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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정보] 크리에이터 마수던전 히에로 상세공략. ** 폰데이터 주의!

nlv110_6876 다람쥐쳇바퀴  |  2018-03-17 02:48  |  조회 2905

 

몇군데 더 글을 올려놨다보니 추가적인 수정의 어려움이 따르는관계로

앞으로 해당공략의 수정은 던파공식홈페이지 크리게시판에서만 합니다.

보시다가 영상이 이상하거나 엑박이떠도 아래주소로 가셔서 보시면 되요.


이후로도 공략이 수정되면 거기 올려둔글만 수정이되니 주소참고하셔서

가서 보시면됩니다. 아래 주소 적어둘게요.

http://df.nexon.com/df/community/dnfboard?mode=view&no=1285872&job=10&grow_type=0 

최종수정일자 2018/3/30 



이 공략은 pc로 작성했습니다. 줄띄움은 기본적으로 pc기준이므로 

모바일에서 보시면 줄이 엉망일수도 있다는점

글씨크기도 제각각 엉뚱하게 적용되서 보인다거나 움짤이 안움직이는등의

오류가 있는듯합니다. 그점 참고하셔서 가급적 pc에서 봐주세요.


 

폰으로 보시면 위의문제점들 + 폰데이터가 상당히 날아가실 수 있어요.



크리에이터 관련 마수공략이 없는 것 같아서 쓰게됬습니다.


공팟 1페기준 히에로가 더 힘겹기에 히에로 공략을 우선적으로 작성했으며

앤 공략은 다음에 시간이되면 작성하는쪽으로 하겠습니다.


이 공략은 bj장지님의 마수던전 공략

https://www.youtube.com/watch?v=HlNDiSETVwE&list=PLixgYKkP_Mjifca2h0P87HYVG4TiNXzU2

던파조선 무출님의 공략을 참고했습니다.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movie&num=3129888 무출님 히에로 팁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movie&num=3127064 무출님 앤 팁

위에 소개해드린 bj장지님과 던파조선 무출님의 글들을 참고해서

크리에이터로 플레이하던것을 기반으로 작성됬음을 미리 알립니다.
던전 공략글은 처음써보는것이라 많이 미숙하지만 제 나름대로 자세히 써뒀습니다.
처음 마수를 접하는 마수 초보자분들 + 초보 크리분들이 읽는다는 가정하에 작성을 해둔글이다보니 
이미 마수를 다니고계신 크리분들은 사실상 이 공략글에서 건져가실게 거의 없으실거에요. 
처음 입문할때만 어려움을 겪으시지 경험이 많을수록 대처법도 늘어나시기 마련이니까요.


시작하기전...
현재 마수는 조우,1페,2페,3페,4페,라스트페이즈 까지 있으며이 공략에선 조우,1페
까지를 다룹니다. 
크리에이터 공략이라고 되있긴하나 기본적인것들은 설명해놨으므로 
타직업분들도 필요한부분은 참고하시면 됩니다.
글 작성의 편의를위해 반말로 작성된점 양해바랍니다

해당 공략에 사용된 영상들은 모두 2018년 3월16일 금요일 기준이므로 시간이 지나면패치로인해 변경사항이 생길 수 있다는점 참고해주세영


공략에 앞서 우선적으로 [ 히에로,앤 공통사항 ] / [ 크리에이터의 홀딩과 슈아브레이크 ] / [ 마수에서 크리에이터의 장점 ] / [ 전직업 공통 팁 ]을 순서대로 알아보고 가자  

[ 히에로,앤 공통사항 ]
광폭화조건: [홀딩] , [2중홀딩(홀딩이 겹친경우)] , [홀딩+다단]  
단순 홀딩보다 2중홀딩 or 홀딩+다단의 경우 광폭화가 더 빨리 참.
마찬가지로 2중홀딩 + 다단까지 겹친경우는 순식간에 찬다고 보면됨.

*광폭화가 터지고나면 일정시간동안 아래스크린샷과 같이 캐스팅바가 생기고 홀딩불가상태로 변한다.

 

 

해당시간이 끝나고나면 일정시간동안은 광폭화게이지가 올라가지 않는다.

단, 히에로의 그로기광폭캔 실패로인해 발생한 광폭화때는 광폭화가 끝난이후더라도

예외적으로 바로 광폭게이지가 올라가니까 참고하도록 하자. 그로기광폭캔은 할수있다면 무조건 하는게좋다.

그로기광폭캔에 관한 자세한사항은 아래에서 매우 길게 다뤘으며 영상또한 포함되있으니 마수를 처음 접하는유저라면 첨부터 끝까지 빠짐없이 읽는것을 추천한다. 


히에로의경우 광폭시 시전중인스킬들을 캔슬시키며 무적이되면서 밀쳐내서 딜로스가 발생하고 

 

 의경우 조우(앤의동상)때는 광폭이 뜨자마자 무적이되면서 즉시 위로 올라가버리며,

 

1페앤(광기의앤)의경우 광폭이 뜨자마자 마찬가지로 무적이되면서 딜로스가 발생한다

 

러므로 홀딩포지션으로 마수를 가게됬을땐 쿨되는대로 홀딩보단 파티딜러들의 주요딜기술에 홀딩이 포함되있다면 점을 고려해서 해당기술들을 쓸때 동시에 홀딩을해서 2중홀딩으로인한 광폭이 뜨지않도록 주의해줘야한다.


[ 크리에이터의 홀딩과 슈아브레이크 ]
우드트랩 - 광폭화때 패턴끊기 가능유무 : X ( 홀딩 ) 
* 상황에따라 , 광폭화 조절 필요성에따라 넓이로 홀딩시간조절
 기본클릭으로 최소범위설정시 5초, 제일 넓게펴면 3초. 상황에 맞게 홀딩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수있다.

타임포워드 - 광폭화때 패턴끊기 가능유무 : X ( 홀딩 + 딜 )
홀딩과 동시에 다단도 들어가는형식이므로 광폭화를 매우 많이채울수 있으므로 쿨이 돌아왔다고 바로바로 쓰는건 비추천
* 홀딩으로 쓰는경우 - 일반광폭화 이후 광폭화게이지가 일정시간동안 차지않는것을 이용해 우드 -> 탐포 -> 우드로 장시간 홀딩하거나, 홀딩이 급한상황에서 우드트랩을 잘못사용했을경우에도 사용하도록하자.
* 그로기광폭캔을 위한 장시간홀딩에 쓰는경우  - 위와 마찬가지로 쭉 이어가되, 그로기가 풀린것이 확인되는즉시 연계홀딩을 멈춘다. 그로기가 지속중인지 풀린건지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방법은 광폭화게이지가 다시차는지를 보면된다.

그로기광폭캔에 대한 상세내용은 공략 1-6 조우때의 그로기에서 자세히 적어뒀고 영상 또한 포함되있으니 꼭 숙지하도록 하자.
* 딜 + 다단목적으로 쓰는경우 - 앤의동상을 제외한 광기의앤, 히에로의 광폭화상태때 사용. 
앤의동상 광폭때는 쓰더라도 패턴이 남아있다면 어차피 공중위로 올라갈것이고 앤의동상을 잡을때 타임포워드는 광폭화이후 
광폭게이지가 차지않는것을 이용한 우드+탐포+우드로 이어지는 15초간의 장시간홀딩에 더 쓸모있으므로 딜+다단목적으론 안씀

아이스실드 - 광폭화때 패턴끊기 가능유무 : O ( 슈아브레이크로 패턴끊기 + 약간의 딜 + 본인과 파티원 보호기능 )
* 타격시 아주잠깐 슈아브레이크의 효과가 있으므로 히에로의 각종 패턴을 끊어줄 수 있다.
이 슈아브레이크는 히에로의 홀딩불가 광폭화상태때조차 패턴을 끊어줄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써먹도록하자.
위에서 설명해놨다시피 히에로, 앤 둘다 광폭화가 터지면 일정시간동안 홀딩불가상태로 변함.
하지만 히에로는 홀딩불가상태인 광폭화때도 아이스실드는 홀딩이아닌 슈아브레이크이므로 히에로의 패턴을 끊어줄 수 있음
더 나아가 아이스실드는 방어역할도 하므로 히에로든, 앤이든 적절하게 써서 생존성은 물론 물약소모도 줄이도록 하자.

그로기 광폭캔과 마찬가지로 아래 1-4, 1-5 항목에서 영상과 움짤이 포함되있다. 참고하도록 하자.

 

[ 마수에서 크리에이터의 장점 ]
마수에서 크리에이터의 장점을 꼽으라면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은점들이 있다.
1. 경직이 크지는않지만 각종 다단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카운터경직을 유도해서 카운터딜이 가능
2. 설치형 홀딩들로 원하는때에 홀딩이 비교적 쉽게 가능
3. 설치형 홀딩이외에도 아이스실드라는 기술로 홀딩(광폭화게이지 상승)없이 슈아브레이크로 패턴을 끊는것이 가능. 
추가적으로 아이스실드는 본인과 파티원 보호의기능도 겸할수있다. 
4. 지속시간이 5초로 짧지만 파티시너지 피해증폭 25%를 소유하고있다. 도망만 다니지않는다면야 상시유지는 쉽다.
5. 높은확률로 히에로가 정신없이 뛰어다니는걸 덜 볼수있다. 아래 '공격어그로' 부분 참고
굳이 본인이아닌 다른사람이 어그로여도 그사람이 무작정 도망만다니는게 아니라면 어느유저를 따라다니는지
파악만되고나면 그뒤로는 그위치에 맞춰서 홀딩을 진행하면된다.



[ 전직업 공통 팁 ]
너무나도 당연한것들이지만 혹시라도 모르고 계셨던분 혹은 마수를 처음 입문하거나 조만간 첫마수를 가실분이라면
미리 준비해둬서 나쁠거없다는 취지에서 작성해둔거니 이미 알고계신분들은 이부분은 그냥 넘어가도록하자.


*** 레미,봉자빵과 쿨타임을 공유안하는 30퍼센트회복 공짜 물약을 애용하자.
마수에서는 생존이 곧 본인보상과 직결되므로 재료값이 아깝다면 물약을 아낌없이먹어서 보상을 챙기도록해야 한다.
그런맥락에서 여기서 추천하는 이 물약은 상당히 유용하므로 이미 사용하고있었다면 앞으로도 잘 사용하도록하고
모르고있었다면 꼭 구비해두고 아낌없이 먹도록하자.

주의사항 *** 무조건 '체력증강제' 를 사야한다.
어차피 가격도 같고 카넬2개드는거면 체마30회복을사야지 하고 '종합증강제' 사면 낭패다.

종합증강제는 회복속도가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느리니까 사지말자.



*** 사망후 상황에따라선 부활즉시 신의가호를 먹자

공팟에서 가장 안타까운사례가 안죽고 잘버티고 계시다가 거의 마지막에 한번죽으신뒤 살아나셨는데 바로 또 죽는경우였다. 이런경우 보상을 받지못하는데...  코인쓰고 살아난뒤 무적시간은 매우 짧다. 그러므로 본인이 판단하기에 여유롭게 버프를 다시 받을수있는상황이 아니라면 살아난직후 신의가호를 즉시 먹어주도록 하자.

그후 버퍼분이 죽었다 살아난걸 인지못하는상황인듯하면 버퍼분옆에가서 신의가호 지속시간내로 버프를 다시 받도록하자.
필자는 히에로1페때는 죽고나면 코인직후 신가를 무조건 먹는다.  신가값 2만원도안되는데 그거 아끼려다 입장비,시간 날리지말자
비록 쿨타임이 30분이라 1회성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지만 먹지않고 버티다가 살아나고 바로 또 죽는다면 결국 본인만 손해다.  
왜 코인썼는데 바로 버프를 안해줬냐면서 버퍼만을 탓하기보단 제발 신의가호 하나쯤은 챙겨다니도록하자....


*** 도핑은 필수다. 제발 푼돈아끼려다가 더 손해보지말자.

글로 설명해놨긴한데 이미지가 첨부되있으므로 첨부스크린샷으로 확인하고 꼭 챙겨서 가도록하자. 

사실상 아무것도 모른채로 가는게 민폐일거라는 생각조차없이 막 들이대는 유저가아닌

최소한 공략을 찾아보고 이 글을보고 가는유저중엔 저런 기본적인 도핑조차 아까워하는 비양심유저는 없으리라 본다.



 

차 --------------------------------------

특정부분만 보실분은 컨트롤+F 로 해당 목차를 검색하시면 됨.
ex) 1-8 파괴한다 [위험패턴]을 보고싶으신분은 컨트롤+F 하시고 1-8 파괴한다 [위험패턴]을 검색
그외에도 모르는용어가 나왔다면 컨트롤F를 이용해서 글내에서 설명부분이 있는지 찾아보시는것을 추천함.
ex) 공격어그로, 패턴어그로, 광폭캔, 분노캔,사라져라캔 등등
무작정 패턴이름만 목차에 써두면 자기가 궁금한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 것 같아서 상당히 지저분해보이긴하지만 
알아보기 쉬우라고 간략하게나마 1~2줄의 파란색글씨로 패턴에대해 주석을 달아놨으니 특정부분만을 찾아볼때 조금이라도 도움이되었으면 함. 

위협적이라고 생각되는 패턴은 목차에서 패턴명을 빨간색으로 처리해둠

1. 히에로 조우
1-1 할퀴기 공격어그로 유저방향으로 1회 할퀴는 패턴
1-2 전방 한번 찍기 공격어그로 유저방으로 1회 찍는패턴

1-3 스피닝다이브 낮게 점프해서 공격어그로 유저에게 접근하는 패턴
1-4 어딜 도망가느냐 공격어그로 유저에게 도약해서 1회 날아온 뒤 , 잠시 움츠렸다가 상당히 높게뛴뒤 어그로에게 착지후  찍기3회
1-5 날뛰어라 헤집어라 히에로가 공격어그로에게 점프를 3번 하는패턴.
착지했던 위치에는 물웅덩이가 생기는데 잠시후 물기둥이 솟아오른 뒤 흩뿌려지면서 지속적인 데미지를 줌.
1-6 조우때의 그로기 체력이 50퍼센트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벌러덩 드러눕는 패턴

1-7 즐겁구나 [1페 강화패턴이후 물대포 상당히 강력함] 발로 바닥을 친후 자기주변에 물기둥을 솟구치게한뒤 전방으로 물대포를 쏘는패턴
1-8 파괴한다 [위험패턴] ( 패턴어그로 루크의 코코볼패턴과 매우 흡사함 ) 


2. 히에로 1페이즈
2-1 1페때의 그로기 1페 히에로방에 진입후 잠시 뒤 바로 그로기상태에 돌입하는 패턴.
2-2 해태의기운 화면 하단에 캐스팅바가 차오르며, 캐스팅바가 전부 찼을때 히에로에게서 가장 먼 유저에게 기운이 생성되는패턴
2-3 해테의토템 히에로가 땅에 토템을 꽂고, 토템의 캐스팅바가 꽉 차면 토템이 터지면서 광역데미지를입히며 유저를 날리는패턴
2-4 해신의분노 [위험패턴] 1페입장시간 기준 약 1분이후 해신의 분노가 나를 지배한다! 라는 대사와함께 매우 빠른속도로 자신의 앞을 세번찍고-(위험) 잠깐동안 화면이 하얗게 변하는 패턴. 

분노캔유무에 상관없이 이 패턴이후로 2-5,2-6 패턴이 추가되고 조우때 패턴들이 강화된다.
2-5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위험패턴] 위,중앙,아래순으로 양쪽에 물기둥을 소환한뒤 위,중앙,아래 순으로 양쪽에 생성된 물기둥에서 가운데로 웨이브가 치는 패턴. 
2-6 스피닝다이브 스페셜 히에로가 무적상태로 맵전체를 좌우로 지나다니며 공격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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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히에로 조우

*** 히에로 공략에 들어가기전 알아두면 좋은사항
히에로의 어그로는 두가지가 있다. 딱히 정해진 공식명칭이 없으므로 임의로 이름을 지정해서 적어두겠음.
첫번째: 공격어그로 / 두번째: 패턴어그로 ( ex: 코코볼패턴, 해태의기운에서 생성된 구슬어그로 )
아래공략에서 서술할 공격어그로와 패턴어그로는 여기서 설명해놓은 의미로 받아들이면 됨.

첫번째인 공격어그로 예전 꿈성2번방과 동일하다고 추측되며 여법과 거너직업군을 우선적으로 쫓아오는상황임.
결론부터 말하자면 크리에이터도 기본적으로 여법과 아바타를 공유하므로 여법직업군으로 인식하는건지
히에로의 공격어그로가 본인일경우가 매우 많음. 실제로 필자가 크리들로 마수를 다니며 매번 겪음.
여기서 말하는 공격어그로는 어그로대상자가 히에로에게서 떨어지면 히에로가 공격어그로인 유저를 쫓아오는데 
대게 가만놔두지말고 끊어줘야하는 패턴들이 공격어그로 대상자가 히에로에게서 일정거리이상 떨어지면 나옴.
공격어그로 대상자가 히에로와 얼마나 거리조절을 잘하며 붙어서 지속적으로 때려주느냐
광폭화상태때 패턴을 끊지못하겠다싶을때 히에로가 자신을 따라오는것을 이용해서 맵바깥쪽으로 히에로를 끌고다녀주느냐
이런 사소한것이 파티전체의 딜로스 방지와 가장 중요한 생존성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보면 됨. 

두번째인 패턴어그로는 '코코볼패턴' 과 '해태의기운'에서 나오는 구슬어그로를 의미함
이 패턴어그로는 특정직업이 아닌 던전에 입장할때 파티창에서 제일왼쪽에 위치한 1피유저가 어그로인게 특징.

보통 공팟에서 히에로와 지속적으로 붙어서 공격하는 딜러,홀딩포지션들보단 버퍼유저를 1피로 보내는 이유이기도 함. 


 

 

 

1-1 할퀴기

공격어그로 유저방향으로 1회 할퀴는 패턴
얻어맞아줘도 큰 타격도없고 넘어질일도 없으므로 할퀴기모션에 들어간이후로는  절대 홀딩이나
아이스실드로 패턴을끊지말고 할퀴기가 끝날때까지 카운터로 마구 때려주자.

그로기상태와 맞먹는 최고의 딜타임이다.


1-2 전방 한번 찍기 

공격어그로 유저방향으로 1회 찍는패턴
할퀴기패턴만큼이나 만만한 패턴이지만 할퀴기와 다른점이라면 이 패턴은 맞으면 꽤 아픈데다 맞은놈을 날려버린다.
공격범위가 그리 크지않으니 찍으려는 공격모션이 보이면 다단히트를 유지해주면서 히에로 뒤로 가주도록 하자.
자신이 공격어그로에 해당될때 찍기공격에 맞고 날아가버리면 히에로가 점프하면서 따라올 확률이 매우 높다.
위에 언급한대로 찍기공격에 맞고 날아가버렸는데 히에로가 자신을 따라온다고 점프해서 날아오는경우 딜러들의 딜로스를 유발하기도하고 1페공략에서 다룰 히에로의기운을 특정위치로 몰아놓으려고 작업칠때 원치않은곳에 기운을 생성하게 될 수 있다.

 

1-3 스피닝다이브 
낮게 점프해서 공격어그로 유저에게 접근하는 패턴
그다지 위협적일것이 없으므로 패턴이 뜨더라도 딱히 홀딩이나 아이스실드로 끊어줄 필요가 없고
점프해서 접근해오면 여전히 다단히트나 넣어주도록 하자. 1-1, 1-2와 유사하다고 보면된다.

그냥 접근해서오면 다단이나 먹여주면되는패턴.

 
1-4 어딜 도망가느냐 
공격어그로 유저에게 도약해서 1회 날아온 뒤 , 잠시 움츠렸다가 상당히 높게 점프해서 공격어그로 유저에게 다시 날아온뒤 착지후 찍기를 3번하는 패턴.  2회까진 공격범위가 크지않지만 3회째땐 뒤에서 공격하다가도 맞을 수 있다.
보통 히에로가 한번 점프해서 접근한뒤 잠시 움츠리고나서 매우높게 뛴다면 이패턴이므로 매우높게 점프한 뒤 땅에 떨어질때쯤 
아이스실드 or 착지할위치에 우드트랩 설치식으로 패턴을끊어주면 된다. 아이스실드로 끊는경우 착지할위치에 가있다가
떨어질때쯤 아이스실드를 쓰면 내려오면서 얻어맞고 패턴이 캔슬되며, 우드트랩의 경우 착지와동시에 홀딩되면서 패턴이 캔슬됨.

단, 윗글에 [ 크리에이터의 홀딩과 슈아브레이크 ] 에서 설명했듯이 아래움짤처럼 광폭화상태일땐 우드트랩이나 타임포워드로는 패턴캔슬이 불가능하며, 오직 아이스실드로만 패턴캔슬이 가능하다


1-5 날뛰어라 헤집어라

히에로가 공격어그로에게 점프를 3번 하는패턴. 착지했던 위치에는 물웅덩이가 생기며, 잠시뒤 웅덩이에서 물기둥이 솟아오르고 솟아올랐던 물줄기가 뿌려지며 지속적인 데미지를 준다.
1-4와 마찬가지로 점프시마다 착지위치를 미리 마법진모양으로 보여주므로 거기서 대기하다가 내려올때 아이스실드로 끊자. 광폭화상태가 아니거나 광폭화게이지 관리가 필요없다면 착지위치에 우드를 깔아놓고 끊어줘도된다.
광폭화상태일때 이 패턴이 떴는데 아이스실드가 쿨타임이라면 끊을방법이 없으므로 맵 외곽쪽으로 점프를 유도해서
맵 외곽쪽에 물웅덩이를 생성해두도록하자. 그렇게해줘야 물웅덩이 패턴이후 나올 물세례 패턴에 파티원이 고통받지않는다.

아래 움짤은 광폭화상태때 아이스실드로 패턴을캔슬 시킨상황이며, 캔슬시지않는다면 아래움짤식으로 몇번 더 뛴다. 조우기준 3회, 1페기준 3회 -> 해신분노패턴이후 7회.


1-6 조우때의 그로기 

체력이 50퍼센트 이하로 떨어지게되면 벌러덩 드러눕는 패턴
간혹 50퍼이하로 떨어져도 바로 드러눕지않고 패턴들을 그대로 진행하는경우가 있는데
50퍼때 드러눕지않았다면 그이후에 언제가됬건간에 순삭시키지못한다면 그로기를 필연적으로 한번은 보게됨.
홀딩이 그로기때 해야하는 역할이라면 그로기 광폭캔이 있다. 
그로기가 끝난뒤 히에로가 일어나자마자 광폭게이지와 상관없이 광폭화상태로 변하는데 이것을 막는게 그로기광폭캔이다.
그로기가 풀릴때 기준으로 홀딩이 유지중이어야 그로기직후의 광폭을 막을 수 있는데 , 그로기 지속시간은 파티원들의
슬로우디버프유무, 다단히트의 정도 두개쯤이 그로기시간을 더 길게 연장시켜주는듯 하다.
그로기 돌입후 첫 우드로 5초간 홀딩해주시고, 우드가 풀릴때쯤 타임포워드로 연계, 그이후에 탐포가 끝날때쯤 우드로 홀딩을 연장시키는것을 기본으로 하되, 도중에
그로기가 풀린것이 확인되면 연계홀딩을 멈추도록하자.
위에 적어논대로하면 약 15초간 홀딩이 가능한데 어지간해선 이시간내로 그로기가 풀려서 그로기광폭캔에 성공할 수 있다.
만약 이렇게 홀딩을 했는데도 아직 그로기상태가 지속중인경우가 드물긴하지만 간혹 있는데
이런경우엔 다단을 최대한 같이넣어주면서 다음 우드트랩쿨타임까지 그로기가 풀리지않길 바라는 수 밖에 없고
그러다가 우드쿨이 돌아오면 바로 다시 우드로 묶어주면 된다.
히에로의 그로기가 풀린건지, 지속중인건지 가장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히에로의 광폭화게이지 상태를 보면 알 수 있다
히에로는 기본적으로 그로기상태일땐 홀딩스킬이 들어와도 광폭화게이지가 차지않으므로
광폭화게이지가 다시 차기시작하면 그로기상태가 풀린것이니 거기서부턴 연계홀딩을 더 할 필요가없다.
이점을 이용해서 광폭화상승 걱정이없는 그로기상태때 홀딩이포함된 딜스킬들을 박는 딜러들도 많다.

참고사항 ***************************************************************************
위의 내용이 기존의 그로기캔 공략이었고 의도한바인지 잘못 건드려서 버그가 생겼던건지는 모르겠으나
3월8일 정기점검이후 3/9 , 3/11 마수때 크리에이터로는 그로기 광폭캔이 확정적으로 되지않는 상황이었다.
***** 3월15일 정기점검이후 3/16 마수때는 다시 정상적으로 그로기광폭캔이 되는것을 확인했다.

공략에 쓰인 영상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3월16일 마수영상들이란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해당 버그는
3/8이후 크리뿐만아니라 타직업도 확정 광폭캔이 안된다는걸 많이봤으니 크리만의 문제는 아니었던 것 같다.
결론은 3/16기준 다시 그로기광폭캔이 확정적으로 되므로, 걱정하지말고 아래 영상대로 그로기광폭캔을 하면된다.

아래 영상에서 그로기광폭캔 구간은 12~22초다. 20~22초구간에 광폭화게이지를 유심히보도록하자

22초가 되는순간 광폭화게이지가 다시 차오르는데, 그로기상태가 끝났다는 의미며, 그로기가 끝나는시점기준으로 홀딩상태가 유지중이었기때문에 그로기광폭캔이 된 영상이다.

*추가* 2초,9초,32초때 아이스실드로 각종 점프를 캔슬시키는데 1-3 , 1-4, 1-5 의 실전영상이므로 참고하면된다. 

1-7 즐겁구나. [1페 강화패턴이후 물대포 상당히 강력함]
발로 바닥을 친후 자기주변에 물기둥을 솟구치게한뒤 전방으로 물대포를 쏘는패턴
데미지가 낮은편도아니고 일단 맞으면 상당히 멀리날아가므로 성가지만 어지간한 다단히트, 슬로우 조합이 아닌한
패턴발동대사를보고 패턴을 끊기 힘든듯하다. y축으로 피해주면서 빙하나 링크로 다단히트를 계속 유지하거나 

y축으로 피해주면서 우드트랩을 제일넓게펴서 약 3초쯤 홀딩시켜놓은뒤 패턴이후 바로 거리유지를 해주자.


1-8 파괴한다 [위험패턴] ( 패턴어그로 , 루크의 코코볼패턴과 매우 흡사함 ) 

1-7 패턴과 마찬가지로 자기주변에 물기둥을 솟구치게한뒤 1피유저에게 코코볼을 날리는 패턴
1피유저가 히에로에 같이 붙어있다가 코코볼쏘기전의 물기둥을 맞고 공중에 뜨게되는경우 퀵스를 제대로 써보지도못하고 후속타로 떨어지는 코코볼세례에 즉사할수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하자.
그나마 다행인점은 코코볼 구체의 속도가 빠른편도 아니고, 아래 움짤을 보면 알겠지만 히에로머리위에서

잠시 머물렀다가 1피를향해 떨어진다. 패턴어그로다보니 1피인 세라핌님쪽으로 구슬이 떨어지는 상황이다.

패턴어그로가 뭔지 모르겠다면 컨트롤+F 로 위쪽에서 설명해놓은 공격어그로, 패턴어그로를 다시 보면되고
아무튼 이패턴때는 히에로에 붙어서 거리유지할생각 하지말고 빠르게 빠져주도록하자. 저거다맞으면 즉사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1페까지의 공략중 가장 중요한점은 뭐니뭐니해도 생존이라고 본다. 첫째도 생존, 둘째도 생존.
본인이 죽고나면 본인보상도 받지못할뿐더러 본인이 죽어서 생긴 딜손실, 시너지손실, 홀딩의 부재를 남아있는 파티원이 고스란히 감당해야한다.

여유가된다면 빠지기전에 우드트랩을 제일 넓게펴서 묶어두고 빠져도 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무시하고 붙어서 딜넣다 죽으면 본인뿐만아니라 파티전체에 민폐다... 


2. 히에로 1페이즈


2-1 1페때의 그로기 
1페 히에로방에 진입후 잠시 뒤 바로 그로기상태에 돌입하는 패턴.
조우때와 다른점이라면 발생시기의 차이가있다. 조우때는 체력50퍼센트 이하시 그로기상태로 돌입했다면
1페때는 보통 히에로방에 진입후 잠시뒤 바로나오는식이다.
기본적인 그로기 광폭캔이라던지 모든게 조우시의 그로기와 동일하므로 추가설명을 하지 않겠음.
이 또한 마찬가지로 간혹 조우때 체력이 50퍼되도 안나오는경우가 있는것과 동일하게
1페 히에로방에 들어간 직후 그로기가 나오지않는경우도 있는데 길지않은 시간내에 언젠가 한번은 필연적으로 나오게된다.
조우때와는 다르게 히에로를 만난직후 아포도 막 올라갔을때 그로기상태로 돌입하는것이므로
딜러의경우 딜을 넣으려면 홀딩이 동반되는 주력기가 있다면 광폭화상승 걱정이없는 그로기때 전부 써주도록 하자.

아래 영상의 그로기캔 구간은 4초~17초다. 15~17초구간에 광폭화게이지를 유심히보도록하자

17초가 되는순간 광폭화게이지에 변화가 생겼다. 조우때와 마찬가지로 그로기가 풀렸다는 신호이며, 그로기가 풀리는시점 기준으로 홀딩이 유지중이었으니 그로기광폭캔이 된 모습이다.


2-2 해태의기운
화면 하단에 캐스팅바가 차오르며, 캐스팅바가 전부 차올랐을때 기준으로 히에로에게서 가장 멀리있는유저에게 해태의기운이 생성되는 패턴. 보통 공팟에선 버퍼분이 기운처리를 담당하게된다.
1페 히에로방에 입장한뒤 정상적으로 그로기패턴을 봤다면 그로기패턴이 끝난뒤부터 해태의기운 생성 캐스팅바가 진행된다.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 움짤을 참고하도록하자.

2-1의 영상을 움짤로 만들어봤다.

광폭화게이지가 다시 차기시작하는 = (그로기가 풀린) 이후부터 기운생성 캐스팅바가 올라가기 시작한다.


캐스팅바가 다 차는시점에서 히에로와 가장 멀리있는 유저위치에 해신의기운이 생성된다.

아래움짤 참고 - 1단계 기운이 다찼을때 히에로기준 무녀님이 가장멀리 있어서 무녀님쪽에 기운이 생성되는움짤  


이 해태의기운은 해태의기운1단계, 해태의기운2단계, 해태의기운 광폭화단계 세가지가 있는데 각 단계별로 캐스팅바 차는속도가 다르다. 빠른순서로 나열하자면 광폭화단계>2단계>1단계다. 광폭화단계때는 순식간에 차오른다

정확하진않지만 대략적인 게이지 상승속도를 직접눈으로 비교해보라는 의미에서 움짤3개를 만들어왔다.

무료버전으로 움짤을만들어서 10초를 초과하는 움짤은 만들수가없는관계로 1단계는 일부 생략된점 참고바란다.



움짤로 동시에 보니 차는속도의 차이가 실감이 나는가?


그리고 해태의기운에 관해 알아두면 좋은것이 세가지가 있는데 
두번째와 세번째는 해태의기운을 가급적 맵끝쪽으로 빼둬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첫번째: 해태의기운은 생성이후 지속적으로 구슬을 유저에게 던져 공격한다. 이 구슬은 패턴어그로이므로 1피가 공격대상이다.
두번째: 해태의기운 3개중 2개엔 생성된 해태의기운 아래에 캐스팅바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데 이 캐스팅바가 꽉 차면 터지면서 주변유저에게 데미지를 준다. 여기서 말하는 캐스팅바는 기운생성을 알리는 캐스팅바가 아닌,

아래움짤처럼 이미 생성된 해태의기운 아래에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캐스팅바이므로 혼동하지말도록하자. 


세번째: 두번째에서 언급했다시피 생성된 해태의기운 3개중 2개만 기운아래에 캐스팅바가 존재하고 1개는 존재하지않는데 캐스팅바가 없는 해태의기운을 부수게되면 맵내에 있는 해태의기운이 모두 사라지고 다시 처음처럼 해태의기운1단계부터 해태의기운 캐스팅바가 진행되기 시작하며 이것을 방지하기위해 맵끝 구석에 기운들을 몰아놓는거다.


일부 진짜 딜이넘치는 파티는 그런거 필요없이 4명 전부 뭉쳐서 히에로를 때리면서 기운이 생성되는 족족
부숴버리며 기운을 빼둘 필요도없이 플레이하기도하는데, 보통의 1페펑 공팟 기준으로는 현실적으로 힘든방법이므로 이 공략에선 언급하지않겠다. 애초에 그들은 대부분 1페팟이 아니다...

2-3 해테의토템

 

히에로가 땅에 토템을 꽂고, 토템의 캐스팅바가 꽉 차는순간 토템이 터지면서 광역데미지를입히고 유저를 멀리날리는 패턴
별거 없다. 토템을 꽂든말든 다단과 딜을 넣다가 토템 캐스팅바가 꽉 차올랐을때쯤 아이스실드를 하나 깔아주자.
꽤 광역공격인데다가 맞으면 멀리 날아가버리므로 딜로스가 상당한데 아이스실드로 이걸 막아줄 수 있다.

아래움짤은 토템의 캐스팅바가 꽉 차는순간 터지면서 광역데미미지를 주는 움짤이다.

저공격에 맞으면 멀리 튕겨나가므로 히에로가 시전중인 패턴들에 후속타를 맞을수있으므로 조심하자.


2-4 해신의분노 [위험패턴] 
1페입장시간 기준 약 1분이후 해신의 분노가 나를 지배한다! 라는 대사와함께 매우 빠른속도로 자신의 앞을 세번찍고 잠깐동안 화면이 하얗게 변하는 패턴.

해신의분노가 나오는시점에 홀딩중이면 분노캔이 가능하다.

상당히 아프다. 순식간에 3번을 찍고 첫타격을맞으면 이어서 2,3타를 맞을확률이 높은관계로 히에로앞에서 걱정없이 프리딜을하던 딜러들이 한순간에 처참하게 갈려나가는 패턴이기도하다

*** 아래움짤은 분노캔을 하지않아 분노패턴이 나온경우.


*** 아래 영상은 분노캔을 한 영상. 


*** 분노캔

바로 위 영상의초반부를 보면 알겠지만 광폭화게이지를 관리해오다가 약 45~50초때 광폭을 터트린뒤라 분노캔을 해야되는  1분 전후구간으로 매우 장시간 연계홀딩을 해도 광폭화게이지가 전-혀 상승하지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페 입장후 약1분이후로 패턴이 발생하므로 입장과 동시에 60초쿨인 슈아포 or 투함포 하나를 바로 먹어두고 쿨타임이 돌아올때 기준으로 연계홀딩을 마구 이어가더라도 광폭화 게이지가 안차도록 입장이후 약 50초쯤에 맞춰 광폭을 한번 띄워둔셈이다.

히에로 머리위에 해신의 분노가 나를 지배한다! 라는 대사를 20초때 볼 수있는데 이때 우드에 묶여있어서 위협적인 찍기3회 패턴은 캔슬된다.

혼동하지말아야할것이, 분노캔 성공/실패는 찍기공격의 발생유무만 다를뿐, 

해신의분노가 나를 지배한다 라는 대사가 뜬 이후로 강화패턴들과 신규패턴은 무조건 등장한다.

추가되는패턴 : 2-5의 사라져라패턴, 2-6의 스피닝다이브 스페셜

강화되는 패턴: 1-5의 패턴이었던 날뛰어라 헤집어라 점프가 3번에서 7번으로 변경.

1-3의 스피닝다이브1회점프 -> 2회점프 , 1-7의 즐겁구나 패턴시 쏘는 물대포1줄기->3줄기


이 분노 패턴은 최초발생이후로 내부쿨이 차는데로 약 1분마다 지속적으로 나오는패턴이기도 하니 그후에도 대충 패턴나왔던 시간을 예측해서 다시 1분이 지났다 싶을때부턴 언제 다시 나올지모르니 광폭관리후 다시 묶어줘야한다는것을 기억해두자. 


2-5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위험패턴] 

위,중앙,아래순으로 양쪽에 물기둥을 소환한뒤 위,중앙,아래순으로 양쪽에 생성된 물기둥에서 가운데방향으로 웨이브가 시작되는 패턴. 맞으면 상당히아프고, 회복약을먹어도 이 패턴에 갈려나가는경우가 많으며 맵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패턴이다보니 캔슬을 하지못한다면 공팟에선 난장판이 되는경우가 많다.

붉은마녀의숲같이 매우 넓은맵에서는 사라져라캔을 실패하더라도 제일아래쪽에 있으면 이 패턴을 한대도 맞지않을수 있다고 들었으나 이 글을 쓰는 3월16일 현재까지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물론 가장좋은건 이 패턴을 그냥 캔슬시켜버리는것이지만 캔슬을 시키지 못했을시를 대비해 아래 장지님의 유튜브영상을 봐두자.

공팟에서 1페펑을하며 찍은영상들이라 사라져라 캔슬실패 영상이 없으므로

장지님의 영상으로 대체해두겠다 링크주소는 https://www.youtube.com/watch?v=HlNDiSETVwE 들어가면 18분40초~20분46초 사이에 매우자세히 설명이 되있다 


가장좋은건 캔슬시켜버리는것이라 했고 캔슬을 확정적으로 하려면

이 패턴이 도대체 언제 나오는가? 정확히 알아야하므로 아래글을 보도록하자.

*** 사라져라캔

그외스킬 = 할퀴기or찍기 등 별다른 쿨타임이 없을것같은 상시패턴들이 주를 이룸.

2-4의 해신의분노패턴을 거친뒤 히에로의몸이 반짝거리기 시작한 이후로 나타나는 신규추가패턴에 해당하며

해신의분노패턴이후 > 강화 날뛰어라 헤집어라 7회점프 > 그외 스킬 + 땅에 토템박기 > 즐겁구나패턴 물대포발사 > 그외스킬 or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 그외스킬 + 코코볼패턴 > 코코볼이후 스피닝 다이브 스페셜 이어지는 패턴중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부분이 2-5 패턴이다. 

해신의분노와는 다르게 어지간해선 즐겁구나 패턴의 물대포발사 이후 즉시 혹은 약간 시간차를 두고 발생하는 패턴이므로 홀딩이 이것을 숙지하고 그구간에 슈아포를 먹고 준비해두면 사라져라캔을 거의 확정적으로 할 수 있다.

약 10줄아래 영상이 사라져라캔 영상이다.

영상에서 주목해야할부분을 알려줄테니 그점을 참고해서 보도록하자.

히에로의 몸이 반짝이고있다 -> 해신의분노 대사가 나온이후의 상황이다. 그러므로 신규패턴이 추가된상황

강화 날뛰어라 헤집어라 7회점프중이다. -> 필자쪽으로 뛰어올때 아이스실드로 점프를 캔슬시켜서 2회에서멈춤

패턴을 캔슬당했으므로 쿨타임이 돌아와있는 다음패턴을 진행 -> 그게 마침 즐겁구나 물대포발사패턴 이었다.

즐겁구나 물대포발사패턴이 나왔으므로 약간씩의 차이는있지만 얼마안가서 무조건 사라져라패턴이 나옴을예상가능

잠시후 보란듯이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대사를외치며 2-5 패턴을 진행하려함 -> 필자가 우드로 즉시 캔슬

마수들의 데미지가 상당한관계로 영상과같이 죽는유저가 생긴상황에서 사라져라캔을 성공하지 못한다면 살아난유저가 신가를 즉시먹지않는한 난장판이 되버린다. 기껏 코인썼더니 그뒤의 사라져라패턴에 갈려나가는것.

살아난직후 버프가없는상황에선 30퍼센트 회복약 3개를 퀵슬롯에 놔둬도 답이없다 




메인홀딩뿐만아니라 그외 직업들도 나오는시기를 알고 잠깐이라도 홀딩할수있는 스킬이 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필자가 팔라딘의 옵스트럭션기술로 사라져라캔을 하는 움짤




 

2-6 스피닝다이브 스페셜

히에로가 무적상태로 맵전체를 좌우로 지나다니며 공격하는 패턴. 
주로 1-8 파괴한다에 해당하는 코코볼패턴이후에 이어지는 패턴이며,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움츠린상태로 히에로아래에 스피닝 다이브 스페셜이란 캐스팅바가 생기고 무적상태로 변한다


캐스팅바가 전부 차고나면 아래 영상과같이 왓다갓다거리며 데미지를 주는데 캐스팅바를 보고나면 퀵스탠딩을 쓸 준비를하자. 처음 넘어진이후로 퀵스를 꾹 눌러서 버텨주면 된다.

 

 ***스피닝 다이브 스페셜이 나오는 시기

사라져라캔에서 봤던 사이클과 동일한글이다. 

그외스킬 = 할퀴기or찍기 등 별다른 쿨타임이 없을것같은 상시패턴들이 주를 이룸.

2-4의 해신의분노패턴을 거친뒤 히에로의몸이 반짝거리기 시작한 이후로 나타나는 신규추가패턴에 해당하며

해신의분노패턴이후 > 강화 날뛰어라 헤집어라 7회점프 > 그외 스킬 + 땅에 토템박기 > 즐겁구나패턴 물대포발사 > 그외스킬 or 사라져라 사라지거라 > 그외스킬 + 코코볼패턴 > 코코볼이후 스피닝 다이브 스페셜 이어지는 패턴중 스피닝 다이브 스페셜 부분이 2-6 패턴이다.



이로써 히에로 공략은 끝입니다.

원래 시작할땐 앤까지 쓰려고했는데 쓰다보니 히에로에서 일단 멈추는게 나을 것 같더군요.. ㅠㅠ

앤은 상황보고 다음에 시간이나면 따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크리뿐만아니라 다른직업중 처음 마수를 접하시는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하는 마음에 상세히 작성하다보 매우 길어져서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처음 접하시는분들은 가독성이 떨어지고 글 내용이 길더라도 한번쯤 다 확인해보고 가시는걸 추천드리고

이미 마수를 하고 계신분들은 다들 잘하실테니 공략중 본인에게 필요한것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새로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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