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스마일게이트, 복지 사각 아이들 위한 환원, 매출 대비 대기업 평균 4배

작성일 : 2019.09.10

 

[자료제공 =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가 기부자들이 공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2008년 FPS(1인칭 총격) 게임 ‘크로스파이어’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이래, 지난해에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와 모바일 턴제 RPG ‘에픽세븐’ 등을 흥행 시키며 국내 대표 게임 기업으로 성장한 회사다.

스마일게이트는 2008년부터 소외 아동 후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2년에는 보다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기 위해 재단법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를 설립했다.

특히 희망스튜디오는 지난해부터 기업들의 사회공헌재단이 기부자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이를 일방향적으로 집행하던 방식에서 나아가, 기부자들과 소외 아동을 결연해 주고 직접 봉사활동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참여형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희망스튜디오는 국내는 물론 해외 저개발 국가 등의 복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을 찾아내, 기부자들과 함께 소외 계층의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서부터 맞춤형 교육까지 체계적인 지원도 선도하고 있다.

■ 게임으로 기부에 참여한 유저수만 200만명 …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 돕는 새로운 사회공헌 ‘문화’ 선도

희망스튜디오는 기부자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공헌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스마일게이트의 주력 사업인 게임 분야에서 유저들의 공감과 후원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고안해 냈다.

이를 위해 희망스튜디오는 지난해부터 스마일게이트의 온라인 레이싱 게임 ‘테일즈런너’와 자회사 선데이토즈의 퍼즐게임 ‘애니팡’ 등 인기 게임 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에 참가만 해도 소외 아동 후원 할 수 있는 기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애니팡의 경우 크리스마스 기간에 유저들을 대상으로 게임을 플레이만해도 특별 선물 상자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회사는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이 모아준 선물 상자의 수만큼 후원금을 마련해 경기 군포의 소외 아동 보금자리에 전달했다.

이렇게 희망스튜디오가 스마일게이트의 다양한 게임을 통해 기부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 2018년 한 해 동안 참여한 유저수가 200만에 달했다. 특히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가치에 공감한 2천여명의 유저들은 직접 희망스튜디오를 통해 후원금을 기탁했다. 이렇게 게임 유저들의 기부로 수혜를 받은 국내외 아동은 총 82개 기관 4만2천여명에 이른다.

희망스튜디오는 기업들의 참여도 이끌어 냈다. 국가 지원이 부족한 미등록이주 아동 및 학대피해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돕는 민간 최초 그룹홈 구축 사업 ‘스마일 하우스(Smile House)’에 LH공사가 참여 한 것. LH공사는 임대주택 후원 및 노후 주택 리모델링 등 ‘스마일 하우스’ 환경 개선을 지원한다.

희망스튜디오는 아이들의 생활비 지원은 물론 IQ71~84 수준으로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나, 지적장애인(IQ 70이하)으로 지정되지 못해 국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계선 지능 아동’들을 위한 교육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 ‘스마일 테라피’ 등 아이들의 생존에서 성장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스마일하우스는 2016년 시작 후 현재 4호까지 개소했다.

또한 희망스튜디오는 지난해부터 소외 계층 아이들이 극심함 미세먼지 속에서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해 호흡기 질환에 노출 되고 있는 사각지대를 발견, 해당 아이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기부하는 ‘스마일 마스크’ 사업도 진행 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위생 용품 제조사 유한킴벌리가 참여해 희망스튜디오와 함께 매칭 기부를 통해 아이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전달했다.

뿐만 아니라 만 18세가 되면 자립 기반 없이 보호 시설을 떠나야 하는 청소년들이 사회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지난 5월에는 스마일게이트 임직원이 청소년들과 결연을 맺고 지속적인 후원을 제공하는 ‘스마일 도너(Smile Donor)’ 프로그램도 새롭게 시작했다.

희망스튜디오는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의 생활 안정 지원에서 나아가, 정규 교육을 통해 우리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다문화대안학교 ‘지구촌학교’에 교육 환경 개선에 대한 물질적인 지원은 물론 비롯해 방과후 창의학습, 방학 기간 언어캠프, 미술을 활용한 심리상담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 밖에도 글로벌 소외 계층에 희망을 전달하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다. 희망스튜디오는 해외 낙후 지역에 ‘스마일게이트 희망학교’를 설립해 IT 교육 인프라 구축과 아동 및 청소년들의 콘텐츠 창작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중국, 베트남, 몽골 등 국가에 총 13곳이 설립 되었으며, 연내 2곳을 신규 개소할 예정이다.

또한 2017년부터 글로벌 사회공헌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 의료 분야까지 후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연세 의료원과 협약해, 베트남 다낭, 땀기 지역에서 입천장이 갈라지는 ‘구순구개열’을 앓고 있는 아동의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 베트남 현지 의사들을 한국 연세 의료원으로 초청해 한국의 선진 의술 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취약 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노력도 경주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9월에는 희망스튜디오는 국제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태국 푸켓에서 현지 취약 계층을 위한 벽돌 주택 10채 건축 봉사활동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희망스튜디오와 한국해비타트의 협력 하에, 전세계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FPS게임인 ‘크로스파이어’를 서비스하고 있는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크로스파이어 라이브 개발 스튜디오 소속 임직원 140여명이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 매출 대비 사회공헌 금액 규모, 국내 대기업 평균에 4배 달해

전경련이 지난해 11월 발간한 ‘2018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 주요 대기업의 사회공헌 지출 규모는 매출액 대비 약 0.18%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일게이트는 2017년 45억원을 사회공헌에 출연했으며, 이는 2017년 스마일게이트 전체 매출에 0.72%를 차지한다. 주요 대기업 평균의 4배에 달하는 수치다. 특히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11년간 사회공헌에 지출한 금액은 총 210억으로, 게임 업계 최고 수준이다.

이렇게 스마일게이트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크로스파이어’의 성공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며 받은 사회적 혜택을 환원하기 위함이다.

한편 올해로 설립 6주년을 맞이 하는 희망스튜디오는 ‘미래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A better world for the Next Generation)’을 비전으로, 게임 업계 선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며 업계 롤 모델이 되고 있다.

희망스튜디오는 쌓아둔 기금의 이자 수익과 기부금 일부를 운영비로 사용하는 타 사회공헌 재단과 달리, 스마일게이트그룹에서 매년 운용 기금을 출연해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차별화 된 포인트다.

예를 들어 타 사회공헌 재단에 1만원을 기부 할 경우 그 중 일부가 재단 운영비로 사용 되지만, 희망스튜디오에 기부할 경우 1만원 전액 수혜자에게 전달 된다. 즉 기부자의 선의를 온전하게 전할 수 있는 ‘진정성’을 갖춘 기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스마일게이트의 사회공헌 노력과 가치에 공감하는 외부 기부자들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2018년 희망스튜디오의 기부 수익금 중 스마일게이트 외 기업 및 개인 등의 비중이 전체의 17%에 달하는 등, 업계에서 선도적인 사회공헌활동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