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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움짤) 여크루세이더 퍼스트서버 진각성 리뷰

nlv113_655881 Dawnclass  |  2020-09-13 21:44  |  조회 19756

 

퍼스트 서버에 공개된 여크루세이더의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1. 기존 스킬 변경점

 

총 버프력의 변동은 크지 않으며, 편의성과 안정성 위주로 개편이 되었습니다.

 

 

(1) 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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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이상 해제 가능 레벨이 만렙 기준 139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현재 컨텐츠의 상태이상 레벨인 135레벨보다 높기에, 실전에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여크루의 큐어는 남크루와 달리 탈리스만 옵션이 없으므로, 미리 걸어서 상태이상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

 

 

 

(2) 치유의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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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트속도의 영향을 받도록 변경되었으며, 후딜레이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해당 움짤은 먼동신화, 영보의 캐스팅 속도를 받아 캐속 약 150% 기준입니다.

 

내심 슈아를 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3) 수호의 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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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눠입는 피해가 순수 피해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과거 여크루의 물몸화 현상에 큰 영향을 주던 수축 연좌제가 패치되었습니다.

이로써 높은 피해감소를 통해 맞으며 버티는 직업과 같이 갔을 때, 본인의 체력이 더 많이 빠지는 현상을 더 이상 안봐도 됩니다.

크루세이더, 그 중에서도 특히 기본적으로 몸이 약한 여크루가 많이 불만을 표했던 부분인데, 수정되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크루세이더의 명칭에 걸맞지 않게 본인의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점은 여전합니다.

진각성 재시전을 위한 코마반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하기도 하니, 이 부분은 장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용맹의 축복/용맹의 아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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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맹의 아리아에 있는 "용맹의 축복 버프 효과 증폭률"이 기존 30%에서 15%로 변경되었으며,

용맹의 축복 증가치가 13.1%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용맹의 축복 증가 상수는 기존 1.3에서 1.3005로 아주 미세하게 증가하였습니다만,

패치노트 상 증가율이 13.1%라 언급되어 있을 뿐, 실제론 던파의 버프력 계산식은 전부 소숫점 버림이므로

기존과 용맹의 아리아 증폭을 받은 버프력은 동일하다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용맹의 아리아가 없을 때 버프력이 13.1% 상승하면서,

무한 아리아 세팅이 없는 세라핌 유저의 기대값이 전반적으로 올랐습니다.

예전부터 많은 불만이 나오던 과한 아리아 의존도를 줄여주는 아주 좋은 패치라 생각합니다.

 

다만 하나 매우매우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용맹의 아리아 범위 문제를 건들지 않은 것입니다.

100레벨 아이템 옵션에는 아리아 범위 옵션이 매우 중구난방하게 붙어있어, 이 옵션을 챙기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20% 정도 범위를 늘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그랜드 크로스 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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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버프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것에서,

파티원 힘/지능 증가가 새로 붙었습니다.

본인의 지능은 증가하지 않으므로 기존 버프력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31렙 기준 힘/지능 증가량은 258인데,

일반적으로 시로코나 추방자의 산맥에서 딜러들의 스탯이 크오빅을 받지 않아도 3만대, 받으면 5만대에 육박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대 딜 증가율은 약 0.9~0.5%로 매우 저조합니다.

 

아마 진각성이 추가됨에 따라" 내딛는 한걸음" 패시브의 본인 지능 40 증가가 빠짐에 따라

이를 보정하기 위해 추가한 옵션으로 추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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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TP에 범위증가가 붙으면서 범위가 매우 커졌습니다.

해당 사진은 "그랜드 세인트 크로스" 탈리스만+TP5렙 기준 크기입니다.

어~지간하면 못맞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잔상도 10초나 남으니깐요.

 

 

 

(6)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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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십자가의 빛이 거의 끝날 때까지 움직일 수 없었지만,

이제는 바닥을 찍고 십자가에서 손을 때는 모션을 취한 뒤 바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진각성기가 추가됨에 따라 이 모션을 볼 일은 없지만,

간혹 마계대전 챌린지나 홍옥의 저주에서 각성기를 분리해서 사용해야한다면, 줄어든 채널링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신규 스킬

 

(1) 루클렌티스 엔젤 (진각성 패시브)

 

승리의 창과 세례의 빛을 강화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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꾹 누르고 있어도 따로 풀차지가 되었다는 이펙트가 뜨지 않으며

차징 없이 바로 날려도 2.5초 풀홀딩이 됩니다.

뭐....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차피 홀딩 유틸 자체가 많이 퇴색했고, 써클릿이라는 좋은 홀딩기가 있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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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맹의 아리아 시전 도중 세례의 빛을 사용하면, 이렇게 아리아 범위 전체가 번쩍 하고 빛나게 됩니다.

세례의 빛이 기존에도 여크루 스킬 중 뛰어난 지속딜 포텐셜을 가진 것을 감안하면, 괜찮은 패치인 것 같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딜의 관점일뿐, 버퍼로써는 진각성 강화의 한 자리를 딜스킬이 차지한 점이 매우 아쉽게 느껴집니다.

개인적으로는 부활 횟수가 증가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은데 말이죠...

 

 

 

(2) 크럭스 오브 샤피엘

 

용맹의 아리아 지속시간을 늘려주고

재생의 아리아 회복 속도를 증가시키며

우리엘의 결계 속도 버프를 강화시킵니다.

 

다른 두 옵션은 크게 의미가 없으며, 용맹의 아리아 지속시간 증가가 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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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맹의 아리아 잔여 버프 시간이 남았을 때 시전 시, 남은 시간을 연장해줍니다.

6레벨 기준 10초이며, 레벨당 0.2초씩 더 연장되긴 합니다. (다만 95제 레벨링은 흔치 않으니 레벨링엔 큰 의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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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를 시전하자마자 동시에 시전해도,

십자가가 남아서 아리아가 끝나는 시점에서 남은시간 20초로 적용됩니다.

 

십자가를 미리 깔고 아리아를 이후에 시전해도,

십자가가 먼저 없어지더라도 용맹의 아리아 채널링이 끝나는 타이밍에 남은시간 20초로 정상적으로 적용이 됩니다.

 

다만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그리고 진각성으로 생성된 아리아 버프에는 연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95제 아리아 연장 스킬은 모두가 기대했던 스킬로, 무난하게 잘 나와준 것 같습니다.

또 판정도 널널하고 아리아와 동시 시전도 가능하므로 좋은 스킬입니다.

 

 

 

(3) 라우스 디 안젤루스

 

여크루세이더의 신규 100레벨 진 각성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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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화려하고, 여크루세이더의 천사 컨셉을 잘 살린 이펙트인 것 같습니다

(이펙트 관련 의견은 제 개인적 의견일 뿐입니다)

 

타 버퍼와 마찬가지로,

1차 각성기 연동 시 40초간 1각 스탯 증가량의 110%를,

2차 각성기 연동 시 20초간 1각 스탯 증가량의 25%를 올려줍니다. (1각 버프는 따로 또 적용됩니다)

 

2차 각성기 연동 시 진각성 시전 도중 1각기 크오빅을 동시 시전이 가능하며,

이 때 하프를 튕기는 다라랑~ 소리가 들리고 뒤에 큰 십자가가 등장합니다.

또한 2차 각성기 연동 시전 시 천사들이 하늘에서 연주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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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성된 2각 연동 진각성 버프는 맵에 설치된 형태로,

방을 넘어가도 버프 유지가 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1각은 여전히 방이동이 됩니다)

 

 

반면 1각 연동 진각성 시전 시, 랜덤한 한 명의 천사가 계속 여크루세이더를 따라다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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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 소소한 차이점이라면, 진각성 스킬 시전 당시 천사 숫자가 다릅니다.

1각 연동 진각기는 3명, 2각 연동 진각기는 7명 전원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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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각연동 위, 2각 연동 아래)

 

 

 

 

3. 평가

 

전반적으로 아쉬운 점도 있지만, 반대로 "설마 이걸 해주겠어?" 했던 점도 있어서 무난한 진각성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아리아 시전이라는 구조 자체를 개선받지는 못했지만,

아리아 증폭률을 낮춰 의존을 낮추고, 95제 스킬로 추가적인 연장을 받을 수 있어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또 여크루세이더의 성능적 특화 세팅인 "쿨타임 감소"의 기준의 중간점을 제시했습니다.

기존에는 40초 쿨타임에 16초 지속 아리아를 지속하기 위해 60%에 달하는 쿨타임 감소가 필요했지만,

그 중간 기준점이 없어 무조건 높은 쿨타임 감소가 높은 세팅을 지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95제 10초 연장 후 다시 아리아가 가동될 수 있는 쿨타임 감소 35%라는 중간 지점이 제시되었습니다.

진각성(9초) > 아리아+95제(26초) > 아리아(16초)로 이어지는 51초의 아리아가 가능해지면서,

입장 직후 딜러들의 2회 상급기까지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의 쿨타임 중간 세팅만 챙기고, 타 유틸 스킬을 챙기는 변형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룬슬롯 확장과 유니크 룬의 추가로 최대 29%의 쿨타임 감소를 챙길 수 있으므로, 여크루 유저 입장에선 크나큰 희소식입니다.

 

여전히 한 버퍼가 나머지 두 버퍼의 상위호환이란 점은 변치 않지만,

여크루세이더가 낮은 버프력이라는 한계를 딛고 유틸 컨셉의 버퍼로서 활약할 수 있게 됬다는 점은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솔직한 마음으론 여크루와 남크루를 조금 더 상향했으면 좋겠지만요 ㅎㅎ....

 

 

 

 

 

 

--------(200916 추가)-------------

17번째 오던 감사합니당

공홈에 글좀 써달라는 인터뷰 내용이 있어서 공홈에도 같이 몇번 쓰는데, 던조꺼만 오던이 가네요 ㅎㅎ

포 더 세크리드에도 100렙+2 달아줘ㅇ어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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