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붕괴 3rd, SS급 보스까지 과감하게! 기억 전장 입문하기

작성일 : 2018.03.21

 



XD글로벌에서 국내 서비스하는 모바일 액션게임 '붕괴3rd (이하 붕괴3)'는 20일 도전 콘텐츠의 일종인 기억 전장을 공개했다.

기억 전장은 스토리, 외전 등을 통해 이미 등장했거나 언급된 바 있는 강적을 상대하는 가상의 전장으로 일반적인 스테이지 진행 과정 없이 네임드 붕괴수나 율자 등 보스와 바로 대결에 들어간다.

최대 SS등급의 보스를 상대해야하는 만큼 기억 전장에 도전하기 위해선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게임조선에서는 기억 전장을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정보와 팁을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기억 전장 개요


▲ 전투 개시에 앞서 상대할 보스의 정보와 규칙을 확인할 수 있다.

기억 전장은 매주 화요일 새벽 4시부터 차주 월요일 새벽 2시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레벨에 따무작위로 출현하는 보스를 상대하며 공략에 성공할 때마다 C등급부터 시작하는 보스가 진척도에 따라 점차 강화되어 최대 SS급에 도달하게 된다.

보스에게 도전하기 위해선 최소 2인 이상의 A랭크 발키리가 필요하며 특정 보스에게 도전한 발키리는 시공이 고정되어 다른 보스에게 도전할 수 없기 때문에 도전하기 전에 제시되는 보스의 속성이나 공격 형태에 따른 조합을 구성해야 한다.

기억 전장의 도전 횟수는 하루 4회 주어지며 보스와의 대결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5분뿐이다. 고정된 발키리가 모두 사망하거나 5분의 시간이 모두 지나거나 실패로 간주하여 달성률에 따른 보상이나 다음 난이도 도전이 불가능해지므로 신중하게 그러나 때로는 과감하게 플레이하여 반드시 제한 시간 안에 보스를 공략해야만 한다.


▲ S등급 파르바티 플레이 영상
 등장하는 보스


▲ 함장 레벨이 56~69일 경우 중급에 배치되어 9종의 보스 중 2종을 무작위로 상대한다

보스로는 2.0버전을 기준으로 총 9종이 존재한다. 일주일에 한번 씩 로테이션이 돌아가며 38레벨에서 55레벨까지는 1종류, 56레벨부터 69레벨까지는 2종류, 70레벨 이상부터는 3종류의 보스가 등장한다.

대부분의 보스는 상당수의 상태 이상에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공격 유형에 대해 아예 피해를 입지 않거나 반감이 적용되는 등 매우 단단한 방어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게 특징으로 특정 상태 이상에 대한 의존도가 높거나 조건부 옵션이 많은 발키리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어 조합 구성에 있어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각 보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갓파더 군단

기계 타입 적인 타이탄 기갑의 강화형으로 외전 스토리 헌원편의 최종 보스로 등장했던 갓파더와 동일한 패턴을 보여주는 개체다. 다른 기억 전장 보스와 달리 타이탄 기갑 계열의 부하를 끌고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난이도에 따라 부하가 옵티머스 타이탄-갓파더 양산형으로 점차 강화된다.

돌진 강타, 방어 태세, 충격파 등의 패턴이 있으며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정면에서 들어오는 근접 공격을 흡수하거나 원거리 공격을 반사하는 역장을 생성하므로 이 경우 무조건 시공 단열을 열어 측면 또는 후면에서 공격해야 유효타를 넣을 수 있다.

추천 발키리는 은랑의 여명(은랑, 창로냐)으로 이능 속성으로 약점을 찌를 수 있으며 중장토끼 19C가 근접 공격으로 ㅂ어그로를 끄는 사이에 손쉽게 갓파더와 기갑들의 뒤를 잡을 수 있게 해준다.

▶ RPC-6626

요일 이벤트인 푸른 야수(수요일), 벼락과 혜성(금요일)에서 탑승하는 전투기를 모티브로 한 보스로 전투기라는 이점을 살린 공중전에 특화된 기계 타입 보스다.

기관총 연사, 레이저, 유도 미사일 등의 패턴이 있으며 SS랭크부터는 아예 체공 상태가 되어 근접형 발키리의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다. 체공 상태는 미사일을 근접 공격으로 튕겨서 돌려보내거나 원거리 공격으로 피해를 누적하여 해제할 수 있다.

추천 발키리는 발키리·서약(이레사)으로 포지션이 다소 제한되는 가운데에서도 십자가 전개를 통해 충분한 수준의 딜링을 할 수 있으며 극한 회피를 통한 시공 단열을 통해 보스를 무력화하거나 딜타임을 늘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 영기사·월륜

천명기관 소속의 A급 요원인 후카의 기계 타입 발키리로 원소 피해를 주는 기공술과 결합한 근접 공격 콤비네이션으로 공격을 해온다.

기공포 발사, 콤비네이션 블로, 반격 등의 패턴을 사용하며 시공 단열이 아니면 깨지지 않는 실드를 생성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극한 회피를 통해 딜타임을 열고 공격을 쏟아부은 뒤 다음 극한 회피를 노리는 히트 앤 런 전법으로 싸워야 한다.

추천 발키리는 차원 경계 돌파(스로냐)로 출격만으로 영기사·월륜의 실드를 해제하고 딜타임을 열 수 있다는 게 강점이며 처형복·반혼초와 조합하여 기계 파티를 구성할 경우 QTE 연속 발동으로 딜타임을 더욱 늘려 클리어 시간의 압박이나 실드 해제의 어려움을 단번에 해결할 수 있다.

▶ 지장어혼

벚꽃의 윤회 중 천수각 최상층 또는 멀티 레이드에서 등장하는 적으로 갑옷을 입은 무사의 모습을 한 기억 전장 유일의 생물 타입 보스다. 기절, 마비, 빙결, 감속에 면역인 데다가 원소 피해 경감을 가지고 있어 생물 속성에 대해 극강의 효율을 보이는 기계 딜러인 현신화·물망초(기쿠라)를 사용할 수 없다.

주요 패턴은 검격, 흑암 폭탄, 분신 등이 있으며 S랭크 이상부터는 일정 수준 이하의 체력에 도달할 경우 포효와 함께 기를 모은 뒤 즉사급의 피해를 주는 폭발을 일으키므로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추천 발키리는 은랑의 여명으로 원소 피해를 흡수하는 실드를 통해 지장어혼의 강화된 공격을 어느정도 받아낼 수 있으며 중장토끼 19C는 개별행동을 통해 보스의 실드를 분쇄하는 동시에 흑암 폭탄의 어그로를 끌어 안정적인 딜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 파르바티

테레사 외전 스토리인 영원한 추억 편에서 등장하는 이능 타입 거대 붕괴수로 모든 종류의 빙결 원소 피해에 면역인 동시에 물리 피해 경감을 가지고 있어 매우 단단한 보스라 할 수 있다.

구르기, 얼음 브레스, 얼음 낙하 등의 공격 패턴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맵 전체에 빙결을 거는 충격파를 발산하는 것이 특징인데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회피가 불가능해 빙결에 걸린 직후 빠르고 공격과 회피를 연타하여 빙결을 해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 발키리는 전장의 질풍(삐메코)으로 실드가 부수면 무력화되는 보스 특성상 실드 부수기에 특화된 히메코의 차지 공격이 유용하며 기본/차지/돌진 공격이나 필살기에 화염 피해를 추가하는 스킬도 파르바티를 상대하기에 안성맞춤이다.

▶ 아사카

메인 스토리 챕터 5의 최종 보스로 등장한 개체로 양팔의 실드를 부수지 않으면 피해를 거의 입지 않으며 체공이 완전히 봉인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주요 공격 패턴으로는 충격파, 레이저, 연타, 돌진이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플레이어를 추적하는 번개 줄기 소환이나 광폭화 모드가 추가된다.

공략에 특화된 발키리는 백기사·월광(월광)으로 분기 공격인 난사를 통해 양팔의 실드를 동시에 해체할 수 있으며 일반 회피로도 시공 단열을 열 수 있어 메인 딜러로 각광받고 있는 이도 흑핵 침식의 QTE발동을 지원할 수도 있다.

▶ 카렌 카스라나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키아나 카스라나의 선조이자 벚꽃의 윤회 보스로 등장한 발키리로 모든 원소 피해에 완전히 면역이며 공격을 피하긴 어렵지 않지만 공격이 적중할 경우 최대 2배의 추가 피해를 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패턴 회피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주요 공격 패턴으로는 구속탄과 쌍권총 연사, 유다의 서약 전개가 있으며 홀딩 된 적에게 건카타를 연계하는 콤비네이션 기술이 있어 연타로 인해 폭등하는 공격력에 자칫 잘못하다간 순식간에 발키리를 잃을 수 있다.

공략에 특화된 발키리는 역신 무녀(생쿠라)로 분기 공격이 아니더라도 일섬을 자주 사용해서 카렌의 후방을 잡아 회피와 동시에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으며 물리 피해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원소 내성에 막힐 일 도 없고 필살기를 사용하면 모든 공격이 일섬-납도로 대체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높다.

▶ 비옥환

벛꽃의 윤회 보스 중 하나로 자체 속성이 없으며 화염 원소 피해를 주력으로 하는 강적이다. 체력이나 실드의 잔량에 따른 추가 패턴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타임어택을 요구하게 된다.

주요 패턴은 발키리의 위치에 따라 앞발/꼬리 휘두르기, 돌진, 화염 브레스, 불기둥이 있으며 실드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거나 체력이 1줄 이내가 될 경우 모든 공격에 화염 원소 피해가 추가되고 인접한 발키리에게 지속적으로 화염 피해를 주는 광폭화를 발동한다.

공략에 특화된 발키리는 현신화·물망초(기쿠라)다. 극한 회피를 통해 잠깐이나마 빙결이 걸리는 보스이기 때문에 패턴 캔슬이 용이하며 꾸준하게 누적딜을 쌓다가 광폭화 발동 타이밍에 맞춰 분기 공격으로 크기가 큰 비옥환의 타점을 여러 군데를 동시에 찔러 빠르게 처치할 수 있기 때문에 핵심 멤버로 기용되는 경우가 많다.

▶ 저주받은 영령

외전 스토리 헌원편의 보스인 저주받은 영령에게 빙의당한 히메코로 이능 타입 발키리인 핏빛 장미의 모습을 취하고 있다. 모든 패턴에 전조가 뚜렷하거나 대응되는 음성이 출력되기 때문에 회피가 어렵진 않지만 공격 한방 한방의 피해량이 상상을 초월한다.

주요 공격 패턴으로는 차징 피스트, 땅찢기, 전기 장벽, 시간 정지가 있으며 체력이 줄어들면 기계, 생물, 이능 타입에 대응되는 3개의 분신을 소환한 뒤 차지 베기, 점프 베기, 검기 발사 등의 패턴이 추가된다.

공략에 유용한 발키리는 보스와 동형 발키리인 핏빛 장미가 있다. 주기적으로 보스가 반격 패턴을 발동하기 때문에 차지 공격을 통한 치고 빠지기에 능하며 필살기 발동으로 차지를 생략할 수 있고 받는 피해를 40% 경감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체력이 소모되는 페널티에도 불구하고 생존률이 다른 발키리보다 뛰어나다.

 보상 및 전용 상점


▲ 점수 보상 또는 랭킹 보상을 통해 전용 상점 재화와 각종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기억 전장의 보상은 점수 보상과 순위 보상이 있다. 점수 보상은 함장이 획득한 가장 높은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즉시 지급하며 순위 보상은 다른 유저와의 비교를 통해 순위에 따라 매주 결산이 끝난 뒤 지급하는 방식이다.

주요 보상으로는 발키리 조각, 장비 강화/진화 재료, 태고의 의지가 있으며 태고의 의지는 전용 상점인 전장의 보고를 통해 S급 발키리인 백기사·월광 조각을 구입하거나 야에 사쿠라의 봉인 항아리, 기억 원소 코어로 교환이 가능하다.

기억 원소 코어는 80개를 모아 태생 4성 무기인 니드호그의 날개 발톱, 화염 궤멸자, 유미르의 팔을 구입할 수 있는데 각각 개성넘치는 무기 스킬과 상태이상 유발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어 퓨전 아머·스칼렛, 성녀의 기도, 설원 저격수 등과 궁합이 좋다.


▲ 기억 전장의 또는 상점 메뉴를 통해 입장할 수 있는 특수 상점 '전장의 보고'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신호현 기자의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