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레볼루션, 정면승부 피하고 기회주의자처럼 운영할 것! 둠브링거 고수 '리키'

작성일 : 2019.08.07

 

리니지2레볼루션에 신규 종족 카마엘이 추가된지 어느덧 1개월이 지났다. 신경써서 카마엘을 육성한 유저들은 대부분 초기 제한 레벨이었던 320은 거뜬히 돌파한 상태고 최근 업데이트한 듀얼 클래스 시스템을 통해 육성하여 기존 캐릭터에 비견할만한 전투력을 가진 카마엘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출시 초기 오크보다 확연히 나아진 성장 구조와 성능을 장점으로 내세운 카마엘은 실제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을까?

게임조선에서는 카마엘을 육성하고 있는 유저들을 만나 카마엘 각 직업군의 특징과 현주소와 세팅 및 운용법 등에 대해 물어봤다. 이번에 만나본 유저는 카마엘의 고대검 클래스 둠브링거(버서커) 유저인 '리키'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사진 = 리키 제공

Q. 기사를 통해 처음 만나는 유저들을 위해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덴 2서버에서 둠브링거를 육성중인 리키라고 합니다.

Q. 신규 종족, 신규 직업을 육성하고 계신데요. 둠브링거는 어떻게 키우게 되셨나요?

커뮤니티와 광고를 통해 등장 이전부터 카마엘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접했는데요. 처음 봤을 때부터 그 이미지가 너무 마음에 들었던지라 꼭 키워보고 싶어서 이번 듀얼 클래스의 대상으로 삼게 됐습니다.

사실 보통 듀얼 클래스를 키우면 본래 캐릭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캐릭터를 플레이하는데요. 저는 기존에 좀 좋다는 평을 들었던 캐릭터는 웬만큼 해봤고 오크가 처음 신규 종족으로 나왔을 때 인기와는 별개로 성능이 제법 좋았기에 오크와 비슷한 신캐 버프가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Q.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둠브링거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적을 공격하여 모은 영혼 게이지로 더욱 강력한 공격을 선사하는 카마엘 종족의 특징이 잘 녹아들어 있다 = 리키 제공

딜이 어느 정도 잘 나오면서 탱킹도 그렇게 딸리지 않아 공수 밸런스가 제법 좋은 캐릭터입니다. 카마엘이라는 종족 설정 때문에 극단적으로 공격 쪽에 성능이 치우친 캐릭터가 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그 부분은 의외였습니다.

다만 일반 스킬 중 상태 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 기술이 단 하나뿐이라 요새같이 상태 이상 저항을 기본으로 깔고 가는 메타에서는 자동사냥을 켜두고 잠수 태운 사람을 제외하면 PvP에서 승리를 장담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 콘텐츠별로 둠브링거의 등급을 매겨주실 수 있나요?

PvE는 그럭저럭 중간 이상은 하지만 블레이드 댄서, 스펠 하울러 같은 최상급 캐릭터에 비비기는 힘들고 PvP는 앞서 말한대로 스킬 성능이 좋다곤 해도 자력으로 연계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플레이하더라도 애매해서 둘 다 중위권 내지는 중하위권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카마엘의 성능이 기대 이하라는 유저들의 평이 많아 캐릭터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상향을 받았는데요. 그 결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상향을 하긴 했지만 아직 성에 차지는 않습니다. 특히 전쟁 위주로 굴러가는 혈맹에서 둠브링거를 육성하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듀얼 클래스 변경권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저는 주력 캐릭터가 팔라딘이라서 정예 던전, 필드 사냥, 사냥 중인 적 혈맹 인원 척살하기가 팔라딘보다 수월하다 보니 꾸준히 키우고 있습니다.

Q. 사용하고 계시는 아이템, 탈리스만 및 스킬세팅를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장신구는 메인에 블랙오르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조로는 나센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블랙오르를 착용하고 있다가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에 돌입하면 상태 이상 저항을 챙길 수 있는 엘븐 세트를 주 장신구로 스왑하기도 합니다.


오직 전직 스킬만이 영혼을 사용하여 강화시킬 수 있어 비전직 일반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 리키 제공

스킬은 전직 이후 습득하는 버닝 소울, 트래킹 차지, 쉐도우 플래시를 모두 기용하고 비전직 기술은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른 전직은 비전직 스킬을 상태 이상 내지는 연계를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카마엘은 기본 공격과 전직 스킬로만 영혼을 충전할 수 있고 충전한 효과 또한 전직 스킬로만 소모할 수 없어 비전직 스킬이 매우 비효율 적이기 때문입니다.

탈리스만은 주로 레어 스킬 데미지 감쇄, 크리티컬 감쇄 무시 위주의 2개 세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세팅 모두 범용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긴 하지만 둠브링거의 핵심 버프 스킬인 버닝 소울이 크리티컬 데미지 강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크리티컬 감쇄 무시를 쓰는 쪽을 권장합니다.


크리티컬 감쇄 무시에 힘을 실은 주력 탈리스만 세팅 = 리키 제공


신비한 가호 위주로 구성한 레어스킬 감쇄 세팅 = 리키 제공

Q. 둠브링거 초보 유저들을 위한 나만의 꿀팁이 있나요?

정면 승부에 그렇게 강한 캐릭터가 아니긴 하지만 급습 또는 퇴각하는 적을 후려쳐 마무리하는 결정력은 꽤 뛰어납니다. 따라서 PvP를 하실 땐 최대한 기회주의자처럼 플레이하시는 게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레볼루션 유저나 개발진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이번 업데이트로 카마엘을 챙겨주시려는 의도는 잘 알겠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상태 이상을 조금 더 강화시켜주시거나 그에 걸맞는 상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때문에 아직 듀얼 클래스를 두고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키우던 팔라딘처럼 자신의 캐릭터가 플레이 가능한 콘텐츠가 크게 제한적이지 확인하시고 신중하게 둠브링거를 선택하시길 권장합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신호현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