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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 패스 마스터가 되는법, 모든 패스 종류와 설명!

nlv22 maring  |  2015-06-24 00:27  |  조회 28954

 

안녕하세요 로이투스입니다
감독명 : ZeTikO로이투스
클럽명 : ZeTikO, -> http://cafe.naver.com/fifazetiko




패스글을 시작하기전에 패스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이번 글은 움짤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스는 모든 협동스포츠의 기본입니다.
패스의 종류는 많지만 게임상에서 구분할수 있는 패스는


일반패스(S), 쓰루패스(w), 로빙쓰루패스(QW), 롱패스(A), 로빙패스(CA) 정도이다. (크로스 제외)

 

제가 임의대로 패스의 종류를 나눠보겠습니다.

노룩패스는 빼고요;

 

1. 일반패스

 

? 일반패스? 하실분들도 있지만
모르시는분들이 너무 많은 부분을 언급하려고 적었습니다.
일반패스는 선수가 있는 방향으로 가는 패스이지만
단 한가지 상황에서는 선수가 있는 방향으로 안나갑니다.

 

바로 상대 패널티라인 안쪽지역인데요


패널티라인 안쪽으로 들어가는 선수에게 S패스를 할 경우
쓰루패스처럼 앞쪽에 찔러주는 패스가 됩니다.

 

어? S눌렀는데 와 패스보소 하시는분들 많을겁니다.
그리고 S눌렀는데 왜 절루가 한탄하시는분들도 있구요.

이 부분 두번 세번 언급하고싶네요.


패널티라인 안쪽에서 s 패스시 w패스와 비슷한경로로 갑니다.

 

2. 발바꿔 패스 ★★★★☆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패스를 할 때에 마지막터치를 하는 발의 반대발에서 패스가 나갑니다.

 

자 무슨 말이냐,

일단 움짤들 보시죠

 

 

움짤을 보시면 눈치 채셨겠지만

 

볼을 소유한 선수가 드리블 도중에 정상적으로 앞으로 밀어주는 킥이 아닌

볼을 옆으로 꺽어서 반대편발로 패스를 하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정말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이 발을 바꾸는 패스는 직선 패스와는 달리

반대편 발을 이용하여 더 넓은 각도에서의 패스가 나갑니다.

추가적으로 보시겠습니다.

 

 

헨더슨이 발로텔리에게 쓰루패스를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앞의 두명의 수비수가 있지만 방향 전환 한번의 터치로

패스각이 없거나, 쓰루패스를 주더라도 측면으로 빠질 상황에서

아래쪽에서 가운데쪽으로 밀어올려주는 쓰루패스를 합니다.

 

이제 좀 감이 오시나요?

자 더 많은 움짤을들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엔 존슨의 패스입니다.

수비지역에서 걷어내는 과정에서 존슨에게 압박이 들어오자

일반 패스가 아닌 각도를 바꾸어 안전하게 볼을 처리합니다.

 

 

랠라나 입니다.

이 패스 역시 즉시 주어도 연결될수 있을것 같지만

발을 바꿔서 반대각에서 찰 경우, 훨씬 안정감높은 패스를 보여줍니다.

 

 

마지막 움짤입니다

스털링의 패스인데

왜 발바꿔패스를 하는지 알수있는 부분입니다.

 

보시면 압박해오는 선수 두명의 사이로

패스가 연결됩니다.

즉시 패스를 할 경우 앞쪽에서 오는 선수에게 차단

혹은 백패스등을 하여 공격루트를 포기하고 돌아가야하는 상황을 해결해줍니다.

 

이 외에도 발을 바꿔 패스하는 것은

발을 바꾼다는 부분도 있지만, 아예 몸을 틀어 각도를 바꾸어도 좋습니다.

패스를 할 때에 일반적인 패스보다는

방향을 꺽어 다양한 각도에서의 패스연계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2. 힐패스 ★★★


힐 패스는 볼을 소유한 선수가 보는 방향의 정 반대편에 있는 선수에게 숏패스를 할 경우
발생
하는 패스 스킬이며 상대가 아무리 반응을 빨리해도 예측불가능한, 패스를 자주 만들어낸다.

 

힐 패스의 경우 뒤에 서 있는 선수에게 주고 들어갈때

최고의 속도로 앞으로 침투할 수 있으며, 복잡한 패널티라인 근처에서

상대 수비수의 반응속도를 뭉게버릴수있는 패스입니다.

 

솔직히 사용방법이 좀 까다롭습니다.

정확하게 반대편이 아니면 잘 안나갈 뿐더러

쓰루패스로 가운대를 맞춰주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노리고 하기는 하지만 저조차 잘 안되는 부분으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힐패스는 쓸데없는 행동이 아니며(가끔 진짜 시키지도않은 힐패스 힐슛이 나갈땐 딥빡치지만)

좋은 스킬로도 이용 가능한 부분입니다.

 

 

3. 논스톱패스 ★★★★


실제 논스톱패스는 말 그대로 패스를 받는 선수가 들어오는 볼을 소유하지 않고 재빨리 다른 선수에게

볼을 넘겨주는 패스입니다.

 

그냥 일반패스들보다 상대 수비수의 다리사이로 들어가거나
상대 수비수가 반응하기 전에 볼이 상대 수비수를 지나칠 확률이 더 높게 느껴집니다.(주관적)

 

예를들어 선수A가 선수C에게 패스를 할 경우

선수C에게 바로 패스하는것보다 같은 경로이더라도

선수B에게 주고 선수B가 논스톱으로 연결해주는 패스방식이 더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예측가능한 긴 패스보다는 예측하더라도 상대 선수의 반응이 느릴수밖에 없게 하는것이

논스톱 패스의 요지입니다.

 

논스톱 패스 부분은 일반적인 패스 부분이 아닌

패스 연계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논스톱패스는 패스를 어디로하지 라는 잠깐의 고민이 패스 성공률을 좌우하는 부분으로

빠른 판단력이 필요한 패스입니다.

 

 

4. 로빙 패스 ★★★

(로빙쓰루 아닙니다)

 

 

일반적인 땅볼패스패스 패턴의 연계는

상대의 패스차단라인이 형성되고, 압박이 시작되면

백패스밖에 할수 없거나, 무리한 개인기, 무리한 측면돌파로 이어져

결국은 상대에게 공을 헌납하게됩니다.

 

땅볼패스만을 반복하게되면 일정 수준의 감독은 상대의 패스루트 등을 예측하고 패스를 바로 차단하거나
패스 루트에 선수들을 미리 배치하여 패스 루트를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롱 패스를 이용하여 공격의 sh발점을 변경하거나,
상대가 만들어 둔 패스차단&봉쇄라인을 쉽게 붕괴시킬수도있으니,

"뭐하러 a를 눌러서 패스를 해"

이런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정말 생각보다 빠릅니다 a패스나 ca패스

 

상대 커서를 바보만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 공격루트를 바꾸어 상대를 긴장시킬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로빙패스를 한다면 압박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차단당할 우려가 높습니다.

반드시 압박이 심하고

완벽히 비어있는 선수에게 하시길!

 

 

5. 숏패스&롱패스 ★★☆

 

숏패스와 롱패스라고하면 사람들은 그냥 짧고 긴 일반패스인건가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굉장히 유용하게 써먹을수 있는 부분이죠,
공을 소유한 선수가 바로 앞의 선수에게 패스를 할 것을 예상하고
수비수가 막으러 달려나올때 긴 패스를 하여 예측불가능한 위치로 패스가 가능합니다.

 

선수A와 선수C사이에 선수B가있다면

그 방향으로 가는 패스는 선수B에게 가겠죠?

하지만 게이지를 높게 채운다면

선수A의 패스는 선수B를 지나쳐 선수C에게 다이렉트로 연결됩니다.

 

이건 뭐 설명이 힘들어서.. 움짤해봤자 그냥 패스고;

 

하여간 정 직선이 아닌 애매한 거리의 선수에게 패스를 할 경우

게이지에 따라 더 멀리, 혹은 더 가까이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가 갑니다.

 

숏패스와 롱패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패스 S의 게이지 조절입니다.

 

 

6. 쓰루패스 ★★★★★

 

쓰루패스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쓰루패스의 장점은 상대 수비수의 역동작을 유발하거나 수비수를 지나쳐가는 아군 공격수에게

닿는 패스이기도 하지만 뒤쪽에 있는 아군 선수를 끌어올릴때 사용하기 매우 좋다.

 

하지만 쓰루패스 남발 시 예측당하여 패스차단당하기 일수이며
스태미너 부족 시 패스를 받지 못할 경우도 많다.

 


쓰루패스는 일단 두가지입니다.

땅볼 쓰루패스와 로빙 쓰루패스.

 

제 기준으로 땅볼 쓰루패스의 경우 사용 방법은 총 5가지입니다.

 

-  2대1 패스 시, 리턴패스를 길게찔러줘 아군 선수의 가속력을 붙여
드리블을 빠르게 진행하기 위해 사용

 

-  역습 시, 상대 수비수가 반응하기 전 재빠른 쓰루패스로 수비벽을 허무는 패스를 할 경우

 

-  측면 공격 시 길게 빼줄 때

 

-  아군 진영 깊숙히 있는 선수를 끌어 올릴때

 

- 상대 수비수보다 아군 공격수가 많을 때 수비수를 끌어드린 후 압박이 없는 선수에게

 

 

 

 

 

제 기준으로 로빙 쓰루패스는 q 버튼과 같이 이용하여야 더 효율적이며 사용방법은 4가지입니다.

 

- q 버튼으로 침투하는 아군 공격수가 수비수를 지나치는 순간 옵사이드 트랩을 뚫는 패스

 

- 2대1패스 시, 리턴하는 경로에 상대 수비수가 지키고 있을 시

 

- 양쪽 측면으로 크게 벌리는 공격 시

 

- 역습 시 측면에서 중앙으로 센터링할 경우

 

 

 

 

무리한 쓰루패스는 상대에게 공을 헌납하며 흐름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역습이나 빠르게 공격해가는 상황이 아닌 천천히 공격해가는 지공플레이에서의 쓰루패스는

절대 상대 수비를 뚫지 못합니다. (예외로 패스 연계인 티키타카중에는 수비수를 끌어들여 쓰루패스 각을 만들수 있다)

 

 

땅볼 쓰루패스보다는

사용이 조금 어려운 로빙쓰루에 대하여 동영상 짧게 준비했습니다. 

 

 

8. 다양한 패스연계 ★x99

너무 중요해서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패스연계 플레이는 모든 패스의 종류를 이용하여
연속된 패스로 상대 수비진을 팀플레이로 허무는것입니다.

 

연계에서 중요한것은 섀도플레이어의 움직임이며
제 기준상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2:1 패스는 전진패스가 주요 목적이며

삼각패스는 탈압박이 주요 목적이다.


각종 연계 패스의 방법에는 Q 버튼 QS패스 완벽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Q버튼이란
침투 명령 버튼이며 방향키를 누르고 Q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방향에 위치한 선수 한명이 뒤도보지않고 앞으로 달리게된다.

 

QS패스란
패스앤무브 버튼이며 QS패스 시전 시 패스를 주고 바로 앞으로 침투한다.

 

 

Q 버튼과 QS 패스는 잘 이용한다면 아군 진영에서의 같은편 선수들의

공격숫자를 늘려 다양한 패스패턴과 공격루트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잘못 이용할 경우 쓸데없는 스태미너 소모 및 수비진의 빈자리 헛점등을 유발시킵니다..

 

패스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짧게 쓰려고했는데 설명하다보니 뭐가 뭔지 길어졌습니다

다음편부터는 2대1패스에 대하여 다루고

그 다음편에는 삼각패스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기대해주셔도 좋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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