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수표 원신DB

리포터 뉴스

베스트 게시판

추천! 팁과 정보

시로코 공략

프레이 공략

핀드워 공략

던조 추천게시물

장비/스킬 집중분석

캐릭터 & 계수표

직업별 베스트

캐릭/경매장 검색

  • 귀검사(남)
  • 귀검사(여)
  • 격투가(남)
  • 격투가(여)
  • 거너(남)
  • 거너(여)
  • 마법사(남)
  • 마법사(여)
  • 프리스트(남)
  • 프리스트(여)
  • 도적
  • 나이트
  • 마창사
  • 총검사

팁과 정보

묻고 답하기

레이드 구인/구직

사건사고

결자토

인증 게시판

영고탈출 기원 게시판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스크린샷 + 득템, 강화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통합 거래

길드홍보 게시판

공지사항

HTML5게임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껨조티비

구글게임랭킹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계수표 가이드

Q. 표에서 상단에 범례가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표기 계수 : 스킬 정보 자체에 표시되어있는 계수 (특정조건부 증뎀까지 합산)

TP 적용 : 해당스킬의 TP강화가 존재할경우 추가로 일정량의 증뎀만큼 표기 계수에서 더해진 수치

스증 적용 : 데미지에 기여하는 모든 버프,패시브 수치를 곱한 계수(스증,크증,추뎀,힘,지능,물공,마공,독공,속강)

%/쿨 : 스증 적용을 쿨타임으로 나눈 숫자(사전적 의미의 dps, 스킬의 회전율을 나타냄)

 

Q. xx스킬에는 yy패시브 적용안되는데 반영되어있는건가요?

A. 99.9% 반영되어있습니다.

직업별 버프&패시브 수치에 연한색으로 표시된 스킬은 전체 스킬 적용이 아닌 일부 스킬에만 적용되거나 일부스킬들이 추가적으로 적용받는 효과가 있는 버프&패시브입니다.(한두개만 추가로 붙는경우는 제외)

단, 진짜로 놓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상기한대로 연하게 표시 안되어있으면 제보해주세요.

 

Q. 무기별특성에 따른 쿨타임변동은 반영이 되어있는건가요?

A. 마찬가지로 99.9% 반영되어있습니다.

​예시로 남스커의 쿨타임의 경우엔 통파(무기 쿨타임특성 x)로 쿨타임을 측정한 후 쿨타임*0.9(권투글러브 착용가능 10%)*0.9(권투글러브 무기특성 10%) 이렇게 계산됩니다. 만약 의심가는 부분이 있다면 직접 계수표에 표기된 스증적용을 적용되는 쿨타임으로 나눠서 계산후 질문해주시면 저도 오류를 찾기 더 쉬워집니다.

 

Q. 장착한 장비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 : +5 개조 원초의 꿈

방어구 : +10 증폭 각 직업별 마스터리에 맞는 재질로 재질변환을 한 '대자연의 숨결' 방어구

악세서리 : +10 증폭 정령사의 장신구(단, 쿨타임 감소 효과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특수장비 : +10 증폭 노멀라이즈 싱크로

칭호 : 사도 강림 (+6 속강 마법부여)

아바타 : 찬란작 레어 아바타(상의 옵션 적용) / 클라리스타

엠블렘 : 각 직업별로 '만크'를 맞출수 있을 만큼 분배된 '찬란한 엠블렘'

플래티넘 엠블렘 : 각 직업별로 최적화된 엠블렘

크리쳐 : 각성의 서 SD 크리쳐(2각패 +1 추가 반영)

휘장 : 각 직업에 맞는 +7 강화 레전더리 휘장 & + 7 속강 젬

모든 부위 극 마법부여(크리티컬 여유가 있을 경우 어깨, 벨트, 신발 스텟 마부까지 사용)

시로코 장비의 경우 최적화된 잔향부여와 넥스 사용

방어구를 지정하는 이유는 스텟,속강의 기준점을 잡기 위함이며 정가의 길이 존재하는 검은 수정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장비로 지정하였습니다.​

 

Q. 스텟버프나 속강버프, 고정된 수치의 물리공격력은 어떻게 계산되는 건가요?

A. 위의 장비를 기준점으로 계산됩니다.

위의 장비에서 속성강화수치는 437이 나옵니다.

/ 대자연의 숨결 + 정령사의 장신구 + 노멀라이즈 싱크로 장비 옵션 266

/ 무기 마법부여 15

/ 악세사리 마법부여 30*3 = 90

/ 마법석 마법부여 20

/ 칭호 마법부여 6

/ 클라리스타 오라 20

/ 잠재능력(캐릭터 기본 속강) 13

/ 젬 7

여기에 레이드 보스의 속성저항이 포함되어 50이 감소가 되며 파티플레이 계수표의 경우 세라핌의 빛의 은총이 포함되어 60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속성강화는 솔로플레이 계수표에선 387, 파티플레이 계수표에선 447의 수치로 고정됩니다.

여기에 파티플레이 계수표의 경우 세라핌의 '용맹의 축복(아리아o)+크럭스 오브 빅토리아'가 반영되어 스텟 40917이 추가됩니다. 세라핌의 버프는 위의 장비와 동일하게 올 10증폭 졸업셋팅 세라핌의 버프를 사용합니다.

고정 수치의 물리공격력은 다음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위의 내용들을 기준점으로 삼아 '던파 데미지 공식'을 사용해 데미지 상승량을 도출합니다. 따라서 기준 스펙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스텟버프&패시브를 소유한 직업의 경우 기준점의 변화에 따른 전체 딜량 감소율이 포함되있습니다.

 

Q. 왜 표기계수에서 버프&패시브수치를 곱한수치랑 스증적용수치랑 미묘하게 다른가요?

A. 무기 앞뎀보정과 스텟보정때문입니다.

무기 앞뎀보정을 추가하는 이유는 각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의 수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직업 표의 상단에(직업명 오른쪽에) 해당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와 물리or마법 공격력이 적혀있습니다. 물론 파티플레이 계수표의 경우 스텟과 동일하게 세라핌의 용맹의 축복으로 인한 상승수치인 2219가 추가됩니다.

이 수치를 토대로 5개조 기준 독립공격력 (2694(+ 파티플레이 계수표 2219))에 비교한 증감치가 보정됩니다.

물리&마법공격력 수치는 다음과 같으며 4624~4972 사이의 수치가 나옵니다.

/ 원초의 꿈 물리/마법 공격력 1057~1375 (마공보우건 ~ 물공대검)

/ 원초의 꿈 5개조 물리/마법 공격력 920~960 (마공보우건 ~ 물공대검)

/ 방어구 마법부여 140

/ 보조장비 마법부여 70

/ 휘장 30

/ 무색 큐브의 계약 40

/ 100레벨 에픽 귀걸이 10강 강화 48

/ 클라리스타 오라 35

/ 잠재능력 65

/ 용맹의축복 2219

 

독립공격력 수치는 다음과 같으며 4913 수치가 나옵니다.

/ (잠재능력을 포함한) 95레벨 캐릭터 기본 수치 1045

/ 원초의 꿈 711

/ 원초의 꿈 5개조 675

/ 방어구 마법부여 140

/ 보조장비 마법부여 70

/ 휘장 30

/ 무색 큐브의 계약 40

/ 100레벨 에픽 귀걸이 10강 강화 48

/ 클라리스타 오라 35

/ 용맹의축복 2219

또한, 고정수치의 물리공격력 버프&패시브를 가진 직업인 '검제'는 위의 수치를 기준으로 스텟버프와 마찬가지로 '데미지공식'에 근거에 기대값을 도출합니다.

 

Q. 스텟보정은 어떤방식으로 들어가나요?

A. 각 직업별 스텟 격차에 따른 루프송까지 계산하여 동일하게 졸업셋팅일때 스텟으로 인한 격차를 보정합니다.

해당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Q. 스위칭 되는 버프수치는 어떻게 측정이 되는건가요?

A. 오퍼레이션 호프 드롭장비를 활용합니다.

모든 직업의 버프는 심연의 편린 S 포함 9세트 + 뒤틀린 심연 + 플티작 + 3레벨 칭호 + 크리쳐를 포함한 극 스위칭 상태입니다.

 

Q. '캐릭터 속강에 따른 증가율'과 '속추뎀 보유시 증가율'은 무엇인가요?

A. 해당 직업이 각각의 상황에서 통상적인 직업보다 추가적인 이득을 얻는 정도를 말합니다.

해당 내용이 있는 직업의 공통점은 버프&패시브에 '속성강화'가 오르는 스킬이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계수표의 작성기준이 상당히 높은 속성강화수치를 가지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저평가될 우려가 있는 자속강직업을 위한 추가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캐릭터 속강에 따른 증가율'은 현재 계수표 작성기준 속성강화 수치에서 -100, -200, -300의 수치가 차이날 경우 각 직업이 보유하고 있는 속성강화 버프&패시브의 수치 상승율과 계수 상승율을 나타냅니다.

'속추뎀 보유시 증가율'은 현재 계수표 작성기준 속성강화 수치인 447을 기준으로 장비 옵션중 하나인 '속성 추가 데미지'를 보유할 경우 타 직업 대비 이득을 보는 수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Q. 이 스킬은 도저히 타수가 이렇게 나올수가 없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삼은건가요?

A. 수련의 방에서 '샌드백'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마찬가지로 인간형, 건물형에 따라 계수가 달라지는 스킬들의 경우 건물형에 스킬 자체가 발동하지 않는 이상 건물형 사용 기준입니다.

단, 일부 스킬들의 경우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풀히트 하지 않은 별도의 계수나 타수를 명시하여 출력중입니다.

 

Q. 다른 무기를 꼈을때의 기준은 무엇을 근거로 산출되는 건가요?

A. 무기간 기본 스펙 차이를 근거로 산출됩니다.

예를 들면 창과 봉의 앞뎀이 계수표 기준스펙에선 각각 4972, 4815 이 나오는데요, 이를 단순히 4815/4972 한 수치가 딜 감소율이 됩니다. 단, 무기 마스터리 보정이 무기간 다른경우에는 무기마스터리까지 반영됩니다.(ex : 다크로드, 다크나이트)

하지만 몇몇직업은 %/쿨이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쿨타임이 줄었는데 쿨타임감소량과 %/쿨 상승량이 일치하지 않는 점에서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요. 쿨타임이 줄었어도 무기자체의 위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무기를 바꾸면 쿨타임과 전체적인 딜이 같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쿨타임 보정이 약한경우에는 무기교체로 인한 딜 차이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Q. 탈리스만 적용된 계수는 어떤식으로 계산되어있나요?

A. 카펠라의 성흔 유니크 탈리스만의 기본 효과와 추가효과만 계산합니다. 룬의 효과로 인해 달라지는 경우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Q. 신화 등급의 장비는 반영하지 않는건가요?

A. 기본적으론 반영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신화장비는 입수경로가 오로지 랜덤드랍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운의 영역이라 판단하여 반영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다만 100레벨 시즌 중에 어느정도 정가요소가 추가되면 갱신될 여지는 있습니다.

 

Q. (25초 계수표) 최고세팅에 표시해 주는 무기/장비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A. 새벽반님의 장비조합기를 활용해 산출합니다.

기본적으로 원계수를 정렬한 다음 조합기에서 산출되는 장비%에서 레벨링, 무기보정, 직업보정이 모두 제거된 '순장비계수'(배포버전엔 없습니다)를 별도로 산출한 다음 해당 값이 원계수표 기준(원초+대정싱)대비 몇% 더 높고 낮은지 계산한다음 세부적으로 패시브 레벨링과 조건부 스증값을 계산합니다.

 

Q. (25초 계수표) 왜 조합기에서 나온 1등 조합과 25초 계수표에서 보여주는 조합이 다른가요?

A. 가계산과 정밀계산의 차이에서 발생합니다.

조합기는 최대한 변수를 줄이기 위해 액티브 스킬의 비중을 일괄적으로 지정해두며 조건부 레벨링, 이중 레벨링 같은 경우는 최대한 보정을 하긴 하지만 정밀하게 계산되지 않습니다. (링크 : 장비 % 산출에 대한 새벽반님의 세부 설명 글)

따라서 가계산을 하는 조합기와 달리 25초 계수표는 스킬별 비중, 조건부&이중레벨링에 대한 정밀계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조합기에선 약했던 조합이 정밀계산을 통해 뒤집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Q. (25초 계수표) 그럼 25초 계수표에서 보여주는 조합이 제일 쎈건가요?

A. 원계수표와 조건이 동일하다면 맞습니다.

다만, 원계수표에는 신화 등급 장비, 시로코 레이드 장비, 플래티넘 칭호의 특수 스증 옵션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장비의 보유 현황에 따라 항상 최고 조합은 엎치락뒤치락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온전히 개별 캐릭터의 '운'에 의해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이기 때문에 반영할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위에 서술한 내용과는 별개로 특정 장비의 경우 환산할때 아예 상정하지 않는 일부 장비가 있습니다. 해당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메마른 사막의 유산 세트 : 상당히 강력한 이중 패널티(퀵슬롯 6개 사용 불가, 피격 5회 이하)의 존재로 극히 일부 유저만 최대포텐셜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배제합니다.
- 삼켜진 분노 세트 : 버퍼도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3세트의 피격 데미지 증가 패널티와 부위당 10%씩 있는 5초에 달하는 지속피해 옵션 때문에 배제합니다.
- 운명의 주사위 세트 : 각 부위별 옵션의 편차가 너무 크며 이걸 유저가 개입할 수 없는 운에 의한 편차기 때문에 정형화 하기 힘들어 배제합니다.
- 광란의 추종자 세트 (3세트만) : 3세트 옵션의 경우 상당수준의 광란 스텍을 유지해야 제 성능이 나오기 때문에 딜 타임의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시로코 레이드에서 최대 성능을 유지하기 힘들어 배제합니다. 단, 2세트(팔찌&마법석)의 경우 요구되는 광란 스텍의 수치가 그리 높지 않아 흑마술 2세트 보다 더 쎄게 나온다면 채용합니다.

 

Q. (25초 계수표) 룬은 어떤식으로 적용되나요?

A.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룬은 '유니크'등급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예외로 전략적으로 '커먼', '언커먼', '레어' 등급을 사용하는 '서클메이지'의 경우 별도로 툴팁에 기재합니다.

또한, 스킬이름에 표시되는 색상은 1~6개의 룬을 한번에 표현합니다. 만약 계수표에 표기된 룬의 색깔이 9개를 넘었다면 특정스킬에 룬이 1개만 적용중인 겁니다.

 

Q. 그래서 계수가 높으니 이직업 센거죠? / 계수가 낮으니 약한거죠?

A.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계수표는 동일 조건에서 스킬을 한번씩(지속딜로 따로 표기한경우 제외) 사용했을 때 강약을 나열한 표입니다. 비록 타 직업과의 형평성을 위해 최대한 노력한 표이긴하지만 실전에서 얼마나 잘 적중시킬수 있느냐, 더 나아가서 이 직업이 얼마나 딜 효율도 좋아서 실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지는 계수표에서 보여주지 못합니다.

 

해당 글 이외의 질문내용이나 오류 제보는 '대략볼록할철'로 쪽지를 보내주시거나 '00.df.db@gmail.com'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1. 장비는 추가레벨링이 있는 아이템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기준 속도를 준수해서 장착

2. 쿨타임 감소 아이템 착용시 해당 에픽 세트를 최소 3부위(혼합셋은 방어구 제외 가능) 착용해야함

3. 수련의방 설정에서 기준속도를 넘지 않게끔 속도 보정을 주고, 크리티컬 보정을 활용하여 확정크리티컬로 맞춤.

4. 속도 관련 자버프, 퀵스탠딩 모두 마스터

5. 몬스터는 운석으로 25초 타임어택.

6. 스킬 사용 순서, 딜표, 스킬트리(TP까지), 탈리스만&룬 기재하여 영상 제보

(쿨타임감소 아이템에 레벨링이 달려있을 경우 평타 1사이클의 딜표를 포함해야함)

7. 벽치기 허용, 깔아두기는 타임어택 카운트(3,2,1)때 시전해서 몬스터를 제대로 적중 시켜야함.

8. 마스터한 스킬은 20초 이내에 최초 1회 이상 모두 사용해야함. 

9. 스위칭 되는 부위는 모두 가능하나 반드시 노스위칭 제보를 동시에 해야함 

(태극 음-양은 단독제보 가능 / 스위칭포함 제보는 정규순위에 집계안되며 별도로 외전격으로 제작될 예정)

10. 제출된 영상은 던파조선의 '가이드' 게시판에 등재되기 때문에 영상 해상도는 최소 480+, 음성은 게임음성만 녹화되야함

11. 도핑금지.

12. 계수표와 본인의 아바타상의옵션&플래티넘 엠블렘이 다를 경우 반드시 추가 제보 해야함

제보는 00.df.db@gmail.com 으로 영상을 첨부하여 보내주시거나 유튜브에 올리신후 던파조선 쪽지(대략볼록할철)로 알려두시면 됩니다.

 

마소를 제외한 '지혜의 산물' 착용하시는건 상관없는데 최종환산에선 지혜의 산물 적용안합니다.

 

마찬가지로 신화도 역작, 흐름신화 제외한 신화들 착용하는건 상관없는데 최종환산에선 신화 적용안합니다. 이유는 계수표 작성 기준과 동일

 

제보하실때 반드시 '탈리스만'과 '룬'의 정보를 알려주셔야하며 '룬'의 경우 보라색, 빨간색을 최대수치로 적용하길 원하는 스킬을 알려주셔야합니다. '파란색, 초록색'을 이용해서 추가 시전을 했을 경우 반드시 어느 등급인지, 몇개를 썼는지 적어주셔야합니다.

 

직업별 기준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정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붉은색 바탕의 직업은 편린풀 상태, 아바타&칭호 미착용 상태에서 공격속도 +80%, 푸른색 바탕은 캐스트속도 +60%입니다.

보라색 바탕은 해당직업의 스킬들이 스킬마다 적용받는 속도가 다른 직업들입니다. 

 

공격속도

아바타 15% (목가슴+얼굴+세트)

엠블렘 0~9.2%

칭호 3%

젬 3%

24레벨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35.3% (24레벨 아포칼립스 35%)

18레벨 대천사의 축복 13.5% (30레벨 생명의 원천 22.8%)

20레벨 신실한 열정 12.1% (세인트 관련 스킬 없음)

도합 81.9~88%

 

캐스트속도

아바타 3%~31% (머리,모자, 세트옵)

엠블렘 0~18.4%

칭호 3%

젬 4.5%

18레벨 대천사의 축복 13.5% (세인트 생명의 원천 10%)

도합 24~66.9%

 

최대치보단 최소치에 가깝에 맞추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공속은 80%, 캐속은 60%를 보정값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단, '쿨감'부위를 착용한 빌드일시 착용한 쿨감부위에서 추가적으로 오는 속도옵션은 초과해도 인정됩니다. ('시간을 가리키는 지침'을 착용한 배틀메이지의 속도 167% ->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