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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1잘하면 골! 못하면 망신! 프리킥 완전정복!

nlv2 Proot  |  2015-06-13 20:48  |  조회 16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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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루트]잘하면 골! 못하면 망신! 프리킥 완전 정복


  안녕하세요. 게임 조선에 처음 입성하게 된 피파온라인3 공략가 박루트입니다! 저는 원래 타 네이버 유명 피파온라인3 카페에서 활동하는 공략가였는데요(메인에 오르는등 꽤 인기는 있었습니다). 이번에 게임 조선으로 넘어와서 조금 더 질 높은 공략글을 제공드리고 싶어 한정된 커뮤니티인 카페를 벗어나 조금 더 큰 개방적 커뮤니티인 게임 조선으로 넘어오게되었습니다. 많이 미숙한 피파 실력과 필력이지만 앞으로 열심히 활동할테니 잘 부탁드려요~♥

 이번 첫 글에서는 실축(실제 축구)에서나 피파에서나 중요한 기회이자 축구 보는 재미 중 하나인 '프리킥'을 집중 공략하고자합니다!

 프리킥이란 상대방 선수가 패널티박스 밖에서 파울을 범했을 때 주어지는 찬스인데요. 키커는 파울을 범한 곳에 멈춘 공을 차야합니다(키커가 차는 과정에서 공을 빼앗을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파울을 당한 쪽 팀의 선수가 공과 접촉해야 그 때부터 공을 빼앗거나 여러가지 평소대로 축구 모션을 펼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울을 범한 팀은 공을 빼앗을 수 없으므로 벽을 쌓기도합니다(벽은 키커가 차는 공을 점프하여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프리킥은 키커가 어떻게하느냐에 따라서 찬스를 잡을 수 있고, 놓칠 수 있는데요. 그래서, 프리킥에서는 어느 때보다 더 '키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피파온라인3(이하 '피파'로 부르겠습니다.)에서도 프리킥 키커의 역할을 중요한데요. 그래서, 프리킥을 차기 전에 프리킥 전담 선수를 꼭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피파에서 키커는 골대가 멀리 있어도 바로 골로 연결 가능하게하는 '중거리 슛' 기능과 골키퍼가 막기 힘들게 하는 '슛 커브'와 '슛 파워'도 중요하며, 프리킥과 관련된 히든(Takes Finesse Style FreeKick(커브 프리킥의 능력이 향상됨.), Takes Powerful Driven Free Kicks(무회전 프리킥이나 강한 프리킥을 사용함.)등)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 무슨 능력보다 더 '자신에게 맞는 키커'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자신의 프리킥 플레이를 생각해보자. 자신이 커브 프리킥을 시도하는지, 무회전 프리킥과 같은 강한 프리킥을 시도하는지, 아니면 선수들한테 패스나 크로스를 해주는 프리킥을 선호하는지 말입니다! 그러면 좀 더 자신만의 프리킥 키커를 언젠가는 찾을 수 있으실 것 입니다~

 

자, 이제 키커를 골랐다면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요~?



Chapter 1. 무회전 프리킥(드롭슛)


(원래 무회전슛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그대로 쭉 가는 슛'과 '그대로 쭉 가다가 뚝 떨어지는 슛'이 있습니다. 보통은 후자를 '드롭슛'이라고 부릅니다. 본 글에서는 무회전슛의 여러 종류 중 가장 일반적이고 플레이어분들께서 실전에 쉽게 사용 가능한 드롭슛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점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조작법 : (슛을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춘 뒤) D+↑ (게이지 50%, 때에 따라 게이지 조절 바람.)

 

 무회전 프리킥(〓 강하게 차기)은 말그대로 프리킥 슛을 공이 회전을 하지 못하게하여 빠르고 강력한 슛을 만듭니다. 보통 초보자분들께서도 조금만 연습하시면 쉽게 따라하며 꿀 빨 수 있는 좋은 프리킥 기술 중 하나입니다. 무회전 킥은 슛 파워, 중거리 슛이 좋은 키커와 'Takes Powerful Driven Free Kicks(무회전 프리킥이나 강한 프리킥을 사용함.)'라는 히든이 있는 키커를 쓰시면 좋습니다. 

 무회전 프리킥의 핵심은 '게이지의 조절'입니다.  얼마나 게이지를 잘 조절하느냐에 따라서 골대로 강력하게 가는 무회전슛이 될 수 있고, 붕 떠서 골킥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회전 킥을 연습하실 때는 '게이지'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게이지를 잘 맞추었나, 이 정도 거리에는 몇의 게이지가 적당한지 감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무회전슛은 공중볼에 약한 골키퍼, 다이빙을 잘 못하는 골키퍼에게 사용하시면 효과를 더더욱 보실 수 있으시며 프리킥거리가 상당히 먼 중거리라며 더더욱 좋습니다.


Chapter 2. 커브 프리킥(감아차기)




조작법 : (슛을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초점 골대에서 공이 5개 떨어진 위치, 약 3cm 떨어진 곳에 초점을 맞춘 뒤) Z+↑+D+키커의 주발 반대 방향(왼발 잡이면 오른쪽 방향키) (↑+D+키커의 주발 반대 방향)(게이지 40%~50%, 때에 따라 조절 바람.)

 

 커브 프리킥(〓 감아차기)은 축구 프리킥의 꽃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널리 쓰이는 프리킥 기술이자 잘쓰면 무회전킥보다 더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무회전킥은 공의 회전이 걸리지 않게 하여서 공의 강함을 불러넣었다면 커브 프리킥은 공의 회전을 주어서 골키퍼가 공의 궤도를 예측하기 힘들게하여 골을 만드는 프리킥 기술입니다.

 따라서 커브 프리킥은 감아차기와 함께 묶어 연마하시면 더더욱 편할 것 이며 좀 더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커브 프리킥은 슛 커브와 Takes Finesse Style FreeKick(커브 프리킥의 능력이 향상됨.)라는 히든을 가지신 선수를 키커로 고용하시면 되시며 또한 키커를 암묵적으로 2명 선정하시는게 좋으실 것 입니다(왼발 잡이 1명, 오른발 잡이 1명).

 그 까닭은 커브 프리킥은 '각도'가 생명인데요. 프리킥 자리가 오른발 잡이가 차야하는 각도인지 아니면 왼발 잡이가 차야하는 각도인지 생각하시면서 때에 따라 다른 키커를 선정하셔야합니다(따라서 암묵적으로 왼발 잡이 1명과 오른발 잡이 1명을 프리킥 키커로 생각하시고 계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커브 프리킥에서는 키커의 주발 반대 방향으로 휩니다(오른발 잡이는 왼쪽으로 공이 휘게됩니다. 단, 여기서 플레이어가 일부러 방향키를 키커의 주발과 같은 방향으로 맞춘 경우는 제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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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키커를 선정하셨다면 이제 공의 위치를 지정하셔야 됩니다. 공의 위치는 키커의 주발 반대 방향의 골대로부터 공이 5개 떨어진 지점, 그리고 위와 같은 약 넓이 10.5cm²의 직사각형이 형성되는 자리, 골대로부터 약 3cm 떨어진 부분에 공 위치를 지정하시면 되십니다.

 그러면 여기서 하나 의문이 드실꺼십니다. 왜 무회전킥을 찰 때는 공을 넣고자하는 위치로 공 위치를 맞추었는데, 커브 프리킥에서는 골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지점을 공 위치로 지정하는지 말이죠.

 그 까닭은 간단합니다. 바로 '커브'프리킥이기 때문이지요. 커브 프리킥의 정의를 다시 살펴보시면, 공에 회전을 주는 프리킥 기술입니다. 즉, 공의 회전이 걸려서 골대로 빨려들어갈려면 공이 회전 걸릴 어느정도 여유 거리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이렇게 골대로부터 약간 떨어진 지점을 공 위치로 선정하는 것입니다.

 무회전 킥의 핵심은 오직 '게이지'였다면, 커브 프리킥의 핵심은 '공 위치 선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로 보시면 쉬워보이시지만, 직접 연습하시다 보시면 어느정도 숙달이 필요하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공 위치를 선정하셨다면 신중히 게이지를 조절하셔서 슛을 쏘시면 되십니다. 초보자분들께서는 상당히 어려워하실 것 이며, 숙달된 분들도 꽤 실패를 많이 하시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커브 프리킥은 무회전킥보다 골이 될 확률이 높으며(잘 차시기만 하시면요~) 공이 휘리리릭 휘는 시각적 아름다움(?)을 선정하실 것 입니다. 커브 프리킥은 감아차기에 약한 골키퍼에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실전에 활용하시기 전에 꼭 연습을 계속하셔서 숙달하시기 바랍니다.



Chapter 3. Q+D 프리킥(깔아차기)


조작법 : (슛을 하고자하는 방향으로 초점을 맞춘 뒤) Q+D+슛이 휘고자하는 방향(공이 왼쪽으로 휘길 원하시다면 왼쪽 방향키를 눌러주시고, 직진으로 가시길 원하시다면 그냥 위방향키를 누르시면 되십니다.)

(게이지 50%, 때에 따라 조절 바람.)

 

 사실 깔아차기(Q+D 프리킥)는 실전에서 상대방이 예상치 못하게 허를 찌르는 기술인데요. 말그대로 공을 높게 띄우는 것이 아닌 깔아차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분들께서는 프리킥에서 슛을 때리면 높게 공중에 띈다는 고정관념이 있으십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프리킥을 하면 동시에 벽을 점프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오히려 생각을 바꾸어 공을 깔아차면 어떻게 될까요? 벽은 점프하고 공은 벽이 점프해서 생긴 빈 공간을 통해 빠르게 들어가서 골이 됩니다(휘는 깔아차기는 제외한 경우를 말함.)

 또한 깔아차기는 속도가 빠른편이기에 땅볼에 약한 골키퍼에게 사용하시면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으실 것 입니다. 이 기술은 너무 많이 사용하시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고, 가끔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hapter 4. 크로스 플레이(패스 플레이)


조작법 : (크로스를 하고자 하는 방향에서 공이 5개 떨어진 위치, 약 3cm 떨어진 여유를 가진 위치로 초점을 맞춘뒤) Z+A/Q+A + 크로스가 전달되고자하는 방향

 

 크로스 플레이는 바로 슛을 하지않고 우리팀 선수에게 크로스를 통해 공을 전해주어 골을 만드는 프리킥 기술입니다. 대부분 바로 슛을 하시기 힘드신 위치, 헤딩을 노릴만한 위치(즉, 양 날개 사이드쪽)에서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조작법 : (패스를 하고자하는 선수에게 초점을 맞춘 뒤) S/W

 

 패스 플레이는 크로스를 하기에는 너무 골대와 가까운 위치인 경우에 사용하시면 좋겠네요. 대신, 패스를 잡은 선수 어느정도의 몸싸움 능력이 필요하며 바로 골로 연결할 수 있는 정확함과 신속함이 필요하겠습니다.



Chapter 5. 그 외 팁

1. 프리킥은 연습이 필수입니다. 연습 또 연습!

2. 자신이 차는 프리킥 위치가 패스를 해야하는 자리인지 커브 프리킥을 해야하는 자리인지 그 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대방 골키퍼의 성향을 분석하여 약한 부분의 정곡을 찌르세요! (땅볼에 약한 골키퍼에게 깔아차기를 사용하는 등)

4. 프리킥을 실패했어도 좌절 금지입니다! 기회는 많으니까요~

5. 훈련장에서 연습하세요! 훈련장이 실전에서의 감을 익히는데에는 최고의 공간입니다. 

6. 연습을 시작했으면 최소한 연속 5번 성공할 때까지 하십시오. 한 번하고 마는 연습은 차라리 그 시간에 다른 활동하는게 도움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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