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여름 한정 캐릭터 천장 시스템과 같이 온다! 프린세스커넥트 2.0 업데이트 발표 현장

작성일 : 2019.07.22

 

카카오게임즈(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22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RPG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의 2.0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먼저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 4개월 동안의 국내 성과에 대한 다양한 통계 발표가 진행됐다. 구글 순위 상위권이나 100만 다운로드 등의 통계부터 현재 유저들의 레벨풀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3성 캐릭터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간략한 발표가 있었다.

이후에는 사이게임즈 기무라 유이토 전무가 무대에 올라 한국 서비스의 소회를 밝히고 이시우 모바일퍼블리싱사업본부장이 2.0 업데이트 콘텐츠를 소개했다. 

이번 2.0 업데이트에는 익히 알려진데로 미식전 여름 콘텐츠 업데이트로 미식전 여름 한정 캐릭터(페코린느, 콧코로)가 업데이트되며 동시에 스토리 이벤트 '데인저러스 바캉스! 바닷가의 미식가 프린세스'가 오픈된다.

또한, 현재 피로감이 높은 던전 베리하드의 상위 콘텐츠 익스트림 난이도 '창해의 고탑'이 등장한다. 창해의 고탑은 이전 던전과 다르게 대폭 줄어든 층수로 훨씬 간단하고 편리해진 클리어가 가능하며, 클리어 시 스태미나를 제공하는 '창해의 솜사탕' 가구를 획득할 수 있다.

콘텐츠 업데이트 외에도 다수의 편의 기능도 함께 업데이트 된다.

우선 스테미나 회복 시의 쥬얼이 변경된다. 40, 100, 180~으로 진행되던 이전과 다르게 40, 60, 100, 180~의 형태로 진행되며, 서포터 캐릭터 레벨이 10레벨로 조정되며 이전보다 더욱 저렴하게 빌릴 수 있게 된다. 또한, 파티를 언제든지 저장 불러올 수 있는 마이파티 기능과 아레나와 클랜전 배틀로그를 공유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클랜 내부에서 좀 더 편리하게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조정된다.

또한, 명중 능력치가 추가되어 빗나감의 압박에서 일부 벗어날 수 있게 되며, 상점 구매 편의성도 개편된다. 이외에도 길드하우스 기본/최대 수납수가 상향 조정된다.

캐릭터와의 교감을 좀 더 강화하기 위해 캐릭터 일러스트에 라이브 2D가 도입되며, 생일 기능이 추가되어 특정 캐릭터의 생일에 추가적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천장 시스템'이라 불리우던 '캐릭터 교환 시스템'이 도입된다. 일본 서비스보다 8개월 앞당겨 업데이트되는 이번 업데이트는 뽑기 1회당 1pt를 적립하고, 300pt를 소모해 해당 픽업 캐릭터를 확정으로 뽑을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45,000 쥬얼이면 픽업 캐릭터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오는 7월 30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한편, 조계현 대표는 이번 업데이트가 프린세스커넥트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 기대하며, 유저들의 의견을 더욱 경청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업데이트 발표 이후에는 공동 인터뷰가 진행되어 프린세스커넥트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Q. 편의성 시스템이 이렇게 빨리 들어오게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현재 업데이트 버전까지 오픈 전부터 논의되었던 내용이다. 이야기가 많이 진행됐던 내용인데, 1년 늦게 진행하다보니 사이게임즈에서도 "이게 이 타이밍에 나갔으면 좋았을텐데"라는 의견을 적극 주셔서 앞당기게 됐다.

Q. 기존 프로젝트를 뒤집고 새로운 게임을 내기 힘들었을 것 같은데?

프린세스커넥트 같은 경우 아쉽게 서비스 종료를 했지만, 세계관이나 캐릭터 등이 여러모로 아쉬웠고,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에 다시금 도전하게 됐다.

Q. 협동전 콘텐츠가 일본에선 사라졌는데?

말씀주신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다. 콘텐츠 순서를 최대한 맞춰가며 업데이트 하려하고 있다. 기존의 콘텐츠를 대체할 수 있는 콘텐츠가 나올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

Q. 일본 1년 1개월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 같다. 1개월의 격차를 어떻게 할 지?

수영복 캐릭터 같은 것을 놓고 볼때 시즌 캐릭터들이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사이게임즈와 지속적으로 조율하고 있는데, 일부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 이 부분에서는 운영의 묘를 발휘해서 크게 문제 없게 할 생각이다.

Q.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가 국내에서 사이게임즈 최대 성공작이 것 같다. 소회를 듣고 싶다.

사실 저희가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가 한국에서 이렇게 성공할 줄 몰랐다.

Q. 일본 내부에서 보는 한국 프린세스커넥트 리다이브의 사례와 향후 카카오게임즈와 차기작을 함께 할 것인지?

사이게임즈 내부에서도 프린세스커넥트 프로젝트가 한국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전작에 비해 예상치 못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 좋은 협업 기회를 해서 성과를 거뒀는데 앞으로도 좋은 연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Q. 일본 업데이트는 3레벨 2레벨을 나누어 진행하는데 반해 한국은 5레벨씩 한꺼번에 진행을 하는데?

저희 유저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가운데, 성장에 관해서 니즈가 많았다. 그래서 일본과 다르게 한꺼번에 5개씩 올리는게 좋다고 사이게임즈에 제안을 했고 5레벨씩 진행하게 됐다. 이후에도 유저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Q. 향후 캐릭터의 업그레이드 콘텐츠가 있나?

6성과 전용 장비가 준비되어 있다.

Q. 소외받는 캐릭터의 리워크 예정이 준비되어 있는지?

모든 캐릭터가 특정 상황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또한, 전용 장비로 성능이 바뀌는 경우가 있으니 기대 바란다.

Q. 운영의 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소감 부탁드린다.

오픈하고 작은 실수들도 있었는데 너그러이 봐주시고 잘하라는 질책으로 생각했다. 이전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이건 하지 말아야겠다 하면서 리스트 작성을 하는데 그게 많이 도움이 된 것 같다. 담당자들이 즐겁게 서비스하고 있는데, 이해도도 높은 편이다. 그래서 좋은 피드백이 나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칭찬해주신 만큼 더욱 노력하겠다.

Q. 한정 캐릭터의 메모리피스 수급처와 신규 캐릭터의 메모리피스 수급처는 어떻게 되나?

여름 힌정 캐릭터의 메모리피스는 재미와도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라서 변경하거나 메모리피스 수급처를 바꾸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일본판과 동일하게 진행될 듯 하다. 오늘 공개된 캐릭터 외에 츠무기와 같은 캐릭터의 메모리피스 수급처 업데이트는 현재 계속 논의 중이며 차후 공개될 예정이다.

Q. 오픈 전에 굉장히 고생하시는 듯한 느낌이었는데?

저희가 오픈 전에 게임을 얼마나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실수 있는지 예측이 어려웠는데, 다행히도 많은 분들이 즐겨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다. 지금도 담당자들은 앞으로도 오래 사랑받을 수 있도록,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이다.

Q. 한국 유저들이 마코토를 인권, 쥰을 시민권이라 부르는데 알고 있나?

일본에서도 비슷하게 불리우는 사례가 있었는데 한국에서 이정도로 불리울 정도는 몰랐다.

Q. 마지막 한 말씀 부탁드린다.

지승환 실장: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부분 좋아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길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유저 의견 잘듣고 서비스 하겠다.

이시우 본부장: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사랑 부탁드린다. 다음에도 새로운 소식으로 만나뵙고 싶다.

기무라 프린세스커넥트를 사랑하는 유저, 기자분들 감사하다. 저희 사이게임즈 전직원 일동 재밌는 게임을 만들수 있도록 노력할테니 많은 기대부탁드린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