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조 이벤트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테라클래식, 입맛에 맞게 골라봐! 장비 및 스킬 강화 재료 획득처 총정리

작성일 : 2019.08.23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테라클래식'의 이용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캐릭터 전투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전투력을 상승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강력한 장비를 구하는 것이지만, 전설 장비와 그 제작 제료를 수급하기 위한 콘텐츠는 높은 전투력을 요구하거나 긴 시일이 소요돼 전투력이 낮은 이용자는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 이러한 경우 장착한 장비를 강화해 조금씩 어려운 콘텐츠에 도전하는 것이 전투력 상승을 위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다. 또한 모든 장비가 전설 등급 이상의 종결급 아이템일 경우 강화를 통해 추가적인 전투력 상승이 가능하다.

아이템 강화는 장비를 직접 강화하는 '강화'와 '세공', '제련', '계승'과 치장용 아이템인 '날개' 강화, 스킬에 장착하는 '문장' 레벨업, 캐릭터 능력치와 속성을 강화하는 '숙련'이 있다

게임조선은 전투력 상승을 원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상기한 장비 및 스킬 강화법과 재료 수급처를 정리해봤다. 

■ 장비 강화

'장비 강화'는 말 그대로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강화 콘텐츠로 '강화'와 '세공', '제련', '계승'까지 네 가지 방법이 있다. 각 강화 방법마다 증가하는 능력치와 사용 재료, 수급 방법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강화 정보를 정확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강화

강화는 강화석을 사용해 장비에 부여된 고유 능력치를 올리는 기능이다. 장비 강화로 무기와 악세사리는 공격력 및 치명타 관련 능력치, 방어구는 방어 관련 능력치가 증가한다. 강화도가 올라갈수록 강화 확률이 내려가며 6강 이상 강화 실패 시 강화도가 낮아질 수 있다. 따라서 강화도가 올라갈수록 높은 등급의 강화석이 필요하며, 강화도 하락 방지를 위해 주라스의 축복을 이용할 수도 있다.

강화석은 희귀 등급 이상 아이템의 분해와 '신의 시야 - 탐색', '창공의 보물', '거대 몬스터 봉인', 필드 몬스터 처치, '장비 재료 상점', '명예 상점' 등 다양한 수급처가 있어 가장 얻기 쉬운 재료다. 강화석은 인벤토리에서 합성을 통해 다음 단계 강화석으로 만들 수 있으니 높은 등급의 강화를 시도할 땐 반드시 합성을 통해 높은 등급의 강화석을 준비하자.


전설 강화석을 만들어 강화 확률을 높이자 = 게임조선 촬영

세공

세공은 각 장비에 추가 스탯을 부여하는 기능이다. 부위당 네 개까지 추가 스탯이 부여되며, '담금질'을 통해 증가된다. 능력치에 따라 상승하는 전투력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높은 전투력을 위한 필수적인 강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공에는 '세공석'이 필요하며, 서사 등급 장비 분해와 '악몽 난이도 유적' 보상, '차원의 틈'에서 획득할 수 있다. 세공석 수급은 다른 재료에 비해 수월한 편이지만, 세공을 통한 능력치 부여는 무작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세공석을 준비해야 한다.

담금질에는 '담금질석'이 사용되며, 필드 몬스터 및 '월드 보스', '용맹상점', '달빛 정원'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담금질은 확정적으로 능력치를 상승시키지만 대량의 담금질석을 획득하기 어려워 많은 시도를 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다행히 가장 낮은 원정에서도 담금질석을 지급하니 담금질석이 필요하다면 원정을 이용하자.


유적 악몽 난이도에서 확정 입수 = 게임조선 촬영

제련

제련은 각 전설 아이템에 부여된 전설 옵션을 변경하는 기능으로 '제련석'을 소모한다. 전설 아이템에 부여되는 옵션은 장비 입수 방법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명성 상점에서 구입한 전설 장비의 경우 캐릭터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경험치 획득 증가와 획득 골드 증가 옵션이 부여되고, 원정을 통해 제작한 전설의 경우 특정 스킬 레벨이 증가하는 옵션이 부여되는 식이다. 

제련에 사용되는 제련석은 '원정'과 '창공의 보물'을 통해 입수할 수 있다. 특히 원정의 경우 제련석을 확정적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제련이 필요할 경우 원정을 이용하도록 하자.


전설 종류에 따라 부여되는 옵션이 다르다 = 게임조선 촬영

계승

계승은 한 장비의 강화도를 다른 장비에 그대로 옮기는 것이다. 단, 계승은 동일 부위 장비끼리만 가능하며, 만약 계승 받을 장비가 강화된 상태라면 강화도가 초기화된 후 계승하는 장비의 강화도로 변경된다. 이때 세공으로 변화된 옵션은 계승되지 않으니 주의할 것.

계승의 가장 큰 장점은 장비 레벨과 희귀도에 상관없이 강화도를 옮긴다 점이다. 즉, 부위만 동일하다면 10강 1레벨 일반 장비를 계승해 10강 40레벨 전설 장비를 바로 만들 수 있다. 이처럼 계승을 잘 이용하면 처음 획득하는 장비에 높은 강화도 부여가 가능하다.


강화 수치를 다른 장비에 그대로 옮길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 날개 강화

날개는 치장용 아이템으로 장착 여부와 상관없이 보유 여부만으로 캐릭터의 전투력을 상승시켜준다. 다시 말해, 한 캐릭터가 다수의 날개를 보유하고 있다면 그만큼 전투력이 상승한다는 뜻이다.

날개는 '마력 액체'와 골드로 레벨업 하며, 일정 레벨에 도달한 날개는 '샤라의 피'와 마력 액체를 사용해 다음 티어 날개로 변화한다. 티어가 상승한 날개는 외형이 변화하며, 만약 티어를 올리지 않으면 날개의 레벨업이 불가능해지므로 반드시 티어를 올리자.

레벨업에 사용되는 마력 액체는 '드래곤 둥지'와 창공의 보물에서 습득 가능하다. 창공의 보물의 경우 일반 마력 액체가 주로 등장하기 때문에 고레벨 날개를 위한 고급 마력 액체가 필요할 경우 드래곤의 둥지를 이용하자. 

티어 승급 재료인 샤라의 피는 드래곤의 둥지와 명예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다. 샤라의 피 역시 드래곤의 둥지에서 드랍되지만, 마력 액체와 달리 높은 난이도에서 등장하므로 캐릭터 전투력이 낮다면 명예 상점에서 구입하는 편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날개 재료는 드래곤의 둥지에서 획득 가능 = 게임조선 촬영

■ 스킬 강화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을 강화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다. 이 중 '스킬'은 레벨업 후 골드 투자를 통해, '패시브'는 레벨을 통해 획득한 포인트 투자로 강화할 수 있다. '문장'과 '숙련'을 강화시키기 위해선 각각 '문장 경험치'와 '공허 결정'라는 강화재료가 필요하다.


문장 경험치와 공허 결정을 둘 다 주는 정예 몬스터 = 게임조선 촬영

문장 강화

문장은 각 캐릭터 스킬에 속성 문장을 착용하여 속성과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는 아이템이다. 이때 부여되는 속성 수치는 문장 레벨업을 통해 증가시킨다.

문장 경험치는 '정예 몬스터 사냥'과 '명성 상점' 구입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사냥으로 드랍되는 양이 매우 적고, 구입의 경우 일일 제한이 있어 획득하는 양이 매우 한정적이다. 따라서 높은 문장 레벨을 원한다면 두 가지 콘텐츠를 꾸준히 수행할 필요가 있다.


문장 경험치는 꾸준함이 답 = 게임조선 촬영

숙련 강화

숙련은 각 장비 착용 부위의 능력치와 직업별로 사용 가능한 속성 수치를 상승시키는 기능이다. 숙련을 올리기 위해서는 각 숙련에 맞는 '공허 결정'이 필요하며, 공허 결정은 유적 및 '이계의 문', 필드 몬스터, 월드 보스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공허 결정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테라샵의 일반 상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일반 상점 숙련 결정 탭에서는 각 공허 결정을 하루에 200개씩 판매하며, 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빠른 숙련 레벨업을 원한다면 테라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골드는 답을 알고 있다 = 게임조선 촬영

■ 강화 재료 주요 획득처

강화법 필요 재료 획득처
장비 강화 강화석 희귀 및 서사 아이템 분해, 필드 몬스터 처치, 장비 재료 상점, 신의 시야 - 탐색, 창공의 보물, 거대 몬스터 봉인, 명예 상점
세공 세공석 서사 아이템 분해, 유적 - 악몽, 차원의 틈
담금질 담금질석 원정, 필드 몬스터, 월드 보스, 용맹 상점, 달빛 정원
제련 제련석 원정, 창공의 보물
날개 마력액체 드래곤의 둥지, 창공의 보물
날개 승급 샤라의 피 드래곤의 둥지, 명예 상점
문장 문장 경험치 정예 몬스터, 명성 상점
숙련 공허 결정 일반 상점, 정예 몬스터, 이계의 문, 월드 보스

[성수안 수습기자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성수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