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 뉴스

베스트 게시판

추천! 팁과 정보

프레이 공략

핀드워 공략

오늘의 루크레이드

던조 추천게시물

직업 계수표

직업별 베스트

캐릭/경매장 검색

  • 귀검사(남)
  • 귀검사(여)
  • 격투가(남)
  • 격투가(여)
  • 거너(남)
  • 거너(여)
  • 마법사(남)
  • 마법사(여)
  • 프리스트(남)
  • 프리스트(여)
  • 도적
  • 나이트
  • 마창사
  • 총검사

팁과 정보

묻고 답하기

레이드 구인/구직

사건사고

결자토

인증 게시판

영고탈출 기원 게시판

던파 동영상

카툰/팬아트/소설

스크린샷 + 득템, 강화

아바타 코디 평가

자유 게시판

통합 거래

길드홍보 게시판

공지사항

HTML5게임

유머/짤방

유짤 베스트

겜조티비

구글게임랭킹

copyright 2009(c) GAMECHOSUN

게임조선 네트워크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커뮤니티 펼치기

던전앤파이터 게임조선

hot 검색

실시간 댓글 보기/숨기기

[정보] 버퍼 특집 4탄 - 파티 상황별 버퍼간 밸런스 총정리 (재작성)

nlv103_54587654 Dawnclass  |  2019-09-10 01:48  |  조회 10569

 

뭔가 도르마무 당한거 같지만 흠흠 암튼 다시 써봅니다.

(계산 틀린게 없는건 아닌데 0.03%차이뿐이었네오 ㅎㅎ....)

마지막탄이 아니라 4탄인 이유는 제가 사탄이기 때문... 은 아니고

실전 이시스 사이클을 바탕으로 5탄을 마지막으로 하나 더 써볼까 하기 때문입니다.

 

 

작성 기준

1. 1퓨=1.1시너지의 딜링을 가짐 (븝퍼에게 불리한 환경)

2. 올10증/극세팅 파티 기준 

3. 딜러는 지니위즈와 동일한 스탯특성을 지닌 임의의 퓨딜과 시너지라 가정

4. 모든 기준에서 에반의 기대값을 1이라 가정하고 비율로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638545_1568046156.png 

 

수정된게 없는 20초 그래프입니다.

1. 에반-홀리 간 차이는 0.67%로, 그냥 이정도면 같은 수치라 봐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2. 븝퍼-에반 간 차이는 4인 기준 약 2%, 3인 기준 약 4%, 2인 기준 약 8.6% 입니다.

소수팟이 강한 븝퍼 특성상 저인팟일수록 기대값이 높은건 맞지만,

4인팟에서도 홀리를 넘어서는 버프력을 지닌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442531_1568046149.png 

 

피드백을 수렴해서 약간 수정을 넣었습니다.

아리아 16초 가동은 실측 결과 약 71%의 비중을 가졌으므로, 기준 53%에서 70%로 변경

퍼펫의 20초도 비슷하게 66%의 가동율에서 80%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븝퍼와 에반의 통일성을 위해 둘 모두 아리아X,편애X를 추가했습니다.

홀리 값이 이전보다 낮아진거같지만, 아리아에반이 오른거지 홀리가 낮아진게 아닙니다.

 

1. 조건부가 없음에도 가장 갭이 적은건 역시 홀리입니다.

안정적인 버프라는 인식에 걸맞게, 지딜에서 강세를 보입니다.

 

2. 숙련된 인형 스택 관리를 하는 븝퍼의 30초 기대값은 홀리에 못지않습니다.

다만 스택관리에 미흡하여 부족한경우(퍼펫 가동율 50%), 1퓨2시 기준 아리아에반 대비 99.7%의 값을 갖습니다.

숙련도에 따라 파티 딜을 5%씩이나 쥐락펴락할 수 있다는것은, 그만큼 함정을 만났을 때 인식 조지기가 좋단 소립니다.

그래도 역시 컨셉에 맞게, 2인팟에서는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는 버프력을 갖습니다.

 

3. 에반은 30초 딜링에서 메리트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다양한 보호/속도 유틸을 기반으로 많은 기여를 할 수는 있습니다,

억창의 딜차이는 노카 3%, 카운터 기준 6%며 속도차는 7%입니다.

홀리-에반의 딜기대값 차이가 7%인데 속도차는 11.8%에 신빛, 치유의 기도 등이 있는걸 감안하면,

딱 지금 홀리-에반의 차이는 억과 창의 차이입니다.

지금 창천이 억년에 비해 딜적 메리트가 없듯, 에반의 딜적 메리트는 없습니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공팟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만한 유틸이 다양하고 본인 생존기 또한 다양합니다.

즉, 야생 공팟에 최적화된 버퍼라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방어구로 비유하자면,

븝퍼는 오광 (하이엔드, 메타 이득)

홀리는 억년 (스테디셀러)

에반은 창천입니다.

 

5탄에서는 실전 이시스 상황별로 딜지분을 반영해서 변수나 +-a값을 생각해볼까합니다.

새로고침

댓글 13이미지댓글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