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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메이지] [배메 가이드] 1. 힘작? 지능작? 그게 뭘까?

nlv26 시뇨느니  |  2018-08-13 02:37  |  조회 6709

 

 

원본글은 던파 공홈, https://df.nexon.com/df/community/dnfboard?mode=view&no=1484896&job=3&grow_type=3 에 있습니당!

 

ㅡㅡ

 

 

 

8.10 오타 수정, 홀리 패치로 내용 일부 수정

8.16 계산식 힘지 부분 +1 추가 및 이해성 부분 개편

ㅡㅡ

 

안녕하세요! 아니...

이제는 제 방식대로 인사하겠습니닷... 느하~(느니 하이라는 뜻)

 

오늘은... 오늘이자 첫 날은...! 모두가 헷갈려하는 힘작과 지능작에 대해 알아볼게요.

 

 

 

- 본 글은 컴퓨터로 작성하였으며, 작성자는 정리 능력 제로입니다.

- 글에서 내용에 빨간색이 붙었다면, 그 내용은 중요한 팩트를 다룹니다. 그 외는 제 주관 또는 강조일 거예요! 혹 일부는 팩트일지도.

 

 

주요 질문.

Q. 저 힘작인데 정홀 받아도 상관없나요? / 저 지능작인데 체홀 받아도 상관없나요?​ -> 이제 통합!!

Q. 힘작, 지능작 중에 뭐가 좋나요?

Q. 마을 물마공이 똑같아요. 그럼 뭘로 하나요? -> 아쉽지만 이건 2회차에서 다룰게요.

Q. 봉이 좋나요? 창이 좋나요? -> 이것도 2회차요.

 

 

 

:: 힘작? 지능작? ::

 

먼저 배틀메이지는 하이브리드 캐릭터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하이브리드 캐릭터는 물리 공격 캐릭터이자, 마법 공격 캐릭터를 말하는데요. (옆 게임의 잭스 같은...?)

조오금... 다른 게 있다면, 물딜이면 물딜을 하고, 마딜이면 마딜이지. 두 개를 같이는 안 갖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아니... 할 수는 있는데 비효율적인데다가 매우 특이한 경우에만 적용되기에...)

 

먼저, 던파의 딜 계산 공식을 보고 갈까요?

던파 딜 공식(퍼뎀) = (1 + (힘지능 × 힘지% ÷ 250)) × (총 앞뎀 × 총 물마독%) × (총 모공%) × (스증% ×ㆍㆍㆍ × 스증%) × (속성 공격 시 1.05 + (속강 - 적 속저) × 0.0045) × (스킬 계수%) × (패시브% × ㆍㆍㆍ× 패시브%) × (증뎀 + 총 증추) × (크리 시 크증뎀 + 총 크증추) × (크리 시 1.5) × (카운터 시 1.25) × (총 추뎀% + (1.05 + (속강 - 적 속저) × 0.0045) × 총 속추%) × (카운터 시 추가로 1.25) × (1 - 적 방어율)

...어... 대략볼록할철 님께 들은 바로는 이런데, 조오금 제가 잘못 이해해서 틀리게 적은 게 있을 수도 있겠네요.

뭐 여튼 이래요...

...어... 던린이분들이나 이런 딜 계산식에 관심 없는 분들은 그냥 넘기셔도 되는 부분 같습니다. 밑에서 제가 설명할 거니까요!

 

자 그럼 설명을 해 볼까요?!

먼저,,, 음 저기엔 조금 대충 적혀있긴 합니다만, 물리 퍼뎀의 경우엔 힘지능/총 앞뎀 자리에서 힘/물공을, 마법 퍼뎀의 경우엔 힘지능/총 앞뎀 자리에 지능/마공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물딜이냐 마딜이냐에 따라 중요 스탯이 달라지게 되죠.

 

근데? 배메는?

배메는 문무겸비라는 힘과 지능을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이 있는데요. (비슷한 스킬을 용독, 닼나 등이 갖고 있습니다.)

..어... 그럼 아무거나 올리면 되겠네? 라는 질문을 하실 거예요.

맞습니다. 맞아요. 그런데... 여기서 약간 생각해 볼 게 있어요.

 

바로, 이 문무겸비라는 스킬은 가장 마지막에, 모든 스탯 변동을 다 받고 가~~~~~장 마지막에 적용이 되는 스킬이란 거예요.

이게 뭔 소리냐면... 문무겸비 없이 힘2000/지능2300 이였을 때, 문무겸비를 찍으면 힘2300/지능2300이 될 거예요. 그럼 여기서 힘이 50 올라가는 물약을 먹으면? 힘2350/지능2350이 되는 게 아니라, 힘2050/지능2300이 된 후에, 문무겸비를 받아서 힘2300/지능2300이 된다는 얘기예요. 무슨 말인지 이해 하셨나요?

 

이 사진을 보고 뭔 소린지 이해했다면! 넘어가시면 됩니다.

 

 

 

 

 

자 그러니까 결론은 뭐다? 힘이나 지능이나 원하는 걸 하나만! 하나만 올리면 됩니다.

지능을 올릴 거면 지능만! 힘을 올릴 거면 힘만! 뭐라도 하나만!

하나만 올리면 우리 배메는 똑똑해져도 힘 세지고 힘 세져도 똑똑해지는 만능캐니까요!

 

 

 

 

 

:: 힘이 좋나요, 지능이 좋나요? ::

 

사실 어쩌면, 이 글의 핵심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선, 하나를 집고 가볼까요?

배틀메이지라는 직업은, 아~~무것도 끼지 않았을 때 지능이 17이 더 높습니다.

이 수치는 만렙이 얼마나 풀리든, 캐릭터 기본 스탯을 건드리기 전까진 항상 동일합니다. 왜냐면 배메는 렙업하면 힘/지능이 똑같이 올라서...

Q. 그럼 왜 지능이 17 더 높나요?

A. 노전직, 즉 여법일 때는 여법 캐릭 특성상 레벨업할 때 지능이 더 높게 오르기 때문!

Q. 그럼 노전직으로 90  찍은 후에 전직하면...?

A. 그건 몰라요... 캐릭 있긴 한데... 여튼 님들은 15 때 전직할 거자나욧...

 

자 그리고, 현재 90제 에픽 기준(가죽 기준), 빙어구/칭호/악세/특수장비를 다 100%(마칼작)으로 꼈을 때 오르는 힘과 지능이 같습니다.

그럼 차이는? 바로 아바타에서 생깁니다.

공통 엠블렘은 모두 뺸다는 기준, (공통 = 붉은빛 및 모든 엠블렘을 박을 수 있는 곳엔 둘 다 25 가능)

우선, 지능은 머리/모자 두 부위에 55인 반면에, 힘은 신발에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55)

하지만, 옐로우 엠블렘 자리에는 힘밖에 엠블렘이 없습니다.(옐로우 엠블렘칸은 총 4개, 15X4 = 60)

즉, 옐로우 힘작 시 지능이 12 더 높습니다. 옐로우에 힘작을 안 하면 지능이 72 더 높습니다.

 

하지만 차이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무기죠. 현재 90제 에픽 기준 창은 112의 힘을, 봉은 75힘, 75지능을 갖습니다. (참고로 95 에픽은 창 117힘, 봉 78힘 78지능)

즉, 창을 끼면 옐로우 힘작 시 100 더 힘이 높습니다, 안 하면 40 힘이 더 높아용.

봉을 끼면 옐로우 안 하면 87 지능이 더 높습니다, 안 하면 147 지능이 더 높습니다.

 

 

 

그럼, 추천은?

일단... 미래에, 곧 홀리가 개편이 됩니다.

앞으로의 홀리 개편 때문에, 힘작과 지능작에서의 버프 받는 차이는 없어질 예정이에요.

그래서 이 패치가 생긴 후라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의 무기가 창이라면 힘작, 봉이라면 지능작을 추천드릴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창을 하면 힘이 더 높아서... 창+지능작은 스탯 손해가 크니까요. 물론, 옐로우 힘도 하시구요.

그럼 왜 봉은 지능이냐? 마찬가지로 기본 스탯 및 압타에서, 그리고 고대의 기억 덕분에 지능이 더 높기 때문이에요.

 

 

 

아... 예외가 하나 있습니다. 꼭 힘작을 추천드리는 경우.

 

(카인 - 초생달 님... 이름 뒤에 음표도 있지만 스킵 읍읍)

 

여러분들의 머리 아바타가 힘도 붙어있는 머리 아바타라면, 힘작을 추천드릴게요. 물론 옐로우도 힘...

...좀 느릴지도....

 

 

 

자! 정리해 드렸어요. 창이면 힘, 봉이면 지능작 추천!

그렇다고 창 지능, 봉 힘을 하면 안 되는 것도 아닙니다! 약~간 스탯 손해가 있는 것!

 

물공 마공이야기 및 무기 이야기는, 2회차에서 뵙겠습니다.

 

 

1회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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