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 출시 이후 한일 양국에서 인기 고공 행진 중인 넷마블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크로스'가 인기 라이트노벨 원작의 애니메이션, '전생했더니 슬라임이었던 건에 대하여'와의 첫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이벤트 섬멸전 '[불의 지배자] 이플리트'를 공개했다.
섬멸전은 2인 실시간 매칭으로 조합과 전략 합을 맞춰 거대 레이드 보스를 쓰러뜨리는 콘텐츠로, 일곱 개의 대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다. 이번 이벤트 섬멸전을 통해 신규 영웅 및 신규 코스튬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영웅 성장에 필요한 모든 필수 재료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펙 이상의 강력한 보스를 전략을 통해 쓰러뜨리는 것이 바로 게임의 재미, 현재까지 알려진 내용을 토대로 직접 플레이해본 현존 최고 난이도의 보스, 이플리트 익스트림 공략을 소개한다.
[불의 지배자] 이플리트 정보
레벨 | 투급 | 1페이즈 | 2페이즈 | 심장 | 속성 | 약점 | |
노멀 | 120 | 110,000 |
8,385 |
- | 1개 | 근력형 |
우열 종족 없음 파열 스킬에 추가 피해 버프해제 악연 : 리무루=템페스트 |
하드 | 150 | 150,000 | 12,168 10,934 456,535 |
1개 | |||
익스트림 | 200 | 190,000 | 16,720 13,972 604,665 |
16,678 |
2개 | ||
패턴 설명 1턴 마다 디버프 면역 효과를 가진 보호막을 생성하고 해제하지 못할 시 화상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
[불의 지배자] 이플리트 스킬 세팅
1페이즈 스킬 효과 | |
서든 블라스트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00% 피해를 주고 2턴 뒤 폭발시킨다. ※ 폭발 : 2턴 뒤 폭발하여 준 피해량 200% 추가 피해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20% 피해를 주고 2턴 뒤 폭발시킨다. ※ 폭발 : 2턴 뒤 폭발하여 준 피해량 200% 추가 피해 |
|
파이어 샷 |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8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를 1칸 감소시킨다.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8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를 2칸 감소시킨다. | |
플레임 쉴드 | 3턴 동안 버프 해제 효과와 디버프 효과에 면역되고 방어 관련 능력을 30% 증가시키며 방어력 200% 만큼 보호막을 생성시킨다. |
버닝 인플루언스 | 피격 시 대상에게 3턴 동안 화상 효과를 부여한다. ※ 화상 : 최대 생명력의 +10% 추가 피해 (중첩 가능) |
(필살기)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200% 피해를 주고 스킬을 랭크 다운 시킨다. |
(2페이즈) 크로스 범프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100% 피해를 주고 3턴 동안 점화시킨다. ※ 점화 : 대상이 받는 피해량 +10% (중첩 가능) |
(2페이즈, 필살기) 댄스 오브 파이어 |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200% 피해를 주고 스킬을 랭크 다운 시킨 뒤, |
개성 효과 | |
연옥의 힘 | 1턴 마다 플레임 쉴드(화상 방패)를 사용한다. |
불길한 기운 | 3턴 마다 버닝 인플루언스(화상 부여)를 사용한다. |
스킬 사용 증가 | 스킬 사용 횟수 2회 증가 |
점화 효과 면역 | 점화 효과에 면역 |
디버프 해제 | 아군 턴에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효과가 해제된다. |
반격 피해 감소 | 반격 공격으로 받는 피해 100% 감소 |
공격력 증가 | 턴 종료 시에 공격력이 1% 증가한다. (제한 없음) |
받는 피해 증가 | 섬멸전 보스가 [전생슬] 영웅에게 받는 피해 +30% |
파열 피해 증가 | 파열 효과를 가진 스킬로 받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주요 패턴
이플리트 공략의 핵심은 매 턴 회복되는 쉴드를 매번 깎아내고 그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가-에 있다. 쉴드는 난이도별, 페이즈별로 달라지지만 익스트림 기준 약 6만 정도의 피해량을 흡수한다.
또한, 3턴 마다 버닝 인플루언스를 시전, 피격 시 대상에게 화상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을 발동하여 전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매 턴 종료 시 입는 피해가 누적된다. 이플리트의 화상 효과는 일반 디버프가 아니므로 정화 스킬로 해제가 불가능하고 오직 '두부 된장국(화상 효과 면역)'으로만 막을 수 있다.
회색마신처럼 디버프 면역까지는 아니지만 매 턴 시작 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므로 여전히 석화&빙결 공략은 통하지 않는다.
모든 섬멸전 보스가 그래왔듯이 약점은 있다. 콜라보 이벤트 섬멸전 보스인 만큼 '전생슬' 영웅에게 추가 피해 30%를, 파열 스킬로 받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여기에 근력형 보스이므로 속력형 영웅에 약하다.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영웅은 'SSR [마물을 지배하는 자] 리무루=템페스트'다.
이플리트 전에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리무루 = 게임조선 촬영
만약 콜라보 영웅이 없더라도 'SSR [마트로나] 격투가 다이앤'이 속력형에 파열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대체 영웅이 될 수 있다. 실제 2 마트로나 다이앤으로 이플리트 익스트림 공략 인증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했다.
추천 구성은 다음과 같다.
주력 딜러 | 서포터 | 버퍼 | 서브 |
[마물을 지배하는 자] [마트로나] 격투가 다이앤 |
[색욕의 죄(고트 씬)] 성기사 고서 |
[숲의 수호자] 요정 헬브람 [기사도] 성기사 길선더 [폭식의 죄(보어 씬)] 나태 킹 등 정화 힐러 |
케인 고르기우스 |
앗, 이것은!? 하는 생각 그대로 회색 마신 트리에 주력 딜러만 약점인 파열 딜러로 바꾼 셈이다. 콜라보 캐릭터인 리무루가 완벽하게 카운터 영웅이고 마트로나 외에도 파열 스킬을 가진 영웅을 맞지만 두 스킬 모두 공격 스킬을 가진 마트로나 다이앤이 가장 낫다고 볼 수 있다. 기본 방어가 높아 속력형 최고 단일 딜러로 여겨졌던 헌터 슬레이더도 피해량 면에서는 많이 아쉽다.
실제 체감은 리무루의 공격 스킬이 하나 뿐이기 때문에 회색 마신의 숲 킹 때와 달리 카드 운을 더 많이 탄다.
이처럼 현재까지 알려진 공략법은 회색마신 때의 공략법과 같은 코서의 랭크업 핑퐁+공격력 버프 후 3랭크 스킬로 극딜하여 잡는 방식이다. 이는 마물 리무루와 마트로나 다이앤의 파열 스킬에 기댄 공략법이다. 당연히 30% 추가 피해량이 있는 리무루가 더 안정적이다.
회색마신 100% 공략 성공을 의미했던 랭크업 핑퐁.
하지만 여기선 파열 카드 운을 더 따라줘야 한다 = 게임조선 촬영
다만, 랭크업에 기댄 공략법이기 때문에 사실 코서의 역할이 더 크다. 카드 운에 크게 좌우된다는 단점이 있다. 기자가 시도했을 시, 익스트림 기준 양쪽 다 리무루를 사용했을 경우와 1 리무루 1 마트로나로 진행했을 경우 체감 난이도가 상당했다. 하드 난이도는 2 마트로나로도 충분했고, 1 리무루가 있다면 혼자서도 잡을 수 있는 수준.
매턴 해야할 일이 완벽하게 짜여져 있다.
먼저 1팀과 2팀의 코서 위치를 다르게 한다. 1슬롯의 랜덤 카드는 양 팀 같은 순서 캐릭터의 스킬이 나오므로 위치를 달리할 경우 2턴 대기까지 포함해 체감 50% 이상 확률로 전체 랭크업 카드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1 턴 - 1턴에는 쓸모 없는 카드를 모두 버린다. 이때 랭크업 카드가 미리 나와있다면 미리 합쳐준다.
2 턴 - 2턴에는 랭크업을 비롯하여 각종 공격력 버프를 걸며 마저 버릴 카드를 버린다. 2턴 마지막에 리무루가 도발을 해주면 만에 하나 단일 공격을 버텨줄 수 있다.
3 턴 - 비로소 3턴부터 랭크업된 공격 카드를 전부 던진다. 파티 스펙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공격력 9천 기준 리무루의 3랭크 공격 스킬 3장이면 크리티컬에 기댈 필요 없이 1페이즈 보스를 다운시킬 수 있었다. 보스가 광역 공격만 계속해서 사용한다면 낮은 체력의 아군 영웅이 이때부터 죽게 된다.
(3턴 안에 1페이즈를 끝내지 못할 경우 보스가 필살기를 사용한다.)
4턴 - (2페이즈) 여기까지 잘 진행했다고 하더라도 화상 피해에 의해 낮은 체력의 아군 영웅이 죽을 수도 있다. 여기서는 두번 세번 잴 것 없이 모아놓은 공격 카드를 전부 던져서 한 턴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5턴 - 이때는 살아남은 아군 상황에 따라서 완전히 운에 의해 진행된다.
극딜 공략이기 때문에 공격력 버프 요리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만약 주력 딜러의 공격력이 부족해서 4턴, 늦어도 5턴 이내에 끝낼 수 없다면 코인 멀린의 퍼펙트 큐브와 필살기 게이지 감소를 이용해 안정적으로 턴을 늘려가거나 힐러를 기용해 적절한 힐 지원을 받는 것도 좋다. 이플리트의 공격력은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고 화상은 '두부 된장국(화상 효과 면역)'으로 처리할 수 있으므로 연속 광역 공격에 맞고 전멸할 수준만 아니라면 위험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회색 마신과 차이점
1. 리무루 공격 카드가 1장 뿐으로 파열 카드가 적절하게 나와줘야 한다.
2. 보스가 매 턴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므로 필살기 대미지를 기대할 수 없다
3. 보스 전체 피해량은 낮은 편이지만 해제가 불가능한 화상 누적에 의해 피해량이 점차 커진다.
사무실에서 기자 둘이 위 공략대로 실제 클리어에 성공은 했으나 리무루 공격 카드 운이 따라주지 않았을 때, 보스가 광역 공격만 연거푸 사용했을 때 등 실제 전복률은 50%를 넘는 느낌이었다. 스탬프와 사전에 구비한 대사만으로 의사소통을 진행해야 하는 공팟에서는 더 어려울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나 이미 클리어 경험이 있는 제 3 파티원과 도전했을 때 아예 클리어가 불가능한 수준은 아니었다.
단, 이벤트 섬멸전을 공략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불꽃의 결정'을 모으기 위함인 만큼 무리를 해서 익스트림을 반복해서 잡는 것보다는 익스트림은 업적 달성용으로만 도전하고, 하드 모드에 '유부 된장국(불꽃의 결정 획득량 100%)'을 쓰고 클리어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물론 익스트림을 '유부 된장국'을 쓰고도 잡을 수 있을 정도가 되면 그것이 가장 좋긴 하다.
◆ 플레이 영상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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