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조 이벤트 던조 이벤트2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레볼루션, 랭킹 1위가 말하는 개편된 고스트헌터의 특장점

작성일 : 2019.05.11

 


넷마블(대표 권영식)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은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직업의 성능을 상향 조정했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 스킬의 대미지, 범위, 쿨타임, 발동 속도 등의 수치만 변한 직업군도 있지만 아예 스킬이 리워크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을 가지게 된 직업도 있다.

<게임조선>에서는 직업 밸런스 전면 재개편에 맞춰 각 직업군의 고수들을 인터뷰하며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라 개정된 각 직업의 가이드라인을 물어봤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출혈의 스페셜리스트에서 개편을 통해 무력화까지 갖추게 된 다크엘프의 단검 암살자 고스트 헌터 랭커를 만나봤다. 통합 그랑카인 서버에서 1위를 차지한 그의 고스트 헌터 특장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Q.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화면 = 개샛기 제공

2차 전직이 처음 나올 당시 인터뷰 했는데 이렇게 오랜만에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통합 그랑카인 서버 랭킹 1위인 개샛기라고 합니다.

Q. 당시 소개해주신 고스트 헌터를 현재까지 육성하고 계신데요. 그 동안 고스트 헌터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시간이 지나 많은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장비 수집, 아가시온 , 아티팩트 , 수확 던전 등 여러가지 콘텐츠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전투력도 많이 올랐지만 그만큼 과금도 많이 해서 주머니 사정이 좋진 않습니다.

고스트 헌터라는 직업 하나만 두고 본다면 다른 직업군들에 비해 변화가 그리 크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Q. 3월에 전직업 밸런스 개편이 있었는데요 고스트 헌터 유저 입장에서 어떤 평가를 내리고 계신가요?

아쉬움이 남은 밸런스 개편이었습니다. 적의 버프를 무효화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거나 단검의 특성을 살려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힐수 있는 그런 유틸 기능을 부여 받았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셔스에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를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만 그대로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Q. 그렇다면 현 시점 고스트 헌터의 주요 장단점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고스터 헌터의 대표적인 장점은 예나 지금이나 강력한 데미지고 단점은 약한 방어력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소환수를 이용한 전투 방법 그리고 출혈과 무효화를 이용하는 스타일을 장점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환수의 경우 다른 일부직업도 가지고 있는 능력이고 출혈 및 무효화도 지금은 전투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하는 상황인지라 고스트 헌터만의 장점으로 내세우기에 부족한 점은 있는 것 같습니다.

Q. 고스트 헌터를 PvE, PvP 콘텐츠에 따라 상중하로 등급을 매기면 어느 정도의 점수를 주실 수 있나요? 그 이유도 설명해주세요

PvE등급은 중을 주고 싶습니다. 힐러나 탱커보다는 몹을 잡는 속도가 확실히 빠르지만 궁수나 딜법사와 달리 근접해야 하고 근접 수단이 부족해서 이들보다는 안정성과 속도가 떨어집니다.

PvP등급도 중위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과거에 2차 전직이 나오기 전 어비스 워커 시절까지만 해도 고스트 헌터의 딜량은 모든 클래스를 통틀어 상위권에서 놀고 있었기에 상당한 인기를 누린적이 있는데요. 허나 지속적인 벨런스패치를 통하여 상대적으로 상향되는 클래스들이 있는 반면 고스트 헌터는 아까 말씀 드렸듯이 큰 큰변화가 없었습니다.

특히 암살자가 가장 먼저 처치해야하는 것은 활을 든 도적이나 딜법사인데 탱커처럼 뛰어난 돌진기가 없다 보니 전투중 거리를 좁힐 수단이 매우 부족합니다.

소환수에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있기 때문에 이론상 이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으나 실전에서는 보정을 받는데다가 감소치가 피부에 와닿을 정도로 높지도 않습니다.

Q. 악서세리 조합은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필드에서 사냥할땐 가장 편의성이 좋고 무난한 나센/블랙오르 조합을 사용하고 정예 던전에서는 긴 시간동안 사냥하는데 유용한 아르볼을 메인으로 두고 블랙오르나 나센을 상황에 맞게 보조로 둡니다.

PvP에서는 나센/블랙오르 엘븐/블랙오르, 문스톤/블랙오르를 경우에 따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피닉스 악세서리 세트를 사용하기도 헀는데요. 피닉스의 주 옵션에 해당하는 슬로우 저항의 효과가 미미한 점 도 있고 슬로우였던 스킬들이 더욱 강력한 CC기로 바뀐 경우도 많아서 그 자리를 지금은 엘븐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Q. 탈리스만 조합식은 무엇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각종 탈리스만 조합식 = 개샛기 제공

크리티컬, PvP 크리티컬 감쇄 조합, 레어스킬 감쇄조합, 레어스킬 감쇄무시 조합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영웅 조합식을 만들고는 있으나 개발 탈리스만 효율이 떨어져서 사용하고 있진 않습니다.

Q. 스킬 빌드는 어떻게 쓰고 계신가요?


콘텐츠별 스킬 빌드, 개편 덕분에 스팅은 PvP에서도 사용하기 좋게 바뀌었다고 = 개샛기 제공

예전에는 스팅을 PvE용으로만 사용했지만 밸런스 패치에서 상대의 버프를 완전히 지워버리는 추가 효과가 생기면서 PvP에서도 스팅을 넣어 사용하게 됐습니다. 요즘은 비셔스 스탠스, 블러드 레인, 스팅을 콘텐츠 상관 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사냥용 신규 희귀장비 착용 시 비셔스 스탠 스 대신 비전직 일반 스킬인 모탈 블로우를 기용하기도 합니다.

Q. 인터뷰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예전 당시에도 이 부분을 염려하였는데 요새 및 공성 입찰에 부분에 대해 개인적인 아쉬운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새전, 공성전을 할때 아덴을 이용하여 입찰한 뒤 부혈 및 동맹혈을 이용해 입찰방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유저들이 두루두루 플레이하지 못하는 콘텐츠가 생기고 일부 혈맹이 이를 독점하여 폭리를 챙기는 것에 대해 아쉬움이 큽니다.

특히 이런 부분에 목적을 두고 새로 창설한 혈맹들은 정상적으로 캐릭터와 혈맹을 불려나가지 않고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혈맹 기부 또는 채집에 이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만일 각종 숙제라고 불리는 장비, 소환석 던전. 시공의 균열처럼 요새 또한 등급에 따라 참여 가능한 혈맹 레벨, 전투력 등 제한을 걸어둔다면 게임의 재미와 흥미를 떨어뜨리지 않고 정정당당한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불법 프로그램을 차단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레볼루션 유저분들 께서도 게임내 불법적인 부분과 악용되는 행위 그리고 게임오류 등 이같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제보하여 더욱더 깨끗하고 재미있는 레볼루션을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신호현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