 노린다면 도박사

도박사는 전용 콘텐츠 '수읽기'로 일정 금액을 걸고 파티원의 데미지 마지막 자리를 맞추는 미니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스킬을 통해 '격자세계'의 주사위를 제어할 수 있어 주사위 숫자에 따라 말칸을 진행해 전투와 함정을 공략하는 해당 던전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도박사 특기를 통해 팔찌와 반지, 목걸이 등 액세사리를 제작에 사용되는 장신구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각종 버프 요리를 제작하는 요리사

요리사는 각종 능력치를 올려주는 요리를 만드는 직업이다. 조리 레벨을 상승 시켜 내력과 기혈을 회복하는 요리를 제작하며, 특기로 내공 피해와 방어를 증가시키는 요리, 경공 회복 속도 증가 요리 등을 만들 수 있다. 특히 피해 및 방어를 증가시키는 요리는 해당 수치를 일시적으로 많이 증가시키기 때문에 상위 던전에 도전할 땐 큰 도움이 된다. 각종 요리에 사용되는 요리법과 재료는 상점을 통해 구매한다. 

■ 일확천금의 꿈을 이루자! 행상

행상은 고유 콘텐츠 '방파행상'으로 각 문파 지역 상인과 거래를 통해 지폐 20만을 달성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방파행상 과정에서 사망하게 되면 지폐를 잃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행상의 경우 강호행상 마차 속도 증가와 추가 짐칸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티 콘텐츠인 '강호행상'을 수행 시 더 많은 보상을 얻는다. 행상은 특기로 하의 양식을 만들어 하의와 신발, 허리띠 장비의 수리 및 제작이 가능하다.

■ 죄인 처단의 전문가 의인

의인은 술집에서 의뢰를 받고 NPC나 죄악치가 있는 다른 이용자를 처치해 명성을 획득하는 '정의구현'을 진행할 수 있다. 의인의 경우 의협 상태에서 죄악치가 있는 유저에 대한 피해 증가하고, 죄악치가 있는 유저에게 사용 시 경공불가와 이동속도 감소를 부여하는 '천라지망'을 배우기 때문에 쉽게 죄인을 처단할 수 있다. 의인은 상의와 헤어, 손목 보호대 제작과 관련된 특기를 가지고 있다.


검은달은 보이는 곳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오픈 월드와 이용자에 따라 결과가 바뀌는 시나리오, 직접 만드는 스토리 및 영상 연출 등 무한의 자유도로 이용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명나라를 배경으로 화산파를 비롯한 6개의 문파가 등장해 실존하는 듯한 무협 세계를 구축했다.

직업 콘텐츠는 이용자들이 검은달의 무협 세계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콘텐츠다. 행상을 택한 이용자는 금은보화를 싣고 무역에 나서거나, 자신을 습격한 원수들을 현상수배에 올려 그들의 악행을 알릴 수 있다. 이용자들은 살수가 되어 수배자들을 추적하고 보상을 얻거나, 의인이 되어 죄인들을 처단하고 강호의 도리를 바로 잡기도 한다. 만약 자본이 바닥났다면 도박사로 전직해 주사위에 자신의 운을 맡겨보나, 요리사가 되어 각종 요리 팔아 자본금을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용자들은 직업 콘텐츠를 통해 대협이나 거상이 되는 등 자신만의 무협 롤플레잉을 실현할 수 있다. 던전 공략이나 퀘스트 등 정형화된 플레이가 지루한 이용자라면 자신만의 콘셉트를 가지고 직업 콘텐츠를 즐겨보자.

[성수안 수습기자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