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폰일퀘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비주류 영웅 및 아이템 상향! 펜타스톰, 대규모 업데이트 핵심은?

작성일 : 2017.06.19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MOBA '펜타스톰 for Kakao(이하 펜타스톰)'이 6월 19일 신규 영웅인 '페이나'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으로는 시합 모드(관전자 모드) 도입, 장비 예약구매, 적 영웅 직접 타겟팅 등 여러가지 편의성 기능 추가와 팀대전 및 시스템 변경, 전반적인 영웅 및 아이템의 밸런스 조정이 있다.

◆ 5V5 팀대전 및 시스템 주요 변경사항



방어탑의 공격속도가 상승하여 타워 철거의 난이도가 올라갔다. 하지만 기지의 방어탑을 3개 모두 파괴하는 데 성공하면 중앙 라인으로 최종 병사 3명이 생성되고 방어 측에서는 전투에서 이탈하자마자 즉시 회복의 제단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변경되는 등 전체적으로 공격하는 측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게 바뀌었다.

또한, 사냥 장비 구매 시 징벌 스펠을 들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몬스터 사냥 시 회복 효과를 하향하면서 필드 사냥에 유리한 일부 영웅이 라인과 필드를 모두 장악하여 빠른 속도로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친구대전 한정으로 시합 모드가 추가되면서 다른 사람의 게임플레이를 관전할 수 있게 됐으며 상황에 맞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장비 예약 구매기능이 추가됐다. 난전 중에도 적 영웅 아이콘을 직접 클릭하여 지정 공격이 가능해지고 타겟 지정 방식에 HP 잔량을 절대값과 백분율로 구분하는 옵션이 추가되면서 탱커가 아닌 딜러를 노려야 하는 일부 역할군은 훨씬 쉽게 적의 핵심 영웅을 골라서 때릴 수 있게 된다.



신뢰도 시스템은 기존보다 조금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다. 잠수, 탈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 전투로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는 게임 입장 시 경고 알림을 받으며 매칭 시 팀원에게 신뢰도 포인트가 표시되면서 주의를 요하게 된다.

랭킹전을 플레이하기 위한 신뢰도 포인트의 기준도 높아져서 잦은 빈도로 자동 전투를 하는 유저들은 랭킹전을 플레이할 수 없게 된다. 물론 열심히 플레이하여 90포인트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유저들은 하루에 한 번씩 100메달을 보상으로 받는다.

랭킹전 시스템에도 변경사항이 있다.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구간에서는 랭크 등급을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하면서 실력이 비슷한 사람들과 매칭될 확률이 높아졌다. 또한 매칭 성공 시 팀원들이 선택한 영웅의 대전 수와 승률을 표기하고 팀에 부족한 클래스(역할군)을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랭킹전에서 합리적인 영웅과 역할 선택이 가능해진다.

 신규 영웅 추가 및 기존 영웅 밸런스 조정

신규 추가
성능 상향

성능 하향
성능 조정


신규 서포터 영웅인 '페이나'가 새로 추가됐다. 페이나는 군중제어기와 함께 광역 회복이 가능한 일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패치로 상향된 엘리스와 좋은 서포터 영웅의 자리를 두고 경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밸런스 패치로 기존 영웅 성능이 전체적으로 상향됐지만, OP로 평가받던 크릭시의 경우 스킬의 쿨타임이 늘어나고 데미지가 줄어드는 조정을 거쳤고 조운, 올마르는 스킬의 기능을 재분배하고 초반의 위력을 덜어내는 식으로 밸런스를 맞췄다.

특히 픽하는 것만으로도 비난을 받던 반헬싱이나 초선 등은 단점이 대부분 개선되면서 점차 평가가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신규 아이템 추가 및 기존 아이템 밸런스 조정





강철의 창과 같이 과도한 성능을 내던 일부 아이템의 옵션이 조정되고 일부 아이템의 옵션이 재분배되면서 용도가 변경되는 경우가 생겨났다. 혼마검은 적의 높은 방어력을 % 단위로 무시하는 후반 방관템으로 용도가 변경됐으며 강철의 창과 양립할 수 없었던 권능의 무기의 옵션이 변경 및 상향되는 등 애매한 포지션의 아이템들은 활약할 여지가 늘어났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으로 회복 저지 옵션을 가진 아이템들의 등장이 있다. 기존 펜타스톰의 탱킹력은 대부분 퇴마의 허리띠, 드루이드의 갑옷에서 나오는 우월한 유지력에 기반을 두고 있었는데 이를 막을 옵션이 생겨난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는 방어력/마법 방어력의 비중이 체력만큼이나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SNS
공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