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개봉기] 딜라이트의 첫 펀딩작 도착! 협력 보드게임 '죽은자는말이없다'

작성일 : 2018.11.28

 


딜라이트에서 펀딩한 '죽은자는말이없다' = 게임조선 촬영
 
크라우드펀딩사이트 '텀블벅'을 통해 첫 펀딩을 시작한 딜라이트의 첫 협력 보드게임 '죽은자는말이없다'가 배송이 완료됐다.
 
뒤늦게 시작했지만 먼저 발송된 '선셋오버워터'에 이어 두번째로 발송된 '죽은자는말이없다'는 딜라이트가 최초로 펀딩을 했던 보드게임으로 불타는 해적선 안에서 보물을 챙겨 탈출하는 테마의 보드게임이다. 일반적인 보드게임과는 다르게 협력으로 진행되는 보드게임인 만큼 함께 승리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게임조선에서는 펀딩에 참여해 직접 '죽은자는말이없다'를 받아보고 개봉해 보는 시간을 가져봤다.
 
죽은자는말이없다는 아쉽게도 150% 펀딩에 그쳐 추가 카드나 프로텍터, 캘린더 등의 스트레치골을 실패했다. 덕분에 본판 게임 하나가 발송되어 왔다. 특이한 점은 박스의 크기다. 보드게임 박스는 어느정도 규격이 정해져 있어 비슷한 형태의 박스를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죽은자는말이없다의 경우 이전까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규격의 박스 사이즈다.
 

개봉 시 한글규칙서를 먼저 확인할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또하나 독특한 점은 게임의 기본정보에 있다.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본정보의 경우 15세 이상을 권장 나이로 지정하고 있는데, 이는 굉장히 독특한 숫자라고 단언할 수 있다. 대개 최고난도의 유로 전략보드게임이 14세로 표기되기 때문에 14세 사실상 보드게임 난이도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데, 죽은자는말이없다의 경우 15세 등급을 표기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난도보다는 게임의 테마나 일러스트에 따른 15세 이용가라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15세 이상이란게 눈에 들어온다. = 게임조선 촬영
 
패키지를 열면 한글 규칙서와 6개 분량의 펀칭보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규칙서는 꼼꼼하게 한글로 적혀 있으며, 6장의 펀칭보드는 대부분 큰 사이즈의 보드로 구성되어 있어 펀칭할 것이 많지는 않다. 이중에서도 특이한 점은 개인보드판에는 룰렛을 추가해 게임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간단한 조립을 통해 5인 플레이어의 룰렛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계속 연결해 나갈 수 있는 게임판과 각종 토큰 등이 펀칭보드에 포함되어 있다.
 

6장의 펀칭보드 = 게임조선 촬영
 

개인보드 룰렛 = 게임조선 촬영
 
펀칭타일의 경우 두께가 두꺼워 그립감이 좋은 편이다. 인쇄의 질도 높아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편이다.
 
펀칭보드 외에는 주사위와 미플, 카드 등의 컴포넌트가 추가로 들어있다. 해적 미플은 총 7개가 들어있으며, 해골 모양의 토큰과 주사위 25개가 들어 있다. 주사위는 총 3종류로 전투 주사위와 화재 주사위로 나뉘어져 있다.
 

3종류의 주사위가 들어 있다. = 게임조선 촬영
 

7종류의 캐릭터 = 게임조선 촬영
 
카드는 캐릭터 카드와 아이템 카드, 액션 카드 등이 있으며 캐릭터 카드에 맞춘 캐릭터 토큰도 함께 동봉되어 있다. 이외에도 액션토큰을 넣고 뽑기를 할 검은 천 주머니도 동봉되어 있다.
 
패키지의 높이가 걱정이 됐지만, 모든 컴포넌트를 정리 후 넣을 때 개인보드판과 맵 보드가 딱 맞게 들어가 종이 트레이를 빼지 않더라도 딱 맞게 넣을 수 있다. 단, 카드에 슬리브(프로텍터)를 씌우게 될 경우 종이 트레이를 빼야할 수도 있을 듯 하다.
 

모든 컴포넌트를 넣은 모습 = 게임조선 촬영
 
한편, 죽은자는말이없다를 발매한 딜라이트는 이외에도 다양한 보드게임을 펀딩하고 있으며, 한글화 소식을 끊임없이 소개해 보드게이머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뒷면도 깔끔하게 한글화 되어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처음 펀칭보드를 들어낸 모습 = 게임조선 촬영
 

해골 모양의 토큰 = 게임조선 촬영
 

7종류의 해적 미플 = 게임조선 촬영
 

7종류의 아이템 = 게임조선 촬영
 

다양한 카드들 = 게임조선 촬영
 

게임 시작 부분 = 게임조선 촬영
 

다양한 타일들 = 게임조선 촬영
 

캐릭터 타일 = 게임조선 촬영
 

천 주머니에 넣고 사용할 양면타일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