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겜조뉴스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게임조선

리니지2레볼루션, BJ 광휘가 추천하는 입문자 꿀팁은?

작성일 : 2017.01.23

 

최근 많은 인터넷 개인방송의 PD 또는 BJ는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의 신작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레볼루션'을 방송 주제로 삼고 있다.

리니지2레볼루션은 원작인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를 고스란히 모바일로 이식해 선풍적인 인기를 일으켰으며, 다양한 콘텐츠와 각종 즐길거리는 많은 게이머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했다. 그 결과, 리니지2레볼루션은 구글과 애플의 마켓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리니지' IP 파워를 증명했다.

이에 많은 인터넷 개인방송 PD 또는 BJ는 리니지2레볼루션을 방송의 주제로 삼아 진행했으며 실제로 인터넷 방송 시청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그 중, 아프리카TV에서 리니지2레볼루션을 방송하고 있는 'BJ 광휘'는 서버 내에서 높은 전투력과 뛰어난 실력으로 명성이 자자하며 다양한 퍼포먼스와 매끈한 방송 진행으로 그 인기가 드높다.


▲  리니지2레볼루션의 각종 소식과 정보, 팁을 인터넷 방송으로 전해주고 있는 'BJ 광휘'

특히 그는 방송을 통해 많은 리니지2레볼루션 게이머에게 각종 팁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게이머는 쉽게 접해볼 수 없는 콘텐츠, 요새전 등을 생중계하고 있다.

이에 게임조선은 아프리카TV의 'BJ 광휘'를 만났으며, 리니지2레볼루션의 매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수많은 리니지2레볼루션 게이머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전해들을 수 있었다. 아래는 인터뷰 전문이다.

 

Q. 안녕하세요. BJ 광휘님. 자기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A. 네! 안녕하세요. 아프리카TV에서 리니지2 레볼루션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 BJ 광휘라고 합니다. 현재 아덴 1서버에서 활동 중이며 '휘비고'와 '후비고', 2개의 혈맹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방송을 진행 중인 BJ 광휘

Q. 현재 높은 전투력으로 리니지2 레볼루션 상위권 유저로 군림하고 있는데요. 게임 내 캐릭터 정보를 공개해주실 수 있나요?

A. 현재 실리엔나이트라는 다크엘프 종족의 탱커 캐릭터를 육성 중에 있습니다. 레벨은 120 만레벨을 달성했지만 전투력은 높지 않아서 비밀로 하고 싶네요.(눈물) 그리고... 방송을 보시는 분들은 모두 알고 계실 듯 하네요.

만약 제 전투력이 궁금하다면 저의 방송을 꼭 시청해주세요!

 

Q. 리니지2 레볼루션을 방송의 메인 콘텐츠로 정한 데에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A. 리니지2 레볼루션 방송 전에는 넷마블의 모바일 액션 RPG '레이븐'을 플레이하면서 방송하고 있었습니다. 이후에 리니지2 레볼루션이 오픈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오픈 전부터 페이스북에 팬페이지와 각종 정보들을 모았죠.

아무래도 모바일 게임 중에서는 그래픽도 가장 좋고 오픈필드형 RPG라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이런 게임은 시청자분들과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부분도 많아보였고 콘텐츠 양도 풍부했기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리니지하면, 전쟁 콘텐츠가 꽃이 아니겠습니까! 저를 리니지의 세계로 이끈 것은 아마 전쟁 콘텐츠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Q. 하루 리니지2 레볼루션을 플레이하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A. 하루 20시간 이상 플레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잘 때도 켜놓는 편이고... 하루종일 저의 스마트폰은 리니지2 레볼루션과 함께하고 있죠.

 

Q. 리니지2 레볼루션 방송 중에 재미있거나 황당했던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A. 가장 재미있으면서도 황당했던 것은 PK와 관련이 있습니다. 능력치 중, 관통과 탄력에 대한 실험을 방송으로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시청자 분께서 계속해서 실험을 못하도록 방해하면서 저를 계속 죽이던 것이 기억나네요. 그땐 정말 욕이 나왔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재미있었던 추억이네요. (웃음)


▲ 방송을 진행 중인 BJ 광휘

Q. 현재 실리엔나이트를 육성 중이라고 하셨는데요. 다른 탱커 계열 직업과 비교했을 때, 실리엔나이트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실리엔나이트는 다른 탱커들과 달리 체력이나 방어력이 낮은 편에 속하지만, 패시브 스킬 중에 흡혈이 있고 액티브 스킬에도 체력을 소량 회복하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그에 따라서 지속적인 체력 수급을 통해서 좀 더 안정적인 사냥과 탱킹이 가능합니다. 거의 좀비라고 볼 수 있죠.

추가적으로 체인히드라라는 스킬이 있는데, 이 기술의 경우 전방에 있는 적들을 최대 4명까지 끌어오면서 기절시키는 완소 CC기 입니다. 1:1 PVP에서는 공격력이 다소 약해서 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3:3 이상과 요새전에서는 엄청난 활약을 보이는 캐릭터죠.

흡혈 때문에 회복 물약을 많이 쓰지 않아서 소과금 유저분들에게 적극 추천할만한 캐릭터인 것 같습니다.

 

Q. 개인적으로 24개 직업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난 3개 직업과 하위 3개 직업을 꼽자면?

A. 아주 좋은 질문이네요. 위에서 답변드린 것과 같이 함께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현재 가장 좋은 직업을 꼽자면, 블레이드댄서와 실버레인저, 실리엔나이트, 어비스워커, 팬텀레인저 이렇게 5개가 되겠네요. 블레이드댄서는 과금을 하면 할 수록 말도 안되는 파괴력을 보여주는 캐릭터이고요. 현재 원탑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유저가 즐기고 최강의 캐릭터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실버레인저는 궁수 중에서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빨라서 유틸리티적인 부분에서는 최상이고 1:1도 뛰어나고 집단 PVP에서도 활용성이 좋은 만능 캐릭터입니다.

다음으로 실리엔나이트는 흡혈 스킬을 기반으로 좀비같은 체력 수급과 체인히드라를 통한 강력한 CC기가 장점이죠.

마지막으로 어비스워커는 도적 중에서 최상위에 위치해 있는데, 매서운 공격력과 범위가 제법 넓은 3인 광격 기절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하위 직업을 꼽는 것은 정말 어렵네요.

일단 호크아이의 상향이 가장 시급해 보입니다. 별명이 '호구아이'라 지어질 만큼 공격력도 약하고 이동속도 및 공격 속도도 느립니다. 또, 버프 스킬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버프 스킬 모두 패널티가 존재하며 액티브 버프 스킬이라 스킬창에 등록할 자리도 모자라거든요. (스킬창에는 최대 3개 스킬을 장착 가능)

그리고 실리엔나이트를 제외한 세 탱커. 팔라딘, 가디언, 템플나이트도 상향이 필요합니다. 탱커가 공격력이 다른 직업에 비해 공격력이 약한 것은 당연하지만 문제는 탱킹도 안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번 1월 중에 탱커 상향 패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는데,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궁금하네요.

그나마 힐러 중에는 엘더가 가장 나은 모습을 보이며 마법사 계열 중에서는 스펠하울러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현재는 딜러가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힐러와 탱커가 설 자리가 많이 없는 상태입니다.

조속한 밸런싱 패치를 기대해봅니다.

 

Q. 현재까지 두 차례의 요새전 콘텐츠가 진행되었는데요. 실제 요새전에 참여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첫 요새전은 솔직히 별로였습니다. 방어탑 데미지도 약한 편이고 체력도 낮았죠. 또, 요새를 지키는 가드 NPC 같은 존재가 없어서 그저 성문 하나 부수고 들어가 각인하면 끝나는 형태였습니다. 거의 1분만에 종료되었죠.

다른 혈맹들의 요새전도 거의 비슷한 양상이였구요. 그나마 이번 2차 요새전에서는 방어탑의 공격력과 체력을 조금 상향시켜서 첫 번째 요새전보다는 조금 긴장감있었지만, 그래도 아직 부족해 보이는 느낌입니다.

조금 더 긴장감 넘치는 요새전을 펼칠 수 있도록 밸런스 조정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요새전 전술의 팁이나 조언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요새전을 진행하게 되면 블루쪽과 레드쪽, 총 2개의 버프가 존재합니다. 대지의 제단, 바람의 제단이라고 하는데요. 하나의 제단을 점령하면 공격력 10% 증가, 두 개의 제단을 모두 점령하면 공격력 30%가 증가합니다.

초반에는 무조건 이 버프를 획득하고 싸우면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 위쪽 길과 아래쪽 길, 2개의 루트가 존재하는데요. 한쪽으로 올인해서 치고 나가는 방법도 있고 인원을 분산시켜 양쪽 모두로 진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써는 한쪽으로 올인해, 몰려가는 것이 가장 빨리 끝나고 확실한 공격법인 듯 합니다.

 

Q. 요새전을 통해 획득한 영지에서는 어떤 혜택을 받나요?

A. 일단 요새전을 통해 획득한 영지에서는 도감작을 할 시에 코어 획득 확률이 50% 증가합니다. 그리고 각 요새마다 글로벌 버프라는 것이 적용되는데요. 이동 속도 증가 / 경험치 획득량 증가 / 몬스터 피해 증가 / PVP 공격력 증가 / PVP 방어력 증가와 같은 버프들이 존재합니다.

요새마다 보유하고 있는 버프들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혈맹에 필요한 버프를 갖고 있는 요새를 점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BJ광휘의 '휘비고'혈맹이 요새전에서 승리 후, 환호하고 있다.

Q. 리니지2 레볼루션은 모바일 게임이다 보니 게임 내 혈맹원과의 소통에 다소 제약이 있는데요. 혈맹원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A. 맞습니다. 모바일 게임 특성상 파티원들이나 혈맹원 간의 소통이 정말 어려운데요. 게임 상에서 채팅창이나 음성채팅을 지원하고 있기는 하나, 채팅창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안는 문제로 채팅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나마 파티를 맺을 경우 실시간 음성 채팅을 켜놓으면 소통하기가 편하더군요. 혈맹원 전체와 소통하는 경우에는 현재 게임 상에서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톡 SNS나 토크온과 같은 음성 채팅을 이용하고 있죠.


▲ 리니지2레볼루션은 모션과 음성 채팅, 빠른 채팅 등을 지원해 커뮤니케이션의 한계를 극복했다.

Q. 현재 혈맹 던전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A. 저희 혈맹 같은 경우에는 혈맹 던전이 매주 월요일에 초기화되기 때문에 초기화되면 바르칼론 쉬움/보통/어려움과 여왕개미 쉬움/보통을 한 차례씩 모두 진행을 합니다.

그리고 목요일에 초기화를 해서 다시 한번 도전하구요. 토요일에 또 초기화해서 공략합니다. 초기화는 하루마다 1회 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붉은 스톤이 들어가기 때문에 매일 초기화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죠.

그래서 매주 3회 씩 혈맹 던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혈맹 던전을 초기화할 때에는 메테오를 확정적으로 주는 곳만 초기화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Q. 군주 상점에서는 혈맹원 전체에거 버프를 적용해줄 수 있는데, 주로 어떤 것을 구매해 사용하시나요?

A. 군주 상점에서 구매하는 버프는 하루에 1회만 구매 가능하고 딱 1시간짜리 버프라서 아직까지 구매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나마 군주의 은총이라는 버프가 아데나 및 아이템 획득 확률 20% 증가라 괜찮아보이긴 하지만 버프 적용 시간이 너무 짧아서 효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네요.(웃음)

 

Q. 현재까지 과금한 금액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A. 현재 약 70만원 정도를 투자한 것 같습니다. 적당한 과금으로 충분히 키울 수 있다는 것을 방송으로 보여드리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분들에 비해 그렇게 많이 과금한 편은 아닙니다.

 

Q. 효율적인 과금에 대한 팁이 있다면? 그리고 레드 다이아와 블루 다이아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효율적인 과금은 일단 매일 다이아 상품을 구매하시는 겁니다. 매일 다이아는 구매 즉시 블루 다이아를 다수 지급해주는데, 이 블루 데이아로 성장 다이아 상품도 구매합니다. 또, 추가적으로 접속 다이아 상품도 효율성이 좋구요. 접속 다이아는 1회 구매 상품이 아니라, 매주마다 계속 재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73 레벨에 열리는 베테랑 패키지를 적극 추천합니다. 베테랑 패키지는 레드 다이아 4000개와 SR등급 초월석, 그리고 R등급 악세사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죠. 특히 악세사리 종류까지 선택할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블루 다이아는 고급 장비 상자 소환에 사용하시면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장비가 나오지 않더라도 거래 가능한 장비를 획득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레드 다이아는 고급 장비 상자 소환에 사용하면 거래 불가능 장비에다가 마일리지 적립도 되지 않기 때문에 장비 상자 소환보다는 요일 던전 초기화 및 장비 던전 초기화, 아데나 구매, 장비 옵션 변경 등 캐릭터 성장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Q. 새로이 리니지2 레볼루션에 입문하는 유저를 위해 육성 팁을 소개하자면?

A. 리니지2 레볼루션에는 최종 세팅이라 불리우는 배경 장비가 존재합니다. 배경 장비는 기본 장비보다 공격력 및 방어력이 높고 PVP 공격력과 PVP 방어력 같은 PVP 옵션이 추가됩니다.

최초 게임을 시작할 때 자신이 배경 장비로 갈 지, 아니면 배경 장비와 일반 장비를 섞어서 쓸 지에 대해 진로를 경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배경 장비로 모두 맞추시려는 분께는 단순히 장비 상자 소환을 통해 장비를 마련할 지, 또는 합성을 통해서 획득할 지, 경매장 구매를 통해 맞출 지에 대해 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배경 장비는 일반 장비보다 성능 뿐만 아니라 PVP 특성도 부여돼 있다.

합성을 할 경우에는 A등급 장비끼리 합성하면 S등급부터 배경 장비가 등장하구요. 배경 장비는 로브, 경갑, 중갑과 무기류로 각 1종 씩만 존재합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키우실 때에는 무조건 레벨업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전투력을 항상 같이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레벨이 오른다고해서 결코 캐릭터가 강해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레벨이 올라가면 퀘스트나 사냥터도 더욱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전투력이 안되는데 무작정 레벨만 높아지면 게임이 힘들어질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드랍율이 높으려면 자신과 동레벨 기준 -5 레벨 정도의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데, 레벨만 높아져 버리면 이마저도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전투력을 우선적으로 올려주시고, 전투력이 낮을 경우에는 레벨을 올리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전투력만 올리는 분이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도감작이 있겠지요.

 

Q. 무과금 유저를 위한 팁도 들려주세요.

A. 무과금 유저라면 일단 배경 장비는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 카페 등 어디의 글을 보아도 배경 장비가 진리라고 하는데요. 배경 장비는 솔직히 돈을 너무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무과금 유저라면 깔금하게 배경 장비를 포기하시고 일반 장비로 가시는게 좋으며 간간히 A+A를 합성해 배경 장비를 노려볼만 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합성도 생각보다 아데나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과금은 리니지2 레볼루션 진행에 있어서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적어도 매일 다이아 상품이라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무과금 유저라면 역시 도감작은 필수 입니다. 그 외에도 필드 사냥을 많이 해 마프르 가호, 주문서 등을 팔아 다이아를 수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리니지2레볼루션에서 가장 효율성 높은 과금 상품은 '매일 다이아'다.

Q. 최근 피의 증거를 입수하는 이른바, '피증작'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피증작 노하우에 대해 전해줄 수 있나요?

A. 피증작은 정예 던전에서 [피의 마물] 이라는 칭호를 가진 몬스터를 사냥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데요. 자신의 레벨과 비슷한 피의 마물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레벨 기준으로 -5 레벨 까지는 드랍율이 좋은 편이구요. 레벨 차이가 커질수록 드랍이 거의 안되기 때문에 이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9레벨 이상 차이날 경우에는 다음 레벨의 피의 마물을 사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그나마 최대한 빠르게 피의 증거를 입수할 때에는 핫타임 30분이 적용될 때 정령탄을 사용하면서 몰이 사냥하는 것이 좋습니다. 핫타임만 잘 이용해도 피의 증거를 꽤 많이 모으실 수 있어요.

 

Q. BJ 광휘님이 추천하는 악세사리 세트는 무엇인가요?

A. 방송할 때도 악세사리에 대해 많은 분들이 물어보시는데요. 악세사리의 경우는 보통 엘븐, 나센, 블랙오르 시리즈를 많이 사용합니다.

엘븐 악세사리 같은 경우는 가장 공격력이 높고 특성으로 스턴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딜러들과 PVP 유저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다음으로 나센 시리즈 악세사리는 기본 옵션도 준수하고 특성으로 이동 속도 증가가 있기 때문에 PVP 시 많은 움직임을 요하는 직업에게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랙오르 악세사리는 특성이 치명타 저항이며, 방어력과 체력, 마나를 올려주는 수치가 가장 높기 때문에 탱커 직업군이 주로 선호합니다. 그 외 문스톤은 마법 방어력에 특화돼 있지만 현재 마법사 계열 직업이 비주류이기 때문에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피닉스 시리즈 악세사리는 특성으로 슬로우 저항을 보유하고 있지만 슬로우 효과를 주는 직업이 별로 없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Q. 집혼석은 어떤 옵션 위주로 세팅하면 되나요?

A. 집혼석은 크게 물리 공격력 집중형과 크리티컬 확률 및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집중형이 있습니다.

공격력에 집중하는 경우는 보통 PVP를 즐기는 유저가 많이 선택합니다. 악세사리에 크리티컬 저항 집혼석을 장착해 크리티컬 저항 수치를 많이 올리신 분은 크리티컬 확률이 낮기에 이 부분을 포기하고 물리공격력 및 관통으로 집중하는 것 입니다.

다음으로 사냥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크리티컬 확률 및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집중형입니다. 크리티컬은 수치가 약 7000 이상 부터 체감이 되며, 저같은 경우는 물리공격력 집중형이 아닌 크리티컬 확률 및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집중 쪽으로 육성 중입니다.

 

Q. 룬작업은 어떻게 하나요?

A. 룬작업은 어차피 7레벨이 최대치이기 때문에 모두 7레벨을 찍어주셔야 하는데, 보통 공격력 및 방어력, 크리티컬, HP위주로 먼저 7레벨을 달성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나머지 능력치를 골고루 7레벨을 달성하면 됩니다.

 

Q. 플레이하다보면 아데나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데나는 어떻게 수급하나요?

A. 아데나는 솔직히 수급할 수 있는 지역이 많이 없습니다. 아데나던전은 일단 무조건 진행 하시구요.

그나마 스크롤 퀘스트 A급이 아데나를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스크롤퀘스트는 레드 다이아 200개로 초기화가 가능하며, 현재 제 레벨 기준으로 A급 퀘스트를 20회 진행하면 40만 아데나 정도 수급 가능합니다.

 

Q. 직업마다 정해진 스킬트리가 따로있나요?

A. 솔직히 정해진 스킬트리는 없습니다. 어차피 후반부에 도달하면 레벨은 120으로 고정이고, 모든 스킬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스킬을 먼저 투자하고 나중에 투자할 지의 차이는 있겠지만, 스킬 몇 개 잘못 투자했다고 해서 케릭터 삭제는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투자 순서는 패시브 스킬이 먼저 입니다. 액티브 스킬은 MP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적당선만 투자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패시브 스킬이 20레벨일 때, 액티브는 12레벨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하나 하나씩 마스터하는 중입니다.

 

Q.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도감작'에 대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BJ 광휘님은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도감작은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하나의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레벨업보다는 전투력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레벨은 계속 오르지만 전투력이 멈춰있는 분들께 꼭 권유하고 싶네요.

그나마 팁을 드리자면, 활을 하나 구하셔서 장착하시고 도감작을 진행하시면 조금 편합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타 직업의 무기도 장착할 수 있으니까요. 단, 고유 스킬 사용은 불가능하죠.

그리고 몬스터와 레벨에 맞는 도감작을 진행할 경우에는 각종 주문서와 승급석, 마프르 가호까지 종종 획득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되겠네요.


▲ 리니지2레볼루션의 뜨거운 감자, '도감작'

Q. 현재 게임 내에서 가장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A. 솔직히 아직까지 재미있게 즐긴 콘텐츠는 없는 것 같습니다. 결투장에서 미사일볼트 기술 한 번에 끝나버리고, 상대방은 AI라 손맛을 즐기기 어렵습니다.

요새전도 정말 많은 기대를 했었는데 너무 금방 끝나버리더군요. 앞으로 나오게 되는 3:3 전장이나 20:20 피의 전장, 그리고 공성전이 현재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현재로서 그나마 가장 재미있는 것은 채집 던전에서 펼쳐지는 PVP인 것 같아요. 채집 던전에서는 PK를 해도 카오틱 수치가 오르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인지 최근에 채집 던전에서 PVP를 즐기시는 유저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리니지라는 게임답게 PVP를 할 때 가장 재미를 느끼는 것 같아요.

 

Q. 게임 내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A. 현재 게임 내 버그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캐릭터들의 스킬 버그와 밸런싱 문제 그리고 각종 이상 현상이 난무하다 보니, 버그를 악용하는 유저도 더러 있고요. 그래서 버그리포팅을 꾸준히 보내고 있지만 대처하는 속도가 너무 느린 것 같습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아덴 1서버에서는 접속할 때마다 대기자가 2000명 이상 씩 되는 부분도 조속히 해결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엔 현재 24개의 직업이 있는데, 막상 좋은 직업은 다섯 손가락에 꼽힐 정도입니다. 그만큼 비주류 직업이 많고 상향이 시급해 보입니다. 특히 마법사들의 원거리 스킬이 전반적으로 사거리가 짧아 유저층이 얇은 편이죠.

탱커도 현재 탱커의 재역할을 못하고 원콤보에 사망해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아직은 캐릭터 간의 밸런싱 문제와 버그 수정 등이 정말 시급해 보입니다. 넷마블은 제발 유저의 외침에 귀 기울여주시고 소통을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눈물)

 

Q. 리니지2 레볼루션을 플레이하면서 목표가 있다면?

A. 역시 목표는 공성전 아니겠습니까! 요새전은 나오자마자 영주가 되긴했으나 공성전이 역시 제일 기대됩니다. 성이 등장한다면 누구보다 먼저 성주가 되는 것이 현재 저의 목표입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리니지2 레볼루션 유저 여러분! 무료 장비 상자에서 꼭 SR 등급 배경 장비를 획득하길 기원합니다.(웃음) 그리고 강화는 성공했을 때 꼭! 멈추시길 바랍니다...(눈물)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시영 기자의

SNS
공유

댓글 17

  • nlv2 학식충대장
  • 2017-01-24 01:45:30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첫번째 사진 너무 잘생기셨어요 ^^
  • nlv2 농향
  • 2017-01-24 01:55:10
  • 평소 자주 시청합니다 항상 좋은정보 알려주시고 유머있으시고 재미있는 방송을 위해 여러가지하시는모습이 참 보기좋네요 ㅎㅎ
  • nlv2 판드랄2
  • 2017-01-24 01:56:35
  • 광휘님 아프리카BJ중에 가장 성실한 비제이라고생각해요 댓글다 읽어주시고 흥행하세요
  • nlv2 MACRO
  • 2017-01-24 02:00:44
  • 아프리카tv에서 제일 꿀팁이많이터지고 모든 질문에 한분한분 정성스레 답을 해주시는 리니지2레볼루션에 없어서는 안될 비제이십니다
  • nlv2 WJSN연정
  • 2017-01-24 02:04:49
  • 회원가입도하고 댓글도 달았습니다. 귀찮네요..
    퀵뷰는 어디로 받으러 갈까요?
  • nlv2 헬로연아
  • 2017-01-24 02:04:49
  • 이 비제이 괜찮음 우연히 봤는데 좀 웃김 ㅋㅋ
  • nlv2 하늘보자
  • 2017-01-24 02:05:24
  • 어..광휘님이 여기 나오네요..신기방기
  • nlv2 광희킬러봇희
  • 2017-01-24 02:05:48
  • 어?? 광희형이 여기나오셧네?? 라고 무심한듯댓글달아야 퀵뷰준다해서 달아봅니다
  • nlv2 비벼침묵아
  • 2017-01-24 02:07:55
  • 광휘님이 아프리카 넘버 원 야식추천 비제이로써 명성이 자자합니다. 앞으로도 담백하고 깔쌈한 야식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홧팅!
  • nlv2 tosskal
  • 2017-01-24 02:17:27
  • 광휘님 일단 조선TV 나오신거 축하드립니다 ~ 항상 시청자와 소통하며 친절하게 하나하나
    꼼꼼히 대답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방송활동 번창하시고 ~ 날씨도 추우신데 몸건강하세요 ~^^ 방송 화이팅 ^^
  • nlv2 소름돋네4
  • 2017-01-24 02:22:40
  • 몸조심해라
  • nlv2 순대마을님
  • 2017-01-24 02:29:54
  • 이분 예전에 레이븐방송하실때 참재밌게봤었는데..요즘 방송시간대가 어떻게되나요?
  • nlv2 광희킬러봇희
  • 2017-01-24 02:33:47
  • 순대마을 비제이가시켜서댓글달앗네여 방송에서방금언급함 ㅋㅋㅋㅋㅋ 사실 레이븐때방송안봣다하심
  • nlv2 NA쩌움
  • 2017-01-24 05:52:02
  • 항상 방송 잘 보고있슴돠^^ 팁도많이가지고가영+_+// 똑같은 질문에도 늘 친절히 답변해주시는 모습 멋있었어요 ㅎㅎ 엄지척^_________^
  • nlv2 깽맨
  • 2017-01-26 02:30:32
  • 댓글 달라고 회원 가입까지 했네요 항상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유머러스한 멘트와 정말 친절한 겜 상담 가끔 개인 상담까지 해주는 모습 정말 힘든게 눈이 좋으신건지 겜하면서 멘트 날리면서 혈맹까지 챙기면서 시청자 앵간하면 거의 물어보는 거에 대한 답변 거의 다 해줄라고 하는 열혈남자 같은 모습보고 얼마전부터 시청하고 있지만 첨 시청하면서 부터 팬이 됐네요
    앞으로 아프리카 원탑 BJ님이 되길 바랄께요 광휘님 화이팅 ^^
  • nlv110_6876 현은령
  • 2017-02-02 20:51:48
  • 댓글알바 오지네
  • nlv112_24585 매페짱짱맨
  • 2017-02-02 20:59:06
  • 댓글알바라고하기보다는 저 비제이 시청자애들인듯?
    퀵뷰라도 주나
  • nlv30 오락초고수
  • 2017-02-10 07:24:15
  • 딱지색이라도 좀 바꿔서 티좀 안나게하지....
  • nlv187_345 아크님
  • 2017-02-10 14:13:13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흰딱들뭐야
  • nlv22 Prey윤잎
  • 2017-05-23 12:36:34
  • 게임기사에 비제이찬양댓글 안봐도 뻔한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