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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정보] 퍼섭 마도 후기

nlv128_4821 야수덕후  |  2017-08-12 13:26  |  조회 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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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레지에에서 플레이하는 룡이찡~♥ 입니다. 

평소에는 던전도는 영상이나 짤막한 글만 올렸었는데

이번에 퍼섭패치로 마도학자가 바뀌는 것들이 많아져서

장문으로 한번 써볼려고 합니다.

 

변경된 것들

1. 버프

 고대의 도서관(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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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의 쿨타임이 드디어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습득레벨도 5렙에서 15렙으로 변경되었으며, 의미없었던 엠피회복과 파티원에게 시전할 수 있던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레벨이 15제로 변경되어서 칭호와 크리쳐로 2레벨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극스위칭이 버닝때처럼 크로니클6셋+균열4부위까지 할수있게 되었습니다.
퍼섭에서 버그로 스위칭 박스 적용이 되지않고 있습니다.

 

 스위트 캔디바

588467_1502475991.png고도와 마찬가지로 쿨타임이 5초로 변경되었고,
마스터시 대성공률이 50% → 60%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tp를 굳이 찍지않아도 대성공률은 100% 이상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64275_1502501846.png 블룸 파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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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링파우더 +  데스파우더, 방향키 좌우로 각각 칠링파우더와 데스파우더가 걸립니다.
이 스킬도 쿨타임 5초에 지속 무제한이 되긴했는데... 표기딜은 데스파우더를 기준으로 설정되었습니다.

 


2. 패시브

 빗자루 다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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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대쉬가 1회 증가하였습니다.

 

863895_1502501483.png 퍼밀리어와 친하게 지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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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네개의 패시브를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스킬을 통합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몇몇 고유옵션들을 각각 스킬에 이전했습니다.
(슈르르 쿨감, 변파 쿨감, 빗스 감전 확률추가, 장판지속시간 증가, 가열로 지속시간 증가, 메가드릴 지속시간 증가)
스증의 레벨당 증가율은 1%입니다​

298601_1502501425.png 비터스 캔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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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학자가 이번 패치로 받은 신규 스킬입니다.
스킬키를 지속​하는것으로 차징을 하며, 기존에 dps가 떨어지던 스킬들을 임의로 실패시키고 빠른 시간내에 딜을 넣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실패스킬들은 원래 딜이 낮기 때문에 실패스킬의 스증이 있으며 마스터시 102%, 레벨당 2%가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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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터스 캔디바 20렙​ 현돌 7렙의 기준(달계적용)으로 대성공 스킬의 비해 실패 스킬들은
드릴​ 약 70%, 가열로는 약 88%, 용포는 추가 불덩이 풀히트 기준으로 88%의 공격력을 가지는것 같습니다.
​레벨링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수도 있고, 드릴의 경우에는 대성공은 무기속성을 따라가지만 실패의 경우 강제 수속성 공격을 하게됩니다.​​

내용 추가 : 드릴의 경우 실패 다단히트가 tp 미적용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버그 수정시 실패드릴은 24% 세질 것이며 대성공의 ​약 86% 딜을 낼것입니다.

​​ 성공 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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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방깍 옵션이 그냥 방어력 감소로 바뀌면서 21.5%로 고정되었고,
마크와 마크증이 붙었습니다. 마스터기준 마크 10.7%, 마크증 16%(달계기준), 레벨당 증가율은 마크증 1%, 마크 0.7%입니다.

 

 현자의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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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의 돌에 가장 높은 속강의 90%를 다른 속강에 보정해주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호문쿨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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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문쿨루스를 습득하면 레벨은 현자의 돌을 따라가게 되며,
다른 레벨링 장비로 호문쿨루스 레벨만 올릴수 없게 되었습니다.
리뉴얼로 조금 기대를 하고있던 스킬이였는데 그런거 없었습니다.

 

3. 액티브

 고출력 매직 미사일 (고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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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매미를 기준으로 범위내의 적을 공격하던 프로세스에서 마도학자의 일정 범위내의 적에게 공격을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백샷도 가능해졌지만 이전보다 멀리 있던 적을 공격하기 불편해졌습니다.
그리고 버그인지 tp 기능인 유도 범위 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도발인형 : 슈르르, 개조 슈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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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해지기에 있던 옵션으로 쿨타임이 20초에서 16초로 감소되었고,
실패에도 공격력이 생겼지만 실패할 일도 없어서 의미가 없는 패치였습니다.
만약에 슈르르가 실패한다고 하면 다른 슈르르와 다르게 자기혼자 막 돌아다닙니다.(수동폭발 가능) 
이번 패치때 독오들 레벨을 시전자와 같이 변경하는 중에 독오렙+시전자렙 버그가 잠시 있었다가 고쳐졌는데
슈르르는 여전히 존재하네요. 애초에 슈르르는 독오도 아니였는데...

 

   변이파리채, 대왕파리채, 롤리팝 크러쉬 (변파, 대파, 롤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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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파와 대파의 공격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대파는 버프기능이 삭제되고, 롤팝은 공중에서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끝나는 이펙트도 좀 더 화려해졌습니다...

변경된 범위

636824_1502476325.png515894_1502476330.png

화려해진 종료 이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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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암지대 생성물약 & 애시드 클라우드 (용포 & 애시드)


공중에서 사용 가능해지고 속저깍기능과 애시드 방깍기능이 사라졌습니다.
용포의 경우 비터스 캔디바로 실패 조절이 가능해지고 이펙트가 변경되었습니다.

공중용포                                           공중 애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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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터스 캔디바를 사용한 실패 용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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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빗자루 스핀(빗스)

마도학자 패치때마다 어김없이 나오는 단골 스킬입니다.
이번패치에서 매직미사일을 제외하고는 상향폭이 가장 큰 스킬이며, 지상에서 빗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상빗스는 스킬연계가 가능해졌고, 사용가능한 스킬목록은 슈르르, 고매미, 용포, 애시드, 반중력입니다.

지상빗스+반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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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로 tp를 찍어도 지상 스핀 공격력이 증가하지않고 공중스핀과 충격파만 증가합니다

 

 플로레 컬라이더(플컬)

마도학자의 대표 홀딩 스킬입니다.
레벨제한이 45렙에서 35렙으로 변경되었고 스포는 60에서 40으로, 쿨타임은 25초, 지속시간은 레벨에 관계없이 4.8초가 되었습니다.
또 홀딩 판정이 바뀌면서 타격홀딩에서 강제 경직으로 바뀌어서 플컬 설치 이후 바로 홀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 타격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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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난 불길 가열로(가열로)

첫번째 발판 밟기부터 불덩이가 생성되면서 총 뿜기횟수도 늘어났습니다. 또 공지에는 없지만 원래 친하게 지내기에 있던 지속시간 증가가 적용되서 뿜시간은 5초입니다

본섭가열로 첫번째 뿜기까지 걸리는 시간                  퍼섭가열로 첫번째 뿜기까지 걸리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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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터스 캔디바로 사용한 실패 가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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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가 드릴(드릴)

가열로와 마찬가지로 친하게 지내기에 있던 지속시간 증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격력이 실시간으로 적용되게 바뀌었습니다.

비터스 캔디바로 사용한 실패 드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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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퓨전 크래프트 (퓨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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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이 실시간으로 바뀌었으며, 연타와 연타를 하지 않았을때의 딜을 평준화하였습니다

44% 상향을 받았지만 현재 퍼섭에서는 다단히트가 끊어지는 구간이라던가 친하게 지내기의 스증을 받지 못하는 버그때문에 딜이 감소당한 스킬입니다 


 우로보로스(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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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시간이 10초에서 7초로 감소하였으며, 연타시 홀딩시간이 더 줄어들지만 다단히트 간격도 줄어들어 dps는 올라가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706823_1502509719.png잭프로스트 빙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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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로 새로 추가된 75제 신규스킬이며, 탑승형 채널링스킬입니다.
홀딩이 가능한 스킬이며, 연타시에는 더 빠르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시전시에 홀딩과 몹몰이가 되며, 만약 시전시 홀딩에 걸리지않으면 홀딩이 되지않고 타격만 들어갑니다.(암제 2각이랑 비슷)

시전 중에 무적같아 보이지만 그냥 슈퍼아머라서 맞으면 아픕니다.

시전후에는 홀딩이 종료되기 전까지 약간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텀이 있어 시전시간이 짧은 스킬이라면 연계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패치 후 소감

퍼섭에서 본섭으로 올때 딜상승량은 바뀔수도 있으니 이 글에서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단 장점으로 생각되는것이 일단 파리채류의 범위증가와 비터스 캔디바로 인해 dps를 많이 끌어올린점,

장판에 속저깍 삭제와 대파의 버프 삭제로 딜을 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 점,

그리고 장판의 속저깍 삭제로 장판을 더 이상 찍을 의미가 없어져서 스포의 여유도 약간이지만 생겼습니다.

우보도 홀딩시간은 줄었지만 dps가 늘었다는것에 약간 만족합니다.

 

그리고 이번 패치에서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이번패치의 전체 목표였던 시너지의 평준화로 과도한 시너지라고 생각되던 장판의 속저깍과 대파의 버프 삭제로 자신의 딜이 감소할 수 있었던것을 대파의 경우에는 퍼밀리어에 스증을 달아준 것으로 막을수있었지만 장판의 경우에는 그저 속저깍만 삭제됐기에 그만큼의 딜의 손해를 보지않았나 싶습니다.

추가 : 성공예감에 크증 붙은 걸 깜빡했네요.

또 많던 시너지 스킬중에 개인적으로 제일 구리다고 생각하는 방깍만 남기게 되서 약간 아쉽습니다. 레이드에서 방깍 한도가 풀리지 않는 이상은 그리 좋은 시너지라고 평가하기가 애매하네요.

또 호문의 경우에는 기대를 좀 했던 스킬이지만 초반의 플컬설명과 일부스킬들을 제외한 스증을 제외한 옵션이 정말 볼일도 없고 쓸일도 없는데도 계속 유지되는것이 아깝네요.

고매미는 원래 원거리에 있는 적을 효율적으로 공격하기 위해 쓰던 스킬인데 저렇게 바뀌면서 추적 판정 마저 구려져서 쓰기가 더 힘든 스킬이 되었습니다. 

패치의 목적인 dps 완화가 많이 되긴 했지만 여전히 스킬을 쓰고 나면 항상 넘어지는 모션덕분에 후딜이 장난아니여서 뭔가 어중간한 상태는 그대로 인거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버그들이나 선구자 3셋의 캔디바 옵션, 다단히트 간격이 0초로 표시된 스킬들에 대해서 본섭에 올때는 수정되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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