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조 이벤트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일곱개의대죄, '진보스전 킹' 공략 정보와 추천 영웅 조합

작성일 : 2019.08.14

 

넷마블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가 14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신규 콘텐츠 '진보스전'과 신규 영웅 '엘레인'을 선보였다.

진보스전은 1인이 도전할 수 있는 상위 PvE 콘텐츠로, 기존에 없던 각종 효과들로 중무장한 강력한 보스를 여러 스킬 조합을 통해 공략해나갈 수 있는 공략형 콘텐츠다. 섬멸전과 달리 혼자서 하루 2회 도전할 수 있다.

또한, 일곱 개의 대죄 최초로 헬 난이도가 진보스전을 통해 선보이게 될 예정. 단, 14일에는 하드 난이도를 먼저 선보인 후 21일에 익스트림과 헬 난이도를 차례로 오픈할 예정이다.

시즌제로 진행되는 진보스전의 시즌1 보스는 '킹'. 진보스전 킹은 여태까지 등장했던 보스들과 차원이 다른 스킬 계수를 가진데다가 2체의 페르소나를 함께 데리고 등장한다. 또한, 필살기 게이지에 따라 능력이 더욱 강화되는 등 매 턴 강력해지는 모습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진보스전 킹의 공략 정보 및 추천 영웅 조합을 정리했다.

 

하드 난이도 진보스 킹 스킬 정보

진보스 킹은 킹 본체와 함께 2체의 페르소나를 데리고 함께 나온다. 페르소나는 절대 죽일 수 없고 행동 불가 스킬에 면역인데다가 상태 이상도 바로바로 해제된다. 또한, 페르소나 자신의 공격 능력은 전무한 대신 진보스 킹에 적용되는 각종 개성 효과와 함께 매 턴 시작 시와 종료 시 버프를 걸어주므로 사실상 킹 본체의 패시브 효과로 보는 것이 좋다.

하드 모드 기준 2페이즈로 이루어져 있다. 

대체로 1페이즈는 킹 본체가 버프 효과를 받고, 필살기 게이지 상황에 따라 공격 능력과 방어 능력이 상승하는 형태라고 한다면 2페이즈는 아군에 전체 디버프를 걸고 필살기 게이지 상황에 따라 공격 능력이 대폭 상승한 상태로 싸우게 된다.

레벨 : 100
속성 : 속력
권장 투급 : 100,000
권장 스킬 : 버프 효과 해제 / 랭크 다운 / 정화 / 소멸

1 페이즈 공격력 5,898
방어력 6,620
생명력 124,656
파이트 파이어 위드 파이어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20% 파쇄 피해를 준다. ※ 인내율 무시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80% 파쇄 피해를 준다. ※ 인내율 무시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300% 파쇄 피해를 준다. ※ 인내율 무시
영상 셔스티폴, 제3형태 [화석화]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200% 피해를 준다.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200% 피해를 주고 1턴 동안 석화시킨다.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25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석화시킨다.
영창 셔스티폴, 제4형태 [선플라워]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420% 파쇄 피해를 준다. ※ 인내율 무시
2페이즈 공격력 9,074
방어력 6,620
생명력 186,974
영창 셔스티폴, 제1형태 [셔스티폴]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60% 쐐기 피해를 준다. ※ 치명 피해 2배 증가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240% 쐐기 피해를 준다. ※ 치명 피해 2배 증가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720% 쐐기 피해를 준다. ※ 치명 피해 2배 증가
포이즈닝 가든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600% 파멸 피해를 준다.
※ 대상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한 개당 주는 피해 +20%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240% 파멸 피해를 준다.
※ 대상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한 개당 주는 피해 +20%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720% 파멸 피해를 준다.
※ 대상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고 한 개당 주는 피해 +20%
영창 셔스티폴, 제4형태 [선플라워]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260% 파쇄 피해를 준다. ※ 인내율 무시
공통 개성 효과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1회 증가
디버프 해제 -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가 해제된다.
행동 불가 면역 - 기절 / 석화 / 빙결 효과에 면역 

하드 난이도 진보스전 페르소나 정보

페르소나의 버프 / 디버프는 중첩 적용된다.

1 페이즈 공격력 611
방어력 375
페르소나1 광분 3턴 동안 모든 아군의 공격력을 20% 증가시킨다.
개성 연옥의 힘 - 1턴 마다 첫번째로 스킬을 사용한다.
인내율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인내율이 30% 씩 증가한다.
집중력 -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아군 영웅의 관통률이 5배로 증가한다.
그밖에 각종 무적, 면역, 해제 효과
페르소나2 광분 3턴 동안 모든 아군의 공격력을 20% 증가시킨다.
개성 연옥의 힘 - 1턴 마다 마지막으로 스킬을 사용한다.
인내율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방어력이 30% 씩 증가한다.
치명 확률 증가 -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아군 영웅의 치명 확률이 100% 증가한다.
그밖에 각종 무적, 면역, 해제 효과
2 페이즈 공격력 940
방어력 375
페르소나1 압도 연옥의 힘 - 1턴 마다 첫번째로 스킬을 사용한다.
치명 확률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치명 확률이 0.2배씩 증가한다.
필사의 각오 - 영웅은 전투 시작 시 필살기 게이지가 5칸 증가한다.
그밖에 각종 무적, 면역, 해제 효과
개성 연옥의 힘 - 1턴 마다 첫번
페르소나2 압도 2턴 동안 모든 적군의 방어력을 30% 감소시킨다.
개성 연옥의 힘 - 1턴 마다 마지막으로 스킬을 사용한다.
치명 피해 증가 - 필살기 게이지 1칸당 모든 아군의 치명 피해가 0.2배씩 증가한다.
필사의 각오 - 영웅은 전투 시작 시 필살기 게이지가 5칸 증가한다.
그밖에 각종 무적, 면역, 해제 효과

 

하드 난이도 간단 공략

사실 진보스전 킹의 하드 난이도 공략은 투급 10만 이상의 잘 성장한 체력형 영웅들 위주로 구성된다면 크게 어려울 것은 없지만 크게 '코인 멀린을 활용한 공략''극딜 공략'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페르소나 탓에 타격감이 배가 된다 = 게임조선 촬영

보스는 스킬 사용 횟수 증가 개성 때문에 1페이즈와 2페이즈 모두 2턴째 높은 확률로 필살기를 사용한다. 필살기 게이지 감소 영웅이 있으면 안정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코인 멀린이 없다면 SR 영웅인 '[수배자] 마을 청년 고서'도 1랭크에 랭크 다운과 함께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조건부 필살기 게이지 감소 스킬을 가지고 있다. 만약 2턴 내에 보스를 쓰러뜨릴 공격력이 된다면 공격력 버퍼를 데려가서 극딜로 각 페이즈 2턴 내에 끝낼 수 있다.

필깎러 힐러&서포터 딜러&탱커

코인 멀린
(보호막, 필깎, 보조 딜)

[수배자] 마을청년 고서
(랭크 다운과 조건부 필깎)

체력형 힐러

왕녀 엘리  (광역 힐, 필 충전)
드루이드 헨드릭슨  (힐&딜)

코인 고서

플코 반 (강탈 서포트, 보조 딜)

체력형 딜러

플코 반 (강탈, 딜)
신속 제리코 (극딜)
단장 멜리오다스 (반격, 딜)
엘레인 (랭크다운, 필깎, 보조 딜)

체력형 힐러

코인 고서 (랭크업)

플코 반 (강탈 서포트, 보조 딜)

탱커

철벽 그리아모어 (체력형, 4턴 도발)
리무루 (속력형, 디버프 면역)

체력형 힐러

코인 고서 (랭크업)

플코 반 (강탈 서포트, 보조 딜)

서브 영웅 추천

알리오니 (체력 영웅 공격력 10% 증가)
질리언 (체력 영웅 생명력 20% 증가)
성기사 하우저 (인간 종족 기본 능력이 8% 증가)
돼지의 모자 엘리자베스 (피해를 입은 아군 영웅 최대 생명력 10% 회복)

 

극딜러 힐러&서포터 버퍼&디버퍼

신속 제리코

혹은 극성장한 체력형 딜러

코인 고서 (랭크업)

왕녀 엘리 (필 충전, 힐, 정화)

녹선더 (버프, 보조 딜)

플코 반 (강탈, 보조 딜)

왕녀 엘리 (필 충전, 힐, 정화)

서브 영웅 추천

알리오니 (근력 영웅 공격력 10% 증가)
성기사 하우저 (인간 종족 기본 능력이 8% 증가)
돼지의 모자 엘리자베스 (피해를 입은 아군 영웅 최대 생명력 10% 회복)

1페이즈 진보스 킹이 광역 공격을 가하고, 이따금 석화를 걸어온다는 점. 이 탓에 1. 아군 전체를 보호할 만한 보호막이나 힐 지원을 받거나 2. 추가 턴을 주지 않고 바로 2턴에 끝내는 것이 좋다. 3. 힐러나 보호막이 없이 간다면 회피 음식을 먹고 1턴을 버티는 것도 좋은 선택.

만약 파티의 공격력이 부족하여 1페이즈가 길어질 요양이 보이면 보스의 버프 해제를 담당할 영웅이 따로 필요할 수 있다.

1페이즈 진보스 킹의 필살기가 받아내지 못할 만큼 아픈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맞는 것보다 안 맞는 것이 더 나은 만큼 필살기 게이지 감소 영웅이 있으면 공략이 한결 수월하다는 점이다.

또한, 1페이즈 보스는 2턴째부터 항상 버프 상태이므로 파열(버프 상태의 적에게 2배 피해) 스킬로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2페이즈 보스는 단일 공격 스킬만 사용하는데 그냥 맞아가며 버틸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이 탓에 아군이 하나씩 삭제되기 전에 1. 극딜을 통해 녹이거나 2. 탱커의 도발 능력을 활용해 버텨가면서 싸우게 된다. 가능하면 공격형 필살기는 2페이즈까지 아껴뒀다가 시작과 동시에 퍼붓는 것이 좋다.

2페이즈는 보스에게 주어지는 버프는 없지만 아군에게 디버프가 누적된다. 이 탓에 2페이즈가 길어질 요량이면 디버프 해제 스킬을 가진 영웅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수월하게 클리어한다고 하면 1페이즈를 2턴에 끝내고 2페이즈 역시 2턴 내에 끝내게 된다.

 

추천 영웅 코멘트

탱커

[마물을 지배하는 자] 리무루=템페스트, 속력형

속력형이라 속성은 다소 아쉽지만 역속까지는 아니므로 손해볼 것는 없다. 

파열 스킬로 1페이즈에서 준수한 딜 능력을 가진데다 2페이즈부터는 도발과 함께 디버프 면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디버프전이 벌어지는 진보스 킹 상대 시 여러모로 유리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AI 공격 대상을 결정할 때 여러가지 패턴 중에서도 속성을 함께 따지기 때문에 아군 모두가 체력형일 때 동일 속성의 탱커가 있다면 특별히 2랭크 도발 없이도 리무루를 공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핵심.

[철벽의 기사] 수호자 그리아모어, 체력형

모든 능력이 100% 발휘됐을 시 순간 최고의 방어력을 보여주는 탱커. 공격 능력은 좋다고 볼 수는 없지만 실드 사용 시 생명 능력 상승과 함께 주는 피해가 늘어나기 때문에 개성 효과와 더불어 탱커치고 '준수한 딜'을 기대할 수 있다.

4턴 간 지속되는 도발이 필살기에만 존재하지만 탱커가 활약한 2페이즈까지 필살기를 채우는 것이 어렵지는 않은 미션이기 때문에 2페이즈 진입 시 필살기를 바로 사용하여 4턴 간 도발 효과로 안전하게 파티를 보호할 수 있다. (그리아모어가 죽지만 않는다면.)

얼마 전 업데이트를 통해 '갑자기' 그리아모어의 개성 효과가 변경되면서 자신의 방어력의 30% 만큼 공격력이 상향됐는데 이번 진보스전을 노린 상향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딜러

[신속의 기사] 수호자 제리코, 체력형

순간 극딜 탑 딜러 제리코. 보스가 디버프 면역이 아니고 디버프 해제인 만큼 출혈이나 강탈 등 여러 상태 이상에 의한 피해량을 그대로 뽑아낼 수 있다. 쐐기로 보장되는 필살기 피해량 역시 몇 페이즈 어느 보스까지 통용될 것인가-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리코의 스킬 피해보다는 필살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일곱 개의 대죄> 단장 멜리오다스, 체력형

아웃 리벤지 카운터와 기절 효과 필살기로 한때 필수 영웅으로 손꼽혔으나 한동안 뒷전에 물러나 있었으나 이번 진보스 킹이 반격 저항 개성이 없어 오랜만에 활약할 수 있게 됐다.

단, 반격 스킬이 사용하기에 따라 워낙 엄청난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는 탓에 익스트림, 헬 난이도에서 반격 관련 개성이 추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탐욕의 죄] 모험가 반, 체력형

보스전과 프리 스테이지, PvP 에서는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플코 반은 여전히 초이스되고 있다. 디버프 면역이 아닌 디버프 해제 개성인 탓에 강탈에 의한 디버프 효과를 노릴 수도 있고, 특히, 필살기로 인한 강탈 효과는 극딜의 시작이 될 수 있다.

다만, 반의 공격 스킬 드레인이 3랭크가 되어야만 극딜 효과가 발휘된다는 점에서 랭크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1랭크나 2랭크 스킬이 한 턴 한 턴이 중요한 익스트림, 헬에서도 통할 수 있을 지는 아직 미지수.

 

힐러&서포터

[폭식의 죄] 대마술사 멀린, 체력형

보호막, 1랭크 필살기 게이지 감소, 단일 필살기 능력, 여기에 우세 속성까지 지녀 여러 모로 버릴 것 없는 스킬 구성을 하고 있다. 공격력 세팅 시 준수한 딜 능력을 보인다.

다만, 익스트림, 헬 난이도에서까지 통할 것인지는 미지수.

[리오네스] 왕녀 엘리자베스, 체력형

힐 능력을 가진 힐리자베스가 호크&엘리자베스와 다른 코스튬을 갖는 것은 힐리자베스의 사기적인 능력을 견제하기 위함이라는 설이 있다.

1티어급 단체 힐(2랭크 시 정화)을 보유하고 있고 아군 전체 힐과 함께 필살기 게이지를 2칸 채워주는 필살기가 있어 필살기 게이지를 확보할 수 있다. 

[색욕의 죄] 성기사 고서, 근력형

랭크업만과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를 가진 필살기만으로 명실상부 최고의 서포터에 이름을 올린 고서는 여전히 여러 조합에 쓸 수 있는 영웅이다.

단점이 있다면 이번에는 2인 섬멸전이 아닌 1인 진보스전인 만큼 공식과도 같았던 3랭크 펌핑은 기대할 수 없으며 역속성인 근력형이라는 점이 아쉽다.

[혼돈의 징조] 드루이드 헨드릭슨

신규 영웅 중 하나지만 SR 영웅이라는 점 탓에 기존에는 주목받지 못했으나 이번에는 체력형 힐러에 버프 해제 스킬, 파열 효과 필살기를 보유해 여러모로 저격형 스킬을 지녔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왕녀 엘리자베스가 없을 시 대체용으로 추천되고 있다.

[수배자] 마을 청년 고서

코인 멀린과 신브람이 없어 필깎이 필요한 이들의 대체용. 1랭크에 랭크 다운과 랭크 다운 개수에 따라 필살기 게이지 감소를 거는 스킬을 지녔다. 코인 멀린이 없을 시 대체 영웅으로 쓸만하다. SR 영웅이라 스탯의 손해는 있겠지만 서포터 포지션인데다가 오히려 SR 영웅이기 때문에 진화 목걸이 손해가 적다는 점도 장점. 거기다 우세 속성인 체력형.

코인 멀린과 달리 필깎이 조건부이나 랭크 다운이 같이 일어난다는 점에서 더 좋을 수도 있다. 다만, 딜이나 보호막을 같이 써주는 멀린과 달리 필깎과 랭크 다운 외 다른 쓸모가 없다.

[요정왕의 숲] 수호자 엘레인

진보스 킹 공략의 핵심은 필살기 게이지 감소와 랭크 다운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 모든 것에 맞춤형 서포터이자 딜러로 등장했다. 필깎과 랭크다운을 동시에 보유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지만 1랭크 스킬에 필깎이 없다는 점은 아쉽다.

특히, 2페이즈 페르소나들이 필살기 게이지가 5칸인 상태로 시작하여 킹의 공격 능력이 어마어마하게 뻥튀기된 상태에서 2랭크, 3랭크 공격 스킬을 맞으면 죽음을  엘레인의 스킬을 퍼부어 다소 진정시킨 채 시작할 수 있다.

다만, 투급을 앞세워 스펙으로 찍어누를 수 있는 하드 모드에서는 필수라고 보기는 어렵다. 추후 익스트림, 헬 난이도에서의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겠다.

 

◆ 진보스전 플레이 영상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배향훈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