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하스스톤 '하이랜더' 붐 다시 올까? 울둠의 구원자 미리보기

작성일 : 2019.07.24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24일, 오는 8월 중 출시 예정인 하스스톤의 차기 확장팩 '울둠의 구원자'와 관련하여 개발자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울둠의 구원자는 달라란을 침공한 악의 세력 '잔.악.무.도'와 그 수장 대악당 라팜에 맞서는 플레이어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플레이어들은 리노 잭슨, 엘리스 스타시커, 핀리 경, 브란 브론즈비어드가 몸담고 있는 '탐험가 연맹'의 신입회원이 되어 퀘스트를 진행하며 135장의 신규 카드를 만나볼 수 있다.

모든 하수인에게 타격을 입혀 게임의 판도를 뒤집어 버릴 수 있는 '위협적인 역병'과 한 번 처치하더라도 생명력이 1 남은 상태로 부활하는 '환생 능력'에서 알 수 있듯이 울둠의 구원자의 주요 테마는 잃어버린 고대의 땅에서 나오는 미지의 존재들과 불가사의한 힘이다.


탐험가 연맹과 힘을 합쳐 울둠을 구원하라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제공

신규 카드는 지금까지와는 퀘스트에 로그에서 보다 쉽게 얻어 덱을 강화할 수 있으며 강력한 대체 영웅 능력도 보상으로 제공하게 된다.

그 밖에도 울둠의 구원자 카드 팩은 정식 출시와 함께 하스스톤 투기장 보상, 게임 내 재화나 실제 화폐로 구매한 배틀 코인으로 만나볼 수 있다. 확장팩 출시 전까지 묶음 상품으로 예약 구매시 무작위 황금 전설 카드, 앨리스 스타시커 카드 뒷면, 드루이드 영웅 엘리스 스타시커를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하스스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벤 톰슨과 수석 디자이너 마이크 도네이스와 진행한 질의응답 내용이다.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벤 톰슨(좌), 수석 디자이너 마이크 도네이스(우) = 게임조선 촬영

Q. 달라란 침공에서 1인 모험 모드가 호평을 받았는데 울둠의 구원자에서는 1인 모험 모드를 어떻게 구현할 예정인가?

벤 톰슨: 울둠의 구원자 1인 모험 모드를 아직 정식으로 공개하진 않았지만 아맏 달라란 침공과 유사한 분위기가 될 것 같다. 조금 더 설명을 보태면 '울둠'이라는 장소와 배경이 진행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Q. 직업 밸런스의 주요 변경점은?

마이크 도네이스: 디자인 면에서 직업 정체성을 살리는 것을 염두에 두려고 노력한다. 장점을 부각하는 것도 좋지만 약점을 항상 남겨둬야한다는 필요성 또한 느낀다.

Q. 최근 진행한 샌디에이고 코믹콘에서 탐험가 연맹 소속 전설 카드 4종이 공개됐다. 모두 단일 카드로 덱을 구성한 '하이랜더'를 밀어주는 콘셉트로 보이는데 현 메타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이 하이랜더의 하드 카운터인 폭탄 전사덱이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이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가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다음 확장팩에서 새로운 카드가 추가된 하이랜더 외에도 다양한 덱이 다양하게 난립할 수 있기 때문에 폭탄 전사가 언제까지나 주류가 될지는 장담할 수 없으며 하이랜더의 경우 초기 덱 상황부터 하이랜더를 유지하는 덱이 있는 반면 손패를 회전시키며 특정 상황에서 하이랜더가 성립하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다 보니 아직은 이를 예측하기 쉽지 않다.

상대 덱에 엉뚱한 하수인을 끼워 넣어 하이랜더 구성을 망치고 피해를 주는 폭탄 덱 =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

Q. 다음 확장팩에서 대세가 될 직업 또는 아키타입이 존재하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모험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 카드 9장이 있는데 이를 활용한 주술사의 퀘스트 덱이 굉장히 참신하다고 생각한다. 나머지는 기존의 효과를 보유하는 방향이다.

벤 톰슨: 아키타입은 아니지만 역병과 환생 카드에 주목해줬으면 한다. 역병은 상대와 나 자신에게 동일한 효과를 주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과 전장 조성 능력이 중요할 것이며 환생은 되살아나는 것 외에 죽음의 메아리와 같이 원래대로라면 한 번만 쓸 수 없는 조건부 특수 효과를 여러 번 발동할 수 있으니 참신한 전략이 나올 수 있다.

Q. 신규 카드를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만난 재미있는 전략이 있었는지?

마이크 도네이스: 구체적인 상황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거인 법사나 마나 회오리 법사 등의 현 메타에서 강세를 보이는 빅덱이 역병이 매우 취약하다. 대부분 전장을 초기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빅 덱 외에도 컨트롤 덱이 이에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Q. 신규 키워드 중 가장 인상 깊은 게 환생인데, 기존의 죽음의 메아리 효과 중 굳이 하나를 별도의 키워드로 분류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마이크 도네이스: 기존의 죽음의 메아리 효과인 필사적인 저항과 별도로 구분한 이유는 단순히 되살리는 것 이외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환생은 무조건 체력이 1 남은 상태로 부활하는 약점 때문에 환생과 함께 자가 치유 효과를 사용하면 풀 컨디션으로 전장에 복귀할 수 있고 아까 언급했듯이 죽음의 메아리 효과를 여러 번 발동하며 상대를 성가시게 만들 수 있으며 환생 효과로 손패를 보충할 수 있는 등 높은 잠재력을 지닌 카드가 많다.


아군 하수인에 환생 효과를 부여하여 다양한 변수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 =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

Q. 역병 주문의 효과가 강력하긴 한데 확장팩 초기마다 강세를 보이는 위니 계통의 어그로 덱에 생각보다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 보완책이 있는가?

벤 톰슨: 어그로 에서도 빅 덱이 역병 자체에 일견 취약해 보일 수 있겠지만 이는 절대적인 상성이 아니며 반대로 위니 덱이 무작정 역병에 강하다고 볼 수도 없다. 추가된 카드가 어떤 식으로 시너지를 빚어낼진 유저들의 연구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Q. 확장팩과는 별개로 최근 서버 접속 등 게임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고칠 것인가?

벤 톰슨: 서비스 안정성에 대해서는 항상 높은 우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문제 발생을 최소화하여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Q. 게임의 배경을 달라란에서 울둠으로 옮기게 된 이유는?

벤 톰슨: 일단 어둠의 반격 당시 다들 잔.악.무.도의 달라란 침공 그 자체에만 중점을 맞췄지만 달라란을 장악한 뒤 그들의 행보에 개연성을 넣고 싶었다. 대악당 라팜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여정의 주된 과제가 될 것이다.

Q. 원작 와우에 등장 캐릭터가 많아서 카드화할 수 있는 캐릭터 풀이 넓을 텐데 왜 굳이 야생으로 갔던 모험가 연맹이 캐릭터가 메인 전설 카드가 됐는지 궁금하다.

벤 톰슨: 2019년에 스토리에 치중한 확장팩을 연이어 출시하면서 와우와는 별개로 하스스톤만의 느낌을 살리고 싶었다. 하스스톤의 스토리가 와우를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정사라기보다는 '만약에 이랬다면'스러운 느낌과 오리지널리티를 살리기 위해 해당 캐릭터들을 전설 카드로 부활시키는 선택을 했다.

이전까지 하스스톤을 즐기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번 확장팩을 플레이했을때 왜 이 캐릭터들이 하스스톤의 상징처럼 쓰이며 큰 인기를 끌었는지를 이해하게 만드는 게 이번 전설 카드 리런치의 목표다.

최근 공개된 울둠의 구원자 주요 전설 카드 =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

Q. 이번 퀘스트 카드의 효과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벤 톰슨: 스토리적 관점에서는 대악당 라팜의 어둠의 반격에서 '황금 원숭이'를 사용했고 잔.악.무.도에 소속한 우두머리들이 모두 이전 확장팩의 능력을 사용한 것처럼 탐험가 연맹에도 회귀 콘셉트를 주고 싶었다.

마이크 도네이스: 디자인 측면에서 이번 퀘스트 카드는 예전 퀘스트처럼 강력한 능력에 비례하는 어려운 달성 난이도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달성이 쉬워진 만큼 판을 뒤집는 정도의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는 않으니 무조건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일장일단이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Q. 영웅 카드를 조금 더 활발하게 추가할 생각은 없는가?

벤 톰슨: 영웅 카드는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부터 매 확장팩마다 한 장 이상 추가되고 있지만 강력하긴 해도 필수 키카드가 되는 상황을 원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영웅 카드는 확장팩의 콘셉트와 테마에 맞는지를 검토하고 넣기 때문에 수시로 영웅 카드가 추가되지는 않을 것이다.

Q. 이번에 공개한 트레일러가 약간 80년대 히어로 드라마 내지는 애니메이션스러운 느낌인데 콘셉트를 이렇게 정한 이유가 있는지?

벤 톰슨: 이런 시네마틱 제작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작업 중 하나다.

'한여름 밤의 카라잔'은 신명나는 마법사의 파티에 걸맞게 디스코풍의 노래를, '라스타칸의 대난투'는 처절한 투기장의 싸움판을 그리기 위해 박력감 넘치는 노래를 넣었는데 울둠의 구원자는 주인공 역할에 해당하는 탐험가 연맹 인물들이 심각한 싸움보다는 콧노래를 부르며 적을 물리치는 유쾌한 인물들이라 생각하여 이와 같은 콘셉트를 정해줬다.

Q. 원판 시네마틱과는 달리 한국판 시네마틱은 여성으로 보컬이 변경됐다. 이유가 무엇인가?

벤 톰슨: 원래 블리자드 코리아의 로컬라이징 팀에서 내정한 남성 보컬이 있었는데 스케줄이 맞지 않아 모셔올 수 없었다. 그런데 코러스로 불렀던 3인의 여성 보컬이 노래를 굉장히 잘 불렀다고 블리자드 코리아에서 이 중 양근영 씨를 메인 보컬로 변경하는 안에 대한 승인을 요청했고 본사에서 이러한 변경이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려 승인했다.


울둠의 구원자 시네마틱 영상 = 하스스톤 공식 유튜브 채널

Q. 일부 카드의 일러스트가 바뀌거나 명칭이 변경된 이슈가 왜 발생했는지 궁금하다.

벤 톰슨: 특정 출시 지역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니며 오래전에 나온 카드를 현재 하스스톤의 콘셉트에 맞추기 위한 결정의 일환이다.

Q. 어둠의 반격 후반기에 이용자가 많이 줄어들었다. 줄어든 이용자를 다시 보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벤 톰슨: 어둠의 반격 론칭 초기에 유저 수의 상승세가 있었다. 새로운 덱이나 메커니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오갔고 시네마틱이 파격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후반에 이용자수가 떨어지긴 것은 사실이다. 이는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같은 직업의 영웅 능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별도 모드의 도입 계획이 있는가?

마이크 도네이스: 달라란 침공에서 선보인 변형 모드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받았다. 이따금 선술집 난투에 나오는 건 괜찮지만 일단은 밸런스 문제로 인해 이를 기본 게임 모드로 제공할 계획은 없다.

Q. 패치 주기가 짧아질수록 메타에 적응하기가 힘들다. 메타 카드를 제작하기 위한 과금 부담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지?

마이크 도네이스: 메타가 자주 바뀌는 것에 대해서는 좋은 변화라 생각하지만 플레이어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것에도 동의한다.

비교적 신비한 가루가 적게 드는 덱을 주류로 쓸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메타를 따라가기 힘든 유저들이 꼭 대전에만 목을 메지 않고 얼마든지 플레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PVE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벤 톰슨: 나머지 카드 또한 빨리 공개하고 싶다. 특히 달라란의 재미에 버금가는 1인 모험 모드가 있으니 기대해줬으면 좋겠다.

마이크 도네이스: 앞으로도 새롭고 재미있는 하스스톤을 꾸준히 즐겨줬으면 좋겠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신호현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