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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 가이드

크루세이더(남)는 남성 프리스트의 전직 중 하나로 신앙심을 바탕으로 아군을 강화시키거나 적에게 직접 성스러운 징벌을 내리는 전형적인 성직자 캐릭터다.

기본적으론 체력 또는 정신력을 주능력치 삼아 파티원들에게 버프와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버퍼(버프크루)지만 지능을 주능력치 삼아 마법 공격을 하는 딜러(배틀크루)로 전환이 가능한 직업이다.

모든 공격이 자체적으로 명속성을 보유하어 별도의 속성 부여는 필요 없다.

- 특징

버프크루는 파티 전원의 화력과 내구성을 동일하게 강화하고, 자신의 능력치를 끌어올리고 나면 파티원에게 적용중인 버프를 증폭시켜주기 위해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 없으며, 사망 시 즉시 부활시키는 생명의 원천, 적절한 성능의 회복기 등 전체적인 성능이 한곳에 치우침 없이 밸런스가 맞춰져 있는 버퍼다.

특이하게 2차 각성기를 자기 강화 버프로 사용하게 되는데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시전한 스킬 수에 비례해 자신의 체력과 정신력을 최대 24스택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올라간 스탯은 파티원 지원 버프를 더 강하게 만들어준다.


버퍼로서 크루세이더(남)의 특징

배틀크루는 파티 지원 능력을 거의 다 포기하고 자체적인 공격에 투자한 캐릭터이다. '성령의 메이스'를 습득할 경우 파티원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스킬들의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딜러로 바뀐다. 2차 각성기가 바로 심판을 내리는 '징벌'스킬로 변경되고 빛의 복수가 자신의 공격이면 100% 발동하게 되는 등 스킬도 딜러에 적합하게 바뀐다.

딜러로 전환됐어도 판금 방어구의 높은 방어 능력과 여전히 사용가능한 회복 스킬을 이용해 즉사급 공격이 아니라면 몸으로 버티고 회복하며 공격하는 전사형 캐릭터이다.


퓨어딜러로 전환됐지만 회복관련 일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스킬 한방 한방의 공격력이 낮고 대신 스킬 쿨타임이 짧으며 기본 공격과 '빛의 복수'를 통해 메꿔야 하는 형태의 캐릭터기 때문에 쉴 틈없이 공격하며 피해를 누적시키는 지구력 싸움을 벌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 장비 및 아바타&엠블렘

무기는 프리스트의 무기 중 '십자가'를 사용한다. 버프 관련 옵션이 십자가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버퍼의 역할을 수행할 때는 십자가 이외의 무기는 고려되지 않는다.

딜러의 역할을 하고자 할땐 무기 마스터리가 없고, 고정 데미지 타입이므로 무기 선택에 제약 받지 않으나 지능과 마법 크리티컬을 제공하는 '낫'과 '염주' 사용을 권장한다. ‘낫’은 빠른 공격속도를 강점으로, ‘염주’는 높은 지능과 마법 크리티컬을 강점으로 갖는다.

아바타와 엠블렘은 버퍼로 활약할때는 체력or정신력과 캐스팅속도 위주의 능력치를 가져간다. 버프 크루는 버퍼 클래스기 때문에 버프력에 영향을 주는 스탯인 체력/정신력을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최대한 수급하는 편이 좋다. 다만 옐로우, 그린 엠블렘의 경우 통상적으론 구할 수 없고 이벤트로만 수급할 수 있어 캐스팅속도나 HP MAX등 다른 엠블렘을 임시로 쓰기도 한다.

플래티넘 엠블렘은 버프 스위칭 아바타에 '영광의 축복'을, 아포칼립스 아바타에 '수호의 은총' 총 2가지가 사용된다.

버프 크루세이더(남)
스위칭 스킬 영광의 축복
(3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수호의 은총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캐스팅속도 or 정신력 체력 or 정신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체력 or 정신력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영광의 축복
아포칼립스
체력 or 정신력
HP MAX
하의 HP MAX 체력 or 정신력
HP MAX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체력 or 이동속도 이동속도

딜러로 활약하고자 할때는 다른 마법 딜러들과 마찬가지로 지능 위주로 능력치를 가져간다.  마법크리티컬 보정이 '성령의 메이스'의 20%를 제외하면 전혀 없기 때문에 피부, 무기, 오라 등 다색 엠블렘 소켓에서 어느정도 마법크리티컬을 수급한 다음 나머지를 지능으로 채우는 편이 좋다.

아바타 상의와 플래티넘 엠블렘은 '용기의 은총'을 사용하면 된다. 

배틀 크루세이더(남)
스위칭 스킬 성령의 메이스
(20레벨)
플래티넘
엠블렘
용기의 은총
슬롯옵션앰블럼
머리/모자 지능 지능 + 마법크리티컬
지능
얼굴/목가슴 공격속도 지능, 공격속도, 캐스팅속도
상의 [스위칭]성령의 메이스
용기의 은총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하의 HP MAX
지능(이벤트 아바타 한정)
마법크리티컬
지능 + 마법크리티컬
허리 회피율
인벤토리 무게 증가
이동속도
신발 이동속도 이동속도

-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버퍼로 활약할때와 딜러로 활약할때의 선호도가 같은 탈리스만도 있고 완전히 평가가 갈리는 탈리스만도 있다.

또한 탈리스만 옵션에 있는 '영광의 축복' 성능 강화의 경우 105레벨 장비부터 있는 '버프력' 옵션이 올려주는 버프 성능에는 적용되지 않아 무시해도 되는 수준의 격차를 보여준다. 이에 버퍼로 활약할 땐 부가 옵션을 보고 채택하는 편이다.

'앱솔루트 배리어'는 딜러로 활약할때의 핵심스킬인 '플래시 글로브'를 큰 폭으로 강화시켜 줘 필수적으로 채용한다. 버프성능도 어느정도 보장해주면서 신성한 빛을 공격 타입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 줘 양쪽 모두 채용의 가능성이 있다.

'라이프 오브 배슬'은 '생명의 원천'의 속도증가치를 대폭 강화시켜주면서 '참회의 망치'의 회전율을 대폭 올려준다. 버퍼로 활약할땐 반드시 챙기게 되며 딜러로 활약할때도 꽤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

'미카엘라의 심판'은 '정의의 심판'의 채널링을 큰 폭으로 감소시켜준다. 다만 SP 가성비 문제때문에 굳이 정의의 심판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딜러로서 채용 가치는 미묘한 편이다. 버퍼일땐 힐 윈드를 쓰고 바로 해제해도 배리어가 남도록 바뀌어 사용 편의성을 크게 올려준다.

'기적의 침례자'는 미라클 스플리터의 피니시 공격을 삭제하고 단순 전진 돌진기로 바꿔준다. 다만 공격력 상승치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니라 딜러 역할을 할 때는 채용 가치가 없다.

버퍼로서도 큐어 사용시 파티원에게 5초간 상태이상 면역을 부여해 주는데 자신에게 상태 변화를 걸고 이득을 보는 세팅을 한 경우 되려 피해를 주게 되니 현 상황에서 채용 가치는 다소 떨어진다.

'찬란한 빛의 조력자'는 '운명의 창'을 홀딩 스킬로 바꿔주는 탈리스만이다. 딜러로 갈땐 이거만 보고 쓰기에는 화력 상승에 영향이 적어 채용하지 않으며 버퍼로 갈 땐 무력화 게이지를 깎을 수 있는 점을 보고 채용할 만 하다. 

'디바인 프로텍트'는 마찬가지로 '디바인 플래쉬'의 무색 큐브 조각 소모를 없애 기본기로 편입시켜주는 탈리스만이다. 폭발 범위도 눈에 띄게 넓혀줘 딜러로선 가장 먼저 채용하는 탈리스만이다. 버퍼의 경우 파티원에게 피해 감소 10% 버프를 걸어줄 수 있어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 매력적인 탈리스만이다.

'생츄어리 오브 헤븐'은 홀리 생츄어리를 단타기로 바꿔주고 버퍼일 땐 마법진 폭발이 약간 늦춰지며 범위 안에 있었으면 5.5초동안 HP가 계속해서 회복되는 효과가 추가된다. 딜러와 버퍼 양쪽에 모두 유용한 탈리스만으로 양측 모두 거의 고정으로 채용한다.

앱솔루트 배리어
(플래시 글로브,
신성한 빛)
- 플래시 글로브
구체가 이동하지 않음
크기 30 % 증가
다단히트 간격 10% 감소
최대 다단히트 횟수 2회 증가

- 플래시 스크랩
구체가 이동하지 않음
크기 30% 증가
공격력 13% 증가

- 신성한 빛 마법 데미지도 흡수할 수 있음
견디는 데미지 5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기절 범위 20% 증가
기절 시간 20% 증가
플래시 글로브 다단히트 간격 15% 추가 감소
플래시 글로브 최대 다단히트 횟수 3회 추가 증가
플래시 스크랩 공격력 22%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라이프 오브 배슬
(참회의 망치,
생명의 원천)
참회의 망치 사용 시 성안의 미카엘라가 사용하는 참회의 망치를 소환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5% 증가

생명의 원천 공격/캐스팅/이동속도 10% 추가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참회의 망치 크기/충격파 범위 3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6% 증가

미카엘라의 심판
(정의의 심판,
힐 윈드)
성안의 미카엘라가 사용하는 정의의 심판을 소환
빛의 칼날 다단히트 횟수 50% 감소
피니쉬 빛의 창 공격력 84% 증가

힐 윈드 스킬 시전 후 이동 가능
범위 내 파티원에게 즉시 배리어 부여
HP/MP 회복량 비율 15% 추가 증가
쿨타임 16%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정의의 심판 범위 20% 증가
피니쉬 빛의 창 공격력 증가율 32%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4% 증가

기적의 침례자
(미러클 스플리터,
큐어)
돌진 이동 거리 25% 증가
쿨타임 25% 감소

- 큐어 해로운 상태변화가 모두 회복되며, 모든 레벨에 적용
3초간 모든 상태이상 내성 100% 증가
큐어 적용 범위 20%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십자가 크기 30% 증가
피니시 공격 삭제
공격력 15%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8% 증가

찬란한 빛의 조력자
(운명의 창,
아포칼립스)
낙하한 운명의 창이 적을 꿰뚫면서 2초간 무력화시킨 후 폭발
운명의 창 공격력 13% 증가

아포칼립스 시전 후
디바인 플래쉬 스킬을 자신을 제외한 아군 파티원에게 사용 시
힐 윈드, 홀리 생츄어리의 회복 효과를 파티원이 적용받을 시
썬더 해머:유피테르의 적 대상 속성저항 감소 효과를 적용 받을 시
아포칼립스의 남은 쿨타임 1초씩 최대 25초까지 감소
 
[탈리스만 추가 효과]
운명의 창 크기/폭발 범위 20% 증가
공격력 증가율 18%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 지능 증가량 4% 증가

디바인 프로텍트
(디바인 플래쉬)
데미지 경감 지속시간 1.2초 증가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 삭제
폭발 범위 20% 증가
공격력 13% 증가
 
[탈리스만 추가 효과]
폭발 범위 20% 추가 증가
공격력 증가율 22% 추가 증가

디바인 퍼니쉬먼트가 유지되는 동안 디바인 플래쉬 적용 대상에게 피해 감소 10% 버프를 부여
영광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6% 증가

생츄어리 오브 헤븐
(홀리 생츄어리)
마법진 범위 20% 증가

성령의 메이스 습득 시 효과
스킬을 시전하면 즉시 피니쉬 폭발이 발동
- 다단히트 공격 삭제
- HP 회복량 200% 증가
- 피니쉬 폭발 공격력 49% 증가 - 버퍼 전용 옵션

스킬을 시전하면 지정 위치에 성역을 발동
- 성역 내에 자신 및 파티원에게 회복 버프를 적용
- 성역 HP 회복량 : 홀리 생츄어리 회복량의 600%
- 성역 HP 회복 지속 시간 : 5.5초
- 성역 폭발 공격력은 기존 피니쉬 폭발 공격력의 200%
 
[탈리스만 추가 효과]
마법진 범위 20% 추가 증가
피니쉬 폭발 공격력 29% 추가 증가

영광의 축복 힘/지능 증가량 8% 증가

- 실전 운용 및 장비 테마 추천

크루세이더(남)는 버퍼로 활약할때와 딜러로 활약할때의 역할이 완전히 달라진다. 버퍼로 활약할때는 ‘디바인 퍼니쉬먼트’의 스택 및 유지시간, 많은 스킬과 대상을 하나하나 지정해야 하는 스킬의 존재 때문에 관리할 항목이 많아 손이 바쁜 버퍼이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의 개수가 많고 일부 스킬은 단일 대상 사용이기 때문에 어떤 순서로, 누구에게 버프를 사용했는지 기억해둘 필요가 있다. 특히, 디바인 플래쉬의 ‘신앙’ 효과는 2차 각성기 ‘디바인 퍼니쉬먼트’ 유지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최우선 순위로 기억해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파티의 1P 혹은 4P에 위치하는 것이 권장된다.

그럼에도 보호의 징표, 홀리 생츄어리, 생명의 원천, 탈리스만이 곁들여진 디바인 플래쉬의 막강한 보호/회복 효과로 인한 높은 안정성과 아군 전체를 동등하게, 상시적으로 강화하는 것은 큰 장점이다. 변수를 차단하며 파티를 관리한다면 막강한 서포트 능력을 받은 아군이 무자비한 화력을 뿜어내는 장면을 목도할 수 있을 것이다.

딜러로 활약하는 크루세이더는 짧은 쿨타임의 스킬과 빛의 복수의 지속 딜링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근거리에서 계속해서 적과 전투를 벌이는 전형적인 전사 캐릭터다.

웬만한 공격엔 멀쩡한 단단한 몸과 강력한 회복 능력을 바탕으로 쉬지 않고, 끊임없이 적을 공격해야 한다. 특히 회복기의 경우 범위 내에 있는 아군도 적용 받기 때문에 죽을 아군을 살려내는 모습도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부족한 슈퍼아머와 캐스팅기의 존재, 근접상태에서 불리한 공격기와 둔한 움직임 때문에 진입과 이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이동 속도에 어느정도 신경 쓰는 것이 권장된다. 조작 난이도는 쉬운 편이나 상위 컨텐츠로 갈 수록 캐릭터 숙련도와 패턴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아이템 테마의 경우 유피테르로 강화된 기본 공격, 자동으로 적을 공격하는 빛의 복수, 기본기로 편입된 디바인 플래시까지 합쳐져 기본기 테마의 포텐셜이 매우 높은 편이다. 다만 각성기의 쿨타임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버퍼 역할과 겸용이 힘들어 이 점은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