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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가 pvp하는 잘 만들었는데..(장문주의)

nlv121_0054 WhiteFox  |  2018-12-15 17:49  |  조회 791

 

저는 결투장 때문에 던파를 시작했고 아니었음 진작 접었을 정도로 pvp게임을 좋아함

예전엔 던파를 결투장을 즐기기위해서 하는 사람도 많았음

그만큼 인기였고 초반 구일결 때는 아이템격차가 엄청 심했고 아이템의 개별옵션도 적용이 되어서 실력으로 템을 극복하기가 힘들었고 그걸로 좌절해서 포기하는 사람도 많았음
그러다가 공결이 나오고 결투장인기의 정점을 찍게됨
공결 역시 엘마,메카닉,소환사 같은 운영 위주의 견제캐릭터가 강세를 보였고 밸런스도 좋지않았음 
지금이랑 비슷할듯?
그래도 공정한템에 플레이하는 유저도 많았고 인성터진애들도 비교적 적었음
공결이 결국 돈이 안되서(45~50레벨만 찍고 바로 공결투입 후 결투장만 즐김)
타게임 따라하듯 RP제도 도입해서 시즌2를 열게되고 지금까지 RP제도를 유지한 상태
RP제도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아직 괜찮았음
다른 게임들과 비교해도 pvp컨탠츠 하나만큼은 던파를 따라올 게임이 없었기때문
로스트아크가 나오고 pvp가 아직 제대로 굴리져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안하고 있지만
pvp를 본격적으로 손보면 던파가 설 자리는 더더욱 없을 거 같음
그래서 이번 던페도 중요하고 앞으로의 방향도 중요함
던파에서 유일하게 잘한 컨탠츠이며 만렙찍고 레이드 할 거 다하고 할 수 있는 컨탠츠이고 희망이기도 한 결투장을
제대로 운영해야됨
그래서 이 시점에서 결투장의 문제점을 나열해 볼까함



1. RP제도 vs 경험치 제도
옛날에는 게임에서 져도 경험치를 얻었음(공결)
그래서 게임을 주구장창 ㅈㄴ많이하면 경험치비례에 따라 투신 패왕 소패왕 명인 달인 으로
문자단이 달렸고
지금은 RP를 일정수치 이상 올려야 문자단을 받을 조건이 충족되고 +a로 경험치도 올려서 골드랭크를 달성해야
캐릭터 옆에 문자단이 박힘
필자 역시 닉네임옆에 문자단 박히는 맛으로 게임을 함
솔직히 현 RP제도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함 스트레스 받고 즐겜을 못하더라도 RP가 실력의 척도니까
단지 졌을 때 경험치만 안깎였으면 좋겠음 열심히 겜을 했는데 지면 RP도 내려가고 경험치도 깎임(박탈감이 심함)
골드찍는 과정 역시 지고 이기고를 반복해서 승률50퍼 가정하에 1500판을 해야 골드를 달성할 수 있음
2.밸런스
이게 가장 중요함 PVP최강인 철권 역시 꾸준히 밸런스를 유저의견에 피드백을 받아서 밸런스 패치를함(EX 폴 붕권)
결투장 커뮤니티를 보면 대부분 밸런스 얘기를 많이하고 밸런스가 지금 똥망이기도함
밸런스를 맞추기도 전에 신캐들을 유입시켜서 더더욱 밸런스가 망하는중
이 부분 역시 예전에 했던 것 처럼 승률통계나 유저피드백을 받아서 수정을 해야할 필요가 있음
특히 신캐들 상대방의 실수없이 자의로 원콤이 가능한 직업 등
PVP게임에서 기회 한번에 게임이 끝나는 건 던파밖에 본적없음
3.결투장 보상
사냥유저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지금 시점에서 결투장을 안하고 유입 역시 없는 이유는 
위에 문제들도 있지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보상이라고 생각함
옛날엔 콜로세움같은 보상이 없어도 재밌다는 이유 + 지금보다 나은 템+직업 밸런스 덕에 유저도 많았음
지금은 썩을 대로 썩은 고인물들과 매우 적은 유입율 하는 사람만 하는 컨탠츠가 되어버린 결투장을
사냥유저 유입을 위해 결투장보상을 강화해야됨
시즌2 초기만해도 유저유입을 위해서 했던 콜로세움과 TP2 풍운투극퀘스트 콜로세움 매칭시 피로도를 소모하고 소정의 골드+경험치 등 
시도를 했음 시도 자체는 좋았음 그당시엔 에픽 얻기도 힘들었고 TP2를 추가로 주는 건 사냥유저들을 혹하게 하기 충분했음 TP2를 얻는 시도를 하다가 생각보다 재밌어서 더 하는 사람들도 있었고 
하지만 이런 건 오래가지 않았음 밸런스가 똥망했기 때문에 졌을 때 박탈감이 크기 때문에
현재 콜로세움 보상은 가치가 없기 때문에 이제 사냥유저 유입이 끊겼다고 봐도 무방함
결투장이 지금도 돈이 안되는 건 맞음 골드 회수라도 하고 싶으면 여기서 던파 특유의 도박이 필요하다고 봄
콜로세움을 돌기위해선 골드나 그 밖에 특정 재료를 투입해야 할 수 있게 한다던가
콜로세움 승리시 보상이 빵빵하다던가 그런게 필요함
아니면 그냥 하나의 컨탠츠로서 현질유도나 골드소모 없이 순수하게 공결 때 처럼 잘 운영하던가
4. 결투장 안에서의 또다른 컨탠츠
1) 대장전과 팀전
시즌이 바뀐 초반 결투장을 기억하는 사람 많을거임
1:1매칭 뿐만 아니라 파티를 맺고 대장전이나 팀전을 돌릴 수 있었던걸
지금은 대장전이나 팀전을 즐길려면 자유결투장에서 밖에 안됨
그게 더더욱 싸늘한 컨탠츠를 만들게 되어버림
대장전과 팀전은 3명의 개인알피를 통계내서 매칭이 되게 했고 초반엔 승리시 RP를 줬지만 어뷰징 패작 후 양학 등의 문제로 승리시 경험치만 주고 1:1 개인알피를 합산한 통계로 매칭이 되게 했음
3:3대장전이나 2:2팀전 등을 즐겼던 걸로 기억함 이 때도 역시 개인 RP를 낮춘 사람들끼리 파티를 맺고 양학하는 사람들 때문에 못하게 됐지만(이 때 당시 테라나이트 등급을 찍으면 시즌 종료 후 보상을 많이 줄 거라는 얘기를 했었음 그래서 양학 ㅈㄴ함 ㅁㅊ놈들이) 이 문제는 대장전or팀전 rp를 따로 만들어서 관리해야된다고 봄 연승을 하게 되면팀 RP가 크게 오르던가 롤 역시 개인 랭크와 팀 랭크 따로 있잖슴
2) ai의 강화
현재 풍운투극 퀘스트를 하게 되면 AI(인공지능)애들과 게임을 하게 됨
내가 고여서 그런 지도 모르겠지만 AI가 너무 약한 거 같음 조정이 필요함
3)리플레이
리플레이 제도가 처음 나왔을 때 잘한 리플레이 많이 올렸고 심심할 때 보기도 많이 했음
지금은 보는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로 비활성화 상태임 서로 니가 렉이 걸렸네 아니다 니렉임 하는 거 시시비비 가리는 용도로 밖에 사용안하는 거 같음
리플레이 역시 게임 플레이 리플레이 뿐만 아니라 나만의 콤보 리플레이 재밌는 장면이 나온 자결 리플레이 게임에서 졌을 때도 리플레이를 올릴 수 있게 바뀌어야되고 특정 조회수를 넘어가게 되면 명예의전당 같은 거에 등록되거나 해서 소정의 골드를 지급하는 식으로 보상이 주어졌으면 함
리플레이 초기화는 분기(3달에 한 번)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한 거 같음(자신이 게임에서 진 리플레이가 등록되는게 꺼려지는 사람도 많으니까)
4)피로도소모(개인적인 바램)
필자처럼 결투장을 많이 즐기는 애들은 피로도소모를 거의 안함
근데 또 안쓰긴 아까운데 사냥하더나 노가다 하긴 귀찮음
콜로세움 매칭으로 피로도 소모도 있지만 RP떨어질까봐 쫄려서 못하겟음(벤도 못하잖아 ㅡㅡ)
RP떨어지면 또 빡쳐서 매칭 계속 돌림 스트레스만 받음
그래서 파티를 맺든 개인이든 피로도를 소모해서 강화된 AI를 상대해서 패배하면 약간의 골드 승리하면 괜찮은 골드 연승시에 쓸만한 보상 혹은 골드를 지급하면 어떨까함 물론 현재 테라니움 노가다 같은 거 보다는 좀 적어야겠지만
연승보상이 확률로 좋은 거 나오면 좀 이득보는 정도로 하면 좋을 거 같음 이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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