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테라클래식, 누가 메딕 소리를 내었는가? 엘린 사제 기본 가이드

작성일 : 2019.08.16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 MMORPG '테라클래식'에는 총 네 종류의 클래스가 각기 다른 매력을 뽐내며 이용자를 맞이한다.

테라클래식의 클래스는 무사와 검투사, 궁수, 사제 등이 준비돼 있으며, 각각 탱커, 근접 딜러, 원거리 딜러, 힐러의 포지션을 수행한다. 이는 곧, 포지션에 따라서 클래스를 운용해야한다는 뜻이고 협동 콘텐츠에서 클래스에 맞는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만 원활하게 공략할 수 있다는 말이다.

각 포지션 별로 어떤 클래스가 가장 중요하고 플레이를 잘해야만 한다는 기준은 없으나, 힐러를 담당하는 '사제'는 파티원의 회복을 담당하기에 단연 돋보일 수 밖에 없다.

 

◆ 테라클래식의 유일한 메딕, 사제

사제는 엘린 종족 캐릭터로 고정돼 있으며, 원작인 PC 온라인 게임 '테라'에서 귀여운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덕분에 테라클래식에서도 그 인기를 이어가는 중. 무기로는 '마법 지팡이'를 사용하는데, 덕분에 공격 마법부터 회복 마법, 버프 마법 등을 구사한다.  특히 회복 마법을 사용 가능함에 따라 협동 콘텐츠에서 빈사 상태의 아군을 구원해줄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이며, 그 어떤 클래스보다도 상호 작용이 많은 포지션이다. 덕분에 파티 내에서 가장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하는 하드코어한 클래스다. 

회복 마법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초반에는 다른 클래스에 비해 공격 능력 측면에서는 뒤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충분히 커버할만한 회복 능력이 있으므로 의외로 초보자도 쉽게 접근 가능하다. 회복 스킬은 파티원의 타겟을 설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범위형 기술로 준비돼 있으므로 더더욱 그렇다.


마법 지팡이로 다양한 마법을 구사한다 = 게임조선 촬영

두 종류의 고리, '징벌의 고리'와 '치유의 고리'를 전환해 회복 능력 뿐만 아니라, 딜러로써도 활약 가능하다. 특히 징벌의 고리로 전환 시 범위 내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을 올려주며, 치유의 고리로 전환 시에는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해 범위 내 자신 및 파티원을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체력을 회복해준다.

사제가 보유한 주요 속성은 빛과 번개, 암흑이다. 빛 속성은 주로 회복 마법에 크게 영향을 끼치며, 번개와 암흑은 공격 능력을 극대화해준다. 번개와 암흑 속성에 대해서 조금 더 부연 설명하자면, 번개 속성의 경우 높은 데미지 및 연속 데미지 위주로 구성돼 있으며, 암흑 속성은 상대의 능력을 저하시키고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등의 공격형 서포트 스킬로 사용된다.

PvP 콘텐츠에서의 사제는 어떨까? 타 클래스가 사제와 매칭된다면 한숨부터 나올 가능성이 크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사제는 회복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한다면 좀비와 같은 생명력으로 끈질기게 적의 공격을 버텨내고 적의 체력을 갉아먹는 방식으로 대전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PvP 콘텐츠에서도 매우 강점을 보이는 클래스다.


힐러 및 서포터 역할을 수행하는 '사제' = 게임조선 촬영

 

◆ 파티에서 사랑받고 싶다면 우선은 이것부터! 빛 트리

빛 트리 회복 능력을 극대화시켜주는 것에 포커싱돼 있다. 주요 회복 스킬에 치유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으며, 더불어서 빛 속성의 공격력을 증가시킨다. 또, 신성의 별부름 기술에 빛 속성 문장을 장착하면 적 명중 시 자신의 최대 생명치에 비례해 피해량을 흡수하는 자기 강화 버프도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파티원과 캐릭터 자신이 전투에서 오랜 시간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큰 영향을 준다. 또, 적의 공격력을 낮추므로 생존력은 더욱 극대화된다. 

빛 속성 트리는 초반부터 후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제 클래스의 아이덴티티와도 같다. 따라서 다른 속성과 함께 필수적으로 성장시켜야 하는 부분이다.


힐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빛 트리 = 게임조선 촬영

 

# 문장

- 빛의 힘 : 일반 공격 시 추가 빛 계열 피해를 입힌다.
- 예언 무효화 : 4초 동안 적의 공격력이 감소한다. 
- 치유의 눈 : 주변 파티원의 생명력을 매초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만큼 회복시킨다. 
- 성광 발현 : 파티원 1명을 추가로 치료하며 치유량은 10% 증가한다. 
- 별의 수호 : 적 명중 시 방패를 1개 소환하여 8초 동안 최대 새명치의 일정 퍼센트만큼 피해량을 흡수한다. 
- 강력 치유 : 치료 대상이 회복 상태로 진입하며 2초마다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에 달하는 생명력을 회복한다.
- 치유의 빛 : 치유의 고리 작동 시 자신과 일정 범위 내 팀원들의 치유 효과가 증가한다.
- 지속 보호 : 비호의 영역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 패시브

- 지능 강화 : 지능 증가
- 빛 원소 효과 강화 : 빛 원소 효과 증가
- 신성의 별부름 강화 : 빛 계열 신성의 별부름 피해 효과 증가
- 심판의 눈 강화 : 빛 계열 심판의 눈 피해 효과 증가
- 정의 구현 : 빛 원소 피해 입힐 시 해당 피해의 일정 퍼센트를 치유로 전환
- 치유력 강화 : 치유 레벨 증가
- 신성의 빛 강화 : 신성의 빛 치유 효과 증가
- 신성의 메아리 강화 : 신성의 메아리 치유 효과 증가
- 응급 치료 : 치유 스킬을 생명력 50% 이하의 대상에게 사용 시 치유 효과 증가

 

◆ 힐러가 아니라 딜러로 활약하고 싶다면? 번개 트리

힐러 포지션을 버리고 단순히 딜러로 활약하고 싶다면 번개 속성 문장을 장착하면 된다. 이 경우는 협동 콘텐츠에서 이미 다른 사제가 존재할 경우, 그리고 솔로잉 사냥을 진행할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번개 문장을 장착하면 천벌의 연쇄 스킬이 2회 연속으로 발동하며, 범위 공격 능력이 크게 강화된다. 또, 기존의 회복 스킬이 지속 데미지 공격 및 더욱 높은 데미지 공격을 가한다. 공격에 매우 치중돼 있는 트리이며, 사제 클래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낮은 공격력을 커버할 수 있는 수단이다.


딜러로 활약하고 싶다면 번개 트리를 이용하자 = 게임조선 촬영

# 문장

- 번개의 힘 : 일반 공격 시 추가 번개 계열 피해를 입힌다.
- 연환 번개 : 동일한 적에게 2번의 천벌의 연쇄 스킬을 퍼붓는다. 두 번째 공격 시에도 원래 피해량만큼의 피해를 입힌다.
- 번개 폭발 : 심판의 눈은 소멸 시 폭발을 일으켜 일정 퍼센트의 공격력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 뇌신의 갑옷 : 치료 대상에게 번개의 장벽을 쳐 주변 목표물에게 2초마다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6초 지속.
- 초신성 : 신성의 별부름 소요 시간이 줄어들고 피해량이 증가한다.
- 번개 고리 : 치유에 신성의 메아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엔 앞에 있는 적을 공격하여 1회 당 일정 퍼센트 공격력의 피해를 입힌다.
- 전기 급류 : 고리를 변경 작동 시 4초 동안 자신과 일정 범위 내의 팀원들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 번개 폭풍 : 치료할 파티원이 없을 때 범위 내에 있는 적에게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만큼 피해를 입힌다.

# 패시브

- 공격력 강화 : 공격력 증가
- 번개 원소 효과 강화 : 번개 원소 효과 증가
- 신성의 별부름 강화 : 번개 계열 신성의 별부름 피해 효과 증가
- 신성의 메아리 강화 : 번개 계열 신성의 메아리 피해 효과 증가
- 전기 충격 : 번개 원소 스킬이 대상을 명중시킬 때마다 해당 스킬의 피해량과 치유 효과 증가
- 파쇄 강화 : 파쇄 레벨 증가
- 신성의 별부름 강화 : 신성의 별부름 파쇄 증가
- 신성의 메아리 강화 : 신성의 메아리 파쇄 증가
- 뇌전 충전 : 스킬 시전 시 충전 상태 1회 중첩, 10초 동안 지속되며 해당 상태 2회 중첩 시 후속 스킬의 피해와 치유 효과 증가

 

◆ 상태 이상 부여로 PvP 특화! 암흑 트리

암흑 트리는 각종 적에게 각종 상태 이상을 부여하고, 기절 및 침묵 등의 효과가 부여됨에 따라 PvP 콘텐츠에서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단, 번개 트리와 마찬가지로 회복 스킬을 포기해야한다는 단점도 있다. 

주요 상태 이상으로는 적의 이동 속도 감소, 출혈 상태 부여, 기절, 침묵, 수면 등이 있는데, 군중 제어 기술이 전무했던 사제에게는 매우 반가운 트리가 되겠다. PvP에서 빛의 트리로 좀비와 같이 대전을 펼칠 수도 있겠지만, 기절과 침묵, 수면 등의 군중 제어 기술로 상대를 손쉽게 봉쇄할 수 있고 연계를 통해서 적을 무방비 상태로 만들 수도 있다. 이외에도 체력이 일정 수치 이하로 내려갈 경우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빛 트리와 적절하게 혼합해 사용한다면 PvP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군중 제어 기술로 PvP에 특화된 암흑 트리 = 게임조선 촬영

# 문장

- 암흑의 힘 : 일반 공격 시 일정 퍼센트 만큼 추가 암흑 계열 피해를 입힌다.
- 암흑 침식 : 적을 명중하면 4초동안 적의 이동속도가 감소한다.
- 잃어버린 눈 : 적을 명중한 뒤 일정 시간 동안 기절시킨다.
- 쾌속 치유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체력이 일정 수치보다 낮을 경우 스킬 쿨타임이 2초 감소한다.
- 악령의 저주 : 적 명중 시 적을 8초 동안 출혈 상태로 진입하게 하며 2초마다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만큼 피해를 입힌다.
- 집단 침묵 : 명중 시 적을 일정 시간 동안 침묵시킨다.
- 암흑의 수호 : 징벌의 고리 작동 시 자신과 일정 범위 내의 파티원들이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 진혼곡 : 치유 효과를 50% 낮추는 대신 비호의 영역 내에 있는 적을 잠재운다.

# 패시브

- 생명력 강화 : 생명력 상한 증가
- 암흑 원소 효과 강화 : 암흑 원소 효과 증가
- 신성의 별부름 강화 : 암흑 계열 신성의 별부름 피해 효과 증가
- 천벌의 연쇄 강화 : 암흑 계열 천벌의 연쇄 피해 효과 증가
- 그림자 침묵 : 암흑 원소 피해를 입힐 시 대상 침묵시킴.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며 10초당 최대 1회 발동
- 막기 강화 : 막기 레벨 증가
- 신성의 별부름 강화 : 신성의 별부름의 출혈 상태의 목표물에 대한 피해 효과 증가
- 천벌의 연쇄 강화 : 천벌의 연쇄의 출혈 상태 목표물에 대한 피해 효과 증가
- 상처 감염 : 목표물 명중 시 10%의 확률로 대상을 저주하여 출혈 상태로 만듦. 피해를 입을 때마다 공격력의 일정 퍼센트만큼 피해를 입힘. 10초 동안 지속되며 20초당 최대 1회 발동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