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제제난의 MTG #14] 매직더개더링 코어세트2020 리미티드 환경 분석 ⑴

작성일 : 2019.07.05

 

매직더개더링에는 코어세트라는 것이 존재한다. 말 그대로 코어카드들로 구성된 기본판의 개념으로 초심자들을 위한 카드 구성이 특징인 세트다. 그런데 이번 코어세트2020에서는 이전 코어세트와는 다르게 좀 더 독특한 카드들이 다수 구성되어 있어 좀 더 테크니컬한 플레이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임조선에서는 매직더개더링에 입문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박준영 선수와 함께 매직더개더링 기획을 연재하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코어세트2020을 필두로한 리미티드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안녕하세요, 제제난입니다.

이번 칼럼은 새롭게 발매된 ‘코어세트 2020’ 리미티드 환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 ‘플레인즈워커 전쟁’ 때와 마찬가지로,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종류의 덱을 살펴보고 그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요

코어세트 2020은 매직 더 개더링에서 ‘기본판’ 으로 분류되는 제품입니다. 이 기본판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매직 더 개더링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어려운 키워드는 배제하고 심플한 능력의 카드 위주로 구성된 제품을 뜻합니다.

하지만 이번 코어세트 2020은 단순히 기본판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키워드인 보호 키워드가 다시 나왔으며, 생물들의 능력도 확장판 못지 않게 다양하고 재미있어 나름 이해력 있는 접근이 필요합니다.

~로부터 보호
- ~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음
- ~로부터 목표가 되지 않음
- ~에게 방어당하지 않음

예시) ‘적색으로부터 보호’ 라는 능력을 가진 생물은, 적색 생물에게 방어당하지 않으며, 적색 카드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오르조브 생명력

- 컨셉

생명점을 회복할 때 효과를 발휘하는 각종 생물들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갑니다. 비행 생물을 통한 데미지 레이스도 가능합니다.

- 핵심 카드

(1) 생명력을 회복하면 효과를 발휘하는 생물들

활력의 천사는, 생명점을 더욱 잘 회복하게 해주면서 25점 이상이 되었을 때 4/4 라는 강력한 스펙이 됩니다. 특히 코어세트 2020에서는 2색 마나를 만드는 커먼 대지들이 생명점을 회복하기 때문에, 활력의 천사와 궁합이 좋습니다.

피에 목마른 공중곡예사는 예전 ‘아자니의 형제’의 계보를 잇는 카드인데, 기본 공방이 더 높고 비행 능력을 가졌으므로 사실상 훨씬 더 강력한 카드입니다. 이 덱의 가장 핵심 카드이자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할 카드입니다.

피의 미식가는 생명점을 회복하는 것만으로도 게임을 승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카드입니다. 여러 장 있으면 능력은 중복되니 덱의 5마나 슬롯을 이 생물로만 채우는 것도 좋습니다.

(2) 생명력을 회복하는 수단 – 생물들

새벽녘 천사는 생명점을 크게 회복하면서 비행능력을 갖춘 공격력이 높은 생물이므로, 생명점 회복을 통한 능력을 이용하지 않고 단순히 데미지 레이스만으로도 승리할 수 있게 해주는 생물입니다. 다른 비행 생물과 연계해서 사용하면 더욱 강해집니다.

여명의 사제와 거친 달의 흡혈귀, 피 절도범은 전투하면서 생명점을 회복해주므로, 생명점을 얻으며 효과를 얻는 카드를 여러 턴 발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영혼의 치유사는, 전투 없이도 매 턴 그 효과를 유발하지만 스스로의 공방이 낮아 전투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많은 장수를 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생명력을 회복하는 수단 – 주문들

공중 강습과 고통스러운 흡수는 상대 생물을 처리하면서 생명점을 회복해줍니다. 둘 다 제한적인 제거수단이긴 하지만, 사용하기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영웅적 순간은 상대와의 생명점 격차를 크게 벌릴 수 있는 카드로서, ‘새벽녘 천사’와 마찬가지로 데미지 레이스를 통해 승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카드입니다.

- 단점

생명점 회복으로 효과를 유발하는 카드의 종류가 적으며, 강력한 카드가 언커먼에 많아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이 덱을 잘 운영하려면, 생명점 회복이 얻는 효과를 더욱 잘 활용하기 위해 비행 생물을 많이 확보하고 상대와 데미지 레이스를 벌일 줄 알아야 합니다.

◆ 보로스/셀레스냐 부여

- 컨셉

부여마법을 통해 생물을 강화시켜 빠르게 전장을 장악하고 승리합니다. 백색 카드들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적색 또는 녹색을 보조 색으로 사용합니다.

- 핵심 카드

(1) 생물 강화 수단

조상의 검은 생물 개체수도 늘려주고, 저렴한 장착 비용으로 적재적소에서 내 생물을 강화시켜주는 좋은 장비입니다.

빛의 장갑은 공격력보다 방어력이 높은 생물에게 사용하면 더욱 강력합니다.

마력으로 빛나는 방패는 공격력 상승폭이 적지만, ‘빛의 장갑’ 과 같이 사용하면 매우 강력하며, 상대 생물을 탭시켜 방어를 못하게 하는 것으로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도 있습니다.

천사의 선물은 비행이 없는 생물을 강화시킬 때 필요합니다. 물론 비행 생물을 많이 확보했다면 사용할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광기어린 분노는 저렴한 비용으로 초반부터 상대를 압박하기 가장 좋은 카드입니다. 후반부에는 상대 생물에게 사용해서 방어를 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야수의 힘으로는 섬광 능력을 통해 전투 트릭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력합니다.

(2) 강화하기 좋은 생물

부여마법으로 생물을 강화하면 어떤 생물이라도 강력해지기는 하지만, 좀 더 활약할 수 있는 생물들이 있습니다.

여명의 사제는 생명연결 능력이 있어 상대가 데미지 레이스를 따라잡을 수 없게 합니다. 단, 공격력이 낮으므로 ‘빛의 장갑’과 연계하거나 ‘천사의 선물’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싱의 달인 이단공격 능력이 있어 공격력을 높여주었을 때 매우 강력합니다.

그리핀 보초는 비행에 경계 능력이 있어 강화해주면 공수 양면으로 대활약합니다.

황야의 이단심문관은 선제공격 능력을 부여해줄 수 있으므로, 공격력을 높여주면 상대 입장에서 방어 자체를 하기가 껄끄러워집니다.

나무껍질가죽 트롤은 방호 능력을 가지고 있어, 부여마법으로 생물을 강화할 때 가장 취약한 부분인 상대의 생물 제거 수단을 자체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3) 보조 수단

신들의 뜻은 이 덱에서 가장 중요한 주문 중 하나입니다. 상대의 생물 제거 수단으로부터 내 생물을 보호해주어 생물과 부여마법을 동시에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상대가 사용하는 생물 제거 수단이 내 부여마법과 같은 색깔일 경우, 해당 색깔의 보호를 주면 내 부여마법도 떨어져버린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가둘 수 없는 격노는 강화한 내 생물로 단번에 승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강화한 생물은 상대가 방어하기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좀 더 편하게 승리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장의 계절은 점술 능력을 통해 내 덱을 운영하기 편하게 해주면서, 각종 부여마법으로 추가 카드를 얻게 하므로 상대가 생물 제거 수단이 많을 때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부여마법으로 내 생물을 강화하는 수단은 상대의 생물 제거 수단이나 바운싱(손으로 되돌리는 능력) 수단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다행히 이번 환경에는 그런 단점을 극복해주는 카드도 함께 있기 때문에, 그런 덱과도 어느 정도 맞서 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셀레스냐 토큰

- 컨셉

생물 개체수를 늘린 뒤 전체 강화 수단을 통해 승리하는 덱입니다. 어떤 리미티드 환경에도 대부분 존재하는 컨셉이기도 합니다.

- 핵심 카드

(1) 생물 개체수가 늘어날록 강력해지는 카드

영감을 얻은 돌진, 타개는 내 생물 전체를 강화해주므로 게임을 마무리하기 충분할만큼 강력한 주문입니다. 영감을 주는 대장 또한 내 생물 전체를 강화해주지만, 보통 영감을 얻은 돌진이나 타개를 사용하기 전에 중간다리 역할로 피해를 누적시키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보호자 그리핀은 생물을 많이 소환할수록 상대에게 줄 수 있는 피해가 늘어나는데 기본적인 스펙도 나쁘지 않은 좋은 비행 생물입니다.

분대 대장은 이 덱의 핵심 생물입니다. 늘어난 생물을 꼭 전체 강화를 해주지 않더라도, 이 생물을 강하게 소환해서 공수 양면으로 강하게 상대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생물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초중반에 상대 생물과 내 생물을 교환하지 않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삼림지 용사도 마찬가지로 초반부터 등장해서 지속적으로 강해지는 카드입니다. 단, 토큰에 한정되므로 토큰을 만드는 몇몇 카드와 연계가 되어야 합니다.

군중의 힘은 내 생물을 전체적으로 강화시키지는 않지만, 개체수가 많을 때 공방을 엄청나게 올려주므로 마찬가지로 모든 생물을 공격한 뒤 방어당하지 않은 생물에게 사용하여 게임을 끝낼 수 있습니다. 꼭 그렇게 사용하지 않더라도, 상대의 행동에 적은 마나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2) 생물 개체수를 늘려주는 수단

대대보병은 즉시 내 생물을 늘려주지는 않지만, 결국 카드 한 장으로 여러 생물을 만드는 효과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덱에 3장 이상은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경보 발동은 생물 개체수를 늘려주는데, 순간마법이기 때문에 상대가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접합자는 강력한 생물을 만들어주면서 개체수도 같이 늘려주는 강력한 생물입니다.

흉포한 강아지는 녹색에서 가장 쉽게 개체수를 늘리는 생물입니다. 늑대족의 유대는 비용이 좀 부담되지만, 기존 생물을 강화시켜주므로 꼭 생물 개체수를 늘리는 전략이 아니더라도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울부짖는 거인은 매우 강력한 생물이지만, 비용이 크므로 내가 생물 전체강화 주문을 많이 확보했다면 차라리 더 가벼운 생물들과 전체강화 주문으로 게임을 끝내는 것을 노리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철뿌리 전쟁군주는 개체수를 늘려주는 수단임과 동시에 개체수가 많을 때 강력한 생물입니다. 방어력이 매우 높아서 공격력이 낮은 초반에도 상대 생물을 잘 틀어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짜임새 있는 구성을 만들기는 어렵지 않지만, 생물 개체수를 유지해야 강력하므로 초반에 상대 생물과 내 생물을 교환하지 않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이는 초반부터 상대에게 계속 피해를 받아 누적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이는 내가 정비를 마치기 전에 게임에서 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아조리우스 비행

- 컨셉

많은 비행 생물을 통해 상대의 방어선을 손쉽게 뚫고 승리하는 덱입니다. 보통 상대와 데미지 레이스를 벌이게 되는데, 이를 위한 바운싱 생물이나 생명점 회복 수단을 함께 사용합니다.

- 핵심 카드

(1) 비행 생물들

이 덱에서 주로 사용하는 비행 생물들입니다. 종류가 굉장히 많은 데, 실제로 이번 환경에서는 비행 생물을 확보하기가 비교적 쉬워졌습니다.

대도시 요정, 보호자 그리핀, 공기의 정령, 북풍 정령은 전투를 잘 하는 생물들입니다.

구름 일족 예언자는 2/1 비행이라는 준수한 스펙에 카드를 한 장 추가해주는 굉장히 좋은 생물이며, 새벽녘 천사는 4점의 생명점을 회복해주어 데미지 레이스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유령 선원은 초반부터 상대에게 피해를 누적시키다가 중후반부에서는 카드를 계속 뽑아 상대와 격차를 벌리게 해줍니다. 상대가 생물 제거 수단이 많은 덱이라면 5턴 이후에 소환해서 적어도 1장의 카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보스 섬의 수호자는 내 덱의 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켜주며, 최고천 독수리는 스스로도 2/3이라는 좋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내 비행 생물을 전부 강화시켜주는 이 덱의 핵심 생물입니다.

(2) 보조 주문

이 덱의 약점을 보완해주는 주문들입니다.

평화주의와 공중 강습은 상대 생물을 처리하는 수단입니다. 평화주의는 비용이 가벼워서 좋고, 공중 강습은 많은 비행 생물과 함께 생명점을 회복하기 좋습니다. 특히 상대가 비행 생물을 잘 막지 못하는 덱이라면 데미지 레이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고 생물들을 공격시켜서 탭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므로, 이 덱에서 사용하는 공중 강습은 비교적 상대 생물을 처리하기 쉬워집니다.

서리 스라소니와 역소환은 시간을 버는 카드들입니다. 더욱이 서리 스라소니는 공중 강습과 연계하여 쓸 수 있는데, 맘모스 거미 같은 강력한 대공 생물을 이런 식으로 처리하면 좋습니다.

영웅적 순간은 생명연결 능력을 통해 상대와의 생명점 격차를 벌려 데미지 레이스에서 승리하게 해줍니다.

날개 달린 글자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추가 카드를 확보할 수 있는 상당히 강력한 주문입니다.

- 단점

비행 생물들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일반 생물들보다는 낮은 편이므로, 상대가 나보다 강력한 생물로 먼저 압박해오는 상황에 약합니다. 이번 환경에서는 다음 편에 설명할 덱 중 하나인 정령 덱이 특히 이런 상황을 잘 만들어내며, 생명점을 많이 회복하는 오르조브 덱과도 데미지 레이스를 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한 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비행 생물을 확보하는 것 외에도 적절한 주문을 채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치며

이상 코어세트 2020에서 만들 수 있는 4가지 유형의 리미티드 덱을 먼저 소개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번 편에서 소개하지 못한 나머지 덱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준영 매직더개더링 전프로 /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정규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