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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상담] 컵 대회 모드 한번에 정리, 컵 대회 모드 백과사전 - 두번째

nlv46 RS콤파니  |  2014-01-04 13:52  |  조회 1461

 




253645_1388808400.jpg 나를 알자 - 포메이션 



나를 알자고 하였으니 알아야 하는데, 저는 저를 알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실 여러분을 모릅니다.

저를 알기 때문에 저에게 맞는 포메이션, 공략을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실 여러분이 어떤 포메이션을 사용하는지, 어떤 플레이 스타일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 나를 알자를 설명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고민에 대한 결론으로 대중적인 포메이션을 모두 적고,

그 포메이션으로 부터 변형되는 점을 알려드리면 이 글을 보고 계실 여러분들도

자신을 알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하였습니다.


총 5가지 포메이션으로

3-2-1-4 / 4-1-1-4 / 4-3-3 / 3-4-3 / 4-2-2-2 

포메이션을 설명드릴 생각입니다.


5가지 포메이션은, 요즘 가장 흔하게 사용 되어지는 포메이션이라 생각되는 포메이션들로 구성하였으며

기초 골격이 될 만한 포메이션이라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컴퓨터를 상대하는데 있어 이정도 포메이션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일것이라 생각하며

결정되어진 포메이션들 입니다.


3-2-1-4 포메이션은 제가 사용하는 포메이션으로, 일정 이상 구단가치를 가진 유저에게 유용합니다.

4-1-1-4 포메이션은 제가 사용하는 부캐 포메이션으로, 저렴한 구단 가치에 맞추었습니다.

나머지 3개의 포메이션은 포백, 쓰리백 하나씩 맞추었으며 플레이가 가장 쉬운 포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컴퓨터 상대 포메이션을 구성하는데 있어 몇가지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첫째, 쓰리백 보다는 포백이 공격 전개와 수비 양측에서 편합니다. 

둘째, 윙어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LW(RW), LM(RM), LAM(RAM)

셋째, 키(Key) 플레이어 역활을 할 위치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넷째, 수비형 미드필더(CDM)은 필수 입니다.


먼저, 쓰리백 보다 포백이 상대적으로 안정감이 있습니다.

축구에서 쓰리백이 포백보다는 더 강한 수비력을 자랑합니다.

수비만 놓고 보았을경우 포백이 4명이니 더 강하겠지만, 미드필더 라인까지 생각하면 쓰리백이

수비 가담률이 더 높기 때문에 더 강한 수비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상대할때는 윙백의 오버래핑을 최소한으로 하는 지공을 선택하기 때문

수비 가담률이 포백도 높게 설정되어 지고,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윙 플레이를 많이 하기 때문

좌우 날개를 커버해줄 수비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즉, 포백이 쓰리백 보다는 좋습니다.

더불어 상대편 컴퓨터도 포백 라인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편 윙백 뒷 공간을 노릴 수 있는 포백이 좋습니다.

쓰리백은, 좌우 날개를 커버할 수 있을정도의 선수들을 구성하였을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윙어의 존재는 공격+1, 수비+2 라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컴퓨터의 포백라인의 뒷 공간을 무너트릴 수 있으며, 상대편의 공격시에는

윙백으로 내려와 수비 가담까지 해주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입니다.

포백라인에, 크로스 플레이를 하는 컴퓨터 상대로 윙어는 +3 점짜리 위치이니 넣어주세요


공격을 풀어갈때 꼭 거쳐가는 위치가 필요합니다.

유저와 대결시 그런 선수가 있다면 그쪽을 막아 공격을 틀어 막을 수 있지만

우리가 상대해야 하는 적은 컴퓨터 입니다.

컴퓨터는 그런것을 모르기 때문에 키 플레이어가 있는게 좋습니다.

보통 CM, CAM 정도에 위치하며 CF 까지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을 거쳐서 수비와 공격이 이루어지니 안정감이 있는 선수가 좋습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컴퓨터 상대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존재입니다.

기본적으로 뒷공간을 내주는 순간 1:1 찬스이며, 공격수를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편이 원톱, 많아야 투톱을 쓰는 컴퓨터이기 때문에 수비형 미드필더를 배치해서

공격 저지선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더불어 상대편의 크로스를 차단할때 박스 안에 4명 이상의 선수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수비형 미드필더가 꼭 필요하므로 수비형 미드필더를 한명 이상을 꼭 배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비형 미드필더는 우리편이 공격할때 빌드업 과정의 첫 단추이기 때문에

이 위치에 선수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빌드업이 원할하게 진행되냐 막히냐가 결정되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포메이션을 하더라도, 볼 점유율을 최대한 올려야 합니다.

컴퓨터를 상대로 수비 해보시면 알겠지만, 패스가 너무 빠르고 정확해서 막기가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볼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패스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드리블은 너무나도 쉽게 컴퓨터에게 공을 주기 때문이죠.

지역 수비를 하는 컴퓨터 상대로 최대한 많은 패스를 안전하게 돌리면서 게임을 풀어 나가야 합니다.

점유율은 최소한 60%, 패스는 최소한 80~90개, 패스 성공률은 90%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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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645_1388808400.jpg 나를 알자 - 3 2 1 4 



3-2-1-4 포메이션은, 제가 사용하는 포메이션으로 제가 플레이하는 스타일에 많이 잘 맞습니다.

단단한 수비와, 빌드업 과정이 깔끔하며, 마무리 지을 수 있는 루트가 다양하여 애용하는 포메이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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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4 포메이션은 쓰리백을 사용 하기 때문에, 빠른 컴퓨터의 윙어를 상대할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비 라인과 수비형 미드필더 라인이 단단하게 버텨줄수 있는 선수들일 경우 추천합니다.


A 공간에서는 즐라탄과 산체스를 통한 공격을 진행합니다.

윙어인 호날두와 메시의 경우 즐라탄과 산체스가 기회를 만들때까지 공간을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A 지역까지 올라올 제라드와 함께 3명이서 패스와 공간 창출을 하며 공격을 풀게 됩니다.

상대 수비가 즐라탄과 산체스에 집중된다면 호날두와 메시에게 기회가 열리고, 그들에게 간다면

역으로 즐라탄과 산체스에게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B 지역에서는 두명의 수비형 미드필어더와 제라드가 삼각형을 이루며 볼 점유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공격수가 위치를 잡을때까지 공을 돌리게 되며, 위치가 잡히면 제라드로 하여금 순간적인 패스를 연결하게 됩니다.


C 지역에서는 수비시 5명, 최대 8명 이상이 내려오게 됩니다.

1차 저지선은 수비형 미드필더중 한명이 담당하게 되며, 2차 저지선을 수비수가, 최후의 수비를

남은 수비형 미드필더 한명이 담당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비 지역에서 저지하는동안 윙어들과 CM 이 커버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역습만 막는다면 수비가 매우 튼튼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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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3-2-1-4 포메이션의 빌드업 과정 영상입니다.

앞으 나올 모든 영상은 보셔도 되고, 안보셔도 됩니다.

이미지로 추가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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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빌드업 과정입니다.

수비수부터 시작하여 수비형 미드필더를 거쳐 중앙 미드필더에게 연결되고,

이때 중앙 미드필더에서 패스 루트를 결정하게 됩니다.

바로 뿌려 줄만한 상황이면 바로 뿌려주게 되고, 그렇지 않다면

다시 수비형 미드필더를 이용하여 패스길을 열게 됩니다.


패스길을 양쪽 윙어에게 연결되며, 윙어에서 해결하거나 시선을 끌고 중앙 공격수에게 연결됩니다.

만일 윙어에서 패스길이 열리지 않으면 다시 수비형 미드필더쪽으로 연결하여 반복하게 됩니다.


중요한거는 빌드업 과정을 한번 했다고 하여 슛팅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반복 하고 또 반복하다 보면 분명 찬스가 열립니다. 그때까지 볼 점유율을 최대한 높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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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어와 미드필더 라인에서 2:1 패스를 주고 받으며 들어가면,

상대편 미드필더 라인이 수비를 하느라 최종 수비 전 라인에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투톱중 한명이 내려와서 공을 받아 주게 되면, 상대편 수비 한명이 따라 나오고

그 뒤쪽으로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다른 한명의 공격수가 공간을 찾아 들어가는데,

이때가 투톱을 이용하여 나오는 가장 좋은 찬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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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플레어는 CM이 됩니다.

CM 이 뒤쪽으로는 2명의 CDM, 앞쪽에는 4명의 공격수를 이용하여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빌드업 과정에서 항상 거쳐 가는곳이 바로 이 CM 위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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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비시에는 양쪽 윙어가 1차 저지선을 유지하며,

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가 2차 저지선을 형성하게 됩니다.

CM의 경우 1차와 2차 저지선 사이에서 패스 루트 차단을 담당하게 됩니다.

최종 수비는 3명의 센터백이 담당합니다.

확실히 중앙 수비는 단단하게 지탱이 됩니다.

반대로 양쪽이 많이 비게 되므로, 그것을 항상 신경쓰면서 수비를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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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를 위해서 라인을 탈 경우 윙어와 수비수를 하여금 공간을 막아야 하며,

이때 중앙에는 CDM-CM-RAM-ST 으로 이루어진 절대 방어 지역을 형성되어야 합니다.

완벽하게 패스 루트가 막히게 되고, 하게 된다 하여도 순식간에 2~3명이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장점은 다양한 공격루트와, 단단한 중앙 수비입니다.

단점은 상대편 윙어의 공격을 막기 위해서는 수비수의 급이 높아야 합니다. 




253645_1388808400.jpg 나를 알자 - 4 1 1 4



4-1-1-4 포메이션의 경우, 제 부캐의 포메이션으로 최대한 저렴한 상태에서 패스 플레이를 유도하며

득점과 수비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메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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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단가치 400만ep 으로 구성된 아스날팀입니다.

공수 밸런스를 완벽하게 잡기는 힘들다 생각하여 중간지역을 포기하며 패스길을 열었습니다.


A 위치에서 3-2-1-4 포메이션과 비슷하지만, 

처진 공격수가 3-2-1-4 의 경우 ls 으로 구성되지만, 이 포메이션에서는 CF 으로 구성됩니다.

아무래도, 패스 루트가 다양해져야 한다 생각하여 내리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CM이 아닌 CAM 으로 올려서 부족한 공격력을 키우게 했습니다.


B 지역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올리기도 힘들고 내리기도 힘든 상황에서, 비우게 하고

지공상황을 좀더 살리기 위해서 포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C 지역은 전형적인 현 트렌드에 맞는 포메이션입니다.

쓰리백으로는 좌우를 막기 힘들고, 부족한 공격력을 채우기 힘들거 같아 포백으로 했으며

수비형 미드필더는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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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업 과정을 영상으로 남겨보았습니다.

역시 꼭 보셔야 하는건 아닙니다.



4-1-1-4 포메이션의 빌드업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는 양쪽 윙백과 윙어의 전개, cmd - cam 연계입니다.

즉 수비라인과 공격 라인을 미드필더를 최소한으로 거쳐 넘어가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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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원인 CAM CDM 두 선수가 연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선수로부터 이어지는 파란원으로의 패스가 핵심이 되며,

양쪽 윙백의 경우 전방 윙어에게 패스를,

전방 윙어는 cam 또는 cf 를 거쳐서 공격하게 됩니다.


공격에 다양성은 줄어들지만, 저렴한 가격의 선수들로도 충분한 패스 루트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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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포메이션은 전방에서 패스가 돌기 원할하게 이루어져 있어서, 

찬스에 반응하기가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양쪽 윙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으며, 중앙의 두 선수의 연계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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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에서 좌우로, 이것이 이 포메이션의 핵심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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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메이션의 핵심은 저렴한 선수들의 뛰어난 수비가 됩니다.

아래쪽 보시면 3명의 선수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크로스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도 선수가 많이 있어 상대 역습에 대응하기가 쉽습니다.

노란색 원인 cam lw rw 선수들의 수비 가담이 높기 때문에 수비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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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을 최대한 끌어 올려야 하며, 중앙 위쪽 지역에서 놀아야 합니다.

수비지역 점유율 8%으로 낮추고, 공격지역에서 놀면서 미드필더를 거치는게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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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는 것 처럼 CAM - CDM 라인의 연결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부터 패스가 시작됩니다.

더불어 LB RB 에서 넘어가는 패스 수치도 높게 나왔습니다.


중요한것은, 상대편에게 공을 주지 않고 얼마나 상대편 지역에서 놀수 있느냐에 따라 포메이션의 운명이 갈립니다.


장점은 구단가치가 낮아도 패스 루트를 열 수가 있습니다.

단점은 단조로워지는 포메이션입니다.




<다음으로..>

<게시물의 용량 제한으로 인하여 총 3개로 나누어서 올렸습니다.>


컵 대회 모드 한번에 정리, 컵 대회 모드 백과사전 - 첫번째

컵 대회 모드 한번에 정리, 컵 대회 모드 백과사전 - 두번째

컵 대회 모드 한번에 정리, 컵 대회 모드 백과사전 - 세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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