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꽤 많은 캐릭인데 상당히 늦은 밸런스 패치를 받게되서
구조적 문제점이 많은 직업들이라 시간이 오래걸리는것이라고 생각했었으나
오랜 시간을 기다렸음에도 결과물이 상당히 불만족스럽습니다.
분명 이번 패치에서 좋은것을 받은 것도 없다고는 못하지만
대부분의 패치 내역이 실망스럽군요
왜 실망스러운지 한번 보시죠
* 증폭 (신규 스킬)
- 30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신규 버프 스킬이 추가됩니다.
- 균열의 힘을 증폭시켜 더욱 강력한 균열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
- 마스터 레벨은 10 이며, 최대 레벨은 20 입니다.
- 스킬 공격력 증가
└ 10레벨 기준: 스킬 공격력 20% 증가
- 마법 크리티컬 확률 증가
└ 10레벨 기준: 마법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
- 물리/마법 방어력 25% 감소 고정
-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시간: 5초 고정
- 물리/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는 공격 스킬로 적을 타격 시 발동합니다.
- 커맨드는 Z키 입니다.
첫번째 패치 내역입니다.
버프가 없던 크리에이터에게 버프스킬을 쥐어줬습니다.
마법크리티컬 확률 증가를 20%나 받게되었고 ( 만렙기준 )
스위칭이 생겼기때문에 어느정도 스위칭 아이템 준비가 필요하겠지만
일체 없던 크리티컬을 수급 할 수 있게 만들어줘 아주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맨아래 저게 뭐죠?
분명 개발자 노트에 위와 같이 적혀있었던거같은데
개발자 노트의 내용대로 빙하시대와 링크의 미약한 시너지 효과는 삭제됬습니다.
근데 시너지 캐릭도 아닌 캐릭에 갑자기 방어력 감소 25% 시너지를?
그리고 크리에이터는 빗자루와 판금 방어구가 메인입니다.
혹시 90제 에픽 빗자루와 루크레이드 업그레이드 판금 방어구의 옵션은 알고계신지요?
안그래도 느닷없이 시너지 생긴것에 화가나는데 시너지중에서도 하필이면 방어력 감소에
(구) 참철/참강처럼 온오프도 없네요? 이 무슨 ...
이 다음 내역은 게이지 양 통합과 데미지 조율인데
* 빙하시대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50 → 50)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밸런싱 됩니다.
- 속성 저항 감소 옵션이 삭제됩니다.
* 링크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50 → 50)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밸런싱 됩니다.
- 파티원 스탯 증가 버프 옵션은 삭제됩니다.
이 두가지만 보면됩니다.
총량이 100에 소모량이 50이라 두번씩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링크는 연속해서 두개를 동시에 깔아놓을 수 없어서 모든 딜을 쏟아 넣는데에선 약간 불리하겠지만
연속적으로 네임드/보스등을 상대할때 효율적으로 스킬을 분배할 수 있게 됬습니다.
작년 크리에이터 하향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면됩니다.
* 우드 트랩
- 우드트랩 지속시간이 변경됩니다.(5초 → 1.5초)
그 다음 우드트랩의 지속시간 변경이 있는데 이 패치 내역은 유저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맨처음엔 말도 안되는 패치라고 하향이라고 생각했는데 퍼스트서버에서 사용해보니
홀딩 지속시간은 그대로에 바닥에 트랩이 남아있는 시간이 1.5초로 감소된 것이었네요
약간 조심성 있게 사용하면 평소와 크게 차이 없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에어볼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됩니다. (150 → 100)
- 게이지 소모량이 변경됨에 따라 공격력이 재밸런싱 됩니다.
대망의 에어볼 패치입니다. 안그래도 크리에이터는 스킬이 부족한데
다른 캐릭터의 1차 각성 액티브처럼 1차 자각 액티브를 추가해주긴 커녕
기존에어볼을 1차 자각 액티브로 바꿔줬네요!
안그래도 스킬이 부족한데 주력기가 하나 없어졌고 , 에어볼의 문제점은 그대로 유지한채입니다.
타점은 맞추기 뒤지게 어렵고 몹 크기에따라 딜량이 오락가락하며 안그래도 지속형 데미지 스킬이 넘치는데
단 하나의 문제점도 고쳐지지 않았어요
기대하고 기대하던 창조의 공간 패치입니다.
* 창조의 공간
- 공격력이 9% 감소합니다.
- 창조의 공간 사용 시 즉시 퍼밀리어가 출현하며, 즉시 생명의 나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생명의 나무는 각각 화염, 냉기, 바람의 속성 열매가 2개씩 달리게 됩니다.
- 퍼밀리어 출현 후 유지시간이 변경됩니다. (15초 → 30초)
- 생명의 나무 사용 시 액티브 스위칭이 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창조의 공간 사용 시 강화 스킬의 게이지 소모치 증가량과 공격력 비율이 재조정됩니다.
드디어 예열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됬습니다.
생명의 나무 사용가능 시간도 15초에서 30초로 늘어났구요
창조의공간 강화스킬이 그대로 무쓸모인점이 안타깝지만 그냥 버프없이 생명의 나무만 봤으면
충분히 훌륭한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단... 데미지 액티브 스위칭을 잃었지만 데미지 상승폭이 너무 짜다는점
* 화염 강화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냉기 강화
- 스킬이 삭제됩니다.
* 바람 강화
- 스킬이 삭제됩니다.
* 파이어월 강화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10% → 8%)
* 운석 낙하 강화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10% → 8%)
* 아이스 스톤 강화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12% → 8%)
* 아이스 플레이트 강화
- 요구 TP가 감소합니다. (2 → 1)
* 플레임 허리케인 강화
- 습득 레벨이 변경됩니다. (55 → 65)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12% → 10%)
* 아이스 실드 강화 (신규 스킬)
- 습득레벨 60레벨의 아이스 실드 강화 스킬이 추가됩니다.
- 1레벨 당 아이스 실드 공격력 증가율: 10%
* 윈드 프레스 강화
- 요구 TP가 증가합니다. (1 → 2)
- 1레벨 당 공격력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12% → 10%)
* 신규 스킬 추가에 따라 스킬 트리가 변경됩니다.
TP 스킬 패치입니다.
화염계열과 플레이트는 스킬포인트 사정과 효율상 찍기가 좀 그렇고
플레임 허리케인 or 아이스 실드 쪽으로 마스터를 한후 TP를 주게됬는데
스킬포인트도 부족하고 TP로 찍을 스킬도 없고 뭐 어쩌라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자각 이후의 스킬 강화가 있는것도 아니고요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데미지 변화입니다.
라이브 서버
퍼스트 서버
조건은 거의 동일하게 맞춰줬고
타점에 따라 데미지가 오락가락 하는 아이스 스톤은 빼고 보시면 되며
에어볼은 너무 답이없어 제외했습니다.
빙하시대의 속성저항 감소가 사라졌지만
최종 세팅 기준 잃은 50의속성 저항 감소와 얼추 비슷한 데미지 증가량을 보여줍니다.
한마디로 대부분 스킬이 퍼스트서버 = 라이브서버 상시 빙하속깎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타임포워드와 플레임 허리케인은 눈에띄게 강해졌습니다.
플레임 허리케인을 라이브서버는 2번 사용했고 퍼스트서버는 1번 사용했는데
게이지 소모량의 증가로 1번쓰고 다시쓰는데 약간 시간이 소모되지만
딜이 꽤 쎄졌습니다.
패치 내역을 이렇게 둘러봤구요
제 주관적인 생각의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 만족스러운 부분 -
1. 부족한 마법크리티컬 수급
2. 빙하시대와 링크의 사용횟수 증가
3. 딜링시 빙하시대 의존 문제점 해결
4. 창조의 공간 예열 삭제
- 불만족인 부분 -
1. 의문의 방어력 감소 시너지캐릭화
2. 말도안되는 에어볼의 1차 자각 액티브스킬화
( 스킬이 더 부족해졌는데요? )
3. 아직도 그대로인 에어볼의 문제점
( 낮은 DPS + 뒤지게 맞추기 힘든 타점 + 몹크기 영향 데미지 오락가락 3단콤보 )
4. 아직도 그대로인 창조의 공간 강화 버프의 문제점
( 몹몰하려고 쓰는 윈드스톰인데 한번쓰면 게이지 다 떨어짐 , 냉기는 강화 안함만 못함 )
5. 스킬레벨링 효율 그대로 최하위
( 스증스킬 넣어줬는데 스위칭스킬이라 레벨링효율 X ,
기존 패시브 수치를 약간 낮춰 효율이 아주 소폭 상승했으나 그래도 말이안될정도 )
6. 찍을 스킬이 없어 남아도는 TP
7. 창조의 공간 스위칭과 바꾸기엔 약소한 데미지 상승폭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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